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문제] 3-2) ksyn, 인턴상담, 전화상담 / 가정문제
Chart_A0_v240427.rtf
136.4K 0 1년전
![]() ![]() ![]() ![]() ![]() ![]() ![]() ![]() ![]() ![]() *문제분류: #가정문제,근친상간,
*목표분류: #가정화목,분별력, 도덕규범 1단계: 사전설문
Swcounsel Chart A-6 v21c *설문조사 ( 해당되는 내용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성별: #남 여 2연령: 영유아 초등 중등 고등 #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90대 3거주지: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 미국 호주 유럽 기타 4가족관계: 부 모 형제 자매 친척/ 남편 아내 아들 딸 기타 5상담계기: #자진 가족 친구 지인 환경 6인지방법: 검색 권유 광고 도서 영향 7상담경험: 없음 #상담실 상담센터 정신과 병원 기타 8정신과약: 없음 과거복용 현재복용 복용계획 약물이름( ) 9신앙계기: #없음 자진 가족 교회 학교 직장 기타 10신앙수준: #모름 믿음 확신 성령충만 사명감당 기타 11고통정도: 1약함 2적음 #3보통 4강함 5극함 12지속기간: 1년 2년 #3년 4년 5년이상 *문제주제 (해당되는 문제주제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인생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사고이상 사회문제 성문제 신앙문제 이성교제 자녀문제 직장문제 진로문제 학교문제 [2위기문제] 감정조절 공포증 대인기피 부부갈등 불안증 성중독 스트레스 우울증 이혼재혼 중독 자해 자살충동 [3정신과문제] 강박증 공황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신체이상 자폐증 #정신치료 조현병 조울증 트라우마 행동이상 환각환청 [1인생목표] #가정화목 경제여유 성정체성 사고원활 사회기여 성교육 신앙성숙 연애 자녀발전 두뇌향상 직장발전 진로비전 [2위기목표] 인내심 담대함 사교력 부부금술 용감성 성능력 적응력 쾌활함 백년해로 자기관리 #자제력 신체발전 [3정신과목표] 자유함 침착함 기억력 다이어트 깊은수면 신체건강 친화력 현실적응 일관성 인생지혜 순발력 #분별력 *문제영역 (현재 괴로워하는 문제의 내용) 1. 개인영역: 2. 가정영역: 엄마와 관계가 이성적변질되었지만 지금 상황을 유지하고 싶지만 이해해주지 않는 환경에 분노함. 3. 교회영역: 4. 학교영역: 5. 직장영역: 6. 사회영역: 2단계 상담분석
I.사례해석
1. 악순환: 유일하게 자신의 감정을 받아주는 엄마와 연인관계로 변질되어버렸고 이런 자신의 상황을 받아주지 않는 사람들과 사회에 대해 분노하며 관계를 단절시켜버려 점점 더 고립되는 악순환.
2. 선순환: 존경의 욕구를 내려놓고 자신을 용서하신 예수그리스도의 은혜로 채워져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때에 감정의 동요가 줄어들게 되고 계속해서 관계를 이어나가며 엄마 말고도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사회의 소속인으로 성숙해 나가는 선순환.
3. 진입구: 부보님의 부재로 혼자 있는 시간을 많이 가졌던 외로웠던 과거들과 소통하지 못해서 답답한 시간들을 보냈던 마음을 다룸.
4. 상담방향: 다른 사람들이 나 자신의 의견을 받아주지 않고 자신을 바꾸려고 하는 반응에 분노하는 이유는 낮아지고 싶어하지 않는 존경의 욕구 때문임을 알게 한다.
5. 상담계획: 존경의 욕구대신에 신이신 예수님께서 나를 위해 인간의 몸으로 오시며 죽음까지 감당하시며 낮아지신 용서의 사랑과 은혜를 누려 어떤 사람들의 반응에도 평안해지고 대화와 관계를 이어갈 수 있게 이끈다.
6. 상담목표: 가정 밖에서 엄마 외의 사람들과 원활한 관계를 맺고 고립되 있던 소통의 창구가 사회로 열리고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때 왜곡된 엄마와의 관계도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이 목표이다.
II. 단계주제
1. 상황: 자신을 받아주지 않는 사람들과 단절하고 엄마와만 소통하며 왜곡된 관계로 악화됨
2. 결과: 답답함을 느끼면서도 엄마의 연인적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싶고 쾌락을 누리고 싶어함.
3. 반응: 자신을 부정하는 사람과 사회에 대해 분노함을 느낌.
4. 욕구: 가르침 받기 싫어하고 항상 존중만 받기 원하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 소원: 자신의 죄 된 모습도
용서하시고 죽기까지 자신을 사랑하시는 예수님의 은혜를 누림.
7. 실천: 엄마 외의 사람들과도 소통하고 원만한 관계를 이루어 나감..
8. 변화: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람들과 어울리며 살아가는 성숙한 인격으로 발전하고 왜곡된 엄마와의 관계도 분별할 줄 알게 됨.
III. 상담방법
3단계 상담내용
@1: 2024. 4. 26. 금. 11:30pm
+가정역영의 어떤문제?
/대인관계를 힘들어 해서 터놓고 지내는 사람이 많지 않은데 그러다 보니 엄마와 대화를 많이 하게 되고 애착이 생기고 어느 순간 서로 부부 같은 느낌이 들었다. 엄마도 자신을 남편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가족관계는?
/엄마 한명
+애착관계,부부관계가 어느 정도의 단계인가? 구체적으로
/말그대로 애인 같은 감정이다. 지금 내 감정을 누군가에게 이해 받고 싶었던 게 커서 상담을 신청했다.
*유형(문제의 해결방법과 선순환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임을 설명)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부탁
/ 서로 이성적인 감정이다. 그전에도 같은 문제로 상담을 받았는데 자신과 같은 케이스가 많다고 들었다. 그럴수록 감정을 더 솔직히 터놓아야 한다고 했었다.
+이 문제를 극복하고 싶은가요?
/글쎄요. 모르겠고 그냥 자신의 감정을 존중받고 싶은게 크다.
*감정의 시작
/2-3년전부터 엄마와 여행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그랬다. 여행을 하면서 서로 스킨십을 하기 시작했고 성적인 스킨십까지 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감정이 생기기 시작했다. 비밀을 지켜달라.
+스킨쉽은 일회적 이였나요?
/한번 스킨쉽이 시작되니 계속됬다.
+이 문제를 극복하고 싶으신건가요? 엄마와의 관계를 이전으로 되돌리고 싶으신건가요?
/잘 모르겠다. 그냥 내 자신을 돌아보고 싶다.
*어머니의 입장
/나를 편하게 생각.나와 감정이 비슷하다.
+주로 어떤 대화를 하시나요?
/엄마가 내가 느끼는 감정들에 대해서 정서적으로 응원을 많이 해준다. 격려, 내 말이 맞다고 많이 해준다.
+지금 엄마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가?
/그런거같다.
+왜?
/그냥 좀 많이 위로가 되니까. 왜 이렇게 엄마가 좋은지 모르겠다. 사랑스럽다. 감정이 더 커지고 있다.
=>터놓을 곳 없이 답답해하며 상담을 신청한 마음을 이해해줌, 상황이 계속 되면 마음이 더 어려워질수 있음(진입구)
/그런 말이 아직 잘 와닿지 않는다. 그냥 내 감정을 이해 받기를 원하는 마음이 크다. 이 문제를 극복하고 싶은 것은 아니다.
*감정에 대해
=>6가지 감정 중 자신의 감정 골라보게 함
/(한숨) 나와 핀트가 안 맞는 것 같다…힘들고 불편하다. 상담자님과 생각이 다른 것 같다. 내가 괜히 불편한 이슈를 던졌다 생각이 든다. =>감정에 대해서 더 듣기를 원했고 님을 도와주기 위한 과정임을 설명하며 한번 더 감정에 대해 물어봄
/부정적인 감정만 있는 것이 마음에 안듦. 화남이다. 나는 상담자님이 공감해주기를 원하는데 상담자 님은 해결하려고 하시니 핀트가 안 맞는 것 같아 화가 난다. 자신의 얘기를 부정당한것같다.
/현재 상황에 대한 느낌인지 아니면… 상담자님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반응에 대한 분노인것같다. 공포가 있다.
*인간관계의 어려움
/이런 이슈가 아니더라고 사람들하고 대화하는게 힘들다. 나의 의도가 조금만 빗나가게 대답이 와도 힘들어하는 경향이 있다. 나의 감정에 공감을 안 해주고 고치려고 할 때 힘들고 그 사람을 싫어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나의 감정을 오픈 하는데 공포감이 생겼다.
*원인은? /어렸을적부터 존중 받아온 경험과 기억이 없어서 그런 것 같다. 혼자만의 시간이 많음. 가족도 없고, 그래서 대화가 불편하다. 의견을 나누는 것이 힘들고 상대가 나를 존중해주지 않으면 힘들다. 그래서 말을 더 안하게되고 심지어 직장에서 자신을 벙어리인줄 알정도로..
+말할 곳이 필요하시지 않으신지?
/사람들에게 강요하기 싫기 때문에 내가 회피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입을 닫아 버린다..
/그런데 엄마는 내가 어떤 대화를 원하고 안정감을 느끼는지 안다. 감정을 존중해줌. 그러니 엄마엄 대화할 때 불안을 덜 느낌.
+엄마가 공감을 잘해주시는 분이신지?
/원래는 안 그랬는데 내가 공포스럽다고 얘기했고 이렇게 해달라고 요청을 했다. 그러다 보니 엄마가 나를 받아주고 흡수해버렸다.
*마무리/소감?
/아직 본격적인 상담을 한 것 같은 느낌은 안 듦. 힘들지만 자신의 상황을 다 털어놓았음.
=>님께서 마음의 문이 아직 열리지 않은 것 같아 조심스러웠고 여러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섞여있기 때문에 다음시간에 좀더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이 필요함. 가정문제를 해결하지 원치 않으시다면 인간관계에 대한 것부터 먼저 다루어도 된다.
@정리 -복잡하고 비밀스러운 가정환경에 있는 내담자를 이해하고 굳게 닫혀있는 마음에 진입구를 찾는 과정. -해석없음. -더 많은 정보수집을 위해 내담자의 이야기를 더 많이 듣고 진입구를 찾는것. 가정문제가 힘들다면 인간관계의 문제부터 다루려고 함.
#단계: 1.영역(직장)
@과제 1. 6가지 감정들을 중에서 자신에게 속한 감정들을 모두 찾아보기.
질문자가 자신의 포인트 100 점을 걸었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70점 (채택 7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추천목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