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과 목회 상담과의 관게
A. Biblical Counseling and the Local Church
8. Spirit Giftedness and biblical Counseling
C. Preaching and Biblical Counseling
11. General Ministry
A. The nature of Pastoral Care
Biblical Visitation
1 . Inspection
2. Visible caring:
3. Diagnosis:
4. Treatment
B. Comforting
1 . General principles for someone in suffering
2. Use of Scripture with the suffering.
C. Renewing
1. General rules for repentence.
2.유혹에 빠진 사람을 듭는 일반적인 뭔리
111. Special Ministry
A. Pastoral care of the else / 노인사역(=장애인사역)
1. The Growth of the Problems
2. Specific Needs and Problems.
3. 노인들의 필요를 해결해주기
B. Care of the sick
1 . 환자방문의 목적
2. 환자들의 필요를 채우는 방법
3. Tools for Visitation of the Sick
a. 성경
b. 기도
C. 환자와의 관계
4. Guidelines on Procedure
a. 준비
b. Entering
c. Conversation 대화
d. 성 경 읽 기 (예배 )
e. 기도
f, 적절한 책이나 읽을 거리
g. Leave 일어 나기
h. 방문 후
5. Miscellaneous Do's and Don'ts.
a. 해야 할 것들
b. 하지 말아야 할 것들
C. Weddings 8nd the nurture of families
1 . Fre-marital Counseling
a. Modules
b. formats
D. Funerals and caring for the bereaved.
1 . 장례는 결혼보다 목회적 기회가 더욱 종다.
2. 장례식
a. 장례식의 목적
b. Handling different situations
3. Ministry to the Oying
a.죽어가는 사람율 만나기 전에 당신 자신을 먼저 준비하라,
b. Encourgae the person to talk
c. Do not "play doctor".
d.죽어가는 사람이 거치는 여러가지 죽옴의 단계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e. Keep a balance of sobriety and cheer
f. Share Christ with him
g.의식블명의 환자라고 해서 듣지 못한다고 속단하지 말라,
h. 방문시간
4. Ministry to the Bereaved. 유족에 대한 사역
a.초기외 층격단계에 있는 사람을 돕는 일
A. Introduction
목양과 목회 상담과의 관계
-Pastoral Ministry / 목회상담은 목회학의 한 부분이다. 전체적사역>개별적사역
목회상담도 목회타의 한부분이다. /집중적인 변화
-함께 말씀보며 기도하는 것
딤후 3:16 / 가장 큰 도구는 성경. 교훈-의로교육함-바르게 함, 책망=목회상담의 역할
많은사람들: 그 교회는언제 상담사역을시작하느냐고 질문하는 사람들이 있다. / 새로운 상담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는 목회적 방법을 구체화하는 것.
그런데 왜 이런 생각들이 생겼는가?
*홀리필드
“미국의 목회상담의 역사는 구원에서 자기발견으로 점점 변화하였다. ”
-기독교 상담의 역사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시작한 자유주의 신학적 상담법
-Pastoral counseling->Pastoral Care 관심분야가 확장됨
-목사가 해야 하는 일들이 전문가의 손으로 넘어가고 있다. 위기의식 팽배
A. Biblical Counseling and the Local Church
1.·상담: 교회 사역의 한부분(뗄 수 없는)
-언제나 있어왔던 사역. 개별적으로 돌보는 많은 일들. 목회라는 이름하에 존재
-모든 성도들이 다해야 한다. 모든 분야에 개입해야 한다.
-상담의 목표(엡4:11,12) 죄문제가 개입됨/ 문제들에 대한 대답들이 요구. 바른 신학이 요구된다/ 교리적 하나님의 시각으로 보는 것이 필요.
-성경을 가르침을 통해(엡4:16)/ 상담적 사역, 모든 성도들이 해야할 바. 하나님의 은사의 목적: 서로를 돌보게 하기 위해.
-성도들의 어려움을 돕기위한 모든 일. 밀접하게 사역해야 하는 부분. / 균형잡힌 목회가 되어야 한다. 1%의 사람에 50%이상을 쏟을 수 있다.
-블랙홀: 유의해야 한다. ‘우선순위가 무엇인가?’를 생각하라.
-Total Care
2.교회도 상담이 없이는 완전치 못하다.
a. Counseling and Pastor's Effectiveness
-상담사역을 소홀하면 다른 모든 사역에 영향을 받는다. /성도의 삶에 들어가지 않으면, 도움이 되지 못한다.
-죄문제에 대한 이해, 자극, 유혹을 이해해야 한다. 죄의식만 가중, 근본적 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조직, 리더쉽, 설교....
-‘소그룹’의 중요성, 상실된 인간관계, 한가지 직업/ 소그룹->리더->제자훈련->리더쉽->상담
-성도들의 사정을 깊이 알고 이해하는 것이 성경적 사역이다.
상담사역을 하는 목사:
성도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설교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설교를 한다.
>> 이 것이 지속적인 성화(progressive sanctification) 이다.
-변화될때까지 달라 붙는 것.
목사들이 상담을 하지 않고, 또한 그들에게 점진적 성화에 대하여 가르치지 않는 이유
-변화를 믿지 않기 때문
-기도와 말씀만 치중하기 때문
그래서 성경적 상담을 하기 원하는 목사는 progressives Sanctification, the sufficiency of Scripture을 충분히 알아야 한다.
b. Counseling and Evangelism
-큰 의미에서 전도‘, ’복음증거‘의 기회, 교회의 목회상담의 연계(현재적 변화)
3. The Church - Essential to Counseling
가장 효과적으로 상담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상담사역이
내담자는 교회외 모든사역에서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교회가 필요: 밀접한 관계
-상담센터/ 공유된 관계가 필요.
-교회의 보호와 양육과 관리가 필요.
-건강한 교회
:회복된 자를 받아들이는 교회, 가치중립적이지 않다(좋은 영향과 나쁜 영향이 있다)
-제대로 된 상담교육이 필요하다.
설교를 통해서 성장해야한다. 또한 성도들의 사랑이 필요하다.
교제도 필요하다. 또한 말씀의 권위 아래서 권징을 받을 수도 있어야 한다.
교회와 성도들의 예를 보고 배운다.
1 교회가 상담에 영향을 미친다.
The congregation is never neutral
퐁은 방향으로도 영향을 끼칠 수 있고 나놘 방향으로도 영 향을 끼칠 수 있다.
>>목사는 교회를 종은 방향으로 이끌 줄 알아야 한다.
전체로서의 성도들이 상담에 영향을 끼치는 방법은 수없이 많다.
-호스피스 사역, 제대로 된 사역이 필요, 새가족 사역, 가정사역에 대한 문제,
-전교회적인 참여와 협력, 교육이 필요. 얼마나 준비되고 훈련되어 있는가가 중요
-문제 있는 자를 도울 수 있는 자들이 교회 전체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개별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문제
4. Developing a Biblical Counseling Ministry in the Local Church
교회의 사역 중의 한 부분으로서의 상담사역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a.지도자들이 먼저 헌신되어야 한다.
목사가 먼저 헌신되어야 한다.
-목회를 위해서, 왜 헌신하는가?
-인간관계에서의 성공(충고받고, 위로받고, 위로주며, 충고하는 것, 인간적인 면, 노력하고자 하는 것)
-연약한 사람임을 보이는 것. 구별된 것으로 권위를 찾지 말 것.
지도자들이 모든 내담자들(상담이 필요한사람들)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b. 교회가 Progressive Sanctification 을 믿어야 한다.
-상담의 효과
-“내가 나를 쳐 복종시킨다“
c. 지도자들이 명백한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
d. 지도자도 배우는 사람이어야 한다.
-성경적 지식이 짧다. 성경적 갈등과 배우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상담자가 물들게 된다.
e. 지도자는 성경적인 교회 사역의 테두리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한다.
- 서로가 서로에게 덕이 될 수 있다.
- 교회의 모든 생활에 개입이 되어 있는 사람이 상담자로 나설 수 있다.
- 성경적 상담의 핵심은 ‘성경에 있다. 교회의 필요를 채워주어야 한다.
The heart of biblical counseling is not the form but the substance: God's Word.
Counsetees need the ministry of the entire church.
* Personal Ministry: Counseling (J. Adams)
1. Counseling is best carried on in the study, not in the home.
-집에서 직장에서가 아니라 교회에서 하는 것이 낫다 / 상담상황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마음이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In general, it is better not to announce set hours for counseling.
-상담시간은 공표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시간계획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3. The pastor should learn to use God's untapped resources in counseling.
-하나님께서 주신 좋은 자원들이 있음을 있지 말 것.
-병원 전문가 등은 교회의 유익을 제거해 버렸다.
-자원들을 통해 인간의 본질, 죄의 기원, 구원의 풍성함,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 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
-문제해결을 통해 ‘목표는 하나님께 영광, 바람직한 성도들의 모습형성’에 있음을 알게 된다.
-인간의 삶에서 요구되는 하나님의 뜻을 발견한다.
B. Spirit-GiftednesEand Biblical Counseling
우리는 전문가 시대에 살고 있다. 무슨 일만 있으면 그 분야의 전문가를 찾는다.
그러나 그것이 꼭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교회도 이 시대 풍조를 따르고 있다.
-뭔가 특징있는 교회, 모든 것이 갖춰진 교회(전반적인 사회추세)를 요구한다.
-지역에서 소문나는 교회, 전문가를 찾는 시대, 전문가를 요구하는 풍조이다.
그런데 앞으로 교회 사역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사역: 상담사역,
-기독교 상담학의 추세: 목회자는 훈련이 안되서 전문가가 필요하다. 세상 상담학의 영향으로
-소송의 문제도 있다. 상담의 실패는 배상문제를 야기한다. (professional Malpraction)
-온교인이 상담에 참여한다. 은사대로
그러나 참된행복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오직성경에서 시 1:2-3
1 . Counseling : A Function of Fellowship
엡 4:16-16 그리스도의 몸의 건강에 대하여 말한다.
-서로가 돌보는 교제적 측면에서 각각 도움을 받는다.
Doing truth in love: 사랗안애서 참된 것을 한다(말한다)/ 진리를 행한다.
이를 통하여 자라난다. 서로가 서로에게 사역을 하는 것이다.
상담: 몸 안에서 각 지체가 서로 사역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a.살전 6:14 규모없는자를 권계한다 the unruly are admonished.
마음이 약한 자를 안위한다. the fainthearted are encouraged.
힘이 없는자들을 붙들어준다 the weak are helped.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꾸짖으라/ 북돋워주라, 격려하라/ 도와주라
모든 성도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상담을 하도록 되어있다.
b. 갈 6: 1-6 성도들을 바로 잡는 세 단계가 나온다.
알아낸다: caught in a sin
-드러나거든, 죄에 매이거든
-돌이키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신령한 너희’-죄에 대해서 자유로운 자들이 바로잡을 수 있다.
-회복케 하는 것
짐을 함께 진다. bear the burdens
- 연약한 자를 계속 잡아주는 것, 끌고가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교회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바로잡는다 restore
c.롬 16:14 "내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선함이 거득하고 모든 지식이 차서 능히 서로 권하는 자임
을 나도 확신하노라."
2. How to do fellowship through counseling?: Equipped with Spiritual Gifts
그렇다면 어떻게 서로 권하며 상담할 수 있는가? 성령의 은사를 통하여 할 수 있다.
모든 성도들은 각각 독특한 성령의 은사가 있다.
3. 에언 의 은사:
엄밀히 말하면 성경적 예언이란 foretelling이 아니라 forthtelling이다.
-월터카이져의 용어,
-Prophecy 1. 말씀선포(proclaim) 2. 예측(prediction)
-고전 14:3
-행15:32
-구체적 적용이 없으면 변화가 없을까?
b. 가르침의 은사
- 조직화. 논리화해서 전달하는 것.
- 예수님의 가르치심. 사도들의 가르침.
-집사와 장로의 차이: 기능적인 측면, 가르칠 수 있는 자, 은사에 따른 구분
-가르치시는 것이 상담의 역할
C. 권위의 은사
- 실제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 도전을 주고
-변화의 문제, 자주 이야기하지 않기 때문에
-상담의 목표: 궁극적인 변화, 행동으로 나타낼 때까지
d. 지혜의 은사
-아는데 안하는 것,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 때, 이해가 부족.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 때 가르치는 것
e. 다스림의 은사
-우울한 자들을 권계하는 것.
f. 긍흘함와 은사
=>이런 것들이 없으면 차가운 분위기만 될 뿐이다. 다 있기는 힘들고, 다른 도움을 받는 자들이 필요하다.
3. Ministry in the Body
C. Preaching and Biblical Counseling: Centrality of the Scripture in biblical Counseling
1 . Our Sufficiency Is of God.
고후 3:5 "우러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께서 났느니라" Our competence comes from God
고후 9:8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회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회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벧후 1:3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겼으니"
"His divine power has granted to us everything pertaining to life and godliness"
롬 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 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요 10:10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생명을 주실 뿐만 아니라 풍성하게 주신다"
2. The Word of God is Living and Powerful
요 17 17 "저회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고전 2:13 오직 하나님의 성령만이 하나님의'진리를 우리에게 가르치신다.
히 4:12, 13 성경은 영혼을 수술한다.
요일 2:27 "너회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회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회를 가르칠 필요가없
고 오직 그의 기름부음이 모든 것을 너회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너 너회를 가르치
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3. The law of the lord is Perfect
시 19:7-9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한다.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자로 지혜롬게 한다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한다.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른다.
여호와의 규례는 확실하여 다 의롭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흔을 소성케 한다.
율법: torah
여기서는 성경 전체를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진리로 명령하셨다는 면을 보임
>> The Bible is the law of the Lord for human Biting.
이러한 면에서 성경은 완전하다(Perfect)
perfect vs. imperfect
perfect Vs. Incomplete >> comprehensive
영혼을 소성케 한다.
영혼: 네페쉬 ‘속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
>> Inner person
" Scripture is so comprehensive that it can totally transform the inner person"
여호와의 중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한다.
“우둔한 자” 분별력이 없고, 경험이 없고 지혜, 지식이 없는 바보, 어리석은 자, 인간관계의 부족
“확실한 자” :믿을 만한 것이다. 절대로 흔들리지 않는 것이다.
“지혜롭게 한다” : the ability to make right choices in daily conduct
to live on earth with a heavenly understanding
wise: "skilled in all aspects of holy living" >> 지식의 축적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믿을 만하고 절대로 흔들림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살고 결정을 내려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선택과 결정의 지혜를 준다”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한다.
“정직하다” right: 참된 길, --> 마음이 기쁘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은 인생을 살아가는 바른 원리를 제시해 주기 때문에 그 원리대로 살아가면 충만한 기쁨을 누릴 것이다.”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한다.
“순결하여”: 명백하여 보기가 아주 선명하여 “깨끗하여”
“눈을 밝게 한다” they give clear direction
인생의 혼동되던 것들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른다.
-창조주와 피조물의 차이를 인정.
-욥기의 주를 인정함, 이것이 예배의 요소
The fear of the Lord= the word of God
왜 성경을 두려움과 연결시켰을 까?
“정결하다” without evil, corruption, and error
No misrepresentation of u~at is right or wrong, God, man, Satan, angels, or
demons.
“영원까지 이른다.“
It is permanently and etemally relevant. / 모든 것에 관련된다
It does not need updating.
It does not need editing.
Any person living at any time in human history, in any culture, in any climate, will
and the Bible completely applicable.
여호와의 규례는 확실하여 다 의롭다.
"여호와의 규례“ the judgments of the Lord
The Word of God is sufficient for saltation
total transformation of the Snner person/ 속사람의 변화에서 충분하다
the source of skill in all matters of holy living
the path to joy
the source of a clear understanding of things / 볼수 있게 하는 원천이 된다.
그래서 시편기자는 결론을 맺는다.
“나의 반석이시오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께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시1:1-3
참으로 행복한 사람은 누구인가? 여호와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며 이를 행하는 자./ 말씀의 기쁨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Ⅳ. Preach the Word
딤후 3:16 우리에게는 성경이 있다.
딤후 4 : 1-4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바울도 성경이 항상 인기가 있으리라고 기대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매라고 하더라도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증거야말로 상담사역의 기초가 된다. 이 기초위에 성경적 상담이 세워져야 한다.
II. General Ministry
A. The nature of Pastor81 Work (Best texts: Adams, pp.75-81 ; Bridges, pp.361-383)
-biblical Visitation
슥11:16-17
렘 23:2 ‘돌아보지 않았다’
"Visitation"· oversight that shows concern for '돌보다‘ 그집을 보는 것은 심방의 일부분이다.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돌볼 것인가?
성경적인 의미의 ‘방문’의 개념은 무엇인가?
A New View of Visitation
옛날 관점: 목사는 장로들과 함께 계속적으로 성도들의 집을 방문해야했다. 정기적으로 심방해야 했다.
그러나 목사와 장로의 임무는 그것보다 크다.
-돌아보는 것이 훨씬 더 넓은 개념
-당회:성도의 영적 문제를 다루는 회
오늘날 wise shepherding이 필요하다. ‘성경적 의미의 방문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
*제이 아담스의 표
1. General visitiational minstry(일반적 심방사역) > 2. 구체적 회중사역 > 3. 개별적 개인사역, 환자방문, 상담, 유족돌아보기.....
Visitation: Total Concern and Care
Act. 20:17-35 목회의 모든 것
1. Inspection: Acts 20:28 "keep watch over the flock" 양떼를 삼가라
-목사가 알고 있다는 것을 성도가 알아야 한다.
-좋은 목자, 나쁜 목자 / “양떼를 지키는 자”
2. Visible caring: Acts 20:31 "for three years 1 never stopped warning each of you night
and day with tears"
-compassion, empathy 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있다는 사실 하나 만으로 위로가 됨
3. Diagnosis: Acts 20:20a "유익한 것은 무엇이든지 꺼림이 없이 전하고"
-진단
-어떤 특정한 것이 그 사람에게 적용이 되는지 어떻게 아는가?
-상대에 따른 개별적, 구체적 사역
살전 5:14 여러 다른 종류의 사람들은 거기에 맞추어서 대해야 한다.
규모안는 자를 권계한다 the unruly are admonished.
마음이 약한 자틀 안위 한다 the fainthearted are encouraged.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준다 theweakarehelped.
1) Non-Christians
a. Conscious unbeliever: 자기가 크리스찬이 아닌 것을 안다
I. immoral pagan : Living a blatantly immora1/illegal lifestyle
II. intellectual pagan : claiming the faith is untenable or unreasonable
a)Imitative pagan : fashionably skeptical, but not Profound / 지식적 불신자, 사실은 아무것도 아님
b)Genuine thinker : Has serious, well-conceived objections
iii. Religious Non-christian : belonging to organized religions, cults, or denominations with seriously mistaken doctrine.
b. Non-churched Nominal Christian : 기독교적인 믿음은 가지고 있지 않고 전혀 교회와도 관계
없음
c. Churched Nominal Christian: 교회에는 나가나 회심되지는 않은 사람
i. Semi-active moralist : 구훤의 확신은 없지 만 종교애 대한 존경심으로 도덕적인 사람
ii. Active self-righteous : 교회일에 열심이지만 구원의 확신이 선행에 있다고 생각함 /올바른 복음을 들어야 함
d. Awakened Sinner : 죄의 깊이에 대하여 알고 괴로워하지만 복음이 주는 평안은 없다.
I. Curious : Stirred uP mainly in an intellectual way, full of questions and diligent in study / 지식적인 측면
ii. Contempte with false peace : 복음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단지 교회에 나오고, 기도하고 교회일율 하면 하나님과의 관계는 팬찮다고 생각하는 사람.
iii. Comfortless: Extremely aware of sins but not accepting or understanding the gospel of grace./평안함이 없음
e. Apostate : Once devoted and active in the church but who has repudiated the faith
without regrets./교회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자들 / 다른 방법의 전도가 필요
2) Christians
a.New believer : Recently converted
i.Doubtful : 새로운 믿옴에 관하여 아직도 두려움과 망설이는 마음이 있다.
ii. Eager : 기쁨과 화신으로 시작하여 즐겁게 배우고 봉사하려는 마음이 있다.
iii. Overzealous : 신자가 된 것에 대하여 너뚜 자랑스러워서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지나치게 자신이 있다.
b. Mature/ growing : 다음에 이야기하는 모든 조건들을 통과하지 만 목사님의 도움과 자신의 극복으로 말미암아 더욱 성숙하여진다
c Afflicted : 여러 가지 외부적 고난과 짐을 지고 살기 때문에 영적인 건강을 해치게 되는 삶율 산다.
(일반적으로 afflicted 라고 하면 자신의 잘못으로 고통에 빠지는 사람은 제외된다)
i. Physically afflicted:/ 육체적 고통
ㄱ. the sick -병자
ㄴ. the elderly -성숙한 극복한 사람들
ㄷ. the disabled -장애인
ii. Dying
iii. Bereaved: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거나 큰 환난을 당한 사람/ 집에 불이 났다거나 등등
ⅳ. Lonly
ⅴ. Persecute / Abused : 외로운 사람, 가정 부모에게 성적인 학대를 당한 경우, 믿음에 고난받는 자들
ⅵ. Desertion: 환난 때문에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완전히 잊게 된 사람/ 버려진 사람
d. Tempted: 내재적인 강한 죄로 인해 갈등하는 사람
ⅰ. Overtaken: 생각과 욕망에 거의 사로잡힌 사람
ⅱ. Taken over: 행동으로 나타남, 습관
e. Immature: 영적인 아기, 자라야 하지만 자라지 않는다.
ⅰ. Undisciplined: 게을러서 신앙생활을 잘 하지 못한다.
ⅱ. Self-satisfied: 자기 만족, Pride has choked growth, complacence and he has become perhaps cynical and scornful of many other Christians.
ⅲ. Unbalanced: 지성적, 감성적중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믿음의 순간적인 즉흥성이 너무 지나친 사람
ⅳ. Devoteees of eccentric doctirnes: 실질적인 체험을 위주로 체험하는 자들
f. Depressed: is not only experiencing negative feelings, but is also shirkingChristian duties and being disobedient. (Note: 세신자나, tempted, afflicted, or immature 인 사람들이 계대로 목양을 받지못하면 그는 영적으로 depressed가 될 것이다. 이런 조건들 외에 아래와 같은 문제들은 depression으로 이어질 수 있다. )
i. Anxious 걱정: is depressed through worry or fear handled improperly
ii. Weary 탈진: Has become listless and dry through overwork
ⅲ. Angry 분노 : is depressed through bettemess or uncontrolled anger handled improperly
iv. Introspective 내적 포기 절망 : Dwells on failures and feelings and lacks assurance
v. Guilty 죄의식 : A conscience which is wounded and repentence has not been reached
g. Backslidden 교회를 떠난 사람들: Has gone beyond depression to a withdrawal from fellowship with God and with the.church‥‥
ⅰ. Tender : is still easily convicted of his sins and susceptible to calls for repentance /부드러운, 부를 수 있는
ii. Hardening : Has become cynical, scornful, and difficult to convict /다시 부를 수 없는
4. Treatment / 영적 병원
위의 진단에 근거하여 목사는 두가지 기본적인 방법으로 그들을 도을 수 있다.
a. Indirect help / 간접적 도움
목사는 성도들의 resource를 다른 사람의 필요를 위해 쓰라고 권할 수 있다.
예) 흘로된 노인들을 위해 중고등부가 집안일을 거들어 주는 것.
b. Direct help / 직접적 도움
목사는 말씀과 성령의 resource를사용하여 발견한 영적 상태틀 다룰 수 있다./ 나누어 함께 하는 것.
*여기에는 여섯가지의 접근방법이 입다.
1) Evangelizing:각각 다르게 전도하는 것.
일곱종류의 불신자들을 위함
2) Discipling (concentrated training in the use of the means of grace): 제자훈련
새신자와 성숙한 크리스찬을 위함
3) Comforting (encouraging and strengthening): 위로
for the tempted, the afflicted, the depressed.
4) Renewing (motivating and challenging the lethargic and stagnant): 참된 회개를 통한 갱신.
for the immature and the tempted.
5) Admonishing (warning and urging): 권면 권징하는 것/ 좀더 특수한 경우에 사용되는 강력한 방법
for the tempted, the immature, the depressed, the backslidden.
6) Counseling (more intense pastor81 4e81ing with a particular problem: advice-
giving or guidance for decision-making): possible for any of the classes of conditions.
8. Comforting
1. General principles for someone in suffering: : 고난당하는 사람들에 대한 일반적인 원리
a.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 / 습관을 바꿔 생각이 변할 때까지
Much of person's misery in any Situation Consists of his anger and surprise that the
suffering has happened to tim.
Surprise can be dealt with if a Christian sees where suffering comes from.
1)요 9:1-5; 눅 13:1-5 / 실로암 소경, 죄때문이 아니다. / 실로암의 망대, 죄의 인과관계를 끊는다.
2) 롬 8: 19-23(ㅂ1교 창 3 : 16-18) / 이세상의 모든 죄는 일반적 죄의 세상이기 때문, 이 세계에는 인간의 잘못이 쌓여 있기 때문 , 특정한 죄때문이 아니다.
3)그러므로 크리스찬은 고난받을 것을 예상해야하고, 이 죄많은 세상에 사는 한 받아야 할 것으
로 알아야 한다.
분노: Angel can be dealt with if a Christian recognizes God's rights over us.
1)욥9:12
2)그럼에도 블구하고 두기에게 마땅한 깃 이상으로 하나님은 우기에게 축복하신다 (시 103:4)
만일 하나님께서 공평하시다면 우리는 당장에 죽어야만 한다./ 우리의 본분이 무엇인가 눅13장
b. Understand God's purposes for us.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목적을 이해.
He has hidden purpose in everything that happens.
름 8:28:
-모든 것에는 하나님의 목적이 있다. 합력하여 우리 뜻과는 다른 일이 일어난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믿어야 한다.
He has revealed purposes in suffering.
히12:1-10
-하나님의 목적이 있다. 그것은 징계가 아니라 채찍이다.
-믿음이 있을 때, 믿음의 삶의 결과, 승리와 멸망/ 이유에 대해서 하나님은 설명하지 않으신다 / 이를 알려주는 것이 성경의 목표
God uses suffering to:
1 ) Break our self-confidence and pride. / 자만과 교만을 깨뜨리는
2) Make us examine ourselves./ 우리의 가장 밑바닥을 보게 만든다/ 침전된 더러움을 드러내는 순간/ 내 자신의 본질을 깨달음
3) Strengthen our 1oya1ty to God. / 하나님께 대한 헌신을 깨닫게 함
4) Make us more compassionate, / 마음을 부드럽게 한다 / 저절로 마음이 부드러워진다 / 어려움 당하는 자끼리 나눔이 있다 / 풍성할 때에 악하게 된다
5) Enable us to witness for Him. / 다른 사람에게 증인이 되게 만든다 / 고난중에 더 하나님을 믿게 된다 / 고난 중에 더 빛이 나는 자가 그리스도인 / 가장 고난당하는 자가 더 큰 위로자가 된다.
c. Grasp God's perspective on suffering. / 고난에 대한 하나님의 관점 / 우리 마음에 가져야 하는 것.
We must evaluate suffering by comparing it with eternal glory. Only then will we be able to put suffering in its proper perspective. / 우리 속에 있는 고난을 다른 것들과 비교해 보라.
1) Balance suffering's duration against eternity. (시간적인 면)
-현재의 고난은 아주 짧은 것
2) Balance suffering's severity against glory. (질적 인 면)
-후의 영광은 지금의 고난과 비교할 수 없다.
-고난에 대한 이해
-Magnify the Lord 내심령 속에 느끼는 하나님이 더 커야 한다.
d. Receive God's Provision for Suffering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라.
1)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도움이 필요할 때 성령께서 우리를 도우신다고 약속하셨다(롬 8:26). 그러나 우리가 순종하기 전에는 우리를 도을 수 없으시다. 빌 2:12-13에서 보면 우리가 일할 때 하나님께서도 일하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God works as we work.
2)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의무를 다하라. 그러면 평강의 하나님이 당신파 함께 하실 것이다
-모든 것을 포기하게 된다. / 그러나 계속 할 때 힘주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게 된다.
e. Bible passages
히 5:8; 12:1-17; 13:6; 롬 8:18-30;고후 1:3-12; 4:7-6:5; 11:24-12:10; 고전10:13;빌 4;10-l5; 마6:26-34: 사43:1-2: 시 66:22: 수 1:9
2. Use of Scripture with the suffering.
a. 신 8: 1-20
-하나님께서 의도적으로 걷게 하셨다.
-벌을 주는 것이 아니라 훈련을 시키는 것
-자신을 점점 더 훈련시키는 것, 더큰 자식의 유익을 위해서, 더 거룩하게 하려는 면
-의복이 헤어지지 않고 발이 부릍지 않았다. 고난 중의 자녀에게 행하시는 모습
-모든 고통에는 한계와 종결이 있다. ‘아름다운 땅’ --> 하나님께 순종, 더욱 지켜 행하는 모습
b. 고후 1 :3-10
- 고난을 통해 더욱 의지함을 배운다.
C.창40:1-4 비교. 행 8:3-4; 요 11:3,4;빌 1:12이하
-왜 요셉은 이들을 만나게 되었을까? / 진정한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알지 못한다.
-하나님의 새로운 관점으로 이 세상을 보아야 한다.
d. 히 12:1-13
-경주, 믿음의 주, 대표선수, 싸움을 돋우는 자, champion,
-경기를 끝내가고 있는데 골인지점에 서있는 분은 예수 그리스도 승리는 확정적
-우리 싸움은 이미 이겨놓은 싸움이다. 남은 싸움, 승리하게 되어있는 싸움, 아버지의 뜻
e.요 13:7
-이후에는 알리라
f. 욥 36:8-9, 16: 시 119:67: 눅 16:17-18
-모든 고난은 밑바닥을 드러나게 하고, 우리 자신을 깨닫게 한다.
g.삿4:3: 욥 34;31-32:사 10:50; 신 4:30-31.
-하나님께 나아가는 계기가 된다.
h. 시 119:50, 52, 67, 71, 75, 92; 고후 4 17-18
- 고난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게 된다.
i. 롬 8:22-27; 빌 2:13-14: 고전 10:13; 골 1:11, 12, 히 11:32-37
-우리가 하나님 뜻대로 순종할 때 능력을 주신다.
j. 히 4:14-16; 시 34:18.
-고통과 고난때 예수님은 더욱 함께 하신다.
C. Renewing
1 . General rules for repentance.
참된 회개: 생명에 이르게 함(딤후)
능력 , 자유, 평화틀 가져다 준다.
거짓된 회개: 슬픔과 한탄이 있다. 회개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죽음에 이르게 한다(고후 7:16)
잘절, 계속되는죄의식, 절망
a. 참된 회개: 자기의 죄와 그 결과에 대한 자기 책임을 철저히 인정한다. It takes full responsibility for your sin and misery
거짓 회개: 책임전가만 열중한다. full of blames-shifting
Repentence begins where blame-shifting ends
b.참된 회개: 좌에 대한 슬픔이 있다. 하나님께 대한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있다.
거짓 회개: 죄의 결과에 대한 슬픔 self-pity 가있어서 겉으로는 회개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사
실은 아니다.
c. 참된 회개 : 하나님외 값없는 긍휼함을 받아들인다. Real repentence involves an acceptance of
God's free mercy.
거짓 회개 : 행위틀 통해 용서를 얻어내려고 한다. False repentence demands that forgiveness be
fanrd.
진짜 바리새인은 쬐를 지었을 때 나타남.
>> "1 cannot forgive myself"
많은사람들이 하나님의 거저 주시는 은혜를 거부한다. 그들은 자기들의 죄때문에 절망에 빠진다.
대신이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신 그날에 이미 우리 마음의 죄성을 보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d.참된 회개 : 죄적 행동을 버리고 회개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
거짓 회개: 감정적이기만 하다.
" 1 can't forgive myself" 1>> "1 know that 1 am going to do it again." J. Adams
e.회개를 시킬 때 그 사람의 성격을 고려해야 한다.
내성적인 사람인 경우: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주로 강조해야 한다.
외향적인 사람인 경우: 내 죄가 얼마나 하나님을 격동했는지를 많이 보아야 한다.
2.유혹에 빠진 사람을 돕는 일반적인 원리
a. 유흑의 본질
1) 사람을 죄로 기울게 하는 조건들
2)하나님께서는 왜 성도들이 시험당하도록 허락하시나?
3) 유혹의 종류
a) 하나님께 순종하기가 어려워지 는 조건들
b) 죄를 쉽게 짓게 하는 조건들
4) 유흑의 요소들
a) 외적 요소
b) 내적 요소
c) 사단적 요소
b.유혹의 단계
1 ) Entering.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마 26:41)
시험에 든다는 것과 시험 받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luther's famous statement:
" 머리위에 날라다니 는 새는 어쩔 수 없지만 그 새가 네 머리에 둥지트는 것은 막을 수 있다"
-유혹의 첫단계는 무엇인가를 하려고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죄 그 자체가 별로 나빠보이지 않는 것이다.
2) Arguing
3) Threatening.
c. 유혹에 대한 잘못된 방어수단들
1 ) 명예를 사랑함
2) 편안함과 안락함을 사랑함
d.유흑에 대한 일반적 방어들
e.사단의 유혹의 일반적 방법
1. 유혹당할 매 유용한 성경 구절들
1) 고전 10 : 13 ; 롬 6 : 6-14
2) 수 7 : 19-21 ; 삼하 11:1-12 : 13 ; 창 3: 1-6
3) 고전 6:18 음행을 피하라. 유혹이 시작되는장소나 환경을 완전히 피해야 한다.
4) 마 4: 1-44
* 이 러 한 Renewing이 필요한 사람: The immature Christian, the depressed Christian
The immature christian
1.경건훈련이 되지 않은 사람 Forthe undisciplined:
a. "나는 매일 기도하고 성경읽을 시간을낼 수 없어요."
b. " 내가 기도할 때 집중할 수가 없어요, 해보아야 전혀 소용이 없는 것 같아요."
방해의 요소가 무엇인지률 파악하라:
집중하는 방법/
2.부족한 것이 없는 사람 Fortheself-satisfied:
풍요로옴의 위험을 보게 하라.
풍요로운 삶을 살았으면서도 하나님을 경외하던 사람들의 예를 보여준다.
3.위의 사람들 이외에도 영적인 아이들의 표징이 있다.
The Depressed Christian
현재를 만족하고 두렵거나 화나는 면을 방지할 수 있는 성경적 원리들
1.당신의 환경이 당신을 depress하게 만들지 않는다. 당신의 자세가 그렇게 만드는 것이다.당신은 바로 그것을 다스려야 한다. (빌 4:11-12).
2. 당신의 환경을 생각할 때마다 당신이 그것들을 받을만한 자격이 있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우리가 누리고 있는 것을 받을 만한 자격이 언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말할 것도없고
3. 이 환경에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 지틀 중정적으로 생각하라. 그 환경 을 하나님을 영화릅개 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해야 한다. 천사들과귀신들이 당신외 모든 행동율지켜보고 있다는 것을기억하라. (히 12:1)
4.하나님의 뜻이라서 억지로 순종하는 자세로 하지 말라. 그것 정말 괴로운 일이다. 당신의 의지가 녹아서 하나님의 의지로 바뀌도륵 노력하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면 나도 그렇다는 고백을 하라(시 73 : 18-24).
5. 기억하라.당신에게 하나님이 개신 한 당신은 이미 모든 것을 가진 사람이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모든 것을 당신께 주실 것이다. 우리에게 필요한것은하나도안주시는것이 없다. (히18 :6-6).
6. 기억하라 .불신자들이 물질적 축복을 받는 반면에 그들은 자기들의 생명으로 그것을 갚아야 한다. 당신은 그들보다 어려운 생할을 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은 거저 주신 것이다. 당신에게 임하는 모든 기쁨과 괴로움도다 당신의 행복을 위해서 주신 것이다. 그들을 부러워 하지 말라 (시 78 : 1-28) ,
Ⅲ. 특수 목회
A. Pastoral care of the elderly
대부분의 목사들은 상당히 많은 시간을 노인들을 위해서 할애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들을 돌보
는 것을 제대로 알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들은 위에서 the afflicted로 구분을 한다.
그러나 노인을 돌보는 것은 그것보다 더 복잡한 요인들이 있다.
The afflicted의 또다른 종류의 사람은 장애인들이다. 노인들의 경우 죽음을 더욱 깊이 느긴다는 것을제외하고는 장애인의 문제와 거의 동일하다.
1. The Growth of the Problems
a.노인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b.현대사회의 산업화가 문제를더욱 심각하개 만든다.
C.사회인식의 변화: 젊음, 새로움, 변화, 성적 아름다움이 강조되는 사회 >>노인은아니다.
11. Specific Needs and Problems.
a. 육체적 한계
1) 몸이 젊음을 잃게 된다.
2) 그 결과 건강유지비가 맡이 든다.
b. 경계적 한계
C. 사회적 변화
1)오늘날의 산업사회(정보화사회)에서는 노인들의 사회적 위치가 명확하지 않다.
2)친구나 가족의 죽음 / 배우자의 죽음, 외롭고 고립된다.
3) 자녀들과의 문제 ·/대부분 떨어져 살게 된다. / 사회적 변화: 노인들
d. 영적 문제
1)죽음에 대한 두려움
2)이것과 관계되는 것: 죄의식과 후회
3)근심파 걱정: 자녀문제에 관한
4)자기 연민: 외롭고 쓸모없음, 자기 중심적, 단순 /
Ⅲ. 노인들의 필요를 해결해주기
a.육체적 문제의 해결책
1) 경제적 도옴을 준다.
2) 새로운 프로그램: 노인대학 / 유치부 하듯 하라
3) diaconal help: 호스피스 사역, 독거노인, 빨래 청소, 노인복지관
4) 특별한 대우: 장애인들과 같은 편안한 대우
b.경계적 문제의 해결책
1)매월 보조금을 지블한다. - RB촐Ifㅂ 1눈 탈%
2)교회에서 공짜나, 실비의 식사를 제공한다.
c.사회적 문계의 해결책
1) "할머니」 할아버지 입잉"/ 'adaption' 교회 안에서 맺어주는 것, 대접해주기
2) 일거리를 준다. / 할 수 있는 일을 주는 것 / 중보기도사역에 동참/ LA수정교회-안내, 청소.....
3) 노인들의 목소리도 교회에서 들릴 수 있도록 한다./ 노인들의 의견이 반영, 언로를 만든다.
4) 노인들의 관심이 있는 것에 대한세미나틀 한다./ 정부의 노인대학
5) 노인들의 슬픔을 극복하게 하기 위해 상담을 한다./ 사회적 문제, 상담자가 관여되야 한다.
d.영적 문제의 해결책
노인들의 모든 문제는 결국 영적인 것이다. 노인들이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나이들어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에는 하나님이 인도하신다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사 46:4)
1) 근심
ㄱ . 근심을 이해한다.
-쓸데없는 근심을 버리도록, 정당한 근심을 풀 수 있도록
-여러가지 생산적 주문들/ 어쩔 수 없는 근심, 맡기며, 기도하며, 계획, 행동/ 분명한 결단을 내리도록.
ㄴ , 계획을 수립한다.
2)슬픔
-슬픔의 초기 관계
-같이 동참하는, 무너지는 마음을 붙드는
-슬픔: 자연스런 인간성의 표현/ 소망의 슬픔, 절망이 아닌
3) 외로움
ㄱ. 외로움에 대하여 창피해할 이유가 없다. /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다
ㄴ. 그러므로 당신이 많은 오랜 친구들을 잃었을지라도 새로운 친구를 만들어야 한다.(어떻게 친구를 만드는가)
ㄷ. 고립 을 초래하는 다른 문제들을 해결하라.
-죄의식/ 원망, 쓴마음/ 자기 연민
-롬8:28, 5:3-5, 히12:1-12, 약1:1-2, 잠12:18, 16:18, 28, 17:9, 13, 14, 18-20, 시51, 마5:21-25
ㄹ, 하나님과의 교제를 강화해야 한다.
-요14:23, 15:14-15
ㅁ. 그냥 교회를 다니지 말라, 성경공부나 소그룹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라.
4) 죄의식
ㄱ. 책임전가를 하지 말고 하나님께 죄률 고하라. 죄를 갖고 있는 자체가 죄, 교만한 마음이다. 시51
ㄴ. 당신이 잘못한 그 대상인 사람에게 잘못을 고백하라 마 5:21,22
ㄷ. 다시 죄를 짓지 않을 수 있도록 변화를 위한 계획을 하라. 눅3:10-14
-같은 죄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반대의 선한 일을 행할 때 벗어나게 된다.
ㄹ. 당신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긍휼베푸심을 생각하라. 계속해서 자기 비판에 몰두하지 말라. 예수님께서 당신의 죄를 용서해 주셨다. 요일1:8-10, 2:1
ㅁ. 다른 성경: 사 1:18: 68: 5-6; 히 4:14-16
5)자기연민 (자기의 본전을 알지 못하기 때문)
ㄱ . 아무도 자기가 받아야 하는 벌만큼 받은 사람은 없다. 우리는 아무런 자격도 없는 사람이다. 우리에게 있는모든 것은 거저 얻은것이다. 고전4:7
ㄴ. 우리가 잃을 수 있는 것에 비하여 얼마나 가치있는 것을 영원히 가지게 되었는지틀 생각하라.
-구원(히 10:22,35-36; 요일 3:18-22),
-천국(시 16; 계 21; 벧전 1),
-하나님의 임재,사랑, 돌보심(마 6:6, 6: 6:24-34; 빌 4:6-12; 요 16:12-17).
ㄷ. 시73편에서 시편기자가 어떻게 자기 연민을 해결했는지를 보라
-의롭게 사는 것이 헛것인가? 마지막 심판에 대한 확신
-바울은 어떻게 지족하는 마음을 배웠는지를 보라(빌3:7-11, 4:10-13)
ㄹ. 자기연민이나 우웅ㄹ증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약은 남을 돕고 남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다.
-사58:10
6) 죽음에 대한 공포
ㄱ. 내담자가 그리스도인이면 그와 함께 영원한 약속을 함께 나누라. 천국과 그 약속에 관하여 묵상하기를 권하라. (빌1:19-26; 고후4:16-6:9; 요 14; 롬8:18-39; 고전 15 : 54-58)
ㄴ , 내담자가 그리스도인이 아니 면 복음을 전하라. 특히 나중에 "죽음을 앞둔 자들에게 복등증거"하는 면을 보라.
ㄷ. 내담자가 그리스도인인데 죄의식 때문에 구원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면 그의 양심이 자유함을 받도록 격려하라. (시 51; 눅 15, 요일 1:8-10; 2:1)
*교회에서 노인들과 대화를 나누어보라. 그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라.
-노인들에게 가장 심각한 문제는 무엇입니까?
- 교회가 노인들을 어떻게 돕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 교회가 미흡한 점 은 무엇입니까?
- 이런 면에서 어렇게 개선했으면 좋겠습니까?
B. 환자들에 대한 돌봄
Ⅰ. 환자방문의 목적
a. 영적 필요를 채운다.
질병을 통해 영적 필요가 생긴다. 또한 영적 필요가 질병을 가져왔을지도 모른다.
1) 질병이 죄 때문에 생겼을 때, 질병 때문에 죄를 지을 때
ㄱ. 질병이 죄를 초래할지도 모른다.
-원망하는, 근심하는 죄
ㄴ.반면에 죄가 직접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
-우울, 불면증의 원인, 성적인 질병, 나중에 인식하게 만드는 것.
2) 질병은 근심과 분노를 초래할 수 있다.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는 은혜를 강조하고 돌보아주어야 한다.
3) 질병은 외로움을 초래할 수 있다.
-옆에 있어 주는 것은 좋은 영적 회복의 순간이다.
4)질병은 또한 삶의 의미없음을 느끼게 한다.
-삶의 의미를 잃어버리는 것, 질병은 좋은 영적 성장의 기회가 된다.
b. 환자의 육체적 필요가 무엇인지를 살피고 이를 위해 교회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심방의 목표: 영적필요, 육체적 필요가 무엇이며 정서적 필요는 무엇인가를 살핀다.
Ⅱ. 환자들의 필요를 채우는 방법
a. 죄, 죄의식
1) 환자가 자기 자신에 대하여 부정적인 말을 할 때 진지하게 대하라.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무시하지 말라.
2) 당신이 그에게 죄를 죄라고 말할 때 ‘따뜻하고 긍휼히 여기는 마음’으로 대하라.
-하나님의 원하시는 바를 직시할 수 있도록.
3) 환자가 믿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할 때는 복음을 전하라.
-언제나 확인하라. 복음증거의 중요성
4) 환자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
-책임전가하지 않도록, 죄를 고백하도록, 모든 죄는 하나님을 향한 것이다.
-구약의 속건제는 궁극적으로 하나님께 향한 것이다.
ㄱ. 자기 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을 탓하지 않도록 도와서 자기 책임을 충분히 인정하도록 한다.
ㄴ. 하나님께 죄를 고백토록 하라. 죄의 결과로부터 온 고통에 대한 것 말고, 하나님을 슬프게 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힌 것에 대하여 회개케 하라.
ㄷ. 필요하다면 환자가 잘못한 대상에게 직접 용서를 구하도록 결정하는 것을 돕는다.
ㄹ. 예수님께서 이 모든 죄를 다 용서해 주신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토록 한다.
-고백하게 하는 것.
ㅁ. 다시 죄를 짓지 않을 수 있는 계획을 짜게 돕는다.
b. 근심과 분노
c. 외로움
-들어주라
d. 인생의 의미없슴
-존중, 필요이상으로 돌보지 마라. 과잉보호가 될 수 있다. 새로운 육체적 조건에 맞도록 하라. 환자를 돌보거나 성경공부를 함으로써 영적성장의 기회로 삼게 하라.
-적절한 읽을 거리가 필요할 때도 있다.
Ⅲ. 환자 심방에 필요한 도구
a. 성경
1) 원리
ㄱ. 성경을 방문 끝에 읽으라(예배를 드릴 수도 있다)
환자에게 맞는 성경구절을 택한다. 구절은 보통 미리 정해 가지만 중간에 바꿀 수도 있다.
ㄴ. 환자의 필요나 감정을 나타내고 그 답을 줄 수 있는 구절을 택해야 한다.
ㄷ. 환자가 너무 아프거나 피곤해하면 그냥 구절만 읽는다. 설명은 아주 간단하게 한두문장정도로 한다.
2) 관련 성경구절들
ㄱ. 질병후의 감사: 시40:1-3, 103, 92:1-4
ㄴ. 고난에 대하여, 하나님의 목적에 대하여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에게: 히4:14-16, 12:1=13, 사40:30-31, 43:1-3, 롬8:18, 고후1:3-11, 4, 약1:2-4
고난의 유익:
믿음을 강하게 하기 위해: 신8:12, 16, 히11:17, 12:1-16 벧전1:7, 계2:20
우리의 죄와 연약함을 인정: 욥36:8-9, 15, 시119:67, 눅15:17-18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행8:3-4, 요9:1-3, 11:3-4, 빌1:12이하, 요13:7
우리를 하나님께 돌리시려고: 삿4:3, 욥34:31-32, 사10:20, 렘31:18, 애2:14-18, 겔14:10-11, 신4:30-31
우리로 성경말씀을 공부하게끔:tl119:50, 52, 67, 71, 75, 92
강건케 하고 인내키 위해: 롬8:22-27, 고전:10:13, 빌2:3,4
늙음과 장애의 유익: 시71:17-18, 92:1-4, 12-15, 딤후4:7-8, 딛2:2,3
죄와 그에 관련된 질병: 시38, 32
원망에 대해: 마5:23-25, 18:21-35, 엡4:32
죄의식에 대해 요8:9, 행23:1, 24:16, 벧전3:16
죄의 고백과 용서에 대해: 시51, 사1:18, 53:5-6, 요일1:8-10, 2:1
하나님의 지켜보심과 사랑
외로움: 시25:14-18, 139, 마28:20, 요14:18, 15:7, 히13:5, 시34:22
하나님의 돌보심: 시121:139, 벧전5:7, 시23:56, 빌4:4-7, 롬8:25-28, 32, 38-39, 마10:28-31
근심: 마6:25-34, 시56:3, 수1:9, 시91:15, 5:1-2, 빌4:6, 시27:1, 55:22, 사40:31
수술전: 시46:1, 91, 사30:15, 출33:14, 렘32:27, 겔37:6, 마28:20
죽음과 유족됨: 단3:16-18, 시23:4, 31:5, 요10:28-29, 11:25-26, 14:1-7, 살전4:13-16, 고전15:51-58, 히14-15
3) 성경구절 사용방법
관련구절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본다.
ㄱ. 질병에 관한 일반적인 성경의 관점
롬5:12, 창3:14-19, 롬8:18-25
시38:1-9, 18, 약5:11, 13-15
요9:1-3, 11:3-6, 딤후4:20
고전3:22, 23, 롬8:28
ㄴ. 환자가 해야 할 일
애3:40, 41, 호7:14, 시119:50, 52, 67, 71, 75, 92, 잠1:23
계2:5, 시139:3-38, 호2:6,7, 11:8,9, 렘3:22이하
요일1:7-9, 시51:1-8, 고후7:10, 사53:5-6
약1:3-4, 시73, 롬8:28, 욥9:12
사58:10, 갈6:2
왕하20:7, 대하16:12
ㄷ. 고통에 관해
사63:9, 마25:36, 40, 단3:@5
ㄹ. 회복에 대해
대하32:35, 시78, 34-36, 히12:11
시51:11, 사38:9, 15
눅17:15-16, 19, 요5:!4, 요9:4 특히 불신자들에게
눅8:39, 막5:19
b. 기도
1) 우리가 환자를 위해 기도할 때 우리는 그를 위해서 하나님께 나아간다. 우리는 그가 더욱 하나님께 가까이 가기를 위해 돕는다.
2) 기도
ㄱ. 근심과 걱정이 많을 때, 놀랄만한 사건이나 소식이 있을 때
ㄴ. 자리에서 꼭 일어서야 할 때보다 조금 시간적 여유를 두고 한다.
ㄷ. 환자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도
ㄹ. 그리고 나서 기도를 하나님의 품성쪽으로 인도한다.
ㅁ. 쉬운 용어를 사용한다.
ㅂ. 기도하기 전에 특별한 기도제목이 있는지를 묻는다.
ㅅ. 의식이 희미하거나 없는 사람들에게, 기도를 크게, 짧게, 반복적으로 한다. 아는 구절을 사용한다.
c. 환자와의 관계
1) 따뜻하게, 관심을 갖고, 친근하게, 그리고 쾌활하게
2) 말하기보다는 들어라
3)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Ⅳ. 과정에 대한 세부설명
a. 준비
b. 들어감
c. 대화
-앉아서 진지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전화로 확인한다. 먼저 악수를 청하지 않는다.
-분위기를 명랑하게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유머 등. 어색한 분위기가 되지 않도록, 객관적인 상태를 유지하도록.
-환자가 더 많이 말을 할 수 있도록, 말을 못하면 자신이 더 할 수 있도록
-영적상태에 관한 질문, 가족에 대한 질문, 분노에 대한 표현
-사람의 상태에 따라 질문과 대답이 달라진다. 성경구절을 찾아준다.
-병명이 알려지지 않으면 더욱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알려준다.
-다양한 상태에 다라 모든 것이 달라진다.
d. 성경읽기(예배)
e. 기도 (예배적요소)
f. 적절한 책이나 읽을거리를 남겨놓는다.
-소책자, (근심, 질병, 걱정, 두려움에 관한), 간증테입, 설교문
g. 일어나기
-횟수는 자주 해야 한다. 익숙하지 않은 관계일수록, 일찍 일어나기
h. 방문 후
-환자를 위해 기도할 것,
-가벼운 약속이라도 꼭 지키도록 한다.
-‘부탁, 약속’의 내용을 꼭 적어 놓으라.
-시간을 정해 놓으라.
-다른사람들과의 약속을 확인하라.
-사후처리
Ⅴ. 기타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a. 해야할 것들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모든 약속과 시간이 전체적으로 늦어진다. 정확하게 변동이 없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대한 사람일수록 자기 맘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적다. 리더로서 약속대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전날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도해야 할 입장에 따라서 자신을 변화하라.
-작은 필요들을 그때 그때 해주어야 한다.
b. 하지 말아야 할 것들
-병에 대해 너무 말을 많이 하지 말 것.
-치료에 대해 확신하지 말 것.
-자신이 아플 때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식사시간에 방문하지 말고 혹 그렇다면 식사하도록 하라.
-병을 미리 짐작하지 말라. 의사에 대해 미리 짐작하지 말라, 병원비판하지 말라.
-다른 사람들의 나쁜소식을 전하지 말고, 속삭이면서 이야기하지 말라.
D. 결혼과 가족양육
Ⅰ. 목회적 관심들
Ⅱ. 결혼
a. 결혼예식
b. 주례 혹은 서약
c. 사전연습
Ⅲ. 예비부부 상담
a. 과정
1) 점검 단계: 정말 결혼하고자 하는가? 과거의 경험을 고백하게 한다. 성경적인 결혼이 가능한지를 본다.
2) 결혼제도: 결혼의 의미
3) 사랑이란?
-성경적 사랑이란 무엇인가? 에로스가 아닌 아가페, 성경적 용어로 에로스를 쓸 수 없다.
4) 대화, 일반원리
-남녀간 특질, 역할분담, 특징, 차이를 이해하는 것
5) 갈등과 화해
-분노의 문제, 의사결정의 문제
6) 남녀의 역할
-역할분담
7) 결혼의 성
-성적 관계,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 무조건 불결한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부부만남의 장, 핵심적인 만남
8) 기타
-일정관리
b. 상담구성
1) 상담을 얼마나 많이 해야 하는가?
-두번, 세 번으로 끝을 낸다.
2) 상담을 위한 시간 계획
간단한 경우(3번)
a) 점검 단계: 결혼의 의미와 원리를 점검한다.
b) 의사소통 단계: 사랑, 의사소통, 갈등에 대해서
c) 마무리 단계: 역할, 성관계, 결혼식 계획
정밀한 경우(6)
a) 점검 단계: 잘 아는 커플일 경우 생략가능
b) 서약 단계: 기본적인 원리, 사랑
c) 대화 단계: 일반적인 원리들에 대해서, 갈등 해소법에 대해서, 점검단계가 생략되면 이 부분을 둘로 나누어 할 수도 있다.
d) 역할 단계: 가장의 역할과 아내의 역할, 기질과 성격일치에 대해서.
e) 주요 문제들을 점검하는 단계: 성관계, 그리고 필요에 따라 선택된 다른 주제들.
f) 마무리 단계: 결혼예식 계획, 그리고 다른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E. 장례식과 유족들을 돌보는 일
1. 장례는 결혼보다 목회적 기회가 더욱 좋다.
-영혼에 대해서 말하기가 더욱 쉽다. 가족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에게 인생전체가 복음으로 다시 느껴지게 만든다.
-유족들에게 목회적 기회
-장례식에는 더 많은 도움을 주어야 한다.
-결혼을 통해 은혜가 되는
-임종시부터 함께 할 것,
-교회에 전문가가 있을 때 도움이 된다.
2. 장례식
a. 장례식의 목적
-‘하나님의 영광‘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임종-->입관-->발인-->하관-->위로
1) 죽은 자를 기억함
-돌아가신 분에 대한 존경/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에 대한 감사/ 그분의 삶을 들어 도전을 줄 수 있다.
-균형잡힌 설교가 있어야 한다/ 지나친 고인숭배 / 마지막 중심은 하나님으로..
-미국: viewing-->장지 예배당의 예배-->하관할 때 예배
2) 죽음을 통해 마음의 변화를 유도함
-연약한 존재라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복음적 설교가 필요
3) 하나님의 성품으로 듣는자들을 위로한다.
-‘하나님의 품성, 계획, 영광’에 대해서 말함으로써 위로해 준다.
b. 기타 상이한 상황들에 대한 대처
1) 불신자의 장례식 : 시23
-죽은자의 좋은 품성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라.
-이세상의 소멸의 원리에 대해서 이야기하라.
2) 신자: 계14:13, 21:1-6, 히13:14, 살전4:13-18, 고후 5:1-5, 고전15:51-58, 요8:51, 11:25-26, 빌1:21-24
-성도의 죽음 / 삶의 본을 강조 / 하늘의 상급과 승리
3) 신자의 갑작스럽고 예기치 못한 죽음의 경우 : 행7:55, 마14:12, 고전3:21-23
ㄱ. 하나님의 지혜와 주권을 강조하라. 모든 생명은 하나님의 것, 하나님이 도로 찾으실 수 있는 것.
ㄴ. 죽은 분의 모범적인 삶을 말하며 도전하라. / 뜻을 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