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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급 상담실습] 3-4) 너무너무 자퇴하고 싶어요 살기 싫어요  

  smli3-4_A-4.tif 6.2M 7 3년전
  smli3-4_A-5.tif 1.9M 7 3년전
#학교문제


안녕하세요 전 이제 고2가 되는 학생입니다.
저는 지금 외고에 다니고 있는데 이 학교는 제가 중1때부터 원하던 학교예요
그래서 자소서와 면접에도 엄청 신경썼고 결국엔 합격했어요

근데 막상 학교에 와보니 제가 생각하던 것과는 많이 다르더라구요
물론 어딜 가나 좋은 점만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공부할 과목이 많아진 것과 난이도가 높아진 것 또한 어딜가나 똑같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공부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 정말 힘들었어요
한 만큼 나오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 해도 거의 공부를 안 한 수준의 점수와 등급이 나와요

사실 제가 학업 하나 때문에 이렇게까지 스트레스 받은 건 아니었어요
저와 친해진 친구가 절 정신적으로 엄청나게 괴롭혔어요
대놓고 욕하거나 때리는 것이 아닌, 천천히 아무도 모르게 가스라이팅했어요
처음에는 몰랐지만 시간이 갈수록 자존감이 떨어졌고 제 의견을 말하는 것도 어려워졌어요
게다가 거절하는 것도 어려웠고 그냥 저 스스로가 누구인지도 모르겠더라구요
하지만 전 친구들 사이에서 굉장히 재미있고 늘 밝은 친구 역할이라서 아무도 이런 점을 몰라요
물론 지금은 어느정도 해결된 부분이에요 제게 남은 상처나 트라우마를 제외하고는 괜찮아요

이렇게 다방면으로 전엔 겪어본 적 없는 고통을 느끼다보니 정말 힘들었어요
매일 죽고싶다는 생각과 말을 달고 살았죠
그렇다고 해서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었고 결국 혼자 이겨낼 수밖에 없었어요

중학교에서는 상위권이었고 공부하는게 재미있었어요 한 만큼 결과가 나왔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아니에요 부모님께서도 낮은 성적에 늘 화를 내시고 절 보시면 공부하라는 말씀밖에 하지 않으세요 제게 기대가 엄청 크시거든요
공부를 더 열심히 했어야 할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제 나름대로 노력해왔는데 좋은 결과로 증명할 수 없음이 정말 답답해요

전 잘하는 게 하나도 없고 그저 쓸모없게만 느껴져요
자퇴하고 싶은데 미래가 불투명해서 무작정 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부모님께서도 반대하세요
저 말고도 수많은 학생들이 똑같이 힘들텐데 저만 너무 엄살부리는 것 같아 한심하기도 해요
더 노력해보지도 않고 이렇게 자책하는 모습도 화가 나구요

1. 앞으로 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자퇴하는게 맞는 걸까요

너무 길게 주저리주저리 쓴 것 같아 죄송하고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사소한 부분이라도 괜찮으니 제발 도와주세요

https://m.kin.naver.com/mobile/qna/detail.nhn?d1Id=7&dirId=70109&docId=379561557&mode=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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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9 (금) 14:33 3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이상미 상담사입니다.

님은 들어가고 싶은 학교에 결국 들어가게 됐지만 원하는 결과에 집착하게 됨으로 절망하게 되고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님은 왜 결과에 집착하게 될까요? 이러한 집착 이면에는 근본적인 마음의 문제가 있고 그 원인을 이해하려면 지금의 절망의 감정을 최초로 느꼈던 과거의 사건을 되돌아 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때의 감정과 님이 무엇을 원했는지를 이해하게 될 때 악순환의 실마리는 풀리게 될 것입니다.
 
지금의 악순환은, 님이 공부했던 만큼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잘 지냈으면 하는 친구에게 오히려 괴롭힘을 당하게 됨으로 그 고통은 가중되어 전개되었습니다. 이 고통은 님이 결과에 집착함으로 생긴 것으로 님의 뜻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절망하게 되고 자존감도 낮아지고 자책하게 됩니다. 이러한 감정 이면에는 근원 욕구인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이 욕구가 바로 님을 결과에 집착하게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의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바꿔서 학교를 간절히 원했던 처음 마음을 회복해야만 하겠습니다. 님이 회복해야 할 소원은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이 아니라 중1때 부터 원했던 학교에 대한 소원을 다시 회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회복된 소원은 다시금 학업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의 발전에 가치를 두어 의미있는 학업을 해나갈 수 있게 합니다. 그럴 때 악순환이었던 절망의 마음에서 변화된 기쁨의 선순환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나아가 기쁨의 선순환의 삶은 님에게 주어진 일에 더욱 충성하게 함으로 선순환의 열매들을 맺게 할 것입니다. 이제는 님이 원하는 것을 단순히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함으로 충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려웠던 엄마와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회복 됨으로 교제 안에서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바꿔서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회복할 때 행복한 선순환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힘내셔서 선순환의 삶을 누려보세요~

#4극본적해석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3 (토) 14:43 3년전
*사례해석 
[학교->합의->절망->유익->계획->희락->충성->교제] 
 
1. 악순환: 피상담자는 원했던 학교에 들어 갔지만 자신의 기대와 바램과 다른 결과로 절망하게 되고 결국 극단적으로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악순환 가운데 있습니다.

2. 진입구: 최선을 다하지만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옴으로 인해 절망하게 되는 악순환을 이해하며 마음으로 들어갑니다.

3. 방향성: 유익을 얻으려고만 하는 모습을 바꿔 고통의 시간을 감수하고 극복하여 밝은 미래를 바라봄으로 선순환의 삶을 살도록 돕습니다.

4. 선순환: 밝은 미래의 삶을 계획함으로 기쁨을 얻고 학교생활에서 주어진 일에 충성하는 선순환의 삶을 통하여 교제의 열매를 맺게 합니다.

5. 사용이론: 개론- 성경적상담진행의 8단계, 역동성- 악순환과 선순환, 방법론- 진입구(LKSD), 성경연구법- 극본적해석, 문제진단법-합의진로


*구성 

1. 발단: 님은 님이 원했던 학교에 들어 갔지만 님의 기대와 바램과 전혀 다른 결과로 인하여 절망하게 되고 극단적인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악순환 가운데 있습니다.

2. 전개: 이러한 악순환은 님이 공부했던 만큼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잘 지냈으면 하는 친구에게 오히려 괴롭힘을 당하게 됨으로 고통이 가중되면서 전개되었습니다.

3. 절정: 현재 님은 부모님의 기대에 못미치는 자신을 자책하게 되고 화가 더해짐으로 이제는 그렇게도 원했던 학교를 자퇴하고 싶어하는 고민에 이르렀습니다.

4. 결말: 님의 유익만을 구하고자 하는 악순환의 마음을 바꿔 밝은 미래를 계획하여 앞으로 나아갈 때 기쁜 선순환의 삶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4극본적해석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3 (토) 21:02 3년전
사례도 잘 선택하셨고 상담 8단계도 잘 세우셨네요.
상담을 통해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진로가 결정되면 좋겠네요~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3 (토) 21:56 3년전
감사합니다~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3 (토) 21:19 3년전
@담당체크: 사례해석/구성 완료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3 (토) 22:28 3년전
이런 사례에서 상담 과정을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저 또한 생각해보며 배우게 되는 것 같습니다~
빛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3 (토) 22:36 3년전
사례선택과 상담계확을 잘 세우신 거 같아요~
     
     
금날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5 (월) 12:08 3년전
감사합니다. 좋은 사례 상담계획 참고가되었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4 (일) 14:53 3년전
조직의 문제로 바꾸시고 방향성에서는 유익이 아니라 존경으로 수정하세요. 고통의 시간의 감수와 극복보다는 학업의 의미를 생각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의 발전에 가치를 두어서 의미있는 학업을 해 나가는 것에 방향을 맞추세요. 선순환에서도 '밝은 미래의 삶을 계획함으로'가 아니라 규칙적인 삶을 진행해서 보람을 느끼는 것의 선순환을 생각해 보세요. 이와 관련해서 전반적으로 다 방향을 수정해 보세요.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4 (일) 19:19 3년전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Grace88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5 (월) 08:59 3년전
존경의 욕구로 상담계획을 세웠을때 상담이 더 명확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좋은 사례 선택을 통해 배우게 하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4 (일) 17:54 3년전
피상담자에 대한 상담 목적이 더 커지게 되니 이 피상담자를 향한 제 마음이 좀 더 시원해지네요~ 어떤 상담으로 이어질지 기대가 됩니다~ 화이팅입니다~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4 (일) 19:04 3년전
감사합니다^^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4 (일) 19:04 3년전
*사례해석
[학교->(조직)->절망->(존경)->계획->희락->충성->교제] 
 
1. 악순환: 피상담자는 원했던 학교에 들어 갔지만 자신의 기대와 바램과 다른 결과로 절망하게 되고 결국 극단적으로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악순환 가운데 있습니다.

2. 진입구: 최선을 다하지만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옴으로 인해 절망하게 되는 악순환을 이해하며 마음으로 들어갑니다.

3. 방향성: (존경)을 얻으려고만 (했던 마음을) 바꿔 (학업의 의미를 생각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의 발전에 가치를 두어 의미있는 학업을 해 나가는) 선순환의 삶을 (살게 합니다.)

4. 선순환: (규칙적인 삶을 진행하여 보람을 느끼고 기쁨을 얻어 학교생활에서 주어진 일에 충성함으로 교제의 열매를 맺는 선순환을 이룹니다.)

5. 사용이론: 개론- 성경적상담진행의 8단계, 역동성- 악순환과 선순환, 방법론- 진입구(LKSD), 성경연구법- 극본적해석, 문제진단법-합의진로


*구성 

1. 발단: 님은 님이 원했던 학교에 들어 갔지만 님의 기대와 바램과 전혀 다른 결과로 인하여 절망하게 되고 극단적인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악순환 가운데 있습니다.

2. 전개: 이러한 악순환은 님이 공부했던 만큼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잘 지냈으면 하는 친구에게 오히려 괴롭힘을 당하게 됨으로 고통이 가중 되면서 전개되었습니다.

3. 절정: 현재 님은 부모님의 기대에 못미치는 자신을 자책하게 되고 화가 더해짐으로 이제는 그렇게도 원했던 학교를 자퇴하고 싶어하는 고민에 이르렀습니다.

4. 결말: (존경)만을 구하고자 하는 마음을 바꿔 (규칙적인 삶을 진행해서 보람을 느끼게 될 때) 기쁜 선순환의 삶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4극본적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4 (일) 22:54 3년전
1. 발단
님은 님이 원했던 학교에 들어 갔지만 님의 기대와 바램과 전혀 다른 결과로 인하여 절망하게 되고 극단적인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악순환 가운데 있습니다.
=>어조가 재진술입니다. 조금만 바꿔도 효과적익 발단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것으로 발단을 만들어 보세요.

3. 절정
현재 님은 부모님의 기대에 못미치는 자신을 자책하게 되고 화가 더해짐으로 이제는 그렇게도 원했던 학교를 자퇴하고 싶어하는 고민에 이르렀습니다.
=> 그렇게 고민에 이르게 된 극적인 이유를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그냥 밋밋하면 안됩니다.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5 (월) 00:32 3년전
*사례해석
[학교->조직->절망->존경->계획->희락->충성->교제] 
 
1. 악순환: 피상담자는 원했던 학교에 들어 갔지만 자신의 기대와 바램과 다른 결과로 절망하게 되고 결국 극단적으로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악순환 가운데 있습니다.

2. 진입구: 최선을 다하지만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옴으로 인해 절망하게 되는 악순환을 이해하며 마음으로 들어갑니다.

3. 방향성: 존경을 얻으려고만 했던 마음을 바꿔 학업의 의미를 생각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의 발전에 가치를 두어 의미있는 학업을 해 나가는 선순환의 삶을 살게 합니다.

4. 선순환: 규칙적인 삶을 진행하여 보람을 느끼고 기쁨을 얻어 학교생활에서 주어진 일에 충성함으로 교제의 열매를 맺는 선순환을 이룹니다.

5. 사용이론: 개론- 성경적상담진행의 8단계, 역동성- 악순환과 선순환, 방법론- 진입구(LKSD), 성경연구법- 극본적해석, 문제진단법-합의진로


*구성 

1. 발단: (님은 들어가고 싶은 학교에 결국 들어가게 됐지만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절망하게 되고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어려움 가운데 있으십니다.)

2. 전개: 이러한 악순환은 님이 공부했던 만큼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잘 지냈으면 하는 친구에게 오히려 괴롭힘을 당하게 됨으로 고통이 가중 되면서 전개되었습니다.

3. 절정: (님은 높아지려는 마음 때문에) 부모님의 기대에 못미치는 자신을 자책하게 되고 (이제는 원치 않는 학교를) 자퇴하고 싶어하는 (악순환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4. 결말: 존경만을 구하고자 하는 마음을 바꿔 규칙적인 삶을 진행해서 보람을 느끼게 될 때 기쁜 선순환의 삶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4극본적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5 (월) 08:18 3년전
1. 발단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절망하게 되고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어려움 가운데 있으십니다.) => 원하는 결과에 너무 집착했기 때문에 절망하고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어려움 가운데 있게 된 것입니다.


3. 절정:
(님은 높아지려는 마음 때문에) 부모님의 기대에 못미치는 자신을 자책하게 되고 (이제는 원치 않는 학교를) 자퇴하고 싶어하는 (악순환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 욕구만 버리고 자신의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깨닫게 되면 새로운 삶의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절정에 극적인 부분이 나와야 하니 마음의 변화를 절정에서 써주시고 이후 결말 부분은 적절히 수정해 주세요.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5 (월) 11:54 3년전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5 (월) 11:53 3년전
*사례해석

[학교->조직->절망->존경->계획->희락->충성->교제]  
  
1. 악순환: 피상담자는 원했던 학교에 들어 갔지만 자신의 기대와 바램과 다른 결과로 절망하게 되고 결국 극단적으로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악순환 가운데 있습니다. 

2. 진입구: 최선을 다하지만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옴으로 인해 절망하게 되는 악순환을 이해하며 마음으로 들어갑니다. 

3. 방향성: 존경을 얻으려고만 했던 마음을 바꿔 학업의 의미를 생각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의 발전에 가치를 두어 의미있는 학업을 해 나가는 선순환의 삶을 살게 합니다. 

4. 선순환: 규칙적인 삶을 진행하여 보람을 느끼고 기쁨을 얻어 학교생활에서 주어진 일에 충성함으로 교제의 열매를 맺는 선순환을 이룹니다. 

5. 사용이론: 개론- 성경적상담진행의 8단계, 역동성- 악순환과 선순환, 방법론- 진입구(LKSD), 성경연구법- 극본적해석, 문제진단법-합의진로 


*구성  

1. 발단: 님은 들어가고 싶은 학교에 결국 들어가게 (됐지만) (원하는 결과에 너무 집착했기 때문에 절망하고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어려움 가운데 있게 된 것입니다.) 

2. 전개: 이러한 악순환은 님이 공부했던 만큼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잘 지냈으면 하는 친구에게 오히려 괴롭힘을 당하게 됨으로 고통이 가중 되면서 전개되었습니다. 

3. 절정: (욕구만 버리고 자신의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깨닫게 되면 새로운 삶의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결말: (새로운 삶의 소망은 관계안에서의 풍성한 교제의 열매를 보게 할 것입니다.)

#4극본적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5 (월) 22:12 3년전
수고하셨습니다. 챠트와 상담문을 써주세요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5 (월) 23:31 3년전
감사합니다~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5 (월) 23:27 3년전
*상담문

1. 발단
님은 들어가고 싶은 학교에 결국 들어가게 됐지만 원하는 결과에 너무 집착했기 때문에 절망하고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어려움 가운데 있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집착을 왜 하게 되었을까요? 이것의 근본적인 원인을 이해하려면 지금의 절망의 감정을 최초로 느꼈던 과거의 사건을 되돌아보고 그때의 감정과 그때 무엇을 원했었는지 알게 될 때 악순환의 실마리는 풀리게 됩니다. 

2. 전개
이러한 악순환은 님이 공부했던 만큼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잘 지냈으면 하는 친구에게 오히려 괴롭힘을 당하게 됨으로 고통이 가중 되면서 전개되었습니다. 이 고통안에는, 님의 기대나 바램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집착하여 생겨난 절망하는 감정이 있는데 그 이면에는 악순환의 근원문제인 님이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존경받길 원하나 이루어지지 않자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결국 집착까지 하게 되고 지금의 복합적인 악한 반응들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 악순환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요?

3. 절정
그것은, 님이 원하는 욕구만 버리고 자신의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깨닫게 되면 새로운 삶의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님이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이 있음을 이해함으로 이제는 이러한 욕구를 버리고 다시금 학업의 의미를 생각하여 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의 발전에 가치를 두고 의미있는 학업을 해나갈 때 선순환의 삶은 시작될 수 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것 같이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깨닫고자 원할 때 곧 절망의 마음에서 희락하게 되는 변화를 맛 볼 것입니다.    

4. 결말
나아가 이러한 새로운 삶의 소망은 관계안에서의 풍성한 교제의 열매를 보게 할 것입니다. 존경받고자 했던 마음 때문에 엄마의 기대치를 맞추려고 했고 친구의 괴롭힘으로 낮아진 자존감이 악순환의 감정을 만들었지만 이제는 이러한 악순환에서 소원을 회복함으로 새로운 삶을 통해 엄마와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교제의 풍성한 열매가 맺히게 될 것입니다. 이렇듯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바꿔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회복함으로 행복한 선순환의 삶을 살게 되시길 기원합니다. 

#4극본적해석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6 (화) 21:13 3년전
1. 문장구성

전체적으로 문장 하나 하나를 한번 간결하게 해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이 분명하게 전달 될 수 있도록 해보세요. 내용은 좋은데 내용에 비해서 전달력이 떨어지고 있어요.

예를 들자면, 
1. 발단
"님은 들어가고 싶은 학교에 결국 들어가게 됐지만 ~ 어려움 가운데 있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문장 구성을 보면 앞뒤가 살짝 맞지 않아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분명하게 전달이 안되고 있어요.

=> 수정안: ~~ 됐지만 ~~ 어려움 가운데 있습니다.

2. 문단구성: 발단-전개-절정-결말

악순환의 내용이 점차적으로 극대화 되어서 절정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해결 되어 어떠한 변화까지 이룰 수 있는 지가 구성되어야 한다고 할 때 그런 부분이 잘 이뤄졌는지 한번 살펴보세요.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7 (수) 01:12 3년전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7 (수) 01:11 3년전
*상담문

1. 발단
님은 들어가고 싶은 학교에 결국 들어가게 됐지만 원하는 결과에 (집착하게 됨으로 절망하게 되고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님은 왜 결과에 집착하게 될까요? 이러한 집착 이면에는 근본적인 마음의 문제가 있고 그 원인을 이해하려면) 지금의 절망의 감정을 최초로 느꼈던 과거의 사건을 되돌아보고 그때의 감정과 (그때) 무엇을 (원했는지를) 이해하게 될 때 악순환의 실마리는 풀리게 될 것입니다.
 
2. 전개
(지금의 악순환은,) 님이 공부했던 만큼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잘 지냈으면 하는 친구에게 오히려 괴롭힘을 당하게 됨으로 (그 고통은 가중 되어) 전개되었습니다. (이 고통은 님이 결과에 집착함으로 생긴 것으로 님의 뜻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절망하게 되고 자존감도 낮아지고 자책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감정 이면에는 근원 욕구인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이 욕구를 추구하지 않을 때 결과에 집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절정
(그러므로) 님이 원하는 욕구(를) 버리고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깨닫게 됨으로) 새로운 삶의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제는 님이 존경받고자 했던 마음을 바꿔서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깨닫고) 다시금 학업의 의미를 (생각할 때), 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의 발전에 가치를 두고 의미있는 학업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절망의 마음이 변화되어 기쁨의 선순환의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4. 결말
(나아가) 새로운 삶의 소망은 관계안에서의 풍성한 교제의 열매를 (맺게 할 것입니다. 변화된 기쁨의 선순환은, 존경 받고자 했던 마음에서 소원을 회복함으로 이제는 관계에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찾고 선순환으로 계속 나아감을 통해 엄마와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화평하게 되고 행복한 교제의 열매를 맺게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바꿔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회복함으로 행복한 선순환의 삶을 살게 되시길 기원합니다.)

#4극본적해석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7 (수) 01:24 3년전
1. 발단
두 번째 문장 안에 너무 많은 내용들이 들어 있어서 상담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와 효과가 떨어지고 있어요. 이 문장을 좀 분해해보세요.

2. 전개
발단이 어떻게 전개 되었는지를 계속 확장시켜 주세요. 마지막 문장에서 "~이 욕구를 추구하지 않을 때 결과에 집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부정적인 의미로 써보세요. 예를 들면, ~ 이 욕구가 바로 님을 결과에 집착하게 합니다. ~ 하는 것입니다.

3. 절정
그렇게 되면 여기서는 발단, 전개의 반전으로 절정에 달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맞게 한번 수정 보완해보세요.

4. 결말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떠한 변화를 이룰 수 있을 지, 삶이 어떻게 변하게 될 지를 쓰시고 가능한 절정과 결말 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없도록 해보세요.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7 (수) 10:48 3년전
*상담문

1. 발단
님은 들어가고 싶은 학교에 결국 들어가게 됐지만 원하는 결과에 집착하게 됨으로 절망하게 되고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님은 왜 결과에 집착하게 될까요? 이러한 집착 이면에는 근본적인 마음의 문제가 있고 그 원인을 이해하려면 지금의 절망의 감정을 최초로 느꼈던 과거의 사건을 (되돌아 봐야 합니다.)(그리고) 그때의 감정과 (님이) 무엇을 원했는지를 이해하게 될 때 악순환의 실마리는 풀리게 될 것입니다.
 
2. 전개
지금의 악순환은, 님이 공부했던 만큼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잘 지냈으면 하는 친구에게 오히려 괴롭힘을 당하게 됨으로 그 고통은 가중되어 전개되었습니다. 이 고통은 님이 결과에 집착함으로 생긴 것으로 님의 뜻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절망하게 되고 자존감도 낮아지고 자책하게 (됩니다). 이러한 감정 이면에는 근원 욕구인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이 욕구가 바로 님을 결과에 집착하게 한 것입니다.)

3. 절정
(그러므로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릴 때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원은 학교와 미래의 새로운 소망의 계획이고 다시금 학업의 의미를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의 발전에 가치를 두게 하여 의미있는 학업을 해나갈 수 있게 (됩니다.) 그럴 때 악순환이었던 절망의 마음에서 (변화된) 기쁨의 선순환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4. 결말
(나아가 기쁨의 선순환의 삶은 님에게 주어진 일에 더욱 충성하게 함으로 선순환의 열매들을 맺게 할 것입니다.) (이제는 님이 원하는 것을 단순히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함으로 충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려웠던 엄마와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회복 됨으로 교제 안에서)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바꿔서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회복하여 행복한 선순환의 삶을 (살게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4극본적해석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7 (수) 18:34 3년전
@담당체크: 챠트/상담문 완료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7 (수) 23:57 3년전
절정에서
소원을 원래 원했던 것을 다시 생각해 보는 것으로 바꿔보세요. 소원을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으니 그렇게 말을 돌릴 수 있습니다. 정말 원했던 것은 욕구이고 처음에 원했던 것이 소원이 됩니다. 그리고 그것이 자신의 소원이라고 설명해 주세요.

결말에서
선순환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라고 하시고 기원한다는 말은 최종 상담문에서 써주세요.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8 (목) 11:06 3년전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8 (목) 11:06 3년전
*상담문

1. 발단
님은 들어가고 싶은 학교에 결국 들어가게 됐지만 원하는 결과에 집착하게 됨으로 절망하게 되고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님은 왜 결과에 집착하게 될까요? 이러한 집착 이면에는 근본적인 마음의 문제가 있고 그 원인을 이해하려면 지금의 절망의 감정을 최초로 느꼈던 과거의 사건을 되돌아 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때의 감정과 님이 무엇을 원했는지를 이해하게 될 때 악순환의 실마리는 풀리게 될 것입니다.
 
2. 전개
지금의 악순환은, 님이 공부했던 만큼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잘 지냈으면 하는 친구에게 오히려 괴롭힘을 당하게 됨으로 그 고통은 가중되어 전개되었습니다. 이 고통은 님이 결과에 집착함으로 생긴 것으로 님의 뜻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절망하게 되고 자존감도 낮아지고 자책하게 됩니다. 이러한 감정 이면에는 근원 욕구인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이 욕구가 바로 님을 결과에 집착하게 한 것입니다.

3. 절정
(그러므로 지금의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바꿔서 학교를 간절히 원했던 처음 마음을 회복해야만 하겠습니다. 님이 회복해야 할 소원은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이 아니라 중1때 부터 원했던 학교에 대한 소원을 다시 회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회복된 소원은) 다시금 학업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의 발전에 가치를 (두어) 의미있는 학업을 해나갈 수 있게 (합니다.) 그럴 때 악순환이었던 절망의 마음에서 변화된 기쁨의 선순환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4. 결말
나아가 기쁨의 선순환의 삶은 님에게 주어진 일에 더욱 충성하게 함으로 선순환의 열매들을 맺게 할 것입니다. 이제는 님이 원하는 것을 단순히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함으로 충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려웠던 엄마와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회복 됨으로 교제 안에서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바꿔서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회복(할 때) 행복한 선순환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4극본적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9 (금) 14:15 3년전
최종상담문 부탁드립니다~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9 (금) 14:34 3년전
최종상담문 작성했습니다~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9 (금) 14:33 3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이상미 상담사입니다.

님은 들어가고 싶은 학교에 결국 들어가게 됐지만 원하는 결과에 집착하게 됨으로 절망하게 되고 자퇴까지 고민하게 되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님은 왜 결과에 집착하게 될까요? 이러한 집착 이면에는 근본적인 마음의 문제가 있고 그 원인을 이해하려면 지금의 절망의 감정을 최초로 느꼈던 과거의 사건을 되돌아 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때의 감정과 님이 무엇을 원했는지를 이해하게 될 때 악순환의 실마리는 풀리게 될 것입니다.
 
지금의 악순환은, 님이 공부했던 만큼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잘 지냈으면 하는 친구에게 오히려 괴롭힘을 당하게 됨으로 그 고통은 가중되어 전개되었습니다. 이 고통은 님이 결과에 집착함으로 생긴 것으로 님의 뜻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절망하게 되고 자존감도 낮아지고 자책하게 됩니다. 이러한 감정 이면에는 근원 욕구인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이 욕구가 바로 님을 결과에 집착하게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의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바꿔서 학교를 간절히 원했던 처음 마음을 회복해야만 하겠습니다. 님이 회복해야 할 소원은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이 아니라 중1때 부터 원했던 학교에 대한 소원을 다시 회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회복된 소원은 다시금 학업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능력의 발전에 가치를 두어 의미있는 학업을 해나갈 수 있게 합니다. 그럴 때 악순환이었던 절망의 마음에서 변화된 기쁨의 선순환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나아가 기쁨의 선순환의 삶은 님에게 주어진 일에 더욱 충성하게 함으로 선순환의 열매들을 맺게 할 것입니다. 이제는 님이 원하는 것을 단순히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함으로 충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려웠던 엄마와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회복 됨으로 교제 안에서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을 바꿔서 학교와 미래에 대한 소원을 회복할 때 행복한 선순환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힘내셔서 선순환의 삶을 누려보세요~

#4극본적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9 (금) 16:17 3년전
수고하셨습니다~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9 (금) 17:28 3년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