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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방법]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

*스트레스로 공부와 학습이 잘 안 될 때


미래를 위해서 공부하지만 그 자체가 힘들고 괴롭고 스트레스가 있으면 압박감과 무기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큰 스트레스가 없다 하더라도 공부 자체에 보람과 기쁨이 있어야 그런 압박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도파민이 잘 나와야 학습이 잘 되는데 감정 때문에 그게 약화되었다가 괜찮아 지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해야 하고 목표는 견딜만한 정도가 아니라 학업의 의미를 충만히 갖는 높은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능률이 오를 것입니다.

 

다음 스트레스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소원상담센터 원장, #스트레스,

https://swcounsel.org/methods/142

https://swcounsel.org/register4/1133

 

 

 

 

 


 

*성인암기가 안 되거나 약물로 인해 암기가 안 될 떼 

 

 

무엇이 먼저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외우기가 안 되서 병원에 간 건지, 약물을 먹고 외우기가 안 되는 것인지에 따라 틀려집니다. 약물을 안 먹어서 외우기가 되면 약물 때문이고 약물을 안 먹어도 외우기가 안 되면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해결하면 다시 평안한 마음으로 외우기가 되니 스트레스를 살펴보시고 그것이 아니라면 행동장애,ADHD를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다음 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공부와 운동과다로 수면부족 상태로 언어기능에 어려움이 있을 때

 

뇌기능의 저하이고 수면부족과 스트레스가 원인입니다. 스스로 교정이 안 되고 의사전달이 불명확하다면 세미한 기능의 저하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없다면 뇌기능도 활발하고 교정도 가능할 수 있으니 자신에게 있는 문제를 파악해 보세요. 수면을 늘리면서 확인해 보면 되는데 그게 안 된다면 그렇게 할 때 오는 스트레스가 있는 것이니(공부부족식, 운동부족시) 그 스트레스를 해결해야 하겠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하셔서뇌기능이 더 약화되기 전에 꼭 해결해 보시고 필요하면 상담치료를 받으세요.

 

1.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너무 울고 슬퍼해서 정신이 멍해지고 기억이 사라졌다가 다시 울고 있을 때

슬픔이 너무 격심하면 감정수준에서 신체수준으로 떨어집니다. 그러면 지나치게 심하게 울고 사고에 장애가 생기고 멍해지는 일이 생깁니다. 슬퍼할 때 나오는 아드레날린이 격심하기 때문입니다. 그게 너무 심해지면 신체장기에 악영향이 생기니 그렇게 되지 않도록 슬픔의 강도를 줄여야 합니다. 자기 몸을 해하면서까지 슬퍼한다면 그건 자학에 가깝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하시고 필요할 때 상담치료를 받으면 슬픔을 진정하고 현실에 적응하도록 하면 해결 될 것입니다.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편의점 운영할 때 암에 걸리지는 않을지를 걱정할 때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서 승화되기도 하고 악화되기도 합니다. 내가 얻게 된 것, 알게 된 것, 극복하게 된 것을 생각하면 승화되지만 내가 잃어버리는 것, 괴로운 것만 생각하면 악화됩니다. 파도에 휩쓸릴지 아니면 파도를 넘을지에 따라서 바다에 빠질 수도 있고 바다를 건너 다른 세계로 갈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마음의 준비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스트레스 해결과정을 참고해서 필요하면 상담을 받아 평안함을 유지할 수 있으니 잘 극복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반려동물과의 이별스트레스로 괴로울 때 

 

키우던 반려동물이 세상을 떠나는 것은 커다란 슬픔입니다. 그리고 그 자체가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별 스트레스에 대해서 괴로움이 커지면 이후에 새로운 만남을 거부하는 회피행동도 나올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만남과 헤어짐은 어쩔 수 없는 원리이기 때문에 그간의 나눴던 정을 기억하면서 의미를 찾아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새로운 만남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마음의 괴로움을 풀어보세요.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호흡이 가쁠 때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 분비되고 그로 인해서 호흡에 영향을 줍니다. 운동하면 숨차는 것처럼 스트레스를 대응하느라 숨이 차는 것입니다. 아무리 숨을 쉬어도 한계가 있고 아드레날린의 불안함은 온몸에 다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스트레스 자체를 해결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성 질병은 근원을 알 수 없이 약한 곳으로 여기저기 생길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생각을 해야 모든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좋은 생각을 마음에 품으면 스트레스가 삶의 지혜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정신과 치료를 받고자 할 때


그냥 약 처방을 부모님과 동행해서 받는 것이 빠르고 저렴합니다. 검사를 하게 되면 30만원에서 50만원까지 들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검사를 하면 전문검사자와 종이에 답하는 방식으로 하고 그 결과를 보고 의사선생님과 면담을 해서 약 처방을 합니다. 그런 과정이나 비용이 부담이 되면 그 전에 할 수 있는 상담을 먼저 해보고 나서 그래도 안 되면 정신과치료를 받는 것이 낫습니다. 간단한 문제로 심각한 검사를 하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스트레스가 무엇인지를 자각해서 정리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다음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정리해 보세요.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그 원함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기는 괴로움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괴롭지 않을 수 있을지를 알아본다.

 

 

 

 

 


 

*스트레스를 자각하는 방법 


몸이 아파 병원에 가면 이런 저런 몸상태를 체크해야 하듯이 마음이 아파 병원에 가도 마음 상태를 체크해야 하니까 그렇게 생각해 보시면 자기 힘든 것, 슬픈 것을 왜 이야기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증상을 말해야 약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자신의 괴로움을 말하는 법이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그 원함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기는 괴로움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괴롭지 않을 수 있을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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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30 (일) 23:52 1년전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하도록 하는 것 부터 이해를 돕게되는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번호 분류 제목
19 대인관계
*아는 후배가 자신이 알 수 없는 이상한 행동을 해서 열받을 때 그냥  화만 내고 열만 받을 것이 아니라 그 동생이 어떤 의도와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감정적으로만 대응하면 그  동생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더 큰 감정의 표현만 나타내게 됩니다. 그러면서 과격해지는 것이구요. 그렇게 될 필요 없이  그 동행이 왜 저럴까를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고 차분해지면서 앞으로의 할 일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대인관계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그 사람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운 이유가 어떤 이유인지를 생각한다. 2. 그 사람의 의도가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는 것인지를 생각해 본다. 3. 그럴 때 자신에게 어떤 분노하고 열받는 마음이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
18 가정문제
*엄마의 가스라이팅이 심해서 죽고 싶을 때 엄마의 가스라이팅이 심해서 자신을 그냥 내버려 두지 않는다면 그 의지에 계속 부딪히기 보다는 그 의지의 방향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수도 감독의 가스라이팅이 괴로워서 훈련을 안 하면 선수로서의 목표를 포기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엄마의 혹은 가족의 가스라이팅만 보지 말고 그속의 진심과 응원을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그 진심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해보세요. 그러면 꿈과 목표도 이루게 되고 죽을 필요도 없게 됩니다.다음 가정문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1. 가족내에서의 문제가 반복되는 잔소리에서 나오는 것인지를 생각한다.2. 그 잔소리가 현재에 하지 못했던 일들에서 나온 것은 아닌지를 살펴본다.3. 그럴 때 가족에 대해서 어떤 부분에 대한 분노감이 있는지를 생각한다.4. 그 감정은 자신이 무엇을 이루지 못해서 생기는 마음인지를 생각한다.5. 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기 보다 앞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를 생각해본다…
17 불안증
 *지난 일의 잘못으로 불안해질 때 그동안의  일들을 다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걸 자세히 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보기 때문에 전반적인 괴로움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게  생긴 두려움은 불이 퍼져가듯이 점차 더욱 커질 수 있으니 불안증이 되지 않도록 이전에 무엇을 했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하겠다는  구체적인 마음의 준비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그 일을 하려는 마음이 더 커져서 불안이 되지 않고 소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상담치료 속에서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불안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불안한 마음이 왜 생기는지를 돌아본다. 2. 그 불안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해서 그런지 혹은 무엇인가를 못 해서 그런지를 구별한다. 3. 그럴 때 감정 상태가 구체적으로 어떤지를 정리해 본다. 4. 그 감정 속에서 원하는…
16 사고이상
*자신의 사고가 남과 다르다고 생각할 때   성격이상의 문제인데 특정한 모습, 특정한 능력을 계속 의식하니까 지속적으로 안 좋은 모습을 자각하면서 더욱 그 모습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눈이 사시이면 사시교정을 받아서 고쳐야지 자신이 사시인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기만 하면 더욱 사시는 사시대로 있고 행동도 이상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정신병원에서는 진정제나 각성제의 약물처방을 해주는데 이런 성격문제는 진정제, 각성제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서 상담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오해를 교정하고 올바른 관점과 더 향상된 생각을 해야만 고칠 수 있습니다.   다음 사고이상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사고장애의 증상 속에서 무엇이 어려운지를 파악한다. 2. 그 어려움은 언제부터 왜 생겨났는지를 살펴본다. 3. 그럴 때의 감정 상태가 어떤지를 찾는다. 4. 그 감정을 일으키는 마음 속의 원함이 무엇인지를 발견한다. 5. 그 원함…
15 성중독
*매일 야동을 볼 때 성중독이고  쾌락중추를 계속 자극하기 때문에 신피질 개발이 안됩니다. 두뇌발달이 안 되고 계속 도파민 중독에 빠지게 되니 학업을 이어갈 수가  없게 됩니다. 자연히 뇌가 안 좋아지지요. 끊는 방법은 그렇게 되기 전을 생각해야 합니다. 성중독이 없던 시절을 생각해서 그때를  바라보면서 나아가야 합니다. 하루 하루 그렇게 지내면 빠져 나올 수 있는데 어려우면 상담을 받아보세요.   다음 성중독 상담과정을 참고하세요. 1. 성적 자극을 맨 처음 추구하게 되는 상황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2. 그런 자극이 일어나는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를 살펴본다. 3. 성적 자극을 추구하지 않을 때 느끼는 감정을 생각한다. 4. 그런 감정 속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원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5. 그 원함을 바꿔서 새로운 소원을 추구할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https://swcounsel…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공부와 학습이 잘 안 될 때 미래를 위해서 공부하지만 그 자체가 힘들고 괴롭고 스트레스가 있으면 압박감과 무기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큰 스트레스가 없다 하더라도 공부 자체에 보람과 기쁨이 있어야 그런 압박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도파민이 잘 나와야 학습이 잘 되는데 감정 때문에 그게 약화되었다가 괜찮아 지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해야 하고 목표는 견딜만한 정도가 아니라 학업의 의미를 충만히 갖는 높은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능률이 오를 것입니다.   다음 스트레스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
13 사고장애
*정신과 약물이 효과가 없을 때 약물치료 외에 상담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은 원래 증상완화만 하는 것이라서 생각을 바꿔주지는 않습니다. 생각을 바꾸는 약이란 없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이 되고 소망을 갖고 포기하지 않게 하는 약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평안한 마음을 갖게 하는 약도 없습니다. 그런 건 전부 마음을 바꿔야만 이루어지는 일들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상담치료가 있으니 그런 치료를 받아보세요. 정신과에서 소개하거나 직접 상담센터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상담센터가 그래서 존재하는 것이니까요. 부부문제, 자녀문제 등을 정신과에서 해결하지 않습니다. 상담센터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니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좀더 알아보세요.   다음 정신치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마음의 문제의 종류가 무엇인지를 찾는다. 2. 그 문제의 원인이 우선 순위에 해당하는지를 생각한다. 3. 그 유형에서 가장 주된 감정이…
12 조현병
*조현병 증상을 보이는 고객이 있을 때 조현병  증상이 맞고 현실과 비현실을 혼동하는 상태입니다. 현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데 비현실과 망상이 혼재 되어 있어서 그렇게  대화가 연속성이 없고 사고에 일관성이 없습니다. 언제든 환상과 망상으로 도약하기 때문에 현재 상태를 분간하기 어렵습니다. 사고가  일어날 경우 정신질환으로 인해 면책되기도 하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하는 대상입니다. 대응방식은 비현실에 대해서는 연속성이나  일관성이 없으니 무시하시고 현실에 대해서만 사고를 대비하면서 대응하셔야 하겠습니다. 증상을 고치는 방식은 치료라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자각하게 하면서 진행해야 하니 그분의 사정의 한계가 있다면 스스로 치료를 받도록 권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조현병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현재 망상과 관련된 증상 속에 있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2. 그 감정이 …
11 트라우마
*학교폭력에 대한 기억으로 인해 괴로울 때 법적으로 해결을 하려면 돈도 많이 들고 증거수집이나 재판과정이나 상대방의 반응 등이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 당시에 뭔가를 하면 할 수 있었지만 시간이 너무 지나버렸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할 수 있는 좀더 현실적인 해결방법은 자신의 트라우마를 해결하고 더 잘 사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매여서 계속 괴로워하다 보면 인생 전체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여전히 남아 있는 많은 인생을 더 잘 살기 위해서 미래로 나아가야만 비로소 더 잘 살 수 있습니다. 그런 마음을 가질 때 과거의 아픔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좋은 해결방법을 통해 오랜 시간의 마음의 문제를 잘 해결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다음 트라우마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과거에 아픔과 관련되서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생각해 본다. 2. 그럴 때 그것이 무엇인가를 잘못하거나 실수…
10 환각망상
*일상생활에서 망상의 생각이 구별이 안 될 때 환청은  대개 망상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망상과 현실의 경계선이 모호해서 현실에서도 망상이 느껴지면 그 다음에는 조현병으로 판단됩니다.  아직 정신과 치료를 안 받은 것 같은데 그게 오래되면 정말 조현병이 되어 버리니 빨리 정신과 진료를 받아보세요. 약물치료와  상담치료가 가능하니 잘잘못을 따지지 말고(그러면 더 스트레스가 됩니다), 증상 자체가 생기기 않도록 스스로 상황을 좋게 생각해  보세요.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내가 경험한 망상이 이전의 경험과 어떤 관계를 갖는가를 정리해본다. 2. 과거에 겪었던 경험의 유형이 무엇인지를 분별한다. 3. 그럴 때 느끼는 감정이 무엇이었는지를 생각한다. 4. 그 감정 속에서 바라는 욕구가 있다면 어떤 것인지 찾는다. 5. 없는 것을 바라는 욕구가 아니라…
9 사고문제
꿈은 인간의 삶 속에서 잠과 함께 일어나는 중요한 경험입니다. 매일 잠을 자면서 꿈을 꾸는 사람이 있지만 가끔 꿈을 꾸는 사람도 있습니다. 빈도의 차이는 있지만 꿈의 경험은 많은 사람들이 체험하는 중요한 사건입니다. 어떤 사람은 꿈을 꾸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잠을 자면서 한 번도 꿈을 꾸지 않았기 때문에 꿈의 경험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정말 꿈을 꾸지 않고 꿈을 꾼 적이 없다 하더라도 그건 그 사람에게만 존재하지 않는 경험일 뿐이지 다른 사람에게 있는 꿈의 존재를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그 자신이 꿈을 꾸지 않는 특별한 사람이거나 혹은 이상한 사람으로 나타날 뿐입니다. 그래서 이미 존재하고 많은 사람이 경험하는 꿈은 삶의 경험과 같이 구체적인 인생에서의 사건입니다. 이 꿈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대해서 여러 가지 심리학적인 이해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심리학적인 이해는 철저히 배제하면서 오직 현상적인 의미에서 꿈을 꾸는 사람들이 일…
8 환각망상
망상은 '아무런 근거가 없고 자각이 없는 비현실적인 생각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환상이나 공상은 현실 속에서 이것이 충분히 비현실적이라는 것을 자각하면서 이루어지는 생각이지만 망상은 근거가 없고 비현실적일 뿐만 아니라 그 허무함에 대한 자각이 없습니다. 그래서 망상에서는 강한 신념으로 무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상과 공상은 그것이 비현실적이라는 것이 자각되기 때문에 그것을 생각하는 주체에 의해서 통제가 됩니다. 그래서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가 뚜렷하고 자신이 환상이나 공상을 한다는 것까지도 잘 자각합니다.   그러나 망상은 이러한 자각이 없어서 그러한 생각에 따라서 행동하고 사고하며 확장시킵니다. 그래서 자신이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하면 '피해망상'이 되고 세계정복이나 특수임무 수행 등을 생각하면 '과대망상'이 되고 누군가 특정인물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되면 '애정망상'이 되고 자신의 몸에 어떤 상태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면 '신체망상'이 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유…
7 행동이상ADHD
멍한 상태는 많은 분들이 검색했던 검색어입니다. 다른 전문적인 증상명이 아닌 일상적인 신체상태를 특별히 검색했다는 것은 이러한 증상을 느끼는 일반인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치 구체적인 증상명으로 '복통'을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배아플 때'를 더 많이 검색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일상적이고 생활속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이러한 증상을 성경적 상담에서 이해하는 방식은 그 원인과 결과와 해결방법입니다. 멍한 상태가 일어나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사람은 무엇이든지 어떤 일에 대해서 자극과 관심과 의지가 일어나는 법이지만 그런 의지가 다 사라지고 손가락 까닥하고 싶지 않게 되는 상태가 일어나는 이유는 그 이전에 감정적인 소비와 정신적인 괴로움이 많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단순히 육체적인 소모로 보기는 어려운 이유는 육체 그 자체는 단련하면 단련할수록 더 강해지고 튼튼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운동선수들이 훈련을 하고 경찰이나 군인들이 훈련을 하면서 쇠약해지는 것이 아니라 더…
6 사고장애
성경적 상담프로그램: 2015년 11월 첫째주 #2: 사고장애#1 -> 집중력장애, 회피성인격장애
5 사고장애
*잦은 거짓말과 도덕적인 행위에 대한 불감증이 있을 때 사고장애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현실부정과 현실왜곡입니다. 단순히 거짓말이 아니고 그것이 비현실로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계속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진짜 일반적인 도덕적인 문제는 현실 속에서 자연스럽게 죄책감이나 수치심이 따릅니다. 그런 것이 없는 이유는  비현실을 현실처럼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사고장애로 상담치료를 받거나 약물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스로를 계속 현실  속에 살게 한다면 현실을 살아갈 지혜를 얻게 될 것입니다.   1. 자신의 사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현실부정, 현실왜곡) 2. 그럴 때 문제를 만드는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3. 그런 감정을 갖는 자신의 원함이 무엇인지를 자각한다. 4. 그 원함이 악순환을 만들고 있…
4 사고문제
*끔찍한 상상을 자꾸 할 때     지속적인 끔찍한 상상을 하게 되는 것이 문제이니 일시적인 약물효과보다는 지속적인 상담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상담치료를 시작해서 강박증도 해결하고 공격성 상상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은 소름끼치고 무섭지만 자주 하다 보면 정말 그렇게 하거나 유사한 일을 하고 싶은 충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반대의 생각이 중요한데 해치고 죽이는 상상이 아니라 지키고 보호하는 상상을 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공격의 생각이 아닌 수비의 생각을 해보시고 상담치료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이 자꾸 하게 되는 상상의 내용과 방법이 무엇인지를 정리한다.  2. 그 내용과 방법으로 없애려고 하는 대상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3. 그럴 때 어떤 감정이 개입되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바램과 원…
3 이혼재혼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가정의 삶에서 가장 안타까운 일은 부부가 이혼을 하는 일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만드신 가정이 깨지는 일이고 삶의 커다란 스트레스가 생기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정의 문제는 단순히 부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각각의 배우자가 소속되어 있는 부모님의 가정의 문제이기도 하고 그 안에 있었던 자녀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혼의 문제는 단순히 성경에서 이혼을 금한다는 것만으로 막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혼에 이르기까지 그 속에는 더 많은 갈등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성경말씀에서 보여주는 하나님의 짝지워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라는 말씀은 외부적인 영향에 의해서 나뉠 수 없다는 것이지 내부적인 영향에 의해서는 부부 각자의 불성실이나 무책임이나 범죄나 악행으로 인해서 충분히 나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이혼을 금하는 것만으로는 문제의 해결이 되지 못하고 근원적으로는 마음의 변화와 목표의 변화가 뒤따를 때에 비로소 이혼을 피하고 다시 화합하는…
2 자폐증
자폐(autism)는 연령의 발달과 상관없이 다양한 세대에서 나타나는 마음의 모습입니다.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사라지는 증상도 많이 있지만 육체의 발달이 되더라도 마음의 모습은 여전히 이전의 자폐상태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자폐는 발달장애(evelopmental disorder)와 혼용되기도 합니다. 정상지능수준에서 자폐가 나타나기도 하고 낮은 지능수준에서 자폐가 나타나기도 할 때 그것은 발달장애의 모습과도 유사합니다. 그래서 발달장애를 자폐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자폐가 나타나기도 하고 오히려 고도의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자폐를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자폐의 영역이 광범위해서 이런 포괄적인 경우를 통칭해서 자폐 스펙트럼(Autism Spectrum Disorders)이라고도 합니다.     지능의 상태가 어떤 경우이든지 자폐의 양상은 사회성을 회피하거나 거부하고 상호작용이 어렵거나 불가능하고 정보습득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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