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68)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강박증] 3-6) 폭식증,폭토 /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3정신과문제  















#강박증 #섭식장애
 
 
안녕하세요 20대 여자입니다.
긴 다이어트로 인한 후유증인지
없던 식이장애가 갑작스럽게 찾아와서 고민입니다.
한달내내 하루에 한번,많으면 세번 편의점에서 음식을 왕창 사서 먹고 토하고를 반복하고있습니다. 식단, 운동 병행중입니다.
정말 자제하려고해도 몸은 이미 먹고있고 미치겠습니다.
식단을 오래해서 그런지 일반식 조금 먹으면 토해야겠다는 생각에 억지로 더 더 음식을 넣고 토합니다.
강박에 찌들어사는게 너무 힘들어요. 살 찔까봐 친구들도 잘 안 만나고 놀 때도 자리에 끼지않고 그래요.
토하고 침대에 누우면 차라리 그냥 자고 일어나면 모든게 다 끝나있었으면 하는 생각 뿐입니다.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정신병원을 가야하나요 도와주세요 너무 힘들어요
음식을 좋아하고 먹는 걸 좋아하는 것이 죄가 아니잖아요..
그나저나 먹고 토해도 ( 100% 다 개워내지 못함 10%는 남아있음 ) 남은 잔여물때문에 살 찌겠죠?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8 (월) 23:14 11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쾌락->지배 수정
-쓰신 설명에 맞추어 동행->계획 수정
-악순환에서 어리석은 반응에 대해 수정
-피상담자의 문제에 맞게 구체적으로 쓰도록 수정
-지배욕구에 대한 설명 수정
-심층유형, 통찰적해석, 인과관계가 드러날 수 있도록 수정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2 (월) 09:41 11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해석점검
-태그붙임

2. 내용점검
-공감, 동일시, 재진술 수정
-이해, 사건, 감정, 신체 각 주제에 중점을 두고 쓰도록 수정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문장 삭제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2 (월) 19:07 11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박태오 상담사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드리자면 처음엔 본인의 모습을 가꾸기 위한 노력으로 시작하였지만 이 일이 어디서부터 잘못되기 시작하였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정신병원에라도 찾아가고 싶은 절박하고 괴로운 심정까지 문제가 깊어진 것은 애초에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본인의 잘못된 기준으로 인해 지금처럼 문제가 커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문제의 근본으로 돌아가서 살펴보아야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일이 이해가 되지 않은 채로 특정한 사건을 겪게 되면 그 사건으로 인해 문제가 한층 깊어지게 됩니다. 본인의 강박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장기간 다이어트를 하는 사건 이후에 폭식과 구토를 반복하는 섭식 장애가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섭식 장애는 또 다시 본인의 식습관을 더욱 강박적으로 통제하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에 먹는 것을 조절하고 통제하다보니 이것이 지나치게 되어 나중에는 먹는 것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반복적인 섭식 장애가 생긴 것 입니다.

반복되는 섭식 장애 이후 감정적인 수준으로까지 문제가 깊어지게 되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지치고 절망적인 감정이 드는 이유는 사실 그 이면에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다시 말하면 자신의 여러 모습 중에 본인이 선호하는 모습만 허용하려고 하고 본인이 가진 다른 모습들은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는 본인의 외형적인 모습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였을 때나 만족하려고 애쓰는 과정애서 절망적인 감정을 더 자극하게 됩니다.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를 피하면서까지 본인의 식습관을 통제하려고 했지만 결국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기게 되었는데 이는 마음의 문제로 인해서 생명을 포기하려고 하는 가장 심각한 상태까지 이르게 된 것입니다. 애초에 올바르게 이해 했어야 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 이런 파국의 상태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 당장 나아가야 할 방향은 현재의 악순환을 깨닫고 식습관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버리는 것이고, 문제가 악화된 순서를 거꾸로 따라가며 올바른 이해를 가지는 것 입니다.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소원으로 바꿀 때 마음의 평안을 찾을 수 있고, 더 나아가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힘을 내시고 앞으로 더욱 건강한 삶을 사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6지배-51계획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24 (월) 22:02 1년전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절망 - 쾌락 // 동행 - 화평 - 절제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허무한 마음을 채우기 위해 대신 먹는 것으로 배를 채움.
 2) 반응: 안된다는 것을 알지만 이성적인 통제가 안 되어 매일 같이 폭식을 함.
 3) 결과: 폭식을 하고 난 후에 자괴감과 살이 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생김.
 4) 욕구: 근본적인 마음의 문제를 제쳐놓고 쾌락의 욕구를 대신 채우며 보상하고 있음.

2. 선순환단계
 1) 은혜: 내 안에 있는 여러가지 부정적인 생각들을 따르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생각을 따름.
 2) 결심: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결심 함.
 3) 실천: 폭식하고 싶은 욕구과 상대방보다 낮아지고 싶어하지 않는 욕구를 절제 함.
 4) 변화: 인지와 행동을 훈련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생각을 쫓으려는 마음을 가지는 것을 훈련 함.

3. 상담과정
 1) 문제인식: 폭식을 하고 있는 본인의 심층적인 문제로 인해 절망하고 두려워하고 있음.
 2) 원인이해: 폭식이 생긴 이유는 근본적인 마음의 문제를 보상하기 위해 쾌락의 욕구를 대신 채우고 있기 때문임
 3) 방법적용: 하나님의 동행의 소원을 결심하여 마음의 동요와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평안을 찾음.
 4) 변화형성: 식습관과 부정적인 생각을 줄이고 선한 마음을 가지려는 훈련을 함.

4. 사례해석
 1) 진입구: 식단이나 운동 등 자신에 대해 신경 쓰며 굉장한 노력을 기울었지만 효과가 없는 것을 격려해주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신병원이라도 찾아가고 싶어한 간절한 마음으로 들어 감.
 2) 방향성: 겉으로 드러나는 몸에 대한 문제가 실은 마음의 문제였다는 것을 깨닫게 함.
 3) 상담계획: 쾌락의 욕구를 채우는 습관을 버리고 하나님의 동행의 소원을 따르게 함.
 4) 변화목표: 우리 몸과 마음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 뜻을 따르려는 삶으로 바뀜.

5.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먹을 것으로 채우고 그것을 또 비워내며 느꼈을 괴로움을 위로하며 격려 함.
 2) 이해하라: 먹을 것으로라도 이겨내었어야 하는 마음의 괴로움이 무엇인지 더 알아 감.
 3) 말하라: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은 죄가 아니지만 자기 몸을 망가뜨리며 욕구로 점철된 삶을 죄인 것을 말해 줌.
 4) 행하라: 인스턴트 식품이 아닌 몸에 좋고 체질에 맞는 건강한 음식을 권하고 먹게 함.
 5) 확장하라: 단순한 식습관의 문제이지만 그것을 문제로 인식하고 그 문제를 뛰어 넘을 때 바뀔 삶에 대해 말해 줌.
 6) 통찰하라: 먹지 않으면 그것 대로 괴로운 마음이 들고, 먹고 나서도 그것을 통제하지 못한 본인에 대한 절망과 상대방으로부터 오는 두려움이 생기는데 이 모든 것의 근본적인 원인이 있음을 말해줌.

*문제유형-심층유형

 1) 이해: 친구들보다 살찌고 못나 보이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음.
 2) 사건: 어느 날 여느 때와 같이 토를 하고 침대에 누웠는데 모든 것이 끝났으면 하는 생각이 듦.
 3) 감정: 폭식을 하고 싶은 괴로운 감정이 듦.
 4) 신체: 인스턴트 음식을 과다하게 먹는 폭식증과 그것을 게워 내야 한다는 강박증이 생김.

*해석답변

 1) 이해: 친구들보다 살찌고 못나 보이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그 이전에 본인이 폭식하는 습관이 왜 생겼는 지부터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풀기 시작한 것은 근본적인 마음의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2) 사건: 어느 날도 여느 때처럼 폭식을 하고 토를 하고 침대에 누웠는데 이런 일이 반복되는 것에 대해 괴로움을 느꼈고 절망한 이유는 본인이 잘 해보고 싶었고 이 일이 다시 되풀이 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그것이 좌절되었기 때문입니다.
 3) 감정: 먹을 것을 못 참고 먹게 되는 쾌락의 욕구와 남들보다 낮아지고 싶지 않은 존경의 욕구 사이에서 괴로워하고 계시지만 이 모든 일에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시면 모든 욕구로부터 오는 괴로운 감정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신체: 먹는 것과 먹은 것이 살로 가는 것에 대해 집착을 하고 그것에 대해 강박이 생겼지만, 폭식하는 습관과 스스로의 마음을 옥죄는 습관 또한 마음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을 인식하는 순간 그것에서 벗어날 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3쾌락-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26 (수) 18:43 1년전
3급에서는 주제를 하나만 다루고 그럴 때 욕구가 여러가지 보여도 조금이라도 더 큰 욕구를 다룹니다. 욕구가 여러가지 있을 수 있고 그 욕구마다 각각의 감정, 관련 기억이 있고 그에 따른 은혜도 각각 연결해야 하는데 이것저것 모두 쓰게 되면 피상담자도 혼란스럽고 상담사도 혼란하게 되어 길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 쾌락이 있기는 하지만 마냥 음식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고 강박적인 부분이 크기 때문에 지배로 보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존경에 대한 부분이 이 사례에서 나왔나요? 심층적으로 존경을 예상해볼 수는 있지만 이 사람이 표현한 것보다 더 이상으로 가게 되면 피상담자를 만들어내는 것이 되기 때문에 글 안에서 보셔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수정해주세요^^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27 (목) 14:48 1년전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절망 - 지배 // 동행 - 화평 - 절제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살 찌는 것이 싫어 음식을 게워 내는 극단적인 식습관이 있음.
 2) 반응: 살 찌는 것에 대한 강박증이 있음
 3) 결과: 폭식을 하고 게워 내는 식습관이 생기고 그것이 반복되어 자괴감에 빠짐.
 4) 욕구: 자신이 원하는 체중의 모습이어야 하는 지배 욕구가 있음.

2. 선순환단계
 1) 은혜: 내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의견을 따르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생각을 따름.
 2) 결심: 사람을 아름답게 지으신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결심 함.
 3) 실천: 폭식하고 싶은 욕구를 절제 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듦.
 4) 변화: 몸과 먹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생각을 더 알고 그것을 따르는 것을 평생의 습관으로 훈련 함.

3. 상담과정
 1) 문제인식: 본인의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강박적인 식습관이 생겼고 그로 인해 스스로 힘들어 함.
 2) 원인이해: 애초에 잘못되었고 지킬 수 없는 안 좋은 습관으로 인해 절망하는 이유는 그 습관대로 본인의 삶을 지배하려는 욕구임.
 3) 방법적용: 하나님의 동행의 소원을 결심하여 본인의 모습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평안을 찾음.
 4) 변화형성: 안 좋은 식습관을 절제하고 하나님의 뜻이 담긴 바른 생각과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는 훈련을 함.

4. 사례해석
 1) 진입구: 식단이나 운동 등 자신에 대해 신경 쓰며 굉장한 노력을 기울었지만 그로 인해 절망하게 된 것을 격려해주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신병원이라도 찾아가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들어 감.
 2) 방향성: 충분히 건강한 식습관으로 몸을 관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박증의 욕구가 커질수록 폭식하고 싶은 욕구도 커져 악순환이 점점 심해진다는 것을 깨닫게 함.
 3) 상담계획: 자신의 의견에 집착하는 습관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동행의 소원을 결심하게 함.
 4) 변화목표: 겉으로 드러나는 물질 세계나 몸에 대한 문제가 아닌 마음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게 하여, 세상을 보는 우리의 시각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 뜻을 따르려는 삶을 꿈꾸게 함.

5.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먹을 것을 비워낸 곳에 또 먹을 것을 채워 넣는 악순환과 괴로움을 위로하고 그 밑 빠진 독과 같은 마음을 영원히 마르지 않는 샘으로 인도하고 격려 함.
 2) 이해하라: 먹을 것을 안 먹고 아름답고 좋게 보이고 싶었던 이유가 무엇인지 더 알아 감.
 3) 말하라: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은 죄가 아니지만 자기 몸을 망가뜨리면서 까지 채우려 하는 그러한 악순환을 부르는 욕구는 죄인 것을 말해 줌.
 4) 행하라: 인스턴트 식품이 아닌 몸에 좋고 체질에 맞는 건강한 음식을 권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 줌.
 5) 확장하라: 단순한 식습관의 문제인 것 같지만 이것이 삶 전체에 대한 가치관의 문제로 인식하게 하고, 그 문제를 뛰어 넘을 때 바뀔 변화된 삶에 대해 말해 줌.
 6) 통찰하라: 먹으면 그것 대로 괴로운 마음이 들고, 먹은 것을 게워낸 후에도 밀려오는 자괴감의 악순환을 해결하려면 삶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야 함을 알려줌.

*문제유형-심층유형

 1) 이해: 살찌고 못나 보이는 나의 모습이 이해가 되지 않음.
 2) 사건: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다가 일반식을 하게 되면 음식을 더 먹어서 게워 냄.
 3) 감정: 자신의 체중 또는 모습에 대한 기준과 집착이 생기고, 먹는 자리에도 살이 찔까 봐 안 가게 됨.
 4) 신체: 음식을 게워 내야 한다는 강박증과 인스턴트 음식을 과다하게 먹는 폭식증이 생김.

*해석답변

 1) 이해: 이 모든 일에 대한 처음 시작은 자신의 모습이 마음에 썩 안 들었었던 작은 생각에서 시작하였습니다. 살찌고 못나 보이는 자신의 모습이 이해가 되지 않았던 것 입니다. 지금의 악순환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보이는 모습이 아닌 보이지 않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본인의 모습에 대한 스스로의 의견이 어떠한지 점검하고 다시 이해를 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2) 사건: 평상시에 다이어트 식단을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살다 보면 특수한 상황이 생겨 일반식을 먹게 될 일이 생길 수 있을 텐데, 그것을 참지 못하고 게워 내는 이유는 본인에 대한 스스로의 기준이 너무 엄격하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엄격하고 극단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살다 보면 스스로 지치기 마련이며 그러한 욕구는 끊임 없이 반복되며 앞으로 점점 커져갈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3) 감정: 본인에 대한 기준이 높아질 수록 그것이 스스로를 옥죄어서 본인의 모습에 대한 절망적인 감정을 크게 만들 것 입니다. 그러면 또 다시 식습관을 더욱 엄격하게 통제하려고 할 것이고, 말씀하신 것처럼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에도 피하게 되며 삶에 안 좋은 영향을 줄 것 입니다. 이 모든 악순환을 내버려 둔 다면 지금보다 더 큰 마음의 고통이 삶의 문제가 되어 계속 괴로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4) 신체: 이러한 마음이 점점 커져 본인의 모습에 대한 스스로의 강박증과 현재의 극단적인 식습관이 생겼지만, 스스로의 모습과 생각을 지배하려는마음과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 폭식하는 습관을 그냥 둔다면 문제는 점점 심각해질 것이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이 어느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된 마음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지배하려는 마음이 스스로 괴로움을 자초하고 있음을 이해할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6지배-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4-28 (금) 00:58 1년전
사람을 아름답게 지으신 하나님의 동행의 은혜, 라는 내용과 하나님의 뜻에 대해 쓰신 내용들을 봤을 때 동행의 은혜보다는 계획의 은혜에 좀 더 가까운 의미로 쓰신 것 같으니 계획에 대한 것으로 전체적으로 수정해주세요. 그리고 아름답게 지으셨다는 것이 스스로의 모습이 정말 아름다운지 잘못 초점 맞춰져서 욕구를 자극할 수 있으니 다른 표현으로 수정해주세요.

악순환-반응은 이 사람이 하는 것이니까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능동적인 표현으로 수정해주세요.

선순환-변화: 몸과 먹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생각을 더 알고... 이러한 생각이 무엇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변화의 모습을 써주세요.

원인이해- 그 습관대로 본인의 삶을 지배하려는 (?) 이것만 봤을 때 어떤 문제인지 애매한데 구체적으로 써주세요.

방법적용- 본인의 모습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존경이 핵심주제가 아니니 수정해주세요~

진입구:  굉장한 노력을 기울었지만 그로 인해 절망하게 된 것을 격려해준다는 문장이 어색하니 수정해주세요~

방향성: 깨닫는 것 만이 아닌 버리는 것을 추가해주세요.

변화목표: 꿈꾸게 하는 등 내용이 추상적인데 이 사람의 변화된 모습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부분을 넣어주세요.

사랑하라: 영원히 마르지 않는 샘이 뭘 뜻하는 것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써주세요.

이해하라: 지배욕구에 초점맞춰서 수정해보세요~

말하라: 문장에 어색한 부분을 수정해주시고 욕구자체가 죄이다, 라는 설명에 대해서는 욕심으로 계속 가다보면 죄로 이어지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그리고 피상담자가 이게 죄냐 아니냐를 물어보지 않는 이상 이게 죄라는 단어를 상담사가 나서서 먼저 말하는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관점적해석에서는 잘못이라는 단어로 표현으로 하구요. 혹은 이렇게 욕구로 계속 가게 되면 죄를 행하게 된다, 이렇게는 얘기하는데 아예 쓰면 안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욕구와 그로 인한 악순환을 직면, 깨닫게 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2 (화) 20:21 11개월전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절망 - 지배 // (계획) - 화평 - 절제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살 찌는 것이 싫어 음식을 게워 냄.)
 2) 반응: (살 찌는 것에 대해 매우 걱정함.)
 3) 결과: (폭식을 하고 게워 내는 식습관과 체중조절에 대한 강박증이 생기고 그것이 반복 되어 자괴감에 빠짐.)
 4) 욕구: (자신이 원하는 체중의 모습대로 지배하려고 함.)

2. 선순환단계
 1) 은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계획대로 지으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소원함.)
 2) 결심: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결심 함.)
 3) 실천: (폭식하고 싶은 욕구를 절제 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듦.)
 4) 변화: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 영과 혼과 같은 보이지 않는 것에 가치를 두는 것을 훈련 함.)

3. 상담과정
 1) 문제인식: 본인의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강박적인 식습관이 생겼고 그로 인해 스스로 힘들어 함.
 2) 원인이해: (애초에 잘못되었고 지킬 수 없는 안 좋은 습관으로 인해 절망하는 이유는 자신의 목표와 가치관대로만 삶을 지배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되었음.)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목적대로 삶을 지배하려는 생각에서 벗어나 평안을 찾음.)
 4) 변화형성: 안 좋은 식습관을 절제하고 하나님의 뜻이 담긴 바른 생각과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는 훈련을 함.

4. 사례해석
 1) 진입구: (자신만의 삶의 목적을 이루려는 굉장한 노력을 기울인 것을 인정하고, 자신만의 뜻대로 살며 힘들어 하는 것에 대해 격려해주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신병원이라도 찾아가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들어 감.)
 2) 방향성: (충분히 건강한 식습관으로 몸을 관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박증의 욕구가 커질수록 폭식하고 싶은 욕구도 커져 악순환이 점점 심해진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버리게 함.)
 3) 상담계획: (자신의 의견대로만 삶을 살아가려는 지배의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이 가지신 우리 삶에 대한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게 함.)
 4) 변화목표: (겉으로 드러나는 물질 세계나 몸에 대한 문제가 아닌 마음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게 하여, 마음을 아름답게 하는데 힘쓰고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삶을 살도록 함.)

5.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먹을 것을 비워낸 곳에 또 먹을 것을 채워 넣는 악순환과 그로 인해 느꼈을 괴로움을 위로하고 건강하게 음식을 먹으며 누리는 기쁨을 알려주며 격려 함.)
 2) 이해하라: (자신의 모습과 보이는 것에 가치관을 두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더 알아 감.)
 3) 말하라: (피상담자의 말대로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은 죄가 아니지만 그러한 욕구가 조절이 안되고 점점 커진다면 지금처럼 삶 가운데 악순환을 만들수 있음을 말해주고 깨닫게 함.)
 4) 행하라: 인스턴트 식품이 아닌 몸에 좋고 체질에 맞는 건강한 음식을 권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 줌.
 5) 확장하라: 단순한 식습관의 문제인 것 같지만 이것이 삶 전체에 대한 가치관의 문제로 인식하게 하고, 그 문제를 뛰어 넘을 때 바뀔 변화된 삶에 대해 말해 줌.
 6) 통찰하라: 먹으면 그것 대로 괴로운 마음이 들고, 먹은 것을 게워낸 후에도 밀려오는 자괴감의 악순환을 해결하려면 삶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야 함을 알려줌.

*문제유형-심층유형

 1) 이해: 살찌고 못나 보이는 나의 모습이 이해가 되지 않음.
 2) 사건: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다가 일반식을 하게 되면 음식을 더 먹어서 게워 냄.
 3) 감정: 자신의 체중 또는 모습에 대한 기준과 집착이 생기고, 먹는 자리에도 살이 찔까 봐 안 가게 됨.
 4) 신체: 음식을 게워 내야 한다는 강박증과 인스턴트 음식을 과다하게 먹는 폭식증이 생김.

*해석답변

 1) 이해: 이 모든 일에 대한 처음 시작은 자신의 모습이 마음에 썩 안 들었었던 작은 생각에서 시작하였습니다. 살찌고 못나 보이는 자신의 모습이 이해가 되지 않았던 것 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악순환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보이는 모습이 아닌 보이지 않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본인의 모습에 대한 스스로의 의견이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을 다시 이해를 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2) 사건: 평상시에 다이어트 식단을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살다 보면 특수한 상황이 생겨 일반식을 먹게 될 일이 생길 수 있을텐데, 그것을 참지 못하고 게워 내는 이유는 본인에 대한 스스로의 기준이 너무 엄격하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엄격하고 극단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살다 보면 스스로 지치기 마련이며 그러한 욕구는 끊임 없이 반복되며 앞으로 점점 커져갈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3) 감정: 본인에 대한 기준이 높아질 수록 그것이 스스로를 옥죄어서 본인의 모습에 대한 절망적인 감정을 크게 만들 것 입니다. 그러면 또 다시 식습관을 더욱 엄격하게 통제하려고 할 것이고, 말씀하신 것처럼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에도 피하게 되며 삶에 안 좋은 영향을 줄 것 입니다. 이 모든 악순환을 내버려 둔 다면 지금보다 더 큰 마음의 고통이 삶의 문제가 되어 계속 괴로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4) 신체: 이러한 마음이 점점 커져 본인의 모습에 대한 스스로의 강박증과 현재의 극단적인 식습관이 생겼지만, 스스로의 모습과 생각을 지배하려는 마음과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 폭식하는 습관을 그냥 둔다면 문제는 점점 심각해질 것이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이 어느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된 마음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지배하려는 마음이 스스로 괴로움을 자초하고 있음을 이해할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6지배-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3 (수) 00:17 11개월전
상황: 좀 더 포괄적으로 식이장애가 있는 상황으로 수정해주세요.
반응: 걱정 뿐 아니라 식단, 운동하며 조절하려고 하는 반응이 있으니 추가해주세요~
변화: 변화형성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변화된 훈련의 모습을 쓰셨는데 이처럼 좀 더 구체적으로 수정해주세요~

원인이해, 방법적용: 삶에 대한 잘못된 가치관이 있는 게 맞기는 하지만 너무 큰 틀에서 범용적으로 쓰셨는데 이 사람이 괴로워하고 있는 문제를 중점으로 문장을 수정해주세요.

진입구: (자신만의 삶의 목적을 이루려는 굉장한 노력을 기울인 것을 인정하고, 자신만의 뜻대로 살며 힘들어 하는 것에 대해  => 식이장애로 인해 괴로운 마음을) 지배욕구에 대해 굳이 인정해줄 필요가 없어서 이 부분은 삭제해도 될 것 같습니다. 어차피 그게 잘못된 방향성이었다는 것을 알려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변화목표: 마음의 '문제' 보다는 변화목표이기 때문에 선순환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더 풍성한 변화에 대해 써주세요~

*심층유형
이해: 식습관에 대한 잘못된 이해에 대해 써주세요.
사건: 다이어트를 지속적으로 하던 중 식이장애가 생긴 것을 써주세요.
감정: 먹는 자리에 안 가는 것은 신체로 빼주시고 감정(절망)에 대한 내용이 없으니 감정 중점으로 수정해주세요.

https://swcounsel.org/practice/5024
https://swcounsel.org/practice/7561
두 사례에 대한 뼈대와 피드백을 읽어보세요~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2 (화) 20:34 11개월전
은혜 주제를 선택할 때 아직도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상담문을 쓰면서 용서,희생,충만,능력의 주제가 떠오른 적은 한번도 없고 계속 계획과 동행 중에 선택을 하게 됐는데 이번에 동행을 선택한 이유는 피상담자의 육적인 가치관이 영적인 가치관으로 변화되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인 것 같고 우선 당장이라도 본인의 모습과 생각 속에서만 사는 게 아니라 성령님을 의지하게 하는 동행의 소원을 가졌으면 하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모습과 본인만의 삶의 목적대로 지배하려는 사람에게 "하나님이 다 계획이 있어"라는 말이 좀 이상한 것 같아서 계획의 소원을 애초에는 배제하였었고, 상담문을 수정하면서 동행을 넣어도 말이 되고 계획을 넣어도 말이 되는 것 같은 딜레마(?)에 빠졌었지만, 아무튼 이 상담문을 써가면서 각각의 은혜에 대해 더 확실히 깨닫고 철저히 구분되어져서 앞으로 적재적소에 쓸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2 (화) 21:25 11개월전
네 다음에는 계획, 동행이 아닌 다른 은혜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적용하려고 하다 보면 각 은혜의 풍성함을 더욱 발견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3 (수) 21:25 11개월전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절망 - 지배 // 계획 - 화평 - 절제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체중조절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인해 식이장애가 생겼음.)
 2) 반응: (살 찌는 것에 대해 매우 걱정하며 식단과 운동으로 조절하려고 함.)
 3) 결과: 폭식을 하고 게워 내는 식습관과 체중조절에 대한 강박증이 생기고 그것이 반복 되어 자괴감에 빠짐.
 4) 욕구: 자신이 원하는 체중의 모습대로 지배하려고 함.

2. 선순환단계
 1) 은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계획대로 지으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소원함.
 2) 결심: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결심 함.
 3) 실천: 폭식하고 싶은 욕구를 절제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듦.
 4) 변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고 훈련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혼과 영적인 것에도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함.)

3. 상담과정
 1) 문제인식: 본인의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강박적인 식습관이 생겼고 그로 인해 스스로 힘들어 함.
 2) 원인이해: (안 좋은 식습관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절망하는 이유는 자신의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되었음.)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여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생각에서 벗어나 평안을 찾음.)
 4) 변화형성: 안 좋은 식습관을 절제하고 하나님의 뜻이 담긴 바른 생각과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는 훈련을 함.

4. 사례해석
 1) 진입구: (자신의 모습을 가꾸려고 애쓰는 것에 대해 격려해주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신병원이라도 찾아가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들어 감.)
 2) 방향성: 충분히 건강한 식습관으로 몸을 관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박증의 욕구가 커질수록 폭식하고 싶은 욕구도 커져 악순환이 점점 심해진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버리게 함.
 3) 상담계획: 자신의 의견대로만 삶을 살아가려는 지배의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이 가지신 우리 삶에 대한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게 함.
 4) 변화목표: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며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삶을 살도록 함.)

5.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먹을 것을 비워낸 곳에 또 먹을 것을 채워 넣는 악순환과 그로 인해 느꼈을 괴로움을 위로하고 건강하게 음식을 먹으며 누리는 기쁨을 알려주며 격려 함.
 2) 이해하라: 자신의 모습과 보이는 것에 가치관을 두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더 알아 감.
 3) 말하라: 피상담자의 말대로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은 죄가 아니지만 그러한 욕구가 조절이 안되고 점점 커진다면 지금처럼 삶 가운데 악순환을 만들수 있음을 말해주고 깨닫게 함.
 4) 행하라: 인스턴트 식품이 아닌 몸에 좋고 체질에 맞는 건강한 음식을 권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 줌.
 5) 확장하라: 단순한 식습관의 문제인 것 같지만 이것이 삶 전체에 대한 가치관의 문제로 인식하게 하고, 그 문제를 뛰어 넘을 때 바뀔 변화된 삶에 대해 말해 줌.
 6) 통찰하라: 먹으면 그것 대로 괴로운 마음이 들고, 먹은 것을 게워낸 후에도 밀려오는 자괴감의 악순환을 해결하려면 삶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야 함을 알려줌.

*문제유형-심층유형

 1) (이해: 올바르게 먹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음.)
 2) (사건: 다이어트를 하다가 식이장애가 생김.)
 3) (감정: 자신의 모습에 대한 기준에 못 미치거나 그 기준을 따라가기가 힘들어 절망감을 느낌.)
 4) (신체: 식사자리를 피하게 되며, 음식을 게워 내야 한다는 강박증과 인스턴트 음식을 과다하게 먹는 폭식증이 생김.

*해석답변

 1) (이해: 이 모든 일에 대한 처음 시작은 올바르게 먹고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며 건강한 삶을 사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관리 안 된 모습이 문제라고 오해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악순환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보이는 모습이 아닌 보이지 않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이 무엇인지 또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2) 사건: 평상시에 다이어트 식단을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살다 보면 특수한 상황이 생겨 일반식을 먹게 될 일이 생길 수 있을텐데, 그것을 참지 못하고 게워 내는 이유는 본인에 대한 스스로의 기준이 너무 엄격하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엄격하고 극단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살다 보면 스스로 지치기 마련이며 그러한 욕구는 끊임 없이 반복되며 앞으로 점점 커져갈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3) 감정: 본인에 대한 기준이 높아질 수록 그것이 스스로를 옥죄어서 본인의 모습에 대한 절망적인 감정을 크게 만들 것 입니다. 그러면 또 다시 식습관을 더욱 엄격하게 통제하려고 할 것이고, 말씀하신 것처럼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에도 피하게 되며 삶에 안 좋은 영향을 줄 것 입니다. 이 모든 악순환을 내버려 둔 다면 지금보다 더 큰 마음의 고통이 삶의 문제가 되어 계속 괴로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4) 신체: 이러한 마음이 점점 커져 본인의 모습에 대한 스스로의 강박증과 현재의 극단적인 식습관이 생겼지만, 스스로의 모습과 식습관을 지배하려는 마음과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 생긴 폭식하는 습관을 그냥 둔다면 문제는 점점 심각해질 것이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이 어느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된 마음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지배하려는 마음이 스스로 괴로움을 자초하고 있음을 이해할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6지배-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5 (금) 15:57 11개월전
진입구: 자신의 모습을 가꾸려고 애쓰는 것에 대해 격려해주며,
=> 사랑하라에서 잘 쓰셨는데 자신의 모습을 가꾸려고 애쓰지만 그럴수록 더욱 심해지는 괴로움을 위로하고,, 로 수정해주세요~

*심층유형
이해: 이 피상담자가 이해했었어야 하는 내용인데 올바르게 먹는 것을 이해했어야 한다는 것은 부분적인 내용에 대해서 쓰신거라서 좀 더 핵심적인 내용을 써주세요~
신체: 식사자리를 피하게 되며 강박과 폭식 가운데 삶을 끝내고 싶어 함. => 사건에 식이장애가 나왔으니 현재 좀 더 악화된 신체적 문제를 추가로 써주세요~

*해석답변
중심문장으로 압축하여서 대략 한 줄로 간략히 써주세요.
감정에서는 미래적으로 쓰셨는데 만들 것 입니다. ->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써서 현재 일어난 일에 대해 인과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세요~
이해는 이해해야 하는 내용이고 사건은 그걸 이해하지 못했을 때 일어난 일들이고 감정은 그렇게 이해하지 못해서 생긴 일들 때문에 나타나는 감정 상태이고 신체는 그 감정으로 인해서 행하게 되는 행동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5 (금) 17:17 11개월전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절망 - 지배 // 계획 - 화평 - 절제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체중조절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인해 식이장애가 생겼음.
 2) 반응: 살 찌는 것에 대해 매우 걱정하며 식단과 운동으로 조절하려고 함.
 3) 결과: 폭식을 하고 게워 내는 식습관과 체중조절에 대한 강박증이 생기고 그것이 반복 되어 자괴감에 빠짐.
 4) 욕구: 자신이 원하는 체중의 모습대로 지배하려고 함.

2. 선순환단계
 1) 은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계획대로 지으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소원함.
 2) 결심: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결심 함.
 3) 실천: 폭식하고 싶은 욕구를 절제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듦.
 4) 변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고 훈련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혼과 영적인 것에도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함.

3. 상담과정
 1) 문제인식: 본인의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강박적인 식습관이 생겼고 그로 인해 스스로 힘들어 함.
 2) 원인이해: 안 좋은 식습관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절망하는 이유는 자신의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되었음.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여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생각에서 벗어나 평안을 찾음.
 4) 변화형성: 안 좋은 식습관을 절제하고 하나님의 뜻이 담긴 바른 생각과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는 훈련을 함.

4. 사례해석
 1) 진입구: (자신의 모습을 가꾸려고 애쓰지만 그럴수록 더욱 심해지는 괴로움을 위로해주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신병원이라도 찾아가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들어 감.)
 2) 방향성: 충분히 건강한 식습관으로 몸을 관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박증의 욕구가 커질수록 폭식하고 싶은 욕구도 커져 악순환이 점점 심해진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버리게 함.
 3) 상담계획: 자신의 의견대로만 삶을 살아가려는 지배의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이 가지신 우리 삶에 대한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게 함.
 4) 변화목표: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며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삶을 살도록 함.

5.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먹을 것을 비워낸 곳에 또 먹을 것을 채워 넣는 악순환과 그로 인해 느꼈을 괴로움을 위로하고 건강하게 음식을 먹으며 누리는 기쁨을 알려주며 격려 함.
 2) 이해하라: 자신의 모습과 보이는 것에 가치관을 두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더 알아 감.
 3) 말하라: 피상담자의 말대로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은 죄가 아니지만 그러한 욕구가 조절이 안되고 점점 커진다면 지금처럼 삶 가운데 악순환을 만들수 있음을 말해주고 깨닫게 함.
 4) 행하라: 인스턴트 식품이 아닌 몸에 좋고 체질에 맞는 건강한 음식을 권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 줌.
 5) 확장하라: 단순한 식습관의 문제인 것 같지만 이것이 삶 전체에 대한 가치관의 문제로 인식하게 하고, 그 문제를 뛰어 넘을 때 바뀔 변화된 삶에 대해 말해 줌.
 6) 통찰하라: 먹으면 그것 대로 괴로운 마음이 들고, 먹은 것을 게워낸 후에도 밀려오는 자괴감의 악순환을 해결하려면 삶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야 함을 알려줌.

*문제유형-심층유형

 1) (이해: 건강하게 적당히 먹고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음.)
 2) 사건: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다가 식이장애가 생김.
 3) 감정: 자신의 모습에 대한 기준에 못 미치거나 그 기준을 따라가기가 힘들어 절망감을 느낌.
 4) (신체: 식사자리를 피하게 되며, 반복되는 강박증과 폭식증으로 인해 삶 자체를 끝내고 싶어 함.)

*해석답변

 1) (이해: 지금의 악순환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보이는 모습이 아닌 보이지 않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2) (사건: 현재의 엄격하고 극단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살다 보니 몸과 마음이 지친 상태이고, 이것은 근본적인 마음의 욕구로 인해 끊임 없이 반복되었고 현재와 같이 커진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3) (감정: 본인에 대한 기준이 높아질 수록 그것이 스스로를 옥죄어서 본인의 모습에 대한 절망적인 감정을 크게 만들 것이고 또 다시 식습관을 더욱 엄격하게 통제하려고 할 것이니, 이 악순환을 내버려 둔 다면 지금보다 더 큰 마음의 고통이 삶의 문제가 되어 계속 괴로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4) (신체: 본인의 모습에 대한 스스로의 강박증과 현재의 극단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에도 피하게 되며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겼지만, 이 모든 것이 어느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된 마음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그 근본적인 원인인 먹는 것을 통해 삶을 지배하려는 마음을 내려놓을 때 악순환을 끝내고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6지배-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6 (토) 01:01 11개월전
*심층
해석답변에 쓰신 이해에서는 좀 더 이 피상담자의 잘못된 이해에 대해서 쓰셨는데 여기 쓰신 것은 어떤 문제를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 애매합니다. 해석답변에 쓰셨던 것처럼 본인의 모습에 대한 잘못된 기준과 이해로 인해 인해 괴로움이 생기는 것을 써주세요~

*해석답변
사건: 사건이 없고 몸과 마음이 지쳤다고만 되어있는데 사건 중심으로 써주세요.
감정: 문제유형에서 하셨던 것처럼 이해>사건>감정>신체가 어떻게 이어지게 되었는지 깨달아야 하므로 미래에 절망하게 될 것이라고 하는 게 아니고 현재의 절망감을 중점으로 써주세요.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6 (토) 16:05 11개월전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절망 - 지배 // 계획 - 화평 - 절제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체중조절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인해 식이장애가 생겼음.
 2) 반응: 살 찌는 것에 대해 매우 걱정하며 식단과 운동으로 조절하려고 함.
 3) 결과: 폭식을 하고 게워 내는 식습관과 체중조절에 대한 강박증이 생기고 그것이 반복 되어 자괴감에 빠짐.
 4) 욕구: 자신이 원하는 체중의 모습대로 지배하려고 함.

2. 선순환단계
 1) 은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계획대로 지으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소원함.
 2) 결심: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결심 함.
 3) 실천: 폭식하고 싶은 욕구를 절제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듦.
 4) 변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고 훈련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혼과 영적인 것에도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함.

3. 상담과정
 1) 문제인식: 본인의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강박적인 식습관이 생겼고 그로 인해 스스로 힘들어 함.
 2) 원인이해: 안 좋은 식습관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절망하는 이유는 자신의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되었음.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여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생각에서 벗어나 평안을 찾음.
 4) 변화형성: 안 좋은 식습관을 절제하고 하나님의 뜻이 담긴 바른 생각과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는 훈련을 함.

4. 사례해석
 1) 진입구: 자신의 모습을 가꾸려고 애쓰지만 그럴수록 더욱 심해지는 괴로움을 위로해주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신병원이라도 찾아가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들어 감.
 2) 방향성: 충분히 건강한 식습관으로 몸을 관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박증의 욕구가 커질수록 폭식하고 싶은 욕구도 커져 악순환이 점점 심해진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버리게 함.
 3) 상담계획: 자신의 의견대로만 삶을 살아가려는 지배의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이 가지신 우리 삶에 대한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게 함.
 4) 변화목표: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며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삶을 살도록 함.

5.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먹을 것을 비워낸 곳에 또 먹을 것을 채워 넣는 악순환과 그로 인해 느꼈을 괴로움을 위로하고 건강하게 음식을 먹으며 누리는 기쁨을 알려주며 격려 함.
 2) 이해하라: 자신의 모습과 보이는 것에 가치관을 두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더 알아 감.
 3) 말하라: 피상담자의 말대로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은 죄가 아니지만 그러한 욕구가 조절이 안되고 점점 커진다면 지금처럼 삶 가운데 악순환을 만들수 있음을 말해주고 깨닫게 함.
 4) 행하라: 인스턴트 식품이 아닌 몸에 좋고 체질에 맞는 건강한 음식을 권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 줌.
 5) 확장하라: 단순한 식습관의 문제인 것 같지만 이것이 삶 전체에 대한 가치관의 문제로 인식하게 하고, 그 문제를 뛰어 넘을 때 바뀔 변화된 삶에 대해 말해 줌.
 6) 통찰하라: 먹으면 그것 대로 괴로운 마음이 들고, 먹은 것을 게워낸 후에도 밀려오는 자괴감의 악순환을 해결하려면 삶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야 함을 알려줌.

*문제유형-심층유형

 1) (이해: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적당한 체중의 모습을 유지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음.)
 2) 사건: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다가 식이장애가 생김.
 3) 감정: 자신의 모습에 대한 기준에 못 미치거나 그 기준을 따라가기가 힘들어 절망감을 느낌.
 4) 신체: 식사자리를 피하게 되며, 반복되는 강박증과 폭식증으로 인해 삶 자체를 끝내고 싶어 함.

*해석답변

 1) 이해: 지금의 악순환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보이는 모습이 아닌 보이지 않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2) (사건: 본인의 강박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장기간 다이어트를 하다보니 폭식과 구토를 반복하는 섭식 장애가 생기게 되었지만 , 이것은 근본적인 마음의 욕구로 인해 끊임 없이 반복되었고 현재와 같이 커진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3) (감정: 본인에 대한 기준이 너무 높아져서 그것이 스스로를 옥죄는 결과로 인해 본인의 모습에 대한 절망적인 감정을 더 크게 만들게 되었고 또 다시 식습관을 더욱 엄격하게 통제하려고 했습니다. 이 악순환을 내버려 둔 다면 지금보다 더 큰 마음의 고통이 삶의 문제가 되어 계속 괴로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4) 신체: 본인의 모습에 대한 스스로의 강박증과 현재의 극단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에도 피하게 되며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겼지만, 이 모든 것이 어느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된 마음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그 근본적인 원인인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삶을 지배하려는 마음을 내려놓을 때 악순환을 끝내고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6지배-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7 (일) 00:13 11개월전
*문제유형
이해: 뼈대나 해석답변을 봤을 때 어떤 뜻으로 쓰신 건지 대략 알겠으나 이 문장만 보면 정확히 어떤 걸 말하는지 명확치 않아서 수정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모습에 대한 잘못된 기준으로 인해 올바른 식습관 및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고 있다고 수정해주세요.

사건: 올바르지 못한 이해로 인해 사건이 생기게 된 것이므로 연결감을 주세요.

감정: 3감정-4욕구가 연결되므로 감정에 욕구를 넣는게 좀 더 자연스럽겠고 마지막 문장은 삭제해주세요. 상담문에서도 해결방법은 마지막에 넣도록 하겠습니다~ (https://swcounsel.org/practice/7819 참고하세요)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8 (월) 22:06 11개월전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절망 - 지배 // 계획 - 화평 - 절제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체중조절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인해 식이장애가 생겼음.
 2) 반응: 살 찌는 것에 대해 매우 걱정하며 식단과 운동으로 조절하려고 함.
 3) 결과: 폭식을 하고 게워 내는 식습관과 체중조절에 대한 강박증이 생기고 그것이 반복 되어 자괴감에 빠짐.
 4) 욕구: 자신이 원하는 체중의 모습대로 지배하려고 함.

2. 선순환단계
 1) 은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계획대로 지으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소원함.
 2) 결심: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결심 함.
 3) 실천: 폭식하고 싶은 욕구를 절제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듦.
 4) 변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고 훈련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혼과 영적인 것에도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함.

3. 상담과정
 1) 문제인식: 본인의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강박적인 식습관이 생겼고 그로 인해 스스로 힘들어 함.
 2) 원인이해: 안 좋은 식습관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절망하는 이유는 자신의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되었음.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여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생각에서 벗어나 평안을 찾음.
 4) 변화형성: 안 좋은 식습관을 절제하고 하나님의 뜻이 담긴 바른 생각과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는 훈련을 함.

4. 사례해석
 1) 진입구: 자신의 모습을 가꾸려고 애쓰지만 그럴수록 더욱 심해지는 괴로움을 위로해주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신병원이라도 찾아가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들어 감.
 2) 방향성: 충분히 건강한 식습관으로 몸을 관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박증의 욕구가 커질수록 폭식하고 싶은 욕구도 커져 악순환이 점점 심해진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버리게 함.
 3) 상담계획: 자신의 의견대로만 삶을 살아가려는 지배의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이 가지신 우리 삶에 대한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게 함.
 4) 변화목표: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며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삶을 살도록 함.

5.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먹을 것을 비워낸 곳에 또 먹을 것을 채워 넣는 악순환과 그로 인해 느꼈을 괴로움을 위로하고 건강하게 음식을 먹으며 누리는 기쁨을 알려주며 격려 함.
 2) 이해하라: 자신의 모습과 보이는 것에 가치관을 두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더 알아 감.
 3) 말하라: 피상담자의 말대로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은 죄가 아니지만 그러한 욕구가 조절이 안되고 점점 커진다면 지금처럼 삶 가운데 악순환을 만들수 있음을 말해주고 깨닫게 함.
 4) 행하라: 인스턴트 식품이 아닌 몸에 좋고 체질에 맞는 건강한 음식을 권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 줌.
 5) 확장하라: 단순한 식습관의 문제인 것 같지만 이것이 삶 전체에 대한 가치관의 문제로 인식하게 하고, 그 문제를 뛰어 넘을 때 바뀔 변화된 삶에 대해 말해 줌.
 6) 통찰하라: 먹으면 그것 대로 괴로운 마음이 들고, 먹은 것을 게워낸 후에도 밀려오는 자괴감의 악순환을 해결하려면 삶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야 함을 알려줌.

*문제유형-심층유형

 1) (이해: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본인만의 확고한 기준으로 인해 올바른 식습관 및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음.)
 2) (사건: 본인만의 기준에 따른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다가 섭식장애가 생김.)
 3) (감정: 반복되는 섭식장애로 인해 절망감을 느낌.)
 4) 신체: 식사자리를 피하게 되며, 반복되는 강박증과 폭식증으로 인해 삶 자체를 끝내고 싶어 함.

*해석답변

 1) (이해: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본인의 확고한 기준으로 인해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여서 지금처럼 문제가 커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근본적으로 돌아가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2) (사건: 본인의 강박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장기간 다이어트를 하다보니 폭식과 구토를 반복하는 섭식 장애가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섭식 장애는 또 다시 본인의 식습관을 더욱 강박적으로 통제하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었습니다.)
 3) (감정: 반복되는 섭식 장애로 인해 절망적인 감정이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감정이 드는 이유는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 때문인데, 이러한 근본적인 마음의 욕구로 인해 끊임 없이 악순환이 생겼고 현재와 같이 문제가 커진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4) (신체: 본인의 모습에 대한 강박적인 관리와 극단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에도 피하게 되며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겼지만, 지금의 악순환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보이는 모습이 아닌 보이지 않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 근본적인 원인인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마음을 내려놓을 때 비로소 악순환을 끝내고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6지배-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8 (월) 23:14 11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쾌락->지배 수정
-쓰신 설명에 맞추어 동행->계획 수정
-악순환에서 어리석은 반응에 대해 수정
-피상담자의 문제에 맞게 구체적으로 쓰도록 수정
-지배욕구에 대한 설명 수정
-심층유형, 통찰적해석, 인과관계가 드러날 수 있도록 수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9 (화) 12:07 11개월전
4) (신체: 본인의 모습에 대한 강박적인 관리와 극단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에도 피하게 되며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겼지만, 지금의 악순환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보이는 모습이 아닌 보이지 않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 근본적인 원인인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마음을 내려놓을 때 비로소 악순환을 끝내고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요소들처럼 최대한 간단하게 구성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용은 나중에 채울 수 있습니다. 신체문제의 인과관계를 먼저 이야기 해주시고 그 다음에 바꿀 수 있는 방향을 말해주시면 됩니다. 두 줄로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9 (화) 14:55 11개월전
*상담분석

개인 - 심층 - 절망 - 지배 // 계획 - 화평 - 절제 - 훈련

1. 악순환단계
 1) 상황: 체중조절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인해 식이장애가 생겼음.
 2) 반응: 살 찌는 것에 대해 매우 걱정하며 식단과 운동으로 조절하려고 함.
 3) 결과: 폭식을 하고 게워 내는 식습관과 체중조절에 대한 강박증이 생기고 그것이 반복 되어 자괴감에 빠짐.
 4) 욕구: 자신이 원하는 체중의 모습대로 지배하려고 함.

2. 선순환단계
 1) 은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계획대로 지으신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소원함.
 2) 결심: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깨닫고 마음의 화평을 결심 함.
 3) 실천: 폭식하고 싶은 욕구를 절제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듦.
 4) 변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고 훈련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혼과 영적인 것에도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함.

3. 상담과정
 1) 문제인식: 본인의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강박적인 식습관이 생겼고 그로 인해 스스로 힘들어 함.
 2) 원인이해: 안 좋은 식습관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절망하는 이유는 자신의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되었음.
 3) 방법적용: 하나님의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여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생각에서 벗어나 평안을 찾음.
 4) 변화형성: 안 좋은 식습관을 절제하고 하나님의 뜻이 담긴 바른 생각과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는 훈련을 함.

4. 사례해석
 1) 진입구: 자신의 모습을 가꾸려고 애쓰지만 그럴수록 더욱 심해지는 괴로움을 위로해주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신병원이라도 찾아가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들어 감.
 2) 방향성: 충분히 건강한 식습관으로 몸을 관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박증의 욕구가 커질수록 폭식하고 싶은 욕구도 커져 악순환이 점점 심해진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버리게 함.
 3) 상담계획: 자신의 의견대로만 삶을 살아가려는 지배의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이 가지신 우리 삶에 대한 계획의 소원을 결심하게 함.
 4) 변화목표: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며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삶을 살도록 함.

5.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먹을 것을 비워낸 곳에 또 먹을 것을 채워 넣는 악순환과 그로 인해 느꼈을 괴로움을 위로하고 건강하게 음식을 먹으며 누리는 기쁨을 알려주며 격려 함.
 2) 이해하라: 자신의 모습과 보이는 것에 가치관을 두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더 알아 감.
 3) 말하라: 피상담자의 말대로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은 죄가 아니지만 그러한 욕구가 조절이 안되고 점점 커진다면 지금처럼 삶 가운데 악순환을 만들수 있음을 말해주고 깨닫게 함.
 4) 행하라: 인스턴트 식품이 아닌 몸에 좋고 체질에 맞는 건강한 음식을 권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 줌.
 5) 확장하라: 단순한 식습관의 문제인 것 같지만 이것이 삶 전체에 대한 가치관의 문제로 인식하게 하고, 그 문제를 뛰어 넘을 때 바뀔 변화된 삶에 대해 말해 줌.
 6) 통찰하라: 먹으면 그것 대로 괴로운 마음이 들고, 먹은 것을 게워낸 후에도 밀려오는 자괴감의 악순환을 해결하려면 삶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야 함을 알려줌.

*문제유형-심층유형

 1) (이해: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본인만의 확고한 기준으로 인해 올바른 식습관 및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음.)
 2) (사건: 본인만의 기준에 따른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다가 섭식장애가 생김.)
 3) (감정: 반복되는 섭식장애로 인해 절망감을 느낌.)
 4) 신체: 식사자리를 피하게 되며, 반복되는 강박증과 폭식증으로 인해 삶 자체를 끝내고 싶어 함.

*해석답변

 1) (이해: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본인의 확고한 기준으로 인해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여서 지금처럼 문제가 커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근본적으로 돌아가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2) (사건: 본인의 강박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장기간 다이어트를 하다보니 폭식과 구토를 반복하는 섭식 장애가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섭식 장애는 또 다시 본인의 식습관을 더욱 강박적으로 통제하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었습니다.)
 3) (감정: 반복되는 섭식 장애로 인해 절망적인 감정이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감정이 드는 이유는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 때문인데, 이러한 근본적인 마음의 욕구로 인해 끊임 없이 악순환이 생겼고 현재와 같이 문제가 커진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4) (신체: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에도 빠지는 등 절망적인 감정을 피해보려고 했지만, 결국 그러한 감정으로 인해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기게 되었습니다.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마음을 내려놓을 때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6지배-51계획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09 (화) 15:19 11개월전
네 잘 했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10 (수) 11:47 11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없음

2. 내용점검
-없음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16 (화) 11:44 11개월전
챠트를 잘 썼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16 (화) 22:52 11개월전
* 상담문 작성

1) 이해: 본인의 모습을 가꾸기 위해 위해 그토록 노력하시는 모습이 정말 대단하다고 여겨지고 한편으로는 정신병원에라도 찾아가고 싶어하는 절박하고 괴로운 심정이라고 하셔서 너무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본인의 확고한 기준으로 인해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여서 지금처럼 문제가 커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근본적으로 돌아가서 살펴보아야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사건: 어떠한 일이 이해가 되지 않은 채로 특정한 사건을 겪게 되면 그 사건으로 인해 그 사람의 문제가 한층 깊어지기 마련입니다. 애초에 바르게 이해를 하였으면 제일 좋았겠지만 지금이라도 다시 돌이킨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강박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장기간 다이어트를 하다보니 폭식과 구토를 반복하는 섭식 장애가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섭식 장애는 또 다시 본인의 식습관을 더욱 강박적으로 통제하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었습니다. 섭식 장애는 신체의 소화기능 상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문제로 인해 먹는 것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실할 때 생깁니다.

3) 감정: 마음의 문제가 커질 때는 항상 감정적인 증폭이 수반되는데 본인의 마음이 괴로울 때 어떤 감정이 지배적인지 인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복되는 섭식 장애로 인해 절망적인 감정이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감정이 드는 이유는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 때문인데, 그 욕구를 채우기가 힘겨울 때나 채우지 못했을 때 그러한 감정이 듭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마음의 욕구로 인해 절망적인 감정으로 반응하게 되었고, 식습관을 더욱 강박적으로 지키려는 결과로 악순환 되면서 현재와 같이 문제가 커진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4) 신체: 문제가 점점 깊어져 삶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속에만 있던 마음의 문제가 겉으로도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도 피하는 등 각고한 노력을 통해 본인의 기준을 지켜내고 절망적인 감정을 피해보려고 했지만, 결국 그러한 감정으로 인해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기게 되었습니다. 지금 당장 나아가야 할 방향은 현재의 악순환을 깨닫고 식습관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버리는 것 입니다.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마음을 내려놓을 때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고, 주변 사람들이 봤을 때도 올바른 자기 관리로 인정 받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17 (수) 19:37 11개월전
이해: 첫번째 문장에서 대단하다는 것은 공감/동일시처럼 보이므로 수정을 해주세요~
본인의 확고한 기준 -> 잘못된 기준이라는 내용을 넣어주세요. 올바른 생각을 확고하게 갖고 있었다면 문제가 없었겠지만 잘못된 기준에 대해 확고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사건: 섭식 장애는 신체의 소화기능 상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
-> 신체의 소화기능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피상담자에게는 맞지 않는 내용이니 삭제해주세요

애초에 바르게 이해를 하였으면 제일 좋았겠지만 지금이라도 다시 돌이킨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이 부분은 이해에 대한 내용이므로 삭제해주세요.


3) 감정: 마음의 문제가 커질 때는 항상 감정적인 증폭이 수반되는데..
-> 그냥 감정적 증폭에 대해 나오고 있는데 통찰적해석에서는 이해->사건->감정->신체의 연결, 인과관계가 중요하므로 이러한 연결이 느껴지도록 수정해주세요.

지배욕구가 어떤 걸 뜻하는지 이해하기 쉽도록 써주세요.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쓰는 말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 욕구를 채우기가 힘겨울 때나 채우지 못했을 때 그러한 감정이 듭니다.' 이 부분도 이해가 쉽도록 수정해주세요.

4) 각고한 노력을 통해 본인의 기준을 지켜내고 절망적인 감정을 피해보려고 했지만, 결국 그러한 감정으로 인해
-> 감정에 대한 내용, 중복되는 악순환의 내용은 최대한 줄여주세요~ ( https://swcounsel.org/practice/7223 원인이해 상담문 참고)

주변 사람들이 봤을 때도 올바른 자기 관리로 인정 받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 타인이 어떻게 보는지 의식되며 또다른 욕구를 자극할 수 있으니 이러한 내용은 삭제해주세요.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19 (금) 17:47 11개월전
* 상담문 작성

1) 이해: (본인의 모습을 가꾸기 위한 노력으로 시작하였지만 어디선가부터 잘못되기 시작하였고 나중엔 정신병원에라도 찾아가고 싶어하는 절박하고 괴로운 심정까지 되신 것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본인의 (잘못된) 기준으로 인해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여서 지금처럼 문제가 커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근본적으로 돌아가서 살펴보아야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사건: 어떠한 일이 이해가 되지 않은 채로 특정한 사건을 겪게 되면 그 사건으로 인해 문제가 한층 깊어지기 마련입니다. (본인의 강박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장기간 다이어트를 하는 사건 이후에 폭식과 구토를 반복하는 섭식 장애가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섭식 장애는 또 다시 본인의 식습관을 더욱 강박적으로 통제하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었습니다. 마음의 문제로 인해 먹는 것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실하였기 때문에 그 마음의 문제가 어떤 것이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고, 한편으로는 장기간 다이어트를 한 후 섭식장애가 생긴 인과관계에 대해 올바른 해석이 필요합니다.

3) 감정: (반복되는 섭식 장애 이후 절망적인 감정이 생기게 되었는데,) 이러한 지치고 낙심적인 감정이 드는 이유는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 때문입니다. (이 말은 자신의 여러 모습 중에 본인이 선호하는 모습만 허용하려 하고 본인이 가진 다른 모습들은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는 말입니다.)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는 본인의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만족이 안되었을 때나 만족하려고 애쓰는 과정이 힘들 때 절망적인 감정을 더 자극하게 됩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마음의 욕구로 인해 절망적인 감정으로 반응하게 되었고, 식습관을 더욱 강박적으로 지키려는 결과로 악순환 되면서 현재와 같이 문제가 커진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4) 신체: 문제가 점점 깊어져 삶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속에만 있던 마음의 문제가 겉으로도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를 피하면서까지 본인의 식습관을 통제하려고 했지만 결국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 당장 나아가야 할 방향은 현재의 악순환을 깨닫고 식습관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버리는 것이고, (문제가 깊어지게 된 순서를 거꾸로 따라가며 올바른 이해를 가지는 것 입니다.)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을 때 마음의 평안을 찾을 수 있고, 더 나아가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0 (토) 20:04 11개월전
태그를 붙여주세요.

이해: 첫 번째 문장이 재진술이 되었는데 ~한 것은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잘못된 기준 때문에 지금처럼 문제가 커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이렇게 상담사의 해석을 써주세요~

사건: 이해가 안 되면서 생긴 사건에 대해 중점적으로 쓰는 거라 마지막 문장에서는 먹는 것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실 자체에 대한 내용만 남겨주세요. 매번 해결방향 제시를 하시기 보다는 맨 마지막에 한 번에 쓰시면 됩니다. 이해->사건->감정->신체로 명확하게 이어지게 하여서 통찰을 갖게 하시면 됩니다.

감정: 이러한 근본적인 마음의 욕구로 인해 절망적인 감정으로 반응하게 되었고, -> 반응, 대처라기 보다는 욕구 때문에 생겨나게 되는 감정이므로 수정해주세요.

신체: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를 피하면서 까지 본인의 식습관을 통제하려고 했지만 결국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기게 되었습니다. => 재진술이니 수정해주세요. 이 문장을 첫 문장으로 바꾸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 ~통제하려고 했지만 결국 삶을 끝내고 싶게 되었는데 이는 마음의 문제가 겉으로 드러난 것입니다.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2 (월) 00:09 11개월전
* 상담문 작성

1) 이해: (처음엔 본인의 모습을 가꾸기 위한 노력으로 시작하였지만 이 일이 어디부터 잘못되기 시작하였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정신병원에라도 찾아가고 싶어하는 절박하고 괴로운 심정까지 문제가 깊어진 것은 애초에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본인의 잘못된 기준으로 인해 지금처럼 문제가 커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근본적으로 돌아가서 살펴보아야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사건: 어떠한 일이 이해가 되지 않은 채로 특정한 사건을 겪게 되면 그 사건으로 인해 문제가 한층 깊어지게 됩니다. 본인의 강박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장기간 다이어트를 하는 사건 이후에 폭식과 구토를 반복하는 섭식 장애가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섭식 장애는 또 다시 본인의 식습관을 더욱 강박적으로 통제하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에 먹는 것을 조절하고 통제하다보니 나중에는 먹는 것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실하게 되어 반복적인 섭식 장애가 생긴 것 입니다.)

3) 감정: (반복되는 섭식 장애 이후 감정적인 수준으로까지 문제가 깊어지게 되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지치고 절망적인 감정이 드는 이유는 사실 그 이면에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다시 말하면 자신의 여러 모습 중에 본인이 선호하는 모습만 허용하려고 하고 본인이 가진 다른 모습들은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는 본인의 외형적인 모습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였을 때나 만족하려고 애쓰는 과정애서 절망적인 감정을 더 자극하게 됩니다.

4) 신체: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를 피하면서까지 본인의 식습관을 통제하려고 했지만 결국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기게 되었는데 이는 결국 마음의 문제가 겉으로도 드러나게 되는 정도가 된 것입니다.) 이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 당장 나아가야 할 방향은 현재의 악순환을 깨닫고 식습관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버리는 것이고, 문제가 악화된 순서를 거꾸로 따라가며 올바른 이해를 가지는 것 입니다.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을 때 마음의 평안을 찾을 수 있고, 더 나아가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6지배-51계획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2 (월) 09:41 11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해석점검
-태그붙임

2. 내용점검
-공감, 동일시, 재진술 수정
-이해, 사건, 감정, 신체 각 주제에 중점을 두고 쓰도록 수정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문장 삭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2 (월) 14:39 11개월전
신체, '결국 마음의 문제가 겉으로도 드러나게 되는 정도가 된 것입니다.)' => 마음의 문제로 인해서 생명을 포기하려고 하는 가장 심각한 상태에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애초에 이해 해야 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 파국의 상태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렇게 고쳐주세요. 신체문제까지 오게 되는 결과와 그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욕구를 내려놓을 때 => 욕구를 소원으로 바꿀 때 로 고쳐주세요.

내려놓는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붙들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2 (월) 15:00 11개월전
* 상담문 작성

1) 이해: 처음엔 본인의 모습을 가꾸기 위한 노력으로 시작하였지만 이 일이 어디부터 잘못되기 시작하였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정신병원에라도 찾아가고 싶어하는 절박하고 괴로운 심정까지 문제가 깊어진 것은 애초에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본인의 잘못된 기준으로 인해 지금처럼 문제가 커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근본적으로 돌아가서 살펴보아야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사건: 어떠한 일이 이해가 되지 않은 채로 특정한 사건을 겪게 되면 그 사건으로 인해 문제가 한층 깊어지게 됩니다. 본인의 강박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장기간 다이어트를 하는 사건 이후에 폭식과 구토를 반복하는 섭식 장애가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섭식 장애는 또 다시 본인의 식습관을 더욱 강박적으로 통제하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에 먹는 것을 조절하고 통제하다보니 나중에는 먹는 것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실하게 되어 반복적인 섭식 장애가 생긴 것 입니다.

3) 감정: 반복되는 섭식 장애 이후 감정적인 수준으로까지 문제가 깊어지게 되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지치고 절망적인 감정이 드는 이유는 사실 그 이면에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다시 말하면 자신의 여러 모습 중에 본인이 선호하는 모습만 허용하려고 하고 본인이 가진 다른 모습들은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는 본인의 외형적인 모습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였을 때나 만족하려고 애쓰는 과정애서 절망적인 감정을 더 자극하게 됩니다.

4) 신체: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를 피하면서까지 본인의 식습관을 통제하려고 했지만 결국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기게 되었는데 (이는 마음의 문제로 인해서 생명을 포기하려고 하는 가장 심각한 상태까지 이르게 된 것입니다. 애초에 올바르게 이해 했어야 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 이런 파국의 상태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 당장 나아가야 할 방향은 현재의 악순환을 깨닫고 식습관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버리는 것이고, 문제가 악화된 순서를 거꾸로 따라가며 올바른 이해를 가지는 것 입니다.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소원으로 바꿀 때) 마음의 평안을 찾을 수 있고, 더 나아가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6지배-51계획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2 (월) 17:07 11개월전
네 수고했습니다. 최종 상담문을 올려주세요. 다음 번 사례 부터 4개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으로 해보세요.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2 (월) 19:07 11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박태오 상담사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드리자면 처음엔 본인의 모습을 가꾸기 위한 노력으로 시작하였지만 이 일이 어디서부터 잘못되기 시작하였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정신병원에라도 찾아가고 싶은 절박하고 괴로운 심정까지 문제가 깊어진 것은 애초에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 본인의 잘못된 기준으로 인해 지금처럼 문제가 커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문제의 근본으로 돌아가서 살펴보아야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일이 이해가 되지 않은 채로 특정한 사건을 겪게 되면 그 사건으로 인해 문제가 한층 깊어지게 됩니다. 본인의 강박적인 식습관에 맞추어 장기간 다이어트를 하는 사건 이후에 폭식과 구토를 반복하는 섭식 장애가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섭식 장애는 또 다시 본인의 식습관을 더욱 강박적으로 통제하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에 먹는 것을 조절하고 통제하다보니 이것이 지나치게 되어 나중에는 먹는 것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반복적인 섭식 장애가 생긴 것 입니다.

반복되는 섭식 장애 이후 감정적인 수준으로까지 문제가 깊어지게 되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지치고 절망적인 감정이 드는 이유는 사실 그 이면에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다시 말하면 자신의 여러 모습 중에 본인이 선호하는 모습만 허용하려고 하고 본인이 가진 다른 모습들은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는 본인의 외형적인 모습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였을 때나 만족하려고 애쓰는 과정애서 절망적인 감정을 더 자극하게 됩니다.

친한 사람과의 식사 자리를 피하면서까지 본인의 식습관을 통제하려고 했지만 결국 삶을 끝내고 싶은 마음까지 생기게 되었는데 이는 마음의 문제로 인해서 생명을 포기하려고 하는 가장 심각한 상태까지 이르게 된 것입니다. 애초에 올바르게 이해 했어야 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 이런 파국의 상태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 당장 나아가야 할 방향은 현재의 악순환을 깨닫고 식습관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버리는 것이고, 문제가 악화된 순서를 거꾸로 따라가며 올바른 이해를 가지는 것 입니다. 먹는 것을 통해 본인의 모습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소원으로 바꿀 때 마음의 평안을 찾을 수 있고, 더 나아가 건강하고 균형잡힌 삶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힘을 내시고 앞으로 더욱 건강한 삶을 사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박태오상담사 #3신체문제 #2원인이해 #6통찰적해석 #46지배-51계획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2 (월) 22:53 11개월전
이번 상담문을 쓰면서 든 생각은 첫째로 사람들은 역시 진리나 문제의 해답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는 본인의 필요나 공감과 동일시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다시 느꼈었고 그 경계가 어디까지인지 또 성경적상담사의 위치는 어딘지 확실히 해보고 싶었다. 둘째로 상담 단계를 진행하는 것과 심층 유형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을 동시에 해나가지만 한 쪽이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려지지 않게 잘 맞춰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나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2 (월) 23:35 11개월전
참관을 통해서 3급 수준에서는 피상담자의 마음안에 욕구가 복잡하게 뒤엉켜 있을지라도 더 심각한 욕구를 먼저 다뤄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통찰적해석은 불신자도 잘 이해 할 수 있는 분석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혁신주의 성경적상담의 장점을 잘 드러낸 상담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3 (화) 02:51 11개월전
통찰적해석을 이해-사건-감정-신체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지만,
사례자가 가장 갈급하게 듣고싶은 문제부터 시작하여 점점 그 안에 핵심적인 원인을 이해하도록 들어가는 방법도 있음을 느꼈습니다. 이번 사례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지난 사례부터 상담챠트를 반대로 작성해서 올리시는데 아직 모르시는것 같아 말씀드려요^^;;)
소은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23 (화) 00:51 11개월전
참관하였습니다.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본인의 모습에 대한 기준을 지키려고 하면서 악화된 지금이 상태가 된 것으로 서술된 상담문이 피상담자의 문제를 잘 보여주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