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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 [방법] 트라우마 해결방법

*학교폭력에 대한 기억으로 인해 괴로울 때

법적으로 해결을 하려면 돈도 많이 들고 증거수집이나 재판과정이나 상대방의 반응 등이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 당시에 뭔가를 하면 할 수 있었지만 시간이 너무 지나버렸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할 수 있는 좀더 현실적인 해결방법은 자신의 트라우마를 해결하고 더 잘 사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매여서 계속 괴로워하다 보면 인생 전체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여전히 남아 있는 많은 인생을 더 잘 살기 위해서 미래로 나아가야만 비로소 더 잘 살 수 있습니다. 그런 마음을 가질 때 과거의 아픔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좋은 해결방법을 통해 오랜 시간의 마음의 문제를 잘 해결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다음 트라우마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과거에 아픔과 관련되서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생각해 본다.

2. 그럴 때 그것이 무엇인가를 잘못하거나 실수를 해서 그런 것인지를 살펴본다.

3. 그 반응 속에서 자신에게 두려움이나 공포가 있었는지를 살펴본다.

4. 그런 감정에서 원했던 것은 무조건 받아주고 가만히 편안하게 놔두는 것이었는지를 생각해 본다.

5. 원했던 것을 얻지 못한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교훈과 지혜와 결심을 얻었다고 볼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본다.

#원장, #트라우마, #상황이해

https://swcounsel.org/methods/190

https://swcounsel.org/register4/1133

 
 
 

 


 
*엄마에게 맞은 기억이 계속 떠오르는데 그게 트라우마인지 잘 모를 때

그런  게 바로 트라우마 입니다. 과거의 기억이 잘 해석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다 보니 계속 잔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 기억 속에서  잃어 버린 것을 생각하지 말고 얻은 것을 생각하면 잘 해석이 되면서 사라지게 될 것이니 의식이 되는 대로 해석을 해서 정리를  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그런 기억들이 쌓이고 쌓이면서 정신질환이 됩니다. 혼자 해보고 안 되면 상담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트라우마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과거에 아픔과 관련되서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생각해 본다.

2. 그럴 때 그것이 무엇인가를 잘못하거나 실수를 해서 그런 것인지를 살펴본다.

3. 그 반응 속에서 자신에게 두려움이나 공포가 있었는지를 살펴본다.

4. 그런 감정에서 원했던 것은 무조건 받아주고 가만히 편안하게 놔두는 것이었는지를 생각해 본다.

5. 원했던 것을 얻지 못한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교훈과 지혜와 결심을 얻었다고 볼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본다.

#원장, #트라우마, #상황이해

https://swcounsel.org/methods/190

https://swcounsel.org/register4/1133


 
 
 

 


 
*가족과의 경험으로 인한 불안 증상이 있을 때

트라우마가 맞습니다. 그때의 경험이 자신의 불안의 자극요소가 되어서 그와 유사한 경험이 있을 때마다 불안이 극대화 되는 것입니다. 그걸 빨리 해결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더 큰 정신질환이 생깁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계속 자극이 커지는 악순환에 들어섰기 때문입니다. 약물치료는 증상만 완화시킬 뿐이고 선순환으로 바꿀 수가 없어서 상담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오빠와의 경험을 재해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빠의 감정조절의 문제이고 잘못이지 자신의 잘못이 아닌데 그걸 자신의 잘못으로 오해하고 있으니 그걸 풀어야 하겠습니다.

 

다음 트라우마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과거에 아픔과 관련된 가장 괴로웠던 일이 무엇인가를 떠올려본다.

2. 그럴 때 자신이 어떤 대응과 반응을 했는지를 생각한다.

3. 그 반응 속에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4. 그런 감정에서 대응하고 반응하면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5. 무엇인가를 잃은 것이 아니라 다른 어떤 것을 얻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원장, #트라우마, #불안증

https://swcounsel.org/methods/190

https://swcounsel.org/register4/1133





 


 
*누군가 아프다고 하면 슬펴지고 극단적인 생각이 들 때 

이전 경험때문에 그런 마음이 드는 것입니다. 이전에 비슷한 경험을 했고 그로 인한 감정이 너무 컸기 때문에 그로 인해서 새로운 비슷한 경험을 하면 이전 감정이 솟아오르면서 고통이 시작됩니다. 이전 경험에 대한 감정을 해소하고 정리해야만 새로운 일은 새롭게 대할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이니 상담치료를 통해 이전의 일들을 잘 정리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극단적인 생각도 들어서 계속 그 감정이 사라지지 않고 커집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과거에 아픔과 관련된 가장 괴로웠던 일이 무엇인가를 떠올려본다.

2. 그럴 때 자신이 어떤 대응과 반응을 했는지를 생각한다.

3. 그 반응 속에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4. 그런 감정에서 대응하고 반응하면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5. 무엇인가를 잃은 것이 아니라 다른 어떤 것을 얻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과거일이 생각나면서 슬퍼지고 망상이 생길 때 
 

피해의식과 망상이 있습니다. 그런 피해의식과 망상이 심해지면 조현병이 되고 더 악화되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집니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안 좋은 일에 대한 기억을 새롭게 해석해야 합니다. 그런 일들 이후에 좋은 결과가 있었기 때문에 그 좋은 결과를 찾아야만 합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과거를 잘 정리하면 현재를 평안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상담치료를 받아보세요. 

 

1. 최근에 가장 괴로웠던 일이 무엇인가를 떠올려본다.

2. 그럴 때 자신이 어떤 대응과 반응을 했는지를 생각한다.

3. 그 반응 속에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4. 그런 감정에서 대응하고 반응하면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5. 원했던 것을 잃은 것이 아니라 다른 어떤 것을 얻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과거 수술후 트라우마가 생겨서 약먹기 힘들 때 
 

트라우마는 과거의 경험 때문에 현재의 경험에 부정적인 감정을 갖는 증상입니다. 현재의 경험이 과거의 경험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시켜야만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술 이후 연장선상에서 약을 먹인다면 부모님도 의식적으로 이 약을 병을 낫기 위해서 먹여야만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면 그럴수록 트라우마를 연상하게 되기 때문에 새로운 경험으로 받아들이게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밥먹고 나서 먹는 간식의 한 종류 처럼 생각하게 한다거나 해야 하는 것입니다. 트라우마에 대해서는 과거의 경험으로 얼마나 좋아졌는지를 기뻐하고 감사하게 해서 그때의 고통을 잊게 만들고(임신과 출산처럼), 약먹이는 방법은 새로운 경험으로 받아들이게 해보세요. 필요하면 트라우마 대응방법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세요. 다음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과거에 수술과 관련된 가장 괴로웠던 일이 무엇인가를 떠올려본다.

2. 그럴 때 자신이 어떤 대응과 반응을 했는지를 생각한다.

3. 그 반응 속에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4. 그런 감정에서 대응하고 반응하면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5. 그 원함 때문에 감정과 다른 반응을 나타냈었음을 이해한다.

6. 무엇인가를 잃은 것이 아니라 다른 어떤 것을 얻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침소리에 격한 분노를 느낄 때 
 

다양한 공포증, 분노증에는 그 증상과 연결되게 된 경험이 있습니다. 단순히 정신과에서 약물을 먹는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그 경험을 찾아서 해석을 해야 합니다. 모든 침소리에 괴로움을 겪는다면 매번 그런 소리를 내는 사람과 갈등을 겪느니 자신의 생각을 바꿔서 평안을 찾는 것이 더 좋습니다. 어떤 경험이 있었는지를 생각해 보시고 그 경험에 대해서 재해석을 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혼자서는 어려울 수 있으니 상담치료를 받으시면 연결고리를 끊고 평안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과거에 침소리와 관련된 가장 괴로웠던 일이 무엇인가를 떠올려본다.

2. 그럴 때 자신이 어떤 대응과 반응을 했는지를 생각한다.

3. 그 반응 속에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4. 그런 감정에서 대응하고 반응하면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5. 그 원함 때문에 감정과 다른 반응을 나타냈었음을 이해한다.

6. 무엇인가를 잃은 것이 아니라 다른 어떤 것을 얻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학교에서 집단폭력을 당하고 후유증이 있을 때
 

부모님의 판단과 대응이 제일 중요할 것입니다. 초1이면 유치원에 있다가 이제 막 학교에 들어간 어린 학생인데 집단폭행이라는 큰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되었으니 피해자인 조카의 마음의 회복이 제일 중요합니다. 가해자 처벌에 대해서는 규정과 과정이 있으니 해당 조치를 받게 하시면 됩니다. 피해자의 마음의 회복의 목표는 무엇이 잘못이고 무엇이 잘한 것인지를 잘 구별해서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취하게 하면 됩니다. 또한 두려움이 화장실이나 교실이나 다양한 장소로 확장되지 않도록 앞으로 어떤 삶을 살 것인지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려워서 숨는 것이 아니라 계획을 가지고 앞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면 이전과는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다음을 참고해 보시고 피해자 회복과 가해자 처벌이 잘 이루어 지기를 기원합니다. 

 

 

1. 학교폭력과 관해서 가장 괴로웠던 일이 무엇인가를 떠올려본다.

2. 그럴 때 자신이 어떤 대응과 반응을 했는지를 생각한다.

3. 그 반응 속에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4. 그런 감정에서 대응하고 반응하면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5. 그 원함 때문에 감정과 다른 반응을 나타냈었음을 이해한다.

6. 무엇인가를 잃은 것이 아니라 다른 어떤 것을 얻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특정 알람 소리에 대한 공포심
 

트라우마의 영향입니다. 그와 관련된 이전의 사건을 다시 재해석해야 나을 수 있습니다. 기억을 덮을 수 없고 꼬여 버렸기 때문에 다시 풀어야만 합니다. 지금 힘든 것은 예전의 힘든 경험의 반복이고 이걸 해결하지 않으면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되고 더 커질 수 있으니 트라우마를 해결해야 하겠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하셔서 과거 트라우마를 잘 해결하시면 경험과 알람 사이의 연결성이 해제되면서 아무렇지 않게 될 것입니다. 

 

 

1. 과거에 알람과 관련된 가장 괴로웠던 일이 무엇인가를 떠올려본다.

2. 그럴 때 자신이 어떤 대응과 반응을 했는지를 생각한다.

3. 그 반응 속에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4. 그런 감정에서 대응하고 반응하면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5. 그 원함 때문에 감정과 다른 반응을 나타냈었음을 이해한다.

6. 무엇인가를 잃은 것이 아니라 다른 어떤 것을 얻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트라우마로 인해서 대인기피, 공황장애가 생겼을 때

증상이 지금은 공황장애가 아니라 트라우마로 인한 대인기피이네요. 그런 괴로움이 더욱 커져서 숨쉬기가 힘들게 되면 그제서야 공황장애로 판정되고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그 전에 트라우마를 해결해야 하는데 그것이 먼저 있었던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대인기피도 해결될 수 있겠습니다. '사람한테 한번에 상처를 많이받은' 사건이 중요하니 그에 대해서 재해석을 해서 상처를 받은 것이 아니라 사실은 더 큰 피해를 피할 수 있었던 것으로 이해를 하면 그 사건이 전혀 다르게 보이게 될 것입니다. 상담에서 이런 재해석이 가능하니 약물을 복용하기 되기 전에 사건을 재해석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최근에 가장 괴로웠던 일이 무엇인가를 떠올려본다.

2. 그럴 때 자신이 어떤 대응과 반응을 했는지를 생각한다.

3. 그 반응 속에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4. 그런 감정에서 대응하고 반응하면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5. 그 원함 때문에 감정과 다른 반응을 나타냈었음을 이해한다.

6. 무엇인가를 잃은 것이 아니라 다른 어떤 것을 얻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트라우마로 인해서 감정과 표현이 다를 때 고치는 방법

 

이전에 괴로운 상황에서 억지로 그렇지 않은 행동을 하려고 하다 보니 나중에는 정반대의 표현과 표정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감정은 슬프지만 표정은 밝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감정과 태도가 일치되지 않는 것이라서 좋지 않은 습관이니 정말 고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전의 기억을 되살려서 그것을 바꿔야만 바로 잡을 수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된다면 그렇게 살면 되고 진행하기가 어렵다면 상담이나 조언을 받아보면 정확한 감정과 욕구를 알게 될 것입니다.

 

 

1. 이전에 가장 괴로웠던 일이 무엇인가를 기억해 낸다.

2. 그럴 때 자신이 어떤 대응과 반응을 했는지를 생각한다.

3. 그 반응 속에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4. 그런 감정에서 대응하고 반응하면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5. 그 원함 때문에 감정과 다른 반응을 나타냈었음을 이해한다.

6. 앞으로는 그런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다른 소원을 가져보는 것을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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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1 (월) 00:06 1년전
트라우마에 대한 잘못된 대응 방식으로 인해 또 다른 괴로움이 생기는 것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명료한 설명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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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대인관계
*아는 후배가 자신이 알 수 없는 이상한 행동을 해서 열받을 때 그냥  화만 내고 열만 받을 것이 아니라 그 동생이 어떤 의도와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감정적으로만 대응하면 그  동생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더 큰 감정의 표현만 나타내게 됩니다. 그러면서 과격해지는 것이구요. 그렇게 될 필요 없이  그 동행이 왜 저럴까를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고 차분해지면서 앞으로의 할 일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대인관계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그 사람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운 이유가 어떤 이유인지를 생각한다. 2. 그 사람의 의도가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는 것인지를 생각해 본다. 3. 그럴 때 자신에게 어떤 분노하고 열받는 마음이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
17 가정문제
*엄마의 가스라이팅이 심해서 죽고 싶을 때 엄마의 가스라이팅이 심해서 자신을 그냥 내버려 두지 않는다면 그 의지에 계속 부딪히기 보다는 그 의지의 방향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수도 감독의 가스라이팅이 괴로워서 훈련을 안 하면 선수로서의 목표를 포기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엄마의 혹은 가족의 가스라이팅만 보지 말고 그속의 진심과 응원을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그 진심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해보세요. 그러면 꿈과 목표도 이루게 되고 죽을 필요도 없게 됩니다.다음 가정문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1. 가족내에서의 문제가 반복되는 잔소리에서 나오는 것인지를 생각한다.2. 그 잔소리가 현재에 하지 못했던 일들에서 나온 것은 아닌지를 살펴본다.3. 그럴 때 가족에 대해서 어떤 부분에 대한 분노감이 있는지를 생각한다.4. 그 감정은 자신이 무엇을 이루지 못해서 생기는 마음인지를 생각한다.5. 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기 보다 앞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를 생각해본다…
16 감정조절
  *분노감을 참을 수 없을 때 쉽게 말해서 일반적인 명칭인 분노조절장애 증상입니다. 그 이외의 다른 명칭은 좀더 세분화된 증상인데 상담치료를 받으면 구체적인 세부명칭도 알게 될 것입니다. 분노가 조절 되지 않는다는 것은 분노가 생길 때 그것을 완화시키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쾌락중추가 자극이 되고 아드레날린이 생기면서 많은 분노행동이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생기게 됩니다. 애초에 분노가 생겼을 때 그걸 승화시키고 완화시키고 둔화시켜야만 점차 그런 이상행동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런 증상명을 이해하고 약물치료, 상담치료 등을 받아보세요.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내가 왜 감정조절이 안 되는가를 생각한다. 2. 그 이유가 무엇을 얻지 못해서 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3. 무엇인가를 얻으려고 한다면 그것을 하지 말고 이미 있는 것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생각한다. 4. 다른 이유가 있다면 그 이…
15 사고장애
*정신과 약물이 효과가 없을 때 약물치료 외에 상담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은 원래 증상완화만 하는 것이라서 생각을 바꿔주지는 않습니다. 생각을 바꾸는 약이란 없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이 되고 소망을 갖고 포기하지 않게 하는 약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평안한 마음을 갖게 하는 약도 없습니다. 그런 건 전부 마음을 바꿔야만 이루어지는 일들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상담치료가 있으니 그런 치료를 받아보세요. 정신과에서 소개하거나 직접 상담센터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상담센터가 그래서 존재하는 것이니까요. 부부문제, 자녀문제 등을 정신과에서 해결하지 않습니다. 상담센터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니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좀더 알아보세요.   다음 정신치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마음의 문제의 종류가 무엇인지를 찾는다. 2. 그 문제의 원인이 우선 순위에 해당하는지를 생각한다. 3. 그 유형에서 가장 주된 감정이…
14 중독
*꿈에 게임이 나오면 중독인지를 알고 싶을 때 꿈에서 게임 장면이 나오는 것은 게임 상황이 무척 인상적이었기 때문에 그 여운으로 꿈에서도 나오는 것입니다. 놀이동산에 갔다 오면 그때의 경험을 꿈에서 다시 꾸는 것과 같습니다. 다만 그런 꿈이 지속되거나 게임 시간이 많거나 하면 중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게임을 일정기간 동안(시간이 아니라) 끊을 수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게임을 다른 목적으로 중단할 수 있다면 중독이 아니고 그걸 못하면 중독입니다. 중독이 아니면 잘 관리하면 되고 중독이라면 중독문제로 대응해야 합니다. 자신의 상황을 잘 판단해 보세요.다음 게임중독 상담을 참고해 보세요.1. 자신이 게임, 유튜브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2. 그것을 하지 않을 때 혹은 하고 났을 때의 마음에 어떤 괴로움이 있는지를 살펴본다.3. 각각의 경우에서 감정상태가 어떤지를 생각한다.4. 그 감정이 이면에 있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13 직장문제
*새로 들어간 직장에서 못하게 될 것만 생각해서 두려울 때 실수와  혼남과 사고를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긴장되고 두려워지고 힘들어집니다. 무엇을 생각하느냐가 중요한데 자극이 되는 것을 생각하면 어쩔  수 없이 괴로움이 커집니다. 하지만 좋은 면을 생각하면 더욱 발전되고 성장하고 결실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교육을 받으며 어떻게  할지를 생각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를 배워 나가다 보면 더 많은 것을 알게 된 기쁨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와 같이 자신이 할 수  있게 된 것을 계속 생각하면 직장생활을 잘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 직장생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직장에서의 문제를 어떤 유형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지를 구별한다. 2. 그 문제 속에서 내가 괴로운 이유가 자신을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인지를 판단한다. 3. 그럴 때 내 마음의 감정은 두려움인지를 생…
트라우마
*학교폭력에 대한 기억으로 인해 괴로울 때 법적으로 해결을 하려면 돈도 많이 들고 증거수집이나 재판과정이나 상대방의 반응 등이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 당시에 뭔가를 하면 할 수 있었지만 시간이 너무 지나버렸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할 수 있는 좀더 현실적인 해결방법은 자신의 트라우마를 해결하고 더 잘 사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매여서 계속 괴로워하다 보면 인생 전체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여전히 남아 있는 많은 인생을 더 잘 살기 위해서 미래로 나아가야만 비로소 더 잘 살 수 있습니다. 그런 마음을 가질 때 과거의 아픔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좋은 해결방법을 통해 오랜 시간의 마음의 문제를 잘 해결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다음 트라우마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과거에 아픔과 관련되서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생각해 본다. 2. 그럴 때 그것이 무엇인가를 잘못하거나 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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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계     질문     주제선택     결과     1단계   영역     그 사람은 어떤 영역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까? …
7 섭식장애
섭식장애 섭식장애는 음식물을 섭취하는데에 장애를 느끼는 것입니다. 아예 안 먹어서 문제인 경우가 있고(아노렉시아, Anorexia Nervosa, 거식증), 많이 먹었다가 토하거나 굶거나 많이 운동을 하거나 이뇨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블리미아,  Bulimia, 폭식증). 이 두 가지가 제일 대표적이지만 그 외에도 제한적 음식섭취장애나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편식하는 것도 일종의 섭식장애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심적인 이유에서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섭식장애입니다. 자연스럽게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하는 것이 아닌 부자연스럽게 음식을 대하는 것이 전부 섭직장애에 해당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속에 마음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토할 것 같거나 혹은 혐오스럽거나 죽어도 먹을 수가 없을 것 같다는 것은 전부 감정적인 이유이지 신체적인 이유가 아닙니다. 삼키는 기능이 부족하거나 소화시키는 기능이 약해서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
6 대인관계
연말연시에 많은 사람들이 다른 누군가와 흥겹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때 그 반대 쪽에서는 외롭고 우울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바로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특히나 어디에서든지 어느 때든지 떠들썩하고 화려하며 왁자지껄한 분위기가 형성되면 형성될수록 그 반대에서 소외되고 외면되며 소통을 이루지 못하는 경험들이 생겨납니다. 그럴 때 밝은 쪽에 소속되지 못하고 어두운 쪽에 있게 되면 누구나 소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같은 문화권에서 그런 마음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고 다른 문화권에서 그런 마음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세대 차이나 연령 차이나 성향 차이 등의 제한된 요소들이 강조되면 이와 같은 소외감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만 그치지 않고 확장되고 커져가게 되면 사회적인 문제로 이어지게 됩니다. 소외당하거나 소외하는 요소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종교문제, 성별문제, 인종문제, 계급문제, 성향문제 등이 심각한 주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언제든…
5 사고문제
애정결핍: 상담 방향성과 선순환에 대한 계획 세우기 #1. 동생이 애정결핍인 것 같아요 여동생이고 2살차이 나서 딱히 늦둥이는 아닌데 어렷을때부터 막내라 사랑을 많이 준 탓인지 이제 좀 크니깐 부모님이 혼을 내시기도 하고 어렸을 때보다 훈계도 많이 하니까 저한테 계속 안아달라 뽀뽀해달라 등 스킨십을 요구하는데 제 동생이 애정결핍일까요? 정말 궁금하고 제가 너무 힘들어요ㅜㅜㅜㅜ 악순환: 힘든 부분을 계속 받아들이는 부분*조직 선순환: 서로 사랑의 관계가 되어야 하는 방향, 자신에게 부여한 위치를 깨닫게 하는 것, 상담방향성: 조직에서 언니로서 해줘야 하는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에 대한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바꿔줘야 한다 *심층#2.애정결핍일까요 인정욕구가 심한 걸까요   가정엔 아무 문제 없었어요다섯살 때부터 혼날 땐 매 맞으면서 자랐는데 그게 문제는 아닌것 같고요,초등학생 때 거의 친구가 없었어요초5 1학기, 초6 때 빼곤 친구 없이 살았구요친구가 생겨…
4 자ㅅ충동
*상담단계별 질문표-각 상담주제에 간단한 내용을 일련번호로 쓰시고 화살표를 하고 다음 연결주제를 기록해 주세요. (예: 1)삶의 괴로움 => 6심층)-1과정: 문제인식-[1단계 영역] 당신은 여러 삶의 영역에서 어떤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개인: 1) 자살충동, 살 이유가 없음, 죽으면 편하겠다는 생각이 듦 => 심층, (26심층, 2.유형-심층, [2.유형-심층])  2) 무기력, 밑바닥을 찍고 있음, 유일한 희망이 깨짐 => 조직 가정:교회:학교:직장:사회:[2단계 유형]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십니까?순위:합의:선악:조직:2) 최정상의 내용(  ), 유일한 희망의 내용( ), 밑바닥의 의미(  ) => 관계:심층:1) 죽고 싶은 생각이 드는 이유, 경험의 내용,/ (       ) => -2과정: 원인이해-[3단계 감정] 그 문제를 해결하…
3 자폐증
자폐(autism)는 연령의 발달과 상관없이 다양한 세대에서 나타나는 마음의 모습입니다.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사라지는 증상도 많이 있지만 육체의 발달이 되더라도 마음의 모습은 여전히 이전의 자폐상태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자폐는 발달장애(evelopmental disorder)와 혼용되기도 합니다. 정상지능수준에서 자폐가 나타나기도 하고 낮은 지능수준에서 자폐가 나타나기도 할 때 그것은 발달장애의 모습과도 유사합니다. 그래서 발달장애를 자폐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자폐가 나타나기도 하고 오히려 고도의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자폐를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자폐의 영역이 광범위해서 이런 포괄적인 경우를 통칭해서 자폐 스펙트럼(Autism Spectrum Disorders)이라고도 합니다.     지능의 상태가 어떤 경우이든지 자폐의 양상은 사회성을 회피하거나 거부하고 상호작용이 어렵거나 불가능하고 정보습득에서 …
2 우울증
2019년에 발생한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서 전세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감기 바이러스처럼 공기 중에서 퍼지지만 단순한 감기 바이러스가 아니라 호흡곤란으로 사망을 유발시키는 심각한 질병인 이 코로나로 인해서 세계 각국은 집합금지와 모임자제 등을 시행하였고 그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에 대한 위협과 그에 대한 대응정책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스트레스와 분노감과 우울함을 통칭해서 '코로나블루'라고 합니다. 블루(blue)가 우울증을 우회해서 지칭하는 말로 많이 쓰기 때문에 우울증의 정식 영어단어인 'stress, depression'이 아니라 'blue'가 된 것입니다. 코로나블루를 경험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코로나와 관련되어서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를 자각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삶에서 이 코로나 시기에 무기력하고 자포자기하는 마음에 빠져 있다면 코로나블루에 해당됩니다. 가정적으로 집합금지로 인해서 가정생…
1 환각망상
      *차이 이명: 귀의 통증, 소음, 저주파 소리, 고주파 소리, 지속적 환청,환각: 실제하지 않는 소리,감각,의 내용, 일시적,   정신분열: 행동적 반응, 제가 요즘 층간소음으로 엄청 시달리고 잇는대요.저희가족은 이 소리가 안들린대요;; => 실제 소리가 아님 처음엔 소리 강도가 약해서 그런줄 알앗는대 한번을 못들을순 없잖아요 같은곳에 살고 잇는데... 그리고 저희 아파트에 제가 살고잇는 층엔 강아지를 키우는 집이 없다는데 가끔 저희집 벽 통해서 개 짖는 소리도 들리거든여;;이 소리도 저만 들엇어요 ... 그리고 저번에 밖애서 무슨 이상한 동물같은 울음소리? 같은것도 들렷구요.. 이런것도 환청이라 할수 잇는건가요? 아 저번에 밤에 새벽에는 옆집 에서 웃음소리도 들렷어요이런것들 다 저만 들렷데요...환청이라 할수 잇나요?? Swcounsel Chart_A v15b*상담단계별 질문표-1과정: 문제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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