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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센터관련] 안녕하세요 설교에 관하여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상담을 공부하고자 하여 대학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곳을 알게 되어 너무 감사하고요
아직은 성경적 상담에 대해 잘 알지 못하여 궁금한 것 몇자 여쭙습니다

"절망은 쾌락을 추구함에서 일어난다" 설교를 읽어보았습니다
성경적 상담학적인 해석의 설교라서 그런지 일종의 충격을 받았습니다
설교가 너무 신선하게 들렸습니다 누구도 그렇게 엘리야를 해석하고 바라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편 의문도 생기게 된 것 같습니다
엘리야는 자신의 즐거움을 찾았기에 절망이 왔고 하나님의 새로운 소명 앞에 소망을 갖는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제가 평소 청교도를 좋아하여서 그 중 메튜헨리 주석을 보았습니다
이 열왕기상 19:1~10절까지를 읽어보았는데요
여기에는 물론 나와있지 않습니다 엘리야의 개인적인 즐거움과 자신의 목표 추구에 대해서요
다만 엘리야가 이렇게 나약해진 것은 하나님께서 그를 이렇게 내버려 두신 것은 그가 강하고 담대했을 때 그것은 자신의 힘이 아닌 주님의 능력을 덧입은 것이였음을 나타내기 위해서이다
또 그가 광야로 물러난 이유는 이스라엘의 개혁에 대한 열정이 부족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의 성공에 대해 완전히 절망했기 때문이다. 선을 행할 소망이 있는 동안에는 그가 만군의 여호와께 열심이 유별했음을 하나님도 아시고 그 자신의 양심도 증거했다. 그러나 이제 그의 수고는 헛것이 되었으며 그의 모든 노력은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따라서 그는 그들을 개혁할 수 없음으로 인해 애통해야 할 때라고 생각했다.
도무지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에 의해 많은 선한 일들이 훼방받는다. 하나님이 함께하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혼자라고 생각했다. 엘리야는 안전이 위태로웠기에 목숨을 잃느니 광야에서 은거하는 것이 더 낫겠다 생각했고 또한
이세벨의 손에 죽느니 자비하신 하나님 손에 죽기를 바랬다
이렇게 결론적으로 기술되어 있는데요

제가 성경적 상담에 대해 몰라서 다시 한번 이런 해석에 대해 여쭤봄에 대해 오해가 없으시길  바래요^^;
제가 볼 땐 엘리야의 사적인 즐거움, 개인적 열심이 아니고서라도 정말 주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위의 주석처럼 모든 것이 실패한 듯 보일 때 사람은 연약하기에 열심히 한 만큼 이를 보고 낙심할 수 있고 좌절할 수 있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특히 사명감에 불탔던 엘리야같은 경우는 더욱 더 요
이 절망이 꼭 개인적 즐거움의 성취가 되지 않았기에 온 것인지 궁금합니다
목사님들의 성경연구와 묵상과 성령의 음성을 따라 성경의 진리는 하나지만 같은 말씀도 다양하게 은혜롭게 설교해주시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렇게 이 설교가 그렇게 느껴지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성경적 상담의 관점으로 엘리야를 봐라 봤기에 이렇게 설교해 주신 것인지(해석해주신 것인지)
아니면 설교하신 이 관점으로 엘리야를 바라보는 것이 정확한 해석인지 궁금합니다
이것이 제게 중요하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많이 궁금하고 부족해서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 "성경적관점으로 본 상담과 사람"
책 두권 또한 바로 인터넷으로 주문하였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답변 부탁드릴께요 감사합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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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3-04-05 (금) 09:56 11년전
저희 상담학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곳은 성경적 상담학을 전파하고 이를 통해서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마련된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세미나와 강의, 실습, 상담실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성경적 상담사를 세우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상담 대학원 진학을 염두에 두고 계신다니 성경적 상담에도 관심이 있다면 이곳을 통해 필요한 유익을 얻게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설교에 대해서 질문하신 것은, 간단히 말씀드리면 말그대로 성경적 상담학 적인 설교라는 점을 주지시켜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신학적인 설교와 다릅니다. 신학에서는 신론, 인간론, 구원론, 등등을 다루게 되지만 성경적 상담학은 영역, 유형, 감정, 욕구 등등을 다룹니다. 말하지만 인간의 삶을 더욱 확대해서 다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그런 확대의 영역이 성경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이루어지고 있을뿐입니다. 그래서 모든 성경 주석에서 말하는 수준으로 성경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말씀으로 사람의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준에서 성경을 보게 됩니다. 그것이 신선하고 새롭게 다가왔다면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원래 성경적 상담학에서 성경을 보는 수준은 기존의 신학에서 보는 것보다는 더욱 확대된 모습입니다. 문단간, 문장간, 행간, 자간, 음절간을 읽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해의 차이때문에 이를 신학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메튜 헨리 주석과의 차이점은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설명한다 하더라도 이해하지 못하실 것입니다. 다만 성경 신학과 성경적 상담학의 차이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된 엘리야에 대한 이야기는 '신형교회' 설교란에 많이 다루고 있으니까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엘리야의 죄성이 드러나면 드러날 수록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게 되니까, 그 이후에 그가 호렙산에서 어떻게 하나님을 만났고, 하나님은 그에게 무엇을 말씀하셨는가를 연결시켜 생각해보면 그 답을 얻게 되실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상담관련 진로에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넘치시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성경적 상담학에 대한 관심도 버리지 않게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성경적 상담학의 존재는 상담분야에서 좁은길과 같고 협착한 길과 같지만 유일하게 맛볼 수 있는 생명샘물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윤홍식 목사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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