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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조절] 10대 여, 감정조절-->인내심





#중2여학생, #공부와 친구관계로 압박느낌, #스트레스, #감정조절 안됨

Ⅰ.상담과정
1.문제인식: 사례자는 중학교 2학년 여학생으로 공부, 친구관계 등에서 압박을 받고 있고 이러한 압박은 스트레스를 가중시켜 아무 때나 울고 웃는 감정조절이 되지 않는 심층문제로 나타나게 되었다.
2.원인이해: 공부도 친구관계도 다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저 그저 피하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는데 이는 몸과 마음이 불편함이 없기를 바라는 편안의 욕구 때문이다.
3.방법적용: 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이루고 싶은 꿈과 모습을 생각하며 그렇게 되기위한 중요한 과정으로써 지금의 주어진 상황을 좀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로 결심한다.
4.변화형성: 그러한 결심 속에서 그 시기에 경험해야 할 것들을 최선을 다해 감당함으로 어려운 일도 능히 이겨낼 수 있도록 훈련한다.

Ⅱ. 단계주제
1. 영역: 개인, 스트레스로 감정조절이 되지 않아서 괴롭다.
2. 유형: 심층, 아무 때나 울거나 웃는 증세가 나타나서 가족, 친구들과 문제가 생기고 있다.
3. 감정: 미움, 공부나 관계나 직장 일이나 압박받는 상황이 너무나 싫다.
4. 욕구: 편안, 자신이 감당해야 할 일들을 하지 않음으로써 편안해지고 싶어 한다.
5. 소원: 계획, 자신에게 하나님이 계획을 이미 가지고 계심을 생각하고 그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6. 결심: 사랑,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니까 현재의 상황에 대해서 애정과 감사가 생긴다.
7. 실천: 충성,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하나하나 충실하게 해 나간다.
8. 변화: 훈련, 학생으로서 배워야 할 것들을 배워나감으로 더 큰일도 능히 감당할 수 있게 된다.

Ⅲ.사례해석
1. 악순환: 고민자는 공부와 친구관계에서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편안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데 /이런마음이 강하면 강할수록 지금의 상황에 더욱 거부감을 느끼게 되고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상황에 맞지 않는 눈물과 웃음이 나와 주변사람들과 갈등을 빚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2. 선순환: 편안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주어진 상황을 좀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로 결심한 후 경험해야 할 것들을 최선을 다해 감당함으로 어려운 일도 능히 이겨낼 수 있도록 훈련한다.
3. 진입구: 학원가다가 갑자기 눈물이 나고 왜 혼나는 상황에서도 갑자기 웃음이 나는지 근원적인 이유를 찾아 하나하나 이해를 해 나가면 감정조절이 되지 않아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소망을 준다.
4. 상담방향: 압박받는 상황이 너무나 싫은 것은 몸과 마음이 불편함이 없기를 바라는 편안의 욕구에서 생긴 것임을 깨닫게 한다.
5. 상담계획: 편안의 욕구를 내려놓고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이루고 싶은 꿈과 모습을 생각하며 그렇게 되기위한 중요한 과정으로써 지금의 주어진 상황을 좀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로 결심하는 가운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6. 상담목표: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여 감당하고 하나하나 배워나감으로 어려운 일도 감당해 내는 변화된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필독서1
필독서2

상담챠트A
상담챠트B
상담챠트C
상담챠트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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