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학교 강의관련 질문사항

목사님 강의를 준비중인데 주로 "마음을 다루면 자녀의 미래가 달라진다" 책과 가정상담 강의 하신것을 참고하여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다가 궁금한 부분이 생겨서요.

이 책의 대화파트에 보면 부모님이 자녀와 대화를 할때 자녀자신의 악함과 죄를 들여다볼수 있도록 대화하고 그것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실제로 저는 강의를 듣고 실습도 하였기에 제 자녀들의 감정, 욕구를 찾고 그것을 은혜로 바꿔줘야됨을 이야기하고 있고 그래서 아이들이 변화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강의에서 어머니들에게 자녀와 대화를 할때 이러한 부분을 볼 수 있도록 해줘야한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이분들은 상담을 배우시지않은 분들이고 그래서 감정, 욕구를 잘 모르기에 이것을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욱이 욕구같은 경우는 깊은질문을 하지않고서는 진짜 욕구가 무엇인지를 알수가 없기에 그것을 알아차리는데 어려움이 있지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또한 깊은질문을 하더라도 그것으로 욕구를 찾는 것은 일반어머니들은 잘 모르실 것 같아서요.

 

어머니들이 자녀의 이해되지 않는 행동에 관해 말씀해주신 것들을 정리해보면

-밥을 잘 먹지않고 입에 물고 있을때

-산만함

-부끄럽다고 어른에게 인사를 안함

-화가난다고 소리지르고 장난감을 던짐

-어떤 상황 속에서 혼자서 예민하게 반응할때

-울지않아도 될때 계속 징징울면서 얘기할때 등등 이었습니다

 

그래서 자녀와 대화할 때 이러한 행동들 속에 자신의 악함과 욕구,죄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대화를 어느 수준에서 어떻게 아이들에게 해야하는지를 제가 설명을 해주어야하는데(물론 매도 필요하지요) 그런데 어느 선에서 제가 이렇게해보시라고 제시를 해야할지 어려움과 궁금함이 생겼습니다.

일례로 상담훈련법에서의 리더교사 프로그램 수준으로 설명을 해주면 될까요.

개인(가족)일반 프로그램은 어느정도 수련 혹은 훈련이 되어야지 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질문드립니다 목사님~~


필독서1
필독서2


1.신체문제 상담챠트

2.뇌구조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11-17 (토) 17:24 6년전
"실제로 이분들은 상담을 배우시지않은 분들이고 그래서 감정, 욕구를 잘 모르기에 이것을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부모교육 자체가 이것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감정, 욕구를 설명하면서 교육을 합니다. 감정의 내용, 욕구의 내용은 나중에 이야기하시고 개념 자체를 먼저 설명하셔야 하겠습니다. 요즘 부모님들이 많은 것을 여기 저기서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혹 모르면 모르는 대로 배우고자 할 테니 감정, 욕구를 먼저 설명하시고 그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게 한 다음에 그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마음을 다루면 자녀의 미래가 달라진다" 책에서도 그 감정의 내용과 욕구의 내용을 잘 설명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렇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고 그 내용 속에는 감정과 욕구를 은혜로 잘 다루지 못하는 것들도 역시 있습니다. 참고만 하셔서 이렇게만 설명해도 무척 큰 발전이니까 그러한 작은 목표를 두고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담훈련법에서의 리더교사 프로그램 수준으로 설명한다는 것은 개인(가족)일반 프로그램보다도 별로 흥미가 없습니다. 어렵더라도 개인/가족 프로그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리더교사이면 도움이 되지만 부모를 대상으로 리더교사프로그램은 좀 안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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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owjes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11-17 (토) 17:51 6년전
목사님 감사합니다~~ 말슴해주신 내용중에서 몇가지 질문을 더 드리면요

 "모르면 모르는 대로 배우고자 할 테니 감정, 욕구를 먼저 설명하시고 그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게 한 다음에 그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에서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게 한다는 것은 감정이란 것이 있고, 욕구라는 것이 있어서 마음을 구성하고 있다는 것을 지도하란 말씀이시지요? 그래서 감정 욕구의 세세한 내용까지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하더라도, 우선은 근원감정이 6가지가 있고 욕구도 6가지란 것이 있어서 이것으로 인해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을 전달하면 되는 것 맞나요?

그리고 또 하나 질문드릴 것은 "정말 리더교사이면 도움이 되지만 부모를 대상으로 리더교사프로그램은 좀 안맞습니다" 라는 부분에 있어서 부모는 리더교사프로그램이 굳이 맞지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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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11-17 (토) 18:18 6년전
네 맞습니다. 감정과 욕구의 연결관계만으로도 큰 교육과정입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그 자체가 새로운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것만 먼저 설명하시고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감정의 종류와 욕구의 종류를 말씀하시면 됩니다.

리더교사는 기본적인 선순환이 있어서 교육과정 속에서 은혜-결심-실천-사역 분야를 다루지만 부모는 그렇지 않습니다. 부모는 주일학교 교사가 아니라면 영역-유형-감정-욕구 속에서 악순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더 개인/가족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니 부모에게 리더교사 프로그램도 굳이 적용하려면 할 수는 있겠습니다. 다만 쉽지는 않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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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owjes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11-17 (토) 18:41 6년전
네 알겠습니다 목사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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