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은 모든 공동체의 기초가 되며 가정을 구성하는 인간관계는 모든 인간관계의 토대가 된다. 이 중 형제자매관계는 인간이 처음으로 경험하는 또래집단이자 가장 오랫동안 개인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이다. 기독교인의 가정이 천국을 이루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형제자매간의 열등감이 발생한다면 심리적으로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다른 인간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열등감은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여 자신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일 때 생겨난다. 열등감으로 인해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타인의 평가에 의해 자신의 삶의 모든 영역을 지배받게 된다. 이러한 열등감이 형제자매간에 발생하여 형제자매와 비교하여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잃고 가정 밖에서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본 연구자는 가정과 형제자매간의 열등감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특히 형제자매간 갈등 중의 하나인 열등감의 발생 원인에 대해 연구하였다.
형제자매간의 열등감에 대한 성경적 상담을 위해 먼저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였고 성경 속에 나타나는 형제자매간의 열등감의 사례로 열등감으로 인해 죄를 짓게 된 가인과 열등감을 극복한 야곱을 다루었다.
또한 열등감은 죄악 된 마음에서 비롯된 것임을 밝히고 열등감의 마음의 문제를 연구하였다.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하기 위해 자아속의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달란트를 발견하며 무엇보다도 작은 천국을 이루어야 할 가정의 회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자는 형제자매간의 열등감에 대해 성경적 상담을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하였다.
부족한 논문이지만 형제자매간의 열등감으로 인해 심리적 고통을 당하는 내담자를 상담해야하는 상담사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