[306음악세션] [과제3] 다음 사례에서 각각의 질문에 추가질문을 기록하고 그에 대해서 예상되는 답변 적어보기  

[과제3] 다음 사례에서 각각의 질문에 추가질문을 기록하고 그에 대해서 예상되는 답변 적어보기

 

# 사례 4.4 인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남자청년

 

@1. 2015.5.13.pm4

 

<적용적 해석>

1)원리 : 선택에 있어서 자신의 욕구와 성경적인 기준이 어떻게 다르다고 생각하는가?

-> 내 욕구는 그저 내가 하고 싶은 것만을 하는 것이고 성경적인 선택은 내가 해야할 것을 따르는 것 같다.

 

2) 예화 : 마음적으로 2번 예시가 1번 예시와 어떻게 다르다고 생각하는가?

-> 1번은 당장은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어서 편하지만 양심적으로 걸리는 게 있을 것 같고 2번은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지만 보람을 많이 느낄 것 같다.

 

3) 방법 : 매일큐티를 유지하기 위해 기존의 삶을 어떻게 조정하면 좋을까?

-> 지금은 바쁘다는 핑계로 나를 돌아볼 시간없이 지냈다. 특히 매일 밤마다 술한잔씩 하면서 낮의 노곤함을 잊곤 했는데 이 시간을 묵상의 시간으로 대체하면 좋을 것 같다.

 

4) 사례: 선을 행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 내가 먼저 동료들에게 헌신하는 마음으로 손을 내미는 것이다. 그들을 적극적으로 도움으로 대인관계의 스트레스가 줄고 오히려 감사와 기쁨을 느끼게 될 것 같다.

 

 

<관점적 해석>

1) 자신: 자신을 두렵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 과거의 부끄러운 모습과 직면하는 게 두렵다. 그 모습을 인정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첫 발을 내 딛는 순간 무언가 달라질꺼란 기대도 있다.

 

<2) 본문에 2번 타인의 관점 없음>

 

3) 하나님: 이기고 좋은 선택을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 나의 욕구를 내려놓고 하나님이 바라시는 선택을 하는 것이다. 그것이 진정으로 나를 발전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4) 사탄: 내 자신을 속이고 변명했을 때 어땠는가?

-> 당장은 상황을 피할 수 있어서 좋았고 내 자존심도 지킬 수 있어서 손해가 아닌 듯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피해야할 상황은 반복되고 억지로 지켜낸 자존심은 결국 바닥으로 향해갔다.

 

@2.2015.5.20.pm4.음악세션

 

<적용적 해석>

1) 원리: 하나님은 찾아야 만날 수 있는 분일까?

-> 음 처음에는 내가 노력해야 만나주실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이니까 이미 나를 보고 계실 것 같다는 생각은 든다.

 

2) 예화: 하나님은 영적인 존재라 우리가 볼 수 없지만 만날 수는 있다. 이와 비슷한 경험이 있는가?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슬픔으로 나날을 보내던 시절, 분명 어머니는 보이지 않았지만 내 옆에서 나를 토닥이며 지켜보고 계시는 것 같았다. , 하나님도 그렇게 내 곁에 계시겠구나!

 

3) 방법: 나는 왜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가?

나의 욕구 때문인 것 같다. 내 마음이 바라는 대로 보고 싶고 듣고 싶어서 하나님의 음성을 외면해 왔던 것 같다.

 

<분석적 해석>

1) 단어: 커다란 손이 왜 인격으로 느껴지지 않았는가?

-> 무언가 인격은 나와 비슷한 형체와 능력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커다란 손은 나를 초월한 어떤 강한 존재로 느껴져서 조금 무섭기도 하지만 빛나는 손이 함께 데려가서 기대도 되었다.

 

2) 어구: 인생의 목적을 떠올릴 때 마음은?

->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이기에 흔들리지 않고 안정되게 가는 느낌? 뭔가 발전된 모습이 그려져서 약간 설렌다.

 

3) 문장: 명상이 밝은 세계를 상상하는데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가?

-> 명상은 세상과 나를 분리시키고 더욱 깊이 내 안으로 들어가게 해준다. 욕구를 버리는 것 같지만 편안의 욕구를 더욱 자극해서 어떤 면에서는 발전을 위한 노력을 무의미하게 만들기도 한다. 질문을 들으니 내가 왜 하나님을 바라보는 게 힘들었는지 좀 더 명확히 알 것 같다.

 

4) 단락: 어떻게 하면 하나님의 격려를 떠올려 볼 수 있겠는가?

-> 지난번 영적인 하나님을 느껴보기 위해 돌아가신 어머니를 떠올려 보았다. 생각해 보니 어머니는 잘한다 잘한다가 아니라, ‘괜찮아 괜찮아를 해 주었던 것 같다. 내가 세상으로부터 지치고 힘들었을 때 어머니는 내 곁에서 내 머리르 쓰담으며 괜찮아, 내가 너를 사랑하고 있으니 걱정말고 오늘은 푹 쉬렴 그리고 다시 노력해서 도전해 보자라고 말하는 거 같았다. 아 이제 좀 더 알 것 같다. 하나님도 그렇게 나를 계속 격려하며 지켜주고 계셨다는 것을!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필독서1
필독서2


1.신체문제 상담챠트

2.뇌구조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5-29 (수) 16:55 5개월전
음악세션을 하기 전에는 상담단계에서의 진행상 어려운 점이나 넘어가야 하는 부분인데 그걸 음악을 통해서 넘어가려고 하는 목표를 설정합니다. 위에서는 예를 들어 처음 적용적 해석 속에서 별다른 반응을 얻기 어려운 경우에 음악세션을 하면서 다시 적용적 해석을 할 때 넘어갈 수 있게 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음악세션은 이렇게 활동을 통해서 상담 만으로 할 수 없는 것을 실행하게 하는 것이니 그런 의미로 적용해 볼 때 다양한 음악의 선택과 음악감상시의 진행과정을 좀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명상이라는 용어보다는 묵상이라는 용어가 더 신앙적으로 익숙하니 그렇게 사용해 보세요. 용어 하나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가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5-30 (목) 10:42 5개월전
[@원장] 명상이라는 용어는 사례에서 피상담자가 사용한 용어로 명상에 많이 익숙해 있는데, 그것이 밝은 세계를 생각(하나님을 만나는 것)하는데 방해가 되기도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기 위해, 즉 묵상과 구별되어 분별하게 해주기 위해 한 질문입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4 306음악세션 [과제4] 각 세션에서 그 세션이 어떤 상담단계에서 이루어졌을까를 생각하고 그 단계를 예상… 1 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5-31 1 413
306음악세션 [과제3] 다음 사례에서 각각의 질문에 추가질문을 기록하고 그에 대해서 예상되는 답변 적어… 2 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5-24 1 326
2 306음악세션 [과제2] 은혜주제 6가지에 해당하는 음악 2개씩 듣고 감상을 기록하고 상황설정하기(좋은 … 1 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5-13 1 328
1 306음악세션 [과제1] 4장의 개인별 세션 사례를 읽고 느낀점 또는 질문 기록하기. 2 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5-03 1 34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