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2)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소식지] 2020년 4월<28호>:주제- 자해



 

 

소원상담센터 소식지


2020년 4월<28호>

 

주제- 자해

 

 

<1>추천도서:

'동행'(에드워드 웰치)

 

 

*도서소개

 

오늘날과 같이 아픔과 상처가 많은 시대에는 교회 안에서도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병으로 고통받는 환우와 가족들, 가정의 문제로 힘들어 하는 사람들, 술과 게임 등의 중독 문제, 외로움과 우울 등 정서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그들이다. 나는 현대 교회의 시대적 소명 중의 하나가 이렇듯 마음이 아픈 자들을 잘 돌보고 신앙 안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치유 공동체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왔다.

이번에 번역 출판되는 에드워드 웰치의 동행(Side by Side)은 교회 공동체 안에서 돌봄이 필요한 연약한 자들을 도울 수 있는 성경적 원리와 구체적인 실천 방법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특별히 교회의 돌봄에 관한 자료나 서적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웰치의 책은 교회의 돌봄 사역과 돌봄 사역자들을 위한 소중한 자료가 될 줄로 믿는다.

웰치는 우리 신앙인들이 주변의 약한 자를 돕는 돌봄자로 부름을 받았다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하여 연약한 자들을 다시 한 번 돌아보고 그들을 세우는 돌봄 사역이 교회 공동체 안에서 뜨겁게 일어나기를 바란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도와주신 삶의 여러 동행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그리고 우리의 연약함 가운데서도 우리를 돕고 계시는 하나님의 동행하시는 은혜가 이 책을 접하는 모든 이들에게 있기를 간절히 소원한다.
_ 역자 서문 중에서

 

*목차

 

서 문ㆍ13

제1부 우리는 도움이 필요하다

1삶은 고단하다ㆍ21
2 우리 마음은 분주하다ㆍ29
3 힘든 환경이 분주한 마음과 만날 때ㆍ43
4 죄는 무겁다ㆍ55
5 주님께 도와주세요!라고 말하라ㆍ63
6 다른 사람들에게 도와주세요!라고 말하라ㆍ75

제 2부 우리는 도움을 줄 수 있다

7우리에게 성령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ㆍ87
8 다가가서, 서로 인사하라ㆍ95
9 사려 깊게 대화하라ㆍ103
10 좋은 점을 보고, 서로 즐거워하라ㆍ113
11함께 걸으며, 이야기를 나누라ㆍ123
12 고난 중에는 긍휼을 가지라ㆍ131
13 고난 중에는 기도하라ㆍ145
14 사단의 계략을 경계하라ㆍ159
15 죄에 대해 말할 준비를 하라ㆍ171
16 죄에 빠진 동료를 돕는 법ㆍ181
17그 이야기에 주목하라ㆍ197

결론 함께 잘 움직이는 교회 공동체ㆍ205

 

*저자

 

에드워드 T. 웰치(M.Div., Ph.D.)는 정부공인심리사이며 CCEF(Christian Counseling & Educational Foundation)의 교수이다. 30년 이상 전문상담을 해왔으며

저서로는
*When People Are Big and God is Small(큰 사람 작은 하나님),
*Addictions(중독의 성경적 이해), Depression(하나님 대체 어디에 계세요? - 그리심 간),
*Running Scared; What Do You Think of Me? Why Do I Care? 등이 있다.

 

미국 Biblical Theological Seminary (M.Div)
미국 University of Utah(상담/신경심리학 Ph.D.)
미국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실천신학 교수
기독교상담교육재단(CCEF) 교수
 
 




 
<2>이 달의 학생인터뷰:
오선미 집사님
 

오선미.jpg

 
 
 

<이 달의 학생인터뷰>

 

 

 

1.지금 어떤 일을 하시며 현재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소원상담센터에 2017년도 12월에 가입하여 1년 정도 열심히 이론을 공부한 후로 현재는 소원상담센터와 조이풀상담센터에서 실습 겸 상담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론공부가 1년으로 끝내는 것은 아니고 지금도 계속 강의를 반복하여 들으면서 새롭게 깨닫고 배워가는 중이지요.

 

 

 

2.어떠한 계기로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셨나요?

 


기독교인으로서의 성숙한 삶에 대한 관심을 갖다가 4년여 동안 기독교상담학을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심리학적인 이론을 바탕에 기초하고 있었기에 오히려 하나님 없이 내 중심으로 살아가는 행복을 추구한다는 결론이 추론되어 실망하고 이 길을 접었답니다. 그리고 성경말씀만이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나름의 결론을 내리고 재미있고 쉽게 성경말씀을 가르칠 수 있을지 자료를 수집하는 중에 우연히 소원상담센터 사이트에 클릭이 되어 홀연한 이끌림이 되었지요. 기대와 흥분 속에 샘플강의를 하나하나 열어 볼 때마다 감탄의 손뼉을 치면서 점점 빠져들게 되었네요.

 

 

 

3.공부하는 부분에 있어 어려운 점은 없는지요?

 


저에게는 자녀양육이 다 끝나서 공부하는데 있어서 방해받는 부분은 없었어요. 이론 강의는 금새 끝낼 수 있었지만 그 이론을 실습으로 적용하기 위한 과정이 만만치 않습니다. 실습지도를 받으면서 원장님의 그 매섭고 예리한 갈고리에 걸려서 쉽게 통과하기가 힘들어요. 1년여 전에 2급 이론시험을 합격했지만 아직까지 2급상담문을 작성하는 문턱에서 계속 미끄러지고 있어서 2급 상담진행의 길은 아직 너무 멀어서 보이지 않네요.

 

 

 

4.성경적 상담을 공부한 후 삶 속에서 활용하고 계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이론 공부할 때는 지식으로만 깨닫는 수준이어서 그런지 그리 큰 변화는 없었어요. 그러나 직접 상담을 진행할 때, 저의 변화가 없으면서 피상담자에게 하는 말들은 바람 빠진 풍선처럼 전혀 위력이 없는 피상적인 언어에 불과하다는 것을 느꼈지요. 저도 원장님께 직접 상담을 받아 보면서 성경적 상담으로 인한 변화된 삶이란 무엇인지 그 맛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상담진행을 하면서 실제로 피상담자들이 서서히 선순환의 삶으로 변화되는 것을 경험하니 이제 이 일이 점점 사명으로 다가옵니다. 그리고 나 또한 매순간 변화되고 성숙되어져야 하는 인간임을 절실히 깨닫고 매일 아침 눈뜨자마자 성경말씀을 묵상하고 여기서 상담8단계를 연결시켜서 매일 적용하는 습관을 만들고 있지요. 그래서 그런지 저에 대한 남편의 반응과 행동이 달라져서 물어 보니 제가 달라지니까 그렇게 된다고 하더군요.^^

 

 

 

5.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아직까지는 서투르고 부족함이 많아서 계속 배우고 익히며 훈련될 수 있도록 성실하게 내가 해야 할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교회 안에 우리 기독교인들이 진리를 갖고 있으면서 그것을 누리지 못하고 고통 가운데 있는 분들에게 마음을 두게 됩니다. 길을 열어 주시면 교회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이 상담적 양육을 전파하고 싶습니다. 어떤 문제 해결이 목표가 아닌, 불신자나 신자에게 하나님께로 더욱 가까이 안내해주는 도구로 사용되어지고 싶습니다.

 

 

 

6.기도제목을 말씀해주세요^^

 


기도제목은 내 안에 계획, 능력, 용서, 희생, 동행, 충만의 은혜가 퐁퐁 솟아나고 풍성해져서 성령의 열매로 가득한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담을 진행할 때, 많은 말을 하지 않아도 그냥 목소리 하나에 표정 하나에 그 은혜와 성령의 열매가 묻어 나오는 상담사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고통 가운데 있는 사람들에게 그 은혜를 전염시켜 하나님의 사람이 되도록 돕는 그리스도의 사랑의 도구가 되는 것이 저의 사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인터넷 상담문:
하루하루가 우울해요
질문:
하루하루가 우울하고 무기력하고, 되는 일은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어요. 죽고싶다는 생각을 습관처럼 합니다. 가끔 길을 걸을 때 차도를 보면 그대로 뛰어들어 치이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높은 곳에서 떨어지고 싶기도 하고, 칼로 나 자신을 푹푹 찌르고 싶기도 해요. 하지만 실제로 자살시도를 해 본 적은 없습니다. 그 과정이 너무 귀찮기도 하고 죽은 후에 어떻게 되는 지는 아무도 모르는거니까.. 막연한 두려움 때문입니다. 가끔 이유도 없이 눈물이 나고 화가 나고 짜증납니다.

또 저는 별 것도 아닌 일에 짜증이 나고 화가 심각하게 납니다. 가끔은 정말 화가 나서 숨도 잘 안 쉬어지고 가슴이 답답해서 죽을 것 같아요. 그럴 때 전 자꾸 절 때립니다. 아니면 아무도 보지 못할 때 칼로 팔등과 손목을 그어요. 피가 흐를 때까지 계속 그으면 조금 진정이 됩니다. 피가 맺혀서 흐르거나 하는 걸 보면 약간의 쾌락이 느껴지기도 하구요.. 하여튼 그렇습니다. 화를 가라앉힐 때만 하는 건 아니고 극도의 우울상태로 빠졌을 때에도 합니다. 자해도 한 곳에만 하는 게 아니라 왼팔 팔꿈치 아래 쪽은 빈틈이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여백을 보면 기분이 안 좋고 그 부분도 채우고 싶은 욕구가 들기도 해서ㅠㅠ 이제 여름이라 반팔을 입어야 하는데 전 입을 수 없어요. 그래서 최대한 자제하려고 하지만 이미 난 흉터들은 어쩔 수 없으니까.. 학교에서도 항상 상처를 가리기 위해 후드집업을 입고 다닙니다. 제가 항상 긴팔만 입으니 친구들은 저에게 우스갯소리로 진짜 팔에 뭐 있냐고 하는데 그럴 때마다 별 생각 없이 말하는 거 알면서 괜히 심장이 쿵 내려앉아요.

전 정말 하고 싶은 것도, 되고 싶은 것도 없어요. 아무것도 하기싫고 그냥 하루종일 누워만 있고 싶어요. 그래서 그런진 모르겠지만 그래서 더 무기력해지고 죽고싶다는 생각으로 이어지는 것 같아요. 제가 우울증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어요. 괜히 제 나태로움에 정신병을 끼워맞추려는 것 같기도 합니다. 제 자신이 너무 한심하고 병신같아요. 차라리 정신병이면 제가 아무것도 안 하는 것에 대한 이유가 돼서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아니 그냥 정신병이었으면 좋겠어요. 사실 저도 잘 모르겠어요.

게다가 전 심하게 부정적입니다.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그 사람의 안 좋은 점이나 싫은 것들밖에 안 보이고, 상대방이 얘기를 할 때에도 반대되는 생각밖에 들지 않아 속으로는 욕만 하는 것 같아요. 겉으로는 웃으면서 모두에게 잘해주는데 사실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 실제로 제 인간관계에서 제가 좋아하는 사람은 한두명뿐이고, 나머지는 모두 싫어합니다. 그래도 학교는 다녀야하기에 친구들에게 맞춰주며 생활하는데 정말 힘들고 짜증나고 화납니다. 너무 피곤하고 말하기도 귀찮아요. 학교 다니기도 싫구요. 저도 제가 미친년같아서 너무 싫어요.

성격이 이러니 예쁘기라도 했으면 그나마 괜찮았을텐데 얼굴도 너무 못생겼구요, 살도 엄청나게 찌고 많이 먹어서 진짜 돼지같아요. 거울 볼 때마다 스트레스 받고 자괴감이 들어요. 가끔 화장을 하지 않고 학교에 가면 빨리 화장하라는 친구들의 말에 더 화가 납니다. 살이 너무 많이 쪄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면 먹는 걸 못 끊는 내 자신이 너무 한심하고 바보같아요. 돼지새끼도 아니고 뭘 그렇게 쳐먹는지 모르겠어요.

전 낯도 정말 심하게 가립니다. 처음 보거나 안 친한 사람과는 말 섞기가 너무 힘들고, 절대 제가 먼저 말을 걸지 않습니다.(못해요ㅠㅠ) 떨려서 정색하며 침묵하고 있으면 상대방이 오해할 때도 있어요. 식당이나 카페에 가면 주문도 잘 못하고, 배달시킬 때는 전화도 못 해서 멘트를 다 써놓고 연습한 후에 전화를 하거나 친구에게 부탁해서 주문합니다. 사람들 앞에 서는 것도 잘 못합니다. 여러명이 동시에 절 쳐다보면 말도 못하겠고 고개를 못 들겠어요. 발표같은 걸 할 때도 너무 힘듭니다. 다들 절 쳐다보고 있으니 너무 긴장되고 떨려서 식은 땀이 흘러요. 배도 아프고 심장도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뜁니다. 사람들이 제 발표하는 모습을 보고 자꾸 비웃는 것 같고, 수군거릴 때 뭐 때문에 그러는 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더 식은땀이 흐르고 왜 웃는지 이유를 찾다보니 말도 꼬이는 것 같고 정말 힘들어요... 학교에 다니고 싶지 않은 이유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게 이것입니다. 발표 정말 너무너무 하기싫어요 ㅠㅠ 해야할 때면 진심으로 죽고싶습니다. 발표가 아니더라도 여러명 앞에서 얘기하는 거.. 정말 못하겠어요. 수행평가 최하점을 받더라도 하고 싶지 않아요. 저번에는 음악 수행평가로 앞에 나와서 혼자 노래부르는 것이 있었는데 아이들이 다 웃는 것 같았습니다. 식은땀도 자꾸 흐르고 목소리도 안 나오고 노래도 안 되고ㅠ 끝나고 자리에 앉아서 자는 척 하며 누워있었는데 눈물이 났습니다. 저도 왜인진 모르겠는데 가슴이 너무 답답하고 화나더라구요. 음악시간이 끝나고 쉬는시간에 화장실에 가서 토했습니다ㅠㅠ 정말 너무 힘든 시간이었어요 다리가 풀려서 걷는 것도 힘들었고... 이런 성격도 정말 고치고 싶은데 마음대로 안 돼요. 사실 제 이런 성격 때문에 정신과 상담을 받거나 병원에 가지 못하겠습니다. 핑계일 수도 있지만 이런 얘기를 처음 보는 사람에게 해야한다니 상상만 해도 떨려서 못 하겠어요. 인사하는 것조차 버거운데 아무에게도 하지 못한 이야기를 한다는 게 참...ㅋㅋ 어찌보면 처음 보는 사람에게 털어놓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지만, 전 성격이 이래서 정말 못할 것 같아요. 의사분께서 제 이야기를 듣고 한심하다고 생각하거나 비웃을 것 같기도 하구요. 무섭기도 하고, 무엇보다 부모님께 말하기 너무 힘들어요. 그래서 이렇게 글로라도 남깁니다. 제가 어떻게 해야할까요? 전 정말 하고 싶은 것이 없어요. 의지도 없고 해야할 건 많은데 하기 싫어서 계속 미룹니다. 체력도 너무 약하고 공부도 못해요. 잘하는 것도 없고 원하는 것도 없습니다. 그냥 이대로 죽고 싶어요.   
 

 
답변:
 
 
모든 것이 현재의 문제입니다. 그런데 그 현재의 문제들이 왜 생겼는지를 생각하보면 과거의 문제로 돌아가게 됩니다. 과거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니까 현재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 현재의 문제가 지속되다 보면 결국에는 미래의 문제가 되고 말 것입니다. 그래서 말미에 '그냥 이대로 죽고 싶어요.'라고 한 것입니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과거의 문제가 다루어져야 합니다. 어느날 갑자기 그렇게 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과거로 돌아가 무엇이 님을 그렇게 만들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을 함께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상담을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혼자서 과거의 문제를 해결하기가 힘들다면 함께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좀더 힘을 내서 그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지금은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과거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현재의 문제도 해결되고 미래에 님이 얼마나 중요한 삶을 살게 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 가능성이 있으니 하나님께서 주신 귀한 인생을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사람들이 기뻐할 가치있는 인생으로 만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소원상담센터 - https://swcounsel.org/b/consult-40  

 



 

<4>상담칼럼

자살충동이 있는 사람, 자해충동이 있는 사람을 상담하는 법

 

자살충동이나 자해충동이 있는 분들을 만나게 되면 어떻게 이런 분들을 대해야 할지 당황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원리 하나만 알면 그런 분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잊어버리지 않고 좋은 길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왜 자살하려고 하는가입니다. 그것을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그런 이유와 상관없이 자살을 어떤 방식으로 하려고 하는지, 어떤 도구를 사용하려고 하는지, 언제 어떤 때에 자살을 생각하고 실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등등을 생각하려고 하면 현재 그가 처해 있는 자살충동이라는 심각한 상황에 계속 머물러 있게 합니다. 다시 말해서 낭떠러지에 가깝게 나아가고 있는데 그 낭떠러지에서 방향을 돌려 나오게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욱 자살의 결과와 자살의 이후상황이나 자살할 때의 느낌, 분위기 등등에 대한 이야기를 묻고 대답하게 하는 것은 계속 낭떠러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 되어 버립니다. 그러면 낭떠러지로부터 벗어나게 하기는 커녕 더 나아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살이나 자해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가 그런 충동으로부터 돌이키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욱 실행을 부추키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은 방향을 돌려 생각의 주제를 이전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자살을 생각하게 만들고 자해를 생각하게 만드는 어떤 일들이 있는지를 머리에 떠올리게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한 가장 중요한 질문이 왜 자살하려고 하는지 혹은 왜 자해하려고 하는지입니다. 이러한 질문을 통해서 지금까지의 시간을 거꾸로 돌릴 수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의 역동성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악순환이 일어나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서 그 반대로 악순환이 일어나기 전에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를 거꾸로 생각해 보게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시간을 뒤로 돌리는 SF영화의 어떤 초인처럼 이야기의 주제를 거꾸로 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나의 악순환의 결과는 악순환의 반응 때문에 생겼고 그 반응은 악순환의 욕구 때문에 생겼고 그 욕구는 악순환의 환경 때문에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계속 그 뒤로 되돌려서 생각되어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자살에 대한 생각이 아닌 자살을 생각하게 만든 그 어떤 환경과 사건과 상황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그러면 낭떠러지로 나아가던 방향이 돌이켜져서 다시 안전한 곳으로 나아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바로 그 어려운 환경과 사건과 상황을 새롭게 재해석할 은혜의 이야기를 들려주면 됩니다. 모든 일에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욕구를 보는 것이 아니라 은혜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잃은 것이 아니라 얻은 것이고 놓친 것이 아니라 잡은 것이고 버려진 것이 아니라 피한 것이고 억울한 것이 아니라 다행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다시 산다는 것은 그리고 다시 원래의 생활로 돌아가는 것은 그 모든 것을 능동적이고 역동적이고 은혜롭게 행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과 장소라는 것을 깨닫게 할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에서 바울은 간수가 자기 칼을 들어 자결하려는 것을 보고 소리쳐서 네 몸을 상하게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주 예수를 믿고 진정한 구원을 받을 수 있으니 절망하여 스스로 나름의 구원을 추구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간수의 생각에는 자결하는 것이 구원이라고 생각했지만 정말 그럴 필요가 없었습니다. 죄수는 아무도 도망가지 않았고 오히려 자신의 눈앞에는 진정한 구원이 무엇인가를 설명해 줄 하나님의 사도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그 사도인 바울을 통해서 자결하지 않고 그 자신과 그의 온 집이 구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수없이 많은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이 세상을 떠나 돌이킬 수 없는 죽음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들을 막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도대체 왜 그렇게 되었는가에 의문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그럴 때 그 모든 안타까운 일들을 안타까워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깨달을 것이고 또 다시 다음에 새롭게 죽음을 향하여 나아가려고 하는 다른 사람들을 붙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지혜로 지금도 하나님께서 이루고 계시는 생명을 얻게 하시는 일과 그 생명을 가지고 살아가게 하시는 사역에 동참하게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출처] 소원상담센터 - https://swcounsel.org/b/column-156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꿈꾸는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4-10 (금) 10:35 4년전
https://swcounsel.org/b/ask-10027/ 사례연구 / 자해자살 / 자해 못 끊겠으면
주소 추천 0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4-15 (수) 10:48 4년전
https://swcounsel.org/b/column-156?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EC%9E%90%ED%95%B4&sop=and  자살충동이 있는 사람, 자해충동이 있는 사람을 상담하는 법
주소 추천 0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6-25 (목) 10:31 3년전
소원 센터를 통해서 양질의 서적들을 참 많이 추천 받습니다. 자폐성 장애인들의 주된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자해인데요. 사실 이 부분을 부모와 학계에서는 인지 기능이 떨어져서 오는 문제라고 생각을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인지 기능만을 본다면 아이큐가 낮은 동물들에게도 자해는 없다는 말이죠. 즉, 마음의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걸 뒷바침 해주는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주소 추천 0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9-11 (금) 17:31 3년전
현재 직장에서 돌보고 있는  17살 아이는 자폐진단을 최근에 받았어요. 그아이의 문제는 자해인데, 수없이 팔과 다리에 자해흔적을 갖고 있어요. 현재에도 계속하여 시도하는 자해를 어떻게 하면 안하도록 도울 수 있을까 생각하며 안타까운 마음으로 돌보고 있어요. 자해를 시도하기 전에 무엇이 자해를하도록 하는지 물었을 때, "I am not good"이라고 하더군요. 그아이에게 "너는 꽤 멋진 아이야"라고 하면서 한달동안 알아온 그아이의 멋진 점과 또한 그자체로 소중한 생명이라는 얘기를 해주었어요. 신앙이 없기에 복음에 대한 얘기를 더이상 진전시킬 수는없었지요. 그이후 자해를하려고 숨겨두었던 연필깍기에서 빼낸 칼날을 화장실 변기에 버린것을 발견했어요. 위의 글을 읽으며 자살에 대한 워크삽에서 항상 말하는 방법이 효과가 없다는 말씀을 들으니 다시 생각해 보게 됩니다. 또한 자해의 원인이 되는 상황과 환경을 인식하고 재해석하여 방향을 바꿔가야한다는 말씀을 새겨봅니다^^
주소 추천 0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9-12 (토) 06:57 3년전
자폐아 아들을 키우는 제게 큰 도움이 되는 글이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자폐성 장애의 아이들이 우리 아들 학교에서도 많은데 그렇게 자신을 자해하는하는 이유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것을 알게되는 깨닫게 되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