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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급 상담실습] 3-4) 학창시절에 잘못했던 기억때문에 8년 넘게 고통스러워요  

  jink_3-4_a-1.tif 4.3M 11 3년전
  jink_3-4_a-2.tif 2.7M 13 3년전
  jink_3-4_a-3.tif 3.7M 12 3년전

#친구문제 #우울증

 

 

거의 8년전에 겪었던 일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거나 생각만해도 울음부터 나와서 이야기를 하다가 울어버려서 끝까지 얘기를 해본 적이 없어요

제가 학생때 친구 한 명을 뒤에서 장난식으로 뒷담화를 한 친구에게만 두 달정도 했었는데 나중에 그 친구랑 싸웠더니 그 친구가 그거를 제가 뒷담한 당사자 친구에게 말하고 폭로돼서 친구들 다 떠나고 고3내내 혼자 다녔고 대학가서도 제가 친구를 사귈 자격이 없는 거 같다는 생각을 대학 다니는 내내 생각했고 왜냐면 저는 소중한 친구를 뒤에서 장난삼아 뒷담화를 했던 나쁜 사람인데 친구를 사귄다면 제가 그런 나쁜 행동을 했다는 사실을 모르고 다기와주는 순수한 친구를 기만하는 것 같아서 다가와주는 친구에게 매번 미안한 마음뿐이었고 아직까지도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어요 한 친구에게 상처를 준거라 아직도 너무 미안하고 그 친구 마음만 생각하면 눈물이 먼저 나옵니다..

그 친구에게 그 당시에 사과를 제대로 했었고 미안하다고 나같은 친구 사귀지말라고 얘기했었고 2달동안 반성후에 또 제가 사과를 다시 하려했었어요 근데 그때 시기가 소풍시즌이어서 소풍때 혼자가기 싫어서 사과하는 거 아니냐는 오해를 받아서 사과는 못하게 됐구요.. 그리고 뒷담화당한 당사자 친구말고도 등돌렸던 한 친구에게 사과도 했었는데 제 의도와는 다르게 사과를 해버려서 사과를 더 안한것보다 못한게 됐었어요..

그 친구에게는 제가 정말 최악의 친구로 남았을거에요..

그리고 제가 그 외에 그 친구가 공부를 열심히 하던 애였는데 자꾸 수업시간에 말걸고 공부방해됐던 행동들도 다 생각나고 그 외에도 사소하게 지나가는 잘못된 행동들때문에 그때 친하게지냈던 친구들에게 너무 미안한 마음뿐이에요

그리고 제가 그런 만행을 했다는 것도 전교에 소문 다 났는데도 저에게 다가와줬던 친구가 있는데 새로운 친구 사귀면 된다고 고3 친구가 제일 오래간다잖아 하며 반 단합할때 꼭 참석해서 같이 놀자고 했었는데 저는 친구를 사귈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고 친구사귈 용기도 안 나서 거절을 했었던 기억이 아직도 어제일처럼 생생하고 울음부터 나오네요 지금도 그래요..

이 이야기를 그 누구에게도 말하면 이야기 몇 글자 꺼내는 순간 바로 울어버려요..

저는 그 사건 이후로 다른 친구 이야기를 뒤에서 하나도 안 하게됐고 비웃으실지도 개소리로 들리실지도 모르겠지만 그때 이후로 개과천선해서 성격도 많이 바꿨고 이제는 평판이 배려심 많다 공감 엄청 잘해준다 다정하다 남을 잘 챙겨주고 신경 많이 써준다 따뜻하다 착하다 더라구요.

고3때 그 사건덕에 제가 정신차리고 친구를 소중히 대하게 됐고 행동 하나하나에 진중해졌지만 그때 그 사건들이 아직도 생생하고 너무 미안해서 견딜수가 없고 그때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꺼내거나 제가 생각을 하면 바로 눈물이 쏟아집니다..

왜 계속 눈물이 쏟아지는걸까요? 저는 평생 눈물을 쏟아도 싸다생각하지만 왜 그 시기에 있었던 일들만 생각하면 눈물이 나는 이유가 궁금해서 글을 올리게 되네요.. 욕하셔도 돼요

요즘 드는 생각이 그때 그 사건이 있었던 고3이후로 제가 더는 살아있을 자격도 없는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09&docId=381672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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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14 (일) 17:51 3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김지인 상담사입니다.

님은 고등학교 때 뒷담화했던 행동으로 인해 친구들에게 더이상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자 자책하게 되었고, 사과를 하려는 등 해결하고자 노력했던 일들이 실패로 돌아가게 되니까 그로 인해서 죄책감이 생겼던 것입니다. 친구들에게 인정받고 그 무리에  받아들여지고 싶었으나 그러지 못한 것에서 생겨난 죄책감이 곪아서 현재는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악순환을 일으키고 있는 과거의 잘못된 행동도 예수님께로 나아갈 때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스스로를 드려 이미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한다면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마음에 사로잡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죄를 용서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타인에게 인정받으려는 마음은 그러지 못하게 될 때 죄책감을 더 쌓이게 할 뿐입니다. 그러나 용서함을 얻은 자는 죄책감으로 무거웠던 마음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

그렇게 타인에게 잘 보이려는 마음을 버리고 용서받았음을 항상 생각할 때 죄책감에서 벗어나 기쁜 마음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기쁨으로 친구들을 대하게 된다면 그들과의 관계에서도 우애를 쌓는 풍성한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이제는 죄책감으로 인해 생긴 악순환에서 벗어나 열매를 맺는 선순환의 삶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4극본적해석 #1문제인식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15 (월) 23:39 3년전
*사례해석
[개인->심층->죄책->인정->동행->희락->우애->교제]

1.악순환: 피상담자는 고등학교 때 친구 뒷담화 했던 일로 인해 관계가 깨지면서 미안함과 자책하는 마음이 생겼고, 이러한 감정이 점점 커져서 몇 년이 지난 지금도 관련 일을 생각할 때마다 눈물이 나오고 살아있을 자격이 없다고까지 생각하는 악순환 상황에 있습니다.

2.진입구: 죄책감때문에 힘든 상황에서도 새로 생긴 친구들과 관계를 잘 해보려고 노력하며 애쓰고 있는 마음을 진입구로 하여 들어갑니다.

3.방향성: 항상 동행하시는 성령님이 계심을 기억하고 친구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을 버림으로써 죄책감을 벗어버리고 희락을 되찾게합니다.

4.선순환: 피상담자는 성령님의 동행하시는 은혜로 희락을 회복하여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기쁨을 누리며 진정한 우애를 쌓을 수 있도록 합니다.

5.사용이론: 역동성(선순환, 악순환), 방법론(진입구-LKSD), 성경연구법-극본적해석, 문제진단(심층문제)

*구성
1.발단: 님은 고등학교 때 친구의 뒷담화를 했던 일로 인해 관계가 깨지면서 미안한 마음이 생겼고, 사과를 하려다 실패하고 새로운 친구와의 관계를 잘 만들지 못했던 경험들이 쌓이며 이러한 감정이 더 깊어졌습니다.

2.전개:  미안한 마음과 스스로를 자책하던 마음이 점점 더 깊어져서 죄책감이 되었고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련 일을 생각할 때마다 눈물을 흘리고 살아있을 자격이 없다고까지 생각하는 악순환 상황이 되었습니다.

3.절정: 그렇지만친구들에게 인정받고 받아들여지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항상 동행하시는 성령님이 계시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그동안 가지고 있던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4.결말: 성령님의 동행하시는 은혜를 기억하고 기쁜 마음이 회복된다면 앞으로는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진정한 우애를 쌓는 소망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4극본적해석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17 (수) 05:48 3년전
분석하신 상담8단계를 살펴 보겠습니다.
피상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는 뒷담화라고 하는 본인의 선악 간의 행동으로 벌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선악유형으로 해서 그 다음 단계를 한번 다시 살펴보세요~ 선악유형으로 인한 감정과 욕구를 극복하기 위해서 어떤 은혜를 소원해야 하는지부터 선순환 과정을 살펴보세요.

그렇게 해서 사례해석과 구성도 한번 수정을 해보세요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18 (목) 21:46 3년전
[@이명선] 수정했습니다~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18 (목) 21:45 3년전
*사례해석
[개인->(선악)->(죄책)->인정->(용서)->희락->우애->교제]

1.악순환: 피상담자는 고등학교 때 (본인이 친구를 뒷담화한 일로 인해 친구관계가 깨진 것에 대해 후회와 자책하는 마음이 생겼고, 죄책감이 깊어지면서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련 일을 생각할 때마다 감정이 통제되지 않을 정도로 절망하는 악순환 상황이 되었습니다.)

2.진입구: 죄책감때문에 힘든 상황에서도 새로 생긴 친구들과 관계를 잘 해보려고 노력하며 애쓰고 있는 마음을 진입구로 하여 들어갑니다.

3.방향성: (스스로를 드려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신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하여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을 벗어버리고 희락을 되찾게합니다.)

4.선순환: (피상담자가 용서받은 은혜로 기쁜 마음을 회복하여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진정한 우애를 쌓는 풍성한 삶을 살도록 합니다.)

5.사용이론: 역동성(선순환, 악순환), 방법론(진입구-LKSD), 성경연구법-극본적해석, 문제진단(심층문제)

*구성
1.발단: 님은 고등학교 때 본인이 친구의 뒷담화를 했던 일로 인해 관계가 깨지면서 (후회와 자책하는 마음이 생겼고, 사과를 하려다 실패하게 되면서 이러한 감정이 더 깊어졌습니다.)

2.전개: (이러한 마음이 죄책감이 되어 친구를 사귈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련 일을 생각할 때마다 감정이 통제되지 않을 정도로 절망하는 악순환 상황이 되었습니다.)

3.절정: (그러나 스스로를 드려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신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한다면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4.결말: (죄책감을 버리고 용서의 소망을 붙잡을 때 기쁜 마음으로 삶을 살 수 있게되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진정한 우애를 쌓아 풍성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4극본적해석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19 (금) 06:27 3년전
@담당체크: 사례해석/구성 완료
     
     
금날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20 (토) 14:23 3년전
이 사건을 읽어보니 사레자의 진짜 악순환의 원인이 뒷담화사건이일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19 (금) 08:58 3년전
저 또한 사례를 다뤄보면서 상담 8단계를 처음에 잘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19 (금) 10:30 3년전
5.사용이론,
구체적이고 핵심적인 부분만 쓰세요. 전부 다 적용하지 마세요.

1. 발단
재진술 표현을 피하시고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표현으로 바꾸세요.

2. 전개
발단과 동일하니 전개를 없애고 절정을 전개로 당긴 뒤에 절정을 새로 쓰세요.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21 (일) 21:18 3년전
[@원장] 목사님, 이런식으로 쓰라는 말씀 맞나요?
1.발단: (님은 친구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싶은 마음이 있었으나 뒷담화한 일로 인해 관계가 깨지고 회복되지 않자 죄책감을 느끼게됐고,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때의 일을 곱씹으며 감정이 통제되지 않을 정도로 절망하는 악순환에 놓여있습니다.)

2.전개: 그러나 스스로를 드려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신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한다면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3.절정: ...

4.결말: 죄책감을 버리고 용서의 소망을 붙잡을 때 기쁜 마음으로 삶을 살 수 있게되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진정한 우애를 쌓아 풍성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전개는 일이 진행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절정에 썼던 내용을 전개로 바꾸면 일이 점점 진행되어가는 과정없이 바로 은혜, 결심단계로 들어가게 되는게 아닌가요?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22 (월) 10:53 3년전
[@한나07]
구성상 이전 전개의 내용이 발단에 나오는 이미 있었던 내용을 다시 반복하고 있습니다. 전개부터 상담적인 해석을 통해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적어보세요. 절정은 그 변화의 가장 극적인 부분을 적는 것입니다. 어떤 단계를 정해놓는 것은 아닌데 필요하다면, 영역-유형-감정-욕구/소원 이렇게 진행해 보세요. 단계를 줄여가고 있습니다.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22 (월) 22:49 3년전
[@원장] 수정했습니다~
Grace88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19 (금) 11:44 3년전
죄책의 감정을 다룰수 있는 좋은 사례인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진행되는 상담분석을 통해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빛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19 (금) 12:40 3년전
선악의 문제로 볼 때 감정과 욕구가 보다 선명하게 나타나고 나아갈 방향성을 알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22 (월) 22:49 3년전
*사례해석
[개인->선악->죄책->인정->용서->희락->우애->교제]

1.악순환: 피상담자는 고등학교 때 본인이 친구를 뒷담화한 일로 인해 친구관계가 깨진 것에 대해 후회와 자책하는 마음이 생겼고, 죄책감이 깊어지면서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련 일을 생각할 때마다 감정이 통제되지 않을 정도로 절망하는 악순환 상황이 되었습니다.

2.진입구: 죄책감때문에 힘든 상황에서도 새로 생긴 친구들과 관계를 잘 해보려고 노력하며 애쓰고 있는 마음을 진입구로 하여 들어갑니다.

3.방향성: 스스로를 드려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신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하여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을 벗어버리고 희락을 되찾게합니다.

4.선순환: 피상담자가 용서받은 은혜로 기쁜 마음을 회복하여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진정한 우애를 쌓는 풍성한 삶을 살도록 합니다.

5.사용이론: 원리(사람은 죄문제로 인해 타락하였다-진단), 역동성(선순환, 악순환), 방법론(말하라), 성경연구법(극본적해석)

*구성
1.발단: (님은 고등학교 때 뒷담화했던 행동으로 인해 친구들에게 더이상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자 자책하게 되었고, 사과를 하려는 등 해결하고자 노력했던 일들이 실패로 돌아가게 되면서 스스로에 대한 죄책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2.전개: (시간이 많이 지났지만 이러한 죄책감은 사라지지 않고 더 깊어져서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때의 일을 곱씹으며 감정이 통제되지 않을 정도로 절망하는 악순환 상황이 되었습니다.)

3.절정: 그러나 스스로를 드려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신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한다면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4.결말: 죄책감을 버리고 용서의 소망을 붙잡을 때 기쁜 마음으로 삶을 살 수 있게되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진정한 우애를 쌓아 풍성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4극본적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23 (화) 12:42 3년전
*구성
1.발단: (님은 고등학교 때 뒷담화했던 행동으로 인해 친구들에게 더이상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자 자책하게 되었고, 사과를 하려는 등 해결하고자 노력했던 일들이 실패로 돌아가게 되면서 스스로에 대한 죄책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 실패로 돌아가게 되니까 그로 인해서 죄책감이 생겼던 것입니다.

2.전개: (시간이 많이 지났지만 이러한 죄책감은 사라지지 않고 더 깊어져서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때의 일을 곱씹으며 감정이 통제되지 않을 정도로 절망하는 악순환 상황이 되었습니다.)
=> 그러나 스스로를 드려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신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한다면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3.절정: 그러나 스스로를 드려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신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한다면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 그것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마음에 사로잡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죄를 용서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4.결말: 죄책감을 버리고 용서의 소망을 붙잡을 때 기쁜 마음으로 삶을 살 수 있게되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진정한 우애를 쌓아 풍성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잘 보이려는 마음을 버리고 용서받았음을 항상 생각할 때 .........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23 (화) 22:01 3년전
[@원장] 수정했습니다~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23 (화) 22:00 3년전
*사례해석
[개인->선악->죄책->인정->용서->희락->우애->교제]

1.악순환: 피상담자는 고등학교 때 본인이 친구를 뒷담화한 일로 인해 친구관계가 깨진 것에 대해 후회와 자책하는 마음이 생겼고, 죄책감이 깊어지면서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련 일을 생각할 때마다 감정이 통제되지 않을 정도로 절망하는 악순환 상황이 되었습니다.

2.진입구: 죄책감때문에 힘든 상황에서도 새로 생긴 친구들과 관계를 잘 해보려고 노력하며 애쓰고 있는 마음을 진입구로 하여 들어갑니다.

3.방향성: 스스로를 드려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신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하여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을 벗어버리고 희락을 되찾게합니다.

4.선순환: 피상담자가 용서받은 은혜로 기쁜 마음을 회복하여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진정한 우애를 쌓는 풍성한 삶을 살도록 합니다.

5.사용이론: 원리(사람은 죄문제로 인해 타락하였다-진단), 역동성(선순환, 악순환), 방법론(말하라), 성경연구법(극본적해석)

*구성
1.발단: 님은 고등학교 때 뒷담화했던 행동으로 인해 친구들에게 더이상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자 자책하게 되었고, 사과를 하려는 등 해결하고자 노력했던 일들이 (실패로 돌아가게 되니까 그로 인해서 죄책감이 생겼던 것입니다.)

2.전개: (그러나 스스로를 드려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신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한다면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3.절정: (그것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마음에 사로잡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죄를 용서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4.결말: (그렇게 타인에게 잘 보이려는 마음을 버리고 용서받았음을 항상 생각할 때 죄책감에서 벗어나 기쁜 마음으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우애를 쌓는 풍성한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극본적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24 (수) 09:14 3년전
네 극본적해석의 발전과정을 잘 숙지하셔서 이러한 의미로 상담문을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발단은 현재 일어난 일이고 그 다음부터는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입니다.

챠트와 상담문을 써주세요.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01 (월) 18:41 3년전
*구성
1.발단
님은 고등학교 때 뒷담화했던 행동으로 인해 친구들과의 관계가 깨져서 더이상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자 자책을 하게됐고, 사과를 하려는 등 나름대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실패로 돌아가게 되어 죄책감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부정적 감정이 깊어져서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련 일을 생각할 때마다 감정이 통제되지 않을 정도로 절망하게 되었습니다.

2.전개
학창시절에 친구를 뒷담화했던 일은 악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죄도 예수님께로 나아갈 때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스스로를 드려 이미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한다면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3.절정
이것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마음에 사로잡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죄를 용서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타인에게 인정받으려는 마음은 그러지 못하게 될 때 죄책감을 더 쌓이게 할 뿐입니다. 그러나 용서함을 얻은 자는 죄책감으로 무거웠던 마음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

4.결말
그렇게 타인에게 잘 보이려는 마음을 버리고 용서받았음을 항상 생각할 때 죄책감에서 벗어나 기쁜 마음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기쁨으로 친구들을 대하게 된다면 그들과의 관계에서도 우애를 쌓는 풍성한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이제는 죄책감으로 인해 생긴 악순환에서 벗어나 열매를 맺는 선순환의 삶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4극본적해석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03 (수) 16:05 3년전
A. 상담문

1. 발단: '~ 더이상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자...' 주체가 빠지면서 문장의 의미가 불분명해졌는데 아예 그 어구를 빼도 될 것 같네요. 주체를 추가하시던가 아님 빼시던가 해보세요.

2. 전개: 첫문장이 재진술인데, 이 부분을 다른 표현으로 바꿔보실래요? 예를 들면, '그러나 이런 악순환을 일으키고 있는 잘못/죄...' 이렇게 발단의 내용이 전개될 수 있는 내용으로요.


B. 챠트

A2
*설문조사
->11.문제지속기간: 8년 전에 있었던 일로 지금까지 괴로운 걸 보니 문제지속 기간이 5년 이상이겠네요. 여기에 체크해주세요.


A3
*사례해석
-> 진입구: 생각만해도 눈물이 나는 괴로운 마음을 추가해주면 좋겠네요. 예를 들면,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은 괴로움과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긍정적인 마음 이해'

*성경적 상담이론
-> 원리: 유형을 선악으로 연결시키셨다면 제3원리인 고통 당하는 존재가 맞을 것 같네요.


*4극본적해
-> 전개: 상담문을 수정하셨다면 이에 맞게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죄로 인한 악순환이 은혜로 전개
-> 절정: '문제의 근원이 되고 있는 인정의 욕구를 버림으로(내려놓는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함) 얻어지는 기쁨'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03 (수) 20:21 3년전
*구성
1.발단
님은 고등학교 때 뒷담화했던 행동으로 인해 친구들과의 관계가 (깨지면서 그들에게 더이상 받아들여지지 않게되자 자책을 하게 됐고,) 사과를 하려는 등 나름대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실패로 돌아가게 되어 죄책감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부정적 감정이 깊어져서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련 일을 생각할 때마다 감정이 통제되지 않을 정도로 절망하게 되었습니다.

2.전개
(그러나 이런 악순환을 일으키고 있는 과거의 잘못된 행동도 예수님께로 나아갈 때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스스로를 드려 이미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한다면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3.절정
이것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마음에 사로잡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죄를 용서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타인에게 인정받으려는 마음은 그러지 못하게 될 때 죄책감을 더 쌓이게 할 뿐입니다. 그러나 용서함을 얻은 자는 죄책감으로 무거웠던 마음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

4.결말
그렇게 타인에게 잘 보이려는 마음을 버리고 용서받았음을 항상 생각할 때 죄책감에서 벗어나 기쁜 마음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기쁨으로 친구들을 대하게 된다면 그들과의 관계에서도 우애를 쌓는 풍성한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이제는 죄책감으로 인해 생긴 악순환에서 벗어나 열매를 맺는 선순환의 삶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4극본적해석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03 (수) 21:12 3년전
[@한나07]

수고하셨습니다~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03 (수) 21:12 3년전
@담당체크: 챠트/상담문 완료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03 (수) 23:25 3년전
챠트명은 다음 링크대로 이니셜_번호_챠트형식 으로 해주세요. https://swcounsel.org/b/manual-948

챠트1에서 연결하지 않은 다른 주제가 있으면 표시해주세요.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04 (목) 17:13 3년전
[@원장] 수정했습니다. 감정부분에 절망을 동그라미했는데 맞게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04 (목) 17:25 3년전
아직 파일명, 내용 등이 수정된 것으로 안바뀌었네요;;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04 (목) 22:19 3년전
[@원장] 아고.. 바꿨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10 (수) 09:53 3년전
1.발단
님은 고등학교 때 뒷담화했던 행동으로 인해 친구들과의 관계가 (깨지면서 그들에게 더이상 받아들여지지 않게되자 자책을 하게 됐고,) 사과를 하려는 등 나름대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실패로 돌아가게 되어 죄책감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부정적 감정이 깊어져서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련 일을 생각할 때마다 감정이 통제되지 않을 정도로 절망하게 되었습니다.

=> 여기가 재진술이 되지 않도록 원인과 이유를 설명해보도록 하세요. 있었던 일을 다시 설명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거기서 설명이 나오고 해석이 나와야 비로소 그 다음에 전개를 시킬 수 있습니다. ~생겼습니다. ~되었습니다. 이런 표현들을 지양하시고 이미 고민자가 한 말이 아니라 고민자가 몰랐던 부분으로 발단을 다시 만들어 보세요.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12 (금) 00:24 3년전
[@원장] 수정했습니다~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12 (금) 00:23 3년전
*구성
1.발단
(님은 고등학교 때 뒷담화했던 행동으로 인해 친구들에게 더이상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자 자책하게 되었고, 사과를 하려는 등 해결하고자 노력했던 일들이 실패로 돌아가게 되니까 그로 인해서 죄책감이 생겼던 것입니다. 친구들에게 인정받고 그 무리에  받아들여지고 싶었으나 그러지 못한 것에서 생겨난 죄책감이 곪아서 현재는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전개
그러나 이런 악순환을 일으키고 있는 과거의 잘못된 행동도 예수님께로 나아갈 때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스스로를 드려 이미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한다면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3.절정
이것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마음에 사로잡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죄를 용서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타인에게 인정받으려는 마음은 그러지 못하게 될 때 죄책감을 더 쌓이게 할 뿐입니다. 그러나 용서함을 얻은 자는 죄책감으로 무거웠던 마음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

4.결말
그렇게 타인에게 잘 보이려는 마음을 버리고 용서받았음을 항상 생각할 때 죄책감에서 벗어나 기쁜 마음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기쁨으로 친구들을 대하게 된다면 그들과의 관계에서도 우애를 쌓는 풍성한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이제는 죄책감으로 인해 생긴 악순환에서 벗어나 열매를 맺는 선순환의 삶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4극본적해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12 (금) 09:31 3년전
잘 하셨습니다. 최종 상담문을 올려주시고 마지막에 다루었던 과정을 기록해 주세요.

#4극본적해석, #1문제인식 등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14 (일) 17:56 3년전
[@원장] 네 올렸습니다~!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14 (일) 17:51 3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김지인 상담사입니다.

님은 고등학교 때 뒷담화했던 행동으로 인해 친구들에게 더이상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자 자책하게 되었고, 사과를 하려는 등 해결하고자 노력했던 일들이 실패로 돌아가게 되니까 그로 인해서 죄책감이 생겼던 것입니다. 친구들에게 인정받고 그 무리에  받아들여지고 싶었으나 그러지 못한 것에서 생겨난 죄책감이 곪아서 현재는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악순환을 일으키고 있는 과거의 잘못된 행동도 예수님께로 나아갈 때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스스로를 드려 이미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은혜를 기억한다면 학창시절의 악한 행위로 인한 후회와 죄책감에서 벗어나 다시금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마음에 사로잡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죄를 용서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타인에게 인정받으려는 마음은 그러지 못하게 될 때 죄책감을 더 쌓이게 할 뿐입니다. 그러나 용서함을 얻은 자는 죄책감으로 무거웠던 마음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

그렇게 타인에게 잘 보이려는 마음을 버리고 용서받았음을 항상 생각할 때 죄책감에서 벗어나 기쁜 마음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기쁨으로 친구들을 대하게 된다면 그들과의 관계에서도 우애를 쌓는 풍성한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이제는 죄책감으로 인해 생긴 악순환에서 벗어나 열매를 맺는 선순환의 삶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4극본적해석 #1문제인식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3-18 (목) 13:05 3년전
수고했습니다. 챠트는 상담챠트에 올려주세요~ 다음에는 '4변화형성'까지 가주세요. 챠트는 전부 1-6까지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