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217)
  • |
  • 로그인
  • 회원가입
[과제란]  
번호 분류 제목
4 102기본원리
5장. 사람은 이 세상에서 고통당하는 존재이다. 문제상황의 증상을 이야기하는 것인데 고통이란 특수한 상황에서 찾아오는 것이 아니며 누구에게나 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죄로인해 시작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접근해야 함을 기억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고통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통의 시간을 억제하면 더 깊은 병이 되는 것이고 혼란을 더욱 가중시키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상담시에 여러 가지 위험성을 이해하면서 접근해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에서도 고통가운데 있는 사람을 혼자 두지 말고 함께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고통의 문제를 잘 다룰 수만 있다면 이것이 계기가 되어서 더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쏠려있는 관심이 하나님께로 돌려서 하나님의마음을 알게 될 때 진정한 회복의 은혜가 있게되는 것 같습니다.   6장. 성경적 상담의 모범은 예수 그리스도시다. 이것을 반대로 생각하면 상담의 모범은 돈,정보 …
3 102기본원리
3장.상담의 주요도구는 성경이다. 죄의 문제를 다루어야하는 성경적 상담에서는 반드시 성경이 기본 매뉴얼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에서 하고있는 진단도구들은 제한된시간, 변별력등 여러 가지 상황들이 죄의 문제를 다루거나 본질에대하여 이야기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심리검사는 유형으로 묶어내기 때문에 분류하기에는 편리할 수 있으나 어디까지나 심리도구들은 경향성을 다루는 것이지 정확성을 다룰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심리도구는 확률, 통계등을 근거로 다루어지기 때문에 모든 상황을 만족할 수 없을뿐더러 자기 자신을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통계에 근거해서 분류된다는 것이 오히려 불공평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과다한 정보가 핵심을 혼란하게하고 어지럽게 만드는 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성경은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결국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나를 어떻게 변화시킬까에대한 기대감을 갖게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
2 102기본원리
1장.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았다. 하나님의 신적권위에 대하여 잘 설명해주신 것 같아서 다시 한 번 하나님의 존재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하나님 없이는 단 한 순간도 살아갈 수 없음을 깨닫게 되었고 오히려 내 자신만을 의지하기 때문에 문제상황 가운데 회복하기가 힘들어지는 것이구나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성경의 모델들을 통해서 삶의 문제가운데 어떤 방향을 바라보아야 하는지 선별하는 방향성에 대하여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사명과,부르심를 끝까지 놓지 않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내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게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과 창조의 섭리를 늘 기억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하나님께 전적으로 순종하는 것만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에덴의 삶으로 돌아갈 수 있는거구나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2장.사람은 죄문제로 타락하였다. 죄의 문제를…
1 102기본원리
질문: 왜 하나님 없이 살 수 없는가?   먼저 하나님 없이 살 수 없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형상은 “지,정,의”를 의미하는데 인간의 인격을 형성하는 인격적인 요소를 뜻하는 것이다. 지: 지식, 지혜, 인지, 인식, 분별, 이해, 성찰, 등 정: 감정, 사랑, 희노애락, 열정, 애정, 애착, 배려, 등 의: 뜻, 의지, 결정, 선택, 비젼, 꿈, 노력, 성실, 실천, 행함, 등 이런 것들은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밝혀주고 있는 것이다. 즉 모든 삶 속에서 하나님 없이 살 수 없다는 연결성이 중요하다. 그 속에서 부모, 자녀, 학생, 교사, 상사, 부하, 성도, 교역자, 시민, 국민으로서 의미와 목적도 알게 하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닮았다. 또 닮기위해 노력해야 한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기 위해서는 주님의 전적 은혜를 의지해야 한다. 하나님을 위지하지 못할 때 문제 가운데 회복하기가 힘들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