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 새글
  • 접속자(191)
  • |
  • 로그인
  • 회원가입

[304심층상담] 심층상담 과제2. 불면증, 사고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의 사례를 하나씩 읽어보고 그에 대한 상담계획을 세워보기  

1. 불면증 사례

제가 5학년인데 잘 때 무서워서 잠을 못 자겠어요. 

부모님한테 같이 자고 졸라도 안되고/ 안되는것들/

1핸드폰 2티비 3컴퓨터 4스탠드키기 5책보기 6따끈한 우유마시기 7음악듣기 

이것들이 모두 안되요ㅠㅠ

자신감 키우는 학원 다 가도 소용없음 

오늘 잘 수 있게 도와줘요

 

<상담계획>

1. 영역: 개인

2. 유형: 심층(두려움의 감정이 불면증으로 나타나고 있음)

3. 감정: 두려움 (잠을 못자게 된 원인이 있을텐데 다시 잠을 못잘 것에 대한 두려움이 악순환되고 있음)

4. 욕구: 편안( 원인 파악이나 적극적 해결보다 편히 자고 싶은데 그게 안됨)

5. 소원: 동행(하나님이 늘 함께하시고 무섭게 만드는 원인도 해결하시는 능력이 있으심)

6. 결심: 화평(두려움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제거하며 마음의 평강을 회복하기) 

7. 실천: 경건(잠 들기 전 하루 일과를 하나님 앞에서 정리하고 말씀과 기도로 주님과 함께 잠드는 연습하기)

8. 변화: 양육(부모님이나 선생님, 상담자와 꾸준히 교제하고 양육받음으로 내면이 강건해 지도록)

 

2. 사고장애

대체이게뭐죠? 정신병인가요? 

아 진짜 설명하기 어려운데 갑자기 머릿속에서 모든 걸 빨리 감기하는 듯한 느낌?

막 머릿속이랑 몸이랑 따로 노는 느낌 그니까 머릿속은 막 혼돈 그 자체 모든 이미지가 빨리 감기되고 뒤죽박죽 되고 그러는데 

몸은 정상임. 그냥 평소대로 행동함. 이게 빈도 수도 불특정하고 지속시간도 항상 다름. 어쩔 땐 두달에 한 번 꼴로 하고 어쩔 땐 일,이년 지나서도 하고 그럼...대체 이게뭐죠?? 정신병인가요?? 친구들에게 많이 물어봤지만 아무도 내 말을 뭔소린지 못 알아들어여. 저 지금 고2여자입니다. 제발 이게 뭔지 알려주세요.

 

<상담계획>

1. 영역: 개인

2. 유형: 심층(사고가 혼돈속으로 가는데 이해가 안가는 상황)

3. 감정: 두려움(본인의 두뇌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해하지 못하고 정신병은 아닌지 두려워함.)

4. 욕구: 지배(자신이 경험하는 현상을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 자신의 통제력을 찾고 싶음)

5. 소원: 용서(스스로에 대해서 괜찮다 그럴수 있다는 여유를 가지고 이런 혼돈이 일어날 때의 반복되는 생각이나 스트레스의 상황을 찾아보기)

6. 결심: 인내(다시 그런 사고의 혼란 상황을 경험할 때 스스로 인내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살펴보기) 

7. 실천: 온유(스스로에 대해 유연한 태도와 자세로 대하며 생각과 감정을 다루어보기)

8. 변화: 훈련(평소에도 자신이 어떨 때 혼돈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받는지를 파악하고 적절히 대처하고 생각의 방향을 전환하는 훈련을 하기)

 

3. 섭식장애

안녕하세요.. 진지하게 답변 부탁드려요..  키는 165이이구요 25살입니다..

작년 겨울까지 제가 60kg대 후반였는데요..

누군가에게 뚱뚱하단 소릴 듣고 다이어트 시작하면서 지금 현재 44정도 됩니다.

체중계에 올라가면 숫자가 그렇게 뜨고요 인터넷에 쳐봐도 저체중이라고 나오고요. 엄마도 날마다 미쳤냐고 소리칩니다.

근데 미치겠는건 이성적으로 알겠는데 제 눈이 미친건지 거울만 보면 그냥 어디에 비치는 제 모습 사진 이런 것들 보면 아직도 정말 뚱뚱해 보입니다. 이런 말하면 주위 사람들이 저 보고 놀리냐고 진심 화냅니다.근데 제가 장난치는게 아니라 거울만 보면 그렇게 보입니다.

 남들이 말랐다고 하는 게 다 거짓말 같아요. 배가 고파서 식탁에 밥 차리다가 우연히 식탁에 제 얼굴 비치면 왠 돼지가 있나 싶어서 밥맛이 그냥 떨어져요. 그래서 어쩔 때는 이틀을 굶어도 참을 수가 있어요. 심각성을 알게 된 게 어제 제가 비만클리닉 가서 지방 분해제처방 받으려고 갔다가 거절당하고 왔어요. 거기 의사선생님이 그러더군요. 정신과 한번 가 보는게 어떠냐고 정말 충격이였어요

저 진짜로 정신과 가 봐야 돼나요. 스스로 나을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상담계획>

1. 영역: 개인

2. 유형: 심층(다이어트로 시작된 문제가 스스로 뚱뚱해보이며 섭식에 문제가 생긴 상황)

3. 감정: 두려움(뚱뚱해지면 안된다는 두려움과 정신병인지에 대한 두려움)

4. 욕구: 존경(다른 사람 눈에 스스로의 눈에 날씬해 보이고 싶은 욕구)

5. 소원: 충만(하나님이 만드신 온전히 아름다운 사람이며 더욱 그렇게 만들어가실 은혜를 바라봄) 

6. 결심: 희락(자신을 좋은 모습으로 기쁘게 볼 수 있는 눈을 회복하도록)

7. 실천: 충성(스스로에게 좋은 음식으로 충만한 건강을 지키고 유지할 수 있는 식생활을 연습하도록)

8. 변화: 교육(건강관리와 영양소 교육, 정신건강과 하나님의 눈으로 자신을 볼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함)

 

4. 수면장애

짧은 가위 눌림 

안녕하세여...올해 중3이 된 남학생입니다. 긴 얘기 없이 바로 질문할께요. 

제가 1학년 때부터 학교를 좀 자주 빠졌어요.. 1학년 당시엔 어느 날 갑자기 가위를 눌렸습니다...처음이라 좀 약한 거같 더라구요..

그게 일주일마다 3번은 눌렸어요..주말엔 새벽에 잠을 청해서 또 가위를 눌렸습니다. 근데 평소와는 좀 다르더라구요. 눌리자마자 티비는 끄고 잠을 잤는데 티비는 흑색 화면으로 켜저 있엇고 저는 좀무서웟어요.. 그래서 바로 풀리고 다시 잠을 청햇는데 또 눌리고...이걸 4번 연속으로 되다가 아침이 되어있더라구요...

그리고 몇 일 후 또 눌렷는데 진짜 지금까지 눌린 거라 차원이 달랏어요.. 진짜 무지 쪼이는 니낌이엿구 손가락조차 움직이지를 못햇어요. 진짜 엄청 강햇죠...그리고 몇 초 후 귀에 속삭이는 남자 목소리가 들리고 깼어요...이건 왜 이러는지 궁굼합니다.. 

그리구 2학년 땐 눌린 기억이 없구요. 3학년 들어와서 오늘 아침 10시쯤 잠을 잤는데 가위가 눌렷습니다..근데 눌리는 걸 인식한 후 현관문 열리는 소리가 났습니다..근데 저랑 친한 친구 목소리가 났습니다. 이렇게 말하더군요 제 이름을 말하면서 넌x됫다 컴퓨터 내꺼다라고 하더군요. 그 소리를 듣자마자 온몸이 오싹하다고해야하나..다리부터 어깨까지 뭔가 올라오는 기분 같기도 하더라구요. 제 몸 위로 기어서 올라오는 게 아니라 소름 돋듯이 뭔가 올라 오는 기분이엿어요..그리고 제 친구가 아닌 모르는 사람이 다가오는게 바로 느껴지고 또 오싹해지고 제 머리 위로 돌아서 머리 위에 잇는 걸 느끼고 또 오싹해지고 제 옆에 와서 서 잇는게 느껴지고 또 오싹해지고 뭐라뭐라 말하는데 뭐라하는지는 모르겟고 속삭이는 기분이엿구 오싹해지고 전 어떻게든 가위를 풀기 위해 억지로 움직이고 소리지르다가 30분도 못 자고 일어났는데..왜이런거죠...ㅠ꼭 알려주세요 잠자는 게 무섭내요..

 

 

<상담계획>

1. 영역: 개인

2. 유형: 심층(가위 눌림의 현상이 환청과 피부 감각으로도 느껴지고 있음)

3. 감정: 두려움(오싹한 현상들이 동반되는 가위눌림으로 잠자는 것이 무서움)

4. 욕구: 편안( 가위눌림의 이유나 원인을 모르고 있지만 찾고 싶은 마음은 있음)

5. 소원: 능력(하나님은 어떤 현상이나 존재보다보 더 능력있는 분으로 이 문제상황을 해결하실 수 있다.)

6. 결심: 화평(1학년때 갑자기 가위눌리게 된 사건이나 상황이 있었는지를 돌아보고 하루동안 이해되지 않거나 정리되지 않은 감정들이 있는지 살펴보며 잠들기 전 화평의 마음상태가 되도록 한다.) 

7. 실천: 경건(하나님 앞에서 하루를 정리하며 주님과 함께 잠들수 있도록 연습한다) 

8. 변화: 성숙(어려운 과정을 통과해가며 정서와 삶을 다루는 영역에서 성장해 간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필독서1
필독서2


1.뇌구조 상담챠트

2.신체문제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17 (토) 22:51 2개월전
모든 정신과 질환에서 이러한 단계와 주제와 과정이 적용됩니다. 그럴 때 지금 하신 것과 같은 구성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적절한가에 대한 것은 실습때 더 자세히 배우게 됩니다. 지금은 이러한 과정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잘 배우셔서 정신과 분야에 대한 이해와 지혜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4 304심층상담 심층상담 과제4. 소감 1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9-06 1 260
3 304심층상담 심층상담 과제3. 수면장애, 신체이상, 야뇨증, 아스퍼거 각 1개씩 사례에 대해 상담계획을… 1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8-31 1 299
304심층상담 심층상담 과제2. 불면증, 사고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의 사례를 하나씩 읽어보고 그에 대… 1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8-17 1 304
1 304심층상담 심층상담 과제1. '경련, 공황장애, 기면증, 노이로제'의 주제에 나오는 사례를 읽고 그 … 2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8-12 1 30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