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 2장의 내용 중에서 질문이 있으면 그 질문을 만들고 그에 대한 답변 써보기, 질문이 없으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 정리하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제가 미술세션을 진행해 보는 가정하에 이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피상담자가 그릴 수 있는 그림의 종류는 은혜 주제에 따라 다양하다. 여섯가지 은혜 주제에 따라서 욕구와 대비되는 그림 주제를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의 주제 중에서 5,은혜 단계에 능력 부분을 다루고 있는 피상담자가 있다. 그의 욕구는 유익이다. 유익의 욕구로 인해 분노의 감정이 있는데 이 욕구를 어떻게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가에 대해서 복안을 얻기 위해 미술세션을 진행하려 한다.
먼저는 주제(당신이 이전 악순환되던 삶을 버리고 선순환의 삶을 살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을 그려 보세요)를 주어 그림을 그리게 한 다음 받아 보고 세션 진행 질문을 하여 그가 그린 그림 속에서 피상담자가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 상담시간에 재료를 삼는다.
(1) 극본적 해석
+님이 그린 그림의 내용을 이야기로 만들어서 기승전결로 나누어 볼 때
발단에 해당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3, 4번을 진행하여 그림의 큰 틀 이야기를 구성한다.
(2) 관점적 해서
+그림의 내용 속에서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
자신에 대해 알게 된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나는 ......다고 느꼈습니다.
2,타인 3,하나님, 4.사탄에 대해 알게 된 것은 무엇인지 질문하여 그림을 4가지 관점에서 들여다 보게 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뜻을 파악한다.
(3) 분석적 해서
+자신이 그린 그림의 내용 중에서 1. 가장 의미있게 생각되는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2.그와 연결되는 추가적인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지? 3.그것들과 연결되는 더 큰 모습이나 상태는 무엇인지? 4.모든 것을 포함하는 더 큰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를 질문하고 대답하여 그림 속에 담겨진 단어인 작은 내용부터 문장 개념인 큰 내용을 파악한다.
(4) 적용적 해석
+그림에 대한 자신의 여러 가지 해석을 통해서 1. 당신이 알게 된 것(원리)은 무엇입니까? 2.경험하신 적이 있나? 3. 그것을 삶 속에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4. 그 방법을 직접 실천했던 경험이 있다면 무엇인가? 없다면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까?를 질문하므로 피상담자의 자기이해와 은혜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찾게 한다.
2) 3장을 읽고 질문이 있으면 질문하고 그에 대한 답변 써보기, 질문이 없으면 제일 와닿는 내용을 간추려서 써보기.
미술세션에서 수평적 단계는 상담의 8단계를 그려 보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영역단계에서 개인 문제라면 자기의 모습을 그려보게 하거나 손, 얼굴, 뒷모습, 누워있는 모습, 집에 있는 모습등을 그려 보게 한다. 가정문제는 가정을 그려 보게 하거나 남편을 그려 보게 한다.
교회문제는 교회를 그려 보게 하고, 학교문제는 학교와 관련된 주제 그려 보게 하고, 직장문제라면 직장과 연관된 것을 그려보게 주제를 준다. 사회문제라면 문제와 적합한 이슈를 찾아 그려보게 한다. 이런식으로 유형, 감정, 욕구, 은혜, 결심, 실천, 사역 단계를 그려보게 할 수 있다.
수직적 단계는 5,은혜 단계에서 각각의 여섯가지 은혜 주제에 맞게 그림을 그리게 함으로 피상담자의 생각과 마음이 잘 드러나도록 한다.
영역별 그림 주제 이외에 상담단계별로 그림주제를 제시할 수도 있다. 상담단계별로 문제인식(1.영역 2유형) 원인이해(3감정 4욕구) 방법적용(5.은혜, 6.결심) 변화형성(7.실천 8.사역)의 그림주제를 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