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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방법]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

*스트레스로 공부와 학습이 잘 안 될 때


미래를 위해서 공부하지만 그 자체가 힘들고 괴롭고 스트레스가 있으면 압박감과 무기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큰 스트레스가 없다 하더라도 공부 자체에 보람과 기쁨이 있어야 그런 압박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도파민이 잘 나와야 학습이 잘 되는데 감정 때문에 그게 약화되었다가 괜찮아 지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해야 하고 목표는 견딜만한 정도가 아니라 학업의 의미를 충만히 갖는 높은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능률이 오를 것입니다.

 

다음 스트레스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소원상담센터 원장, #스트레스,

https://swcounsel.org/methods/142

https://swcounsel.org/register4/1133

 

 

 

 

 


 

*성인암기가 안 되거나 약물로 인해 암기가 안 될 떼 

 

 

무엇이 먼저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외우기가 안 되서 병원에 간 건지, 약물을 먹고 외우기가 안 되는 것인지에 따라 틀려집니다. 약물을 안 먹어서 외우기가 되면 약물 때문이고 약물을 안 먹어도 외우기가 안 되면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해결하면 다시 평안한 마음으로 외우기가 되니 스트레스를 살펴보시고 그것이 아니라면 행동장애,ADHD를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다음 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공부와 운동과다로 수면부족 상태로 언어기능에 어려움이 있을 때

 

뇌기능의 저하이고 수면부족과 스트레스가 원인입니다. 스스로 교정이 안 되고 의사전달이 불명확하다면 세미한 기능의 저하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없다면 뇌기능도 활발하고 교정도 가능할 수 있으니 자신에게 있는 문제를 파악해 보세요. 수면을 늘리면서 확인해 보면 되는데 그게 안 된다면 그렇게 할 때 오는 스트레스가 있는 것이니(공부부족식, 운동부족시) 그 스트레스를 해결해야 하겠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하셔서뇌기능이 더 약화되기 전에 꼭 해결해 보시고 필요하면 상담치료를 받으세요.

 

1.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너무 울고 슬퍼해서 정신이 멍해지고 기억이 사라졌다가 다시 울고 있을 때

슬픔이 너무 격심하면 감정수준에서 신체수준으로 떨어집니다. 그러면 지나치게 심하게 울고 사고에 장애가 생기고 멍해지는 일이 생깁니다. 슬퍼할 때 나오는 아드레날린이 격심하기 때문입니다. 그게 너무 심해지면 신체장기에 악영향이 생기니 그렇게 되지 않도록 슬픔의 강도를 줄여야 합니다. 자기 몸을 해하면서까지 슬퍼한다면 그건 자학에 가깝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하시고 필요할 때 상담치료를 받으면 슬픔을 진정하고 현실에 적응하도록 하면 해결 될 것입니다.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편의점 운영할 때 암에 걸리지는 않을지를 걱정할 때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서 승화되기도 하고 악화되기도 합니다. 내가 얻게 된 것, 알게 된 것, 극복하게 된 것을 생각하면 승화되지만 내가 잃어버리는 것, 괴로운 것만 생각하면 악화됩니다. 파도에 휩쓸릴지 아니면 파도를 넘을지에 따라서 바다에 빠질 수도 있고 바다를 건너 다른 세계로 갈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마음의 준비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스트레스 해결과정을 참고해서 필요하면 상담을 받아 평안함을 유지할 수 있으니 잘 극복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반려동물과의 이별스트레스로 괴로울 때 

 

키우던 반려동물이 세상을 떠나는 것은 커다란 슬픔입니다. 그리고 그 자체가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별 스트레스에 대해서 괴로움이 커지면 이후에 새로운 만남을 거부하는 회피행동도 나올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만남과 헤어짐은 어쩔 수 없는 원리이기 때문에 그간의 나눴던 정을 기억하면서 의미를 찾아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새로운 만남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마음의 괴로움을 풀어보세요.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호흡이 가쁠 때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 분비되고 그로 인해서 호흡에 영향을 줍니다. 운동하면 숨차는 것처럼 스트레스를 대응하느라 숨이 차는 것입니다. 아무리 숨을 쉬어도 한계가 있고 아드레날린의 불안함은 온몸에 다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스트레스 자체를 해결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성 질병은 근원을 알 수 없이 약한 곳으로 여기저기 생길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생각을 해야 모든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좋은 생각을 마음에 품으면 스트레스가 삶의 지혜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의미를 가질 때 마음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정신과 치료를 받고자 할 때


그냥 약 처방을 부모님과 동행해서 받는 것이 빠르고 저렴합니다. 검사를 하게 되면 30만원에서 50만원까지 들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검사를 하면 전문검사자와 종이에 답하는 방식으로 하고 그 결과를 보고 의사선생님과 면담을 해서 약 처방을 합니다. 그런 과정이나 비용이 부담이 되면 그 전에 할 수 있는 상담을 먼저 해보고 나서 그래도 안 되면 정신과치료를 받는 것이 낫습니다. 간단한 문제로 심각한 검사를 하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스트레스가 무엇인지를 자각해서 정리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다음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정리해 보세요.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그 원함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기는 괴로움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괴롭지 않을 수 있을지를 알아본다.

 

 

 

 

 


 

*스트레스를 자각하는 방법 


몸이 아파 병원에 가면 이런 저런 몸상태를 체크해야 하듯이 마음이 아파 병원에 가도 마음 상태를 체크해야 하니까 그렇게 생각해 보시면 자기 힘든 것, 슬픈 것을 왜 이야기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증상을 말해야 약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자신의 괴로움을 말하는 법이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그 원함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기는 괴로움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괴롭지 않을 수 있을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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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30 (일) 23:52 1년전
자신이 괴로워하는 대상은 사람인지, 상황인지를 구별하도록 하는 것 부터 이해를 돕게되는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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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로 공부와 학습이 잘 안 될 때 미래를 위해서 공부하지만 그 자체가 힘들고 괴롭고 스트레스가 있으면 압박감과 무기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큰 스트레스가 없다 하더라도 공부 자체에 보람과 기쁨이 있어야 그런 압박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도파민이 잘 나와야 학습이 잘 되는데 감정 때문에 그게 약화되었다가 괜찮아 지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해야 하고 목표는 견딜만한 정도가 아니라 학업의 의미를 충만히 갖는 높은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능률이 오를 것입니다.   다음 스트레스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분야가 무엇인지를 구별한다. 2. 그 대상에 대해서 자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을 생각해본다. 3.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4. 그 감정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한다. 5. 얻지 못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이미 얻었던 것을 생각해서 …
4 우울증
*약물에 혼란이 있을 때   약물 자체가 부작용이 있고 원래 증상이 계속 진행되면 자연히 약물도 늘어나고 복잡해집니다. 계속 상태가 악화되면 새로운 약을 쓰게 되고 많이 쓰게 되고 그래도 상태가 더 안 좋아지면 입원을 하고 격리를 하는 단계로 진행됩니다. 정신과 질환이 약물을 써서 낫는 것이 아니라 이런 저런 식으로 계속 복잡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마음이 바뀌지 않으니까 그렇습니다. 마음을 바꿔야 하는데 그게 아니면 악순환은 계속 진행되고 악화됩니다. 그걸 찾는 것이 빠르니 자신의 마음의 문제가 무엇이고 그것이 생긴 이유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려고 해보세요. 그러면 약물을 줄일 수 있고 새로운 약을 쓰지 않을 수 있으며 결국은 약을 끊을 수 있습니다. 보여지는 양상은 조증이 아니라 망상이네요. 상담치료도 병행해서 받으면서 자신의 마음의 근원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세요.   다음 우울증 상담 과정을 참고하세요. …
3 학교문제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2 행동이상ADHD
*약물의 효과를 확인하고 싶을 때 당연히 약을 끊어보면 정말 효과를 보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안 먹었을 때의 상태와 먹었을 때의 상태를 비교해 보세요. 그리고 안 먹었을 때에도 스스로의 노력이나 생각의 변화로 별 문제가 없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만약 그럴 수 있으면 약을 끊고 정상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약물의 도움을 받으면서 할 수 있는 일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다음 행동이상(adhd)에 대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나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안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2. 그럴 때 감정적으로 싫거나 거부감이 들거나 견디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3. 그 감정으로 어떤 몸의 문제가 생기는지를 살펴본다. 4. 그 감정 이면에 어떤 유익을 얻고자 하는 의지나 욕구가 있는지를 생각한다. 5. 그런 마음을 바꿔서 미래에 대한…
1 사고장애
*프로작 부작용   불안, 초조, 불면, 조증삽화, 두통,주의력 장애, 어지러움, 미각 이상, 기면, 졸림7, 떨림, 정신운동성 과민반응, 운동이상, 운동실조, 균형장애, 간대성근경련, 기억장애, 눈의 이상, 흐린 시력, 동공확대, 귀 및 미로장애     *받은 약물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의미와 대안   /항 불안제 :세로토닌 강화, SSRI -벤조다이아제핀, 알프로졸람, 자나팜, 아티반, 아졸락, 디아제팜, 로라제팜, 아티반, 디아제팜, 자낙스, 데파스정         /항 조증제 :혈액흐름억제 -리튬, 지단, 리치온, 인데놀     /ADHD 약물 :도파민 강화, 재흡수 억제제, 각성제 -메칠페니데이트, 리탈린, 콘서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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