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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문제] [방법] 학교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소원상담센터 원장, #학교문제, #의욕상실

https://swcounsel.org/methods/123

https://swcounsel.org/register4/1133

 
 
 

 


 
*재수생으로 우울증이 있어서 괴로워 할 때

재수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멘탈관리가 잘 안 되어 우울증에 빠진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소망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 현재의 과정에 대한 의미를 잘 이해해야 우울증으로부터 나올 수 있습니다. 약을 싫어하는 이유는 약이 진정제나 각성제이기 때문에 영향받는 것을 거부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화순박하진액 같은 보조제는 일시적이고 약효가 미미해서 약물처럼 큰 효과는 없습니다. 심리상담센터를 변경해서 진로상담을 병행할 수 있는 곳을 추천받아서 상담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https://swcounsel.org/methods/123




 


 
*고3으로 우울과 불안이 있는데 정신과 약물만 먹을 때

약물치료는 증상의 완화에만 의미가 있어서 생각의 변화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생각을 변화시키는 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담치료를 병행해야 우울과 불안을 점차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그 약물 악순환 속에서 계속 생각은 부정적이 되고 증상은 나빠지면서 약은 늘어가다가 더 큰 정신질환이 옵니다. 왜 우울하고 불안한지 어떤 원함이 있어서 그런지를 찾아서 그 원함을 더 좋은 소원으로 바꿔야 하겠습니다. 상담을 통해 생각의 변화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시험을 앞두고 너무 불안해 할 때

자녀의  불안의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그 불안 속에 두려워하는 것을 찾아서 그것을 새롭게 이해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잃어버린다고  생각하면 계속 불안하지만 무엇인가를 얻었다고 생각하면 마음의 평안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얻은 것을 생각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잃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그에 관한 상담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자도자도 피곤해서 공부를 할 수 없을 때

 

가만히 있는데 그렇게 피곤할 일은 없고 자신이 평소에 어떤 일을 많이 하는가 생각해 보세요. 핸드폰이나 게임이나 혹은 지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하면 당연히 공부할 때 피곤합니다. 카페인으로 극복하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많이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어려운 일인 것처럼 다른 지치는 활동을 많이 하면 당연히 공부와 같은 집중해야 하는 분야에서 졸음이 쏟아집니다. 자신의 생활을 살펴보고 그 원인을 찾아서 바꿔보세요.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하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어떤 다른 활동을 자꾸 해서 피곤한 것이 하나의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집중이 안 되고 자꾸 핸드폰만 해서 ADHD약을 먹고 싶을 때 

 

adhd 약은 각성제라서 도파민이 증가되어 활동량은 늘어나지만 그것이 꼭 공부를 할 때 쓰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adhd 약을 먹고 더 열심히 휴대폰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의 문제가 아니라 그걸 하는 목표에 관한 문제이고 공부만 하게 하는 약이란 없습니다. 영어, 수학, 과학 등 과목별로 약이 있는 것도 아니구요. 그건 자신이 하는 것이고 자신의 계획과 목표 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상담치료가 필요하니 상담을 받아서 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이 행한 학습의 보람을 깨닫게 되는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그걸 직접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시험 전에 카페인 음료를 많이 먹고 힘들 때 

 

카페인 과다복용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각성제를 복용할 때 생기는 도파민 과잉현상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가능한 마음의 안정을 취하기 위해서 가만히 있거나 눈을 감고 생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파민을 안정시킨다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킨다는 것이니 할 수 있는 대로 안정을 추구하면 가라앉을 것입니다. 다음 과정을 참고해서 이후에는 카페인 복용이 아닌 의지의 발현으로 어려움을 이겨보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때 

 

원래 있었던 학업 스트레스가 해결되지 않으니까 어느날 갑자기 더 큰 우울증이 찾아오게 된 것입니다. 그 스트레스에 대해서 나름의 대답을 가져야만 합니다. 단순히 죽고 싶다는 것은 도피심리일 뿐이지 정말 죽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결해서 단순히 결과만으로 우울해 하지 말고 과정에서의 의미를 찾아보면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삶의 목표를 가져보고 혼자서 어려우면 상담치료를 받아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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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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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제목
14 대인관계
*아는 후배가 자신이 알 수 없는 이상한 행동을 해서 열받을 때 그냥  화만 내고 열만 받을 것이 아니라 그 동생이 어떤 의도와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감정적으로만 대응하면 그  동생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더 큰 감정의 표현만 나타내게 됩니다. 그러면서 과격해지는 것이구요. 그렇게 될 필요 없이  그 동행이 왜 저럴까를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고 차분해지면서 앞으로의 할 일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대인관계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그 사람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운 이유가 어떤 이유인지를 생각한다. 2. 그 사람의 의도가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는 것인지를 생각해 본다. 3. 그럴 때 자신에게 어떤 분노하고 열받는 마음이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
13 강박증
*강박 해결 방법을 알고 싶을 때   하고 싶은 것을 당장 하려고 하면 그 강박을 끊을 수 없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 더 의미 있는 것, 더 우선된 것이 있고 그것을 먼저 하려고 해야 합니다. 그러면 점차 악순환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하고 싶은 모든 확인과 검사와 그와 관련된 모든 행동들을 하려고 하면 할수록 계속 더 커집니다. 그걸 바꿔야 하고 혼자서 이렇게 하기 어려우면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법을 알고자 하며 의지가 있으니 해야 하는 일을 해보세요.   다음 강박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계속되는 의식적 노력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2. 그것을 원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3. 그보다 더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있는지 돌아본다. 4. 좀더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행동한다. 5. 그럴 때 이전에 원했던 것에 대한 생각이 바뀌어서…
12 대인기피
*대인기피로 한 결석을 출석으로 인정받으려고 할 때 날짜가 기입이 되어 있는 의사의 진단서를 학교에서 요청한다고 하면 그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조건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불가능하다면 그런 불가능함을 학교에 건의해서 상황설명을 해야 할 것입니다. 불가능한 것을 조건으로 단다면 그건 부당한 규칙이기 때문에 학교에서도 강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진짜 문제는 학교에 가는 걸 받아들여야 하는데 정신적인 문제로 계속 학교에 가는 걸 거부한다면 출석인정이야 어떻게 되든 결국은 자퇴로 가게 됩니다. 그걸 바꾸려면 마음을 바꿔야 하니 약물치료만으로는 부족함을 이해하고 상담치료를 받아보세요. 병원은 약물처방만 해주지 마음을 바꾸게 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소개해주는 상담치료든 본인이 알아보는 상담치료든 필요한 일을 해봐야 진정한 해결을 이룰 수 있겠습니다.    다음 대인기피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맨 처음 대인기피가 일어났던 시기를 …
11 수면장애
*이상한 꿈을 자주 꾸면서 깊게 자지 못할 때 신경과는  외상이나 내상으로 인해서 신경이 손상되었을 경우에 가는 곳이고 그렇지 않을 때에는 정신과로 가야 합니다. 기본 마음 자체에  스트레스가 많으면 그럴 수 있고 스트레스는 자각하지 못해도 마음 상태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으면 깊은 수면이 불가능하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삶의 목표와 소망과 의지와 활력이 있는지를 생각해 보세요. 그런 정신적인 어려움이 있다면 약물치료나  상담치료를 받아서 수면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다음 수면장애 상담 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언제부터 수면장애가 있었는지를 생각하고 그 즈음의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2. 그 일에 대해서 마음 편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는다. 3. 그 이유 속에서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감정이 불안이나 두려움이 있…
학교문제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9 대인관계
대인관계의 문제는 가정영역 이상으로 관계가 확장될 때 생겨나는 문제입니다. 가정에서 학교에 가도 대인관계가 형성되고 가정에서 친척이나 사촌으로 확장되도 역시 대인관계 문제가 됩니다. 가정에서 아버지, 어머니, 형제들과의 관계가 무난하고 어려움이 없다면 가정에서 확장되어서 생기는 친척, 학교, 직장, 사회 영역에서도 별 문제가 없겠지만 가정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다른 영역에서도 역시 문제가 일어납니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들은 가정 내에서는 잘 파악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다 받아주는 부모님이 있고 형제들이 없거나 혹은 있어도 원하는 것에 특별한 제지나 제한을 두지 않는다면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가정 영역에서 미리 예상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항상 가족은 다 받아주지만 남은 그렇게 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그래서 그 원하는 것이 다 이루어지지 않고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들 때문에 원하는 것을 원할 수 없을 때 마음 속에 스트레스가 생기고 그 스트레스로 인해서 대인…
8 대인관계
성경적 상담 실습프로그램: 대인관계 #1
7 대인관계
성경적 상담 실습프로그램: 대인관계 #2
6 대인관계
    #1 사례:  당당하고 자신있는 자신이 되고 싶습니다..  https://swcounsel.org/b/ask-10546 *사례해석1) 악순환: 다른 사람의 반응을 두려워한다, 위축되고 있다, 2) 진입구: 건강한 삶, 발전적인 삶을 바라는 마음을 이해하고 그 마음을 이루어주기 위한 상담을 진행한다  -중요표현영혼을 되살릴 수 있을지 알려주세요당당하고 자신있는 자신이 되고 싶습니다영혼이 파릇파릇한 잔디어깨를 펴고 당당히 사람들 사이를 걸을 수 있는 날3) 상담방향: 어떤 진실을 숨기고 있는지, 근원적인 바램은 무엇인지, 4) 선순환:
5 대인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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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인관계
현대 사회에서 의사소통방법 만큼 필수적이고 중요한 기술이 없습니다. 시대가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때에는 많은 문제들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생기는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소통에서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생각할 수 있는 선순환의 주제는 '대화기술'입니다. 대화기술을 통해서 사람들은 자신의 말을 잘 전달할 수 있으며 또한 다른 사람들의 말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때 의사소통이 잘 되는 것이며 그렇게 되면 대인관계에서 성공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삶 속에 많은 선순환의 열매들을 거둘 수 있습니다. 어쩌면 대화기술에 대한 관심이나 노력이 없이 지금까지의 대화경험만으로 충분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대화를 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대화기술은 좀더 어렵고 복잡하며 힘든 대화상대와의 관계에서 필요합니다. 반드시 대화를 하기는 해야 하지만 대화가 잘 안 된다고 느낄 때 대화기술이 필요한 …
3 공지
*악순환 문제[1인생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사고이상   사회문제   성문제   신앙문제   이성교제   자녀문제   직장문제   진로문제   학교문제  [2위기문제]   감정조절   공포증   대인기피   부부갈등   불안증   성중독   스트레스   우울증   이혼재혼   중독   자해   자살충동 [3정신과문제]   강박증   공황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n…
2 사고문제
애정결핍: 상담 방향성과 선순환에 대한 계획 세우기 #1. 동생이 애정결핍인 것 같아요 여동생이고 2살차이 나서 딱히 늦둥이는 아닌데 어렷을때부터 막내라 사랑을 많이 준 탓인지 이제 좀 크니깐 부모님이 혼을 내시기도 하고 어렸을 때보다 훈계도 많이 하니까 저한테 계속 안아달라 뽀뽀해달라 등 스킨십을 요구하는데 제 동생이 애정결핍일까요? 정말 궁금하고 제가 너무 힘들어요ㅜㅜㅜㅜ 악순환: 힘든 부분을 계속 받아들이는 부분*조직 선순환: 서로 사랑의 관계가 되어야 하는 방향, 자신에게 부여한 위치를 깨닫게 하는 것, 상담방향성: 조직에서 언니로서 해줘야 하는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에 대한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바꿔줘야 한다 *심층#2.애정결핍일까요 인정욕구가 심한 걸까요   가정엔 아무 문제 없었어요다섯살 때부터 혼날 땐 매 맞으면서 자랐는데 그게 문제는 아닌것 같고요,초등학생 때 거의 친구가 없었어요초5 1학기, 초6 때 빼곤 친구 없이 살았구요친구가 생겨…
1 학교문제
인생의 여러 가지 영역 중에서 학교영역은 사람이 태어난 후에 교회 다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생활입니다. 한 사람은 아기로 태어난 후에 가정에서 성장하고 자란 뒤 교회에서 사람들을 만나 환영받으며 또래의 친구들을 사귀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가정과 교회의 영역을 경험한 것이고 그 다음에 경험하게 되는 영역이 바로 학교입니다. 유아원이나 가정보육원 같은 탁아기관이나 혹은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아이들은 학교라는 새로운 세계를 접합니다. 그곳에서 등하교를 경험하고 생활지도를 받으며 식생활이나 수면시간, 놀이활동 등의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경험하는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의 성장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렇게 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많은 경험들은 한 사람의 성격과 유형과 인생관과 세계관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경험들이 좋은 것이 되기만 한다면 너무 좋겠지만 때로는 나쁜 것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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