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33)
  • |
  • 로그인
  • 회원가입

[304심층상담] 감정조절/ 공포증/ 동성애  

*감정조절
[사례]
부모님을 폭행할뻔 했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평범하게 살고 있었던 사람입니다..
1년전쯔음이었나, 남자친구와의 싸우던 중.. 남자친구의 발언이 갑자기 뭔가 억울하다고 느끼게 되었어요.
그동안 남자친구와 잦은 싸움이 있었고, 그때마다 제가 그냥 참고 넘어갔습니다. 참지 않으면 싸움이 지속되었기에.. 제가 순종아닌 순종을 해야만 싸움이 끝났어요.. 그러다 갑자기 "이건 아닌데" 싶었고 저도 모르게 화를 내다 발작을 했습니다. 경기를 일으키고 계속 소리를 지르고 주변 물건을 집어던지다 끝내는 거품물고 쓰러져버려 순간이지만 기억이 없습니다.
 그 후로, 화가 날때마다 경기를 일으켰습니다. 거의 발작에 가까운 경기는 소리를 지르고 울고 물건을 부수거나 자해를 하고 쓰러져버립니다. 그렇게 하다보니 폭력성은 점점 커졌습니다.
싸우더라도 남자친구가 져주거나 경미한 이유로 싸울땐 발작까진 안했지만 폭력적인 모습은 보였던것 같습니다. 그 후,지금껏(약 1년정도) 분노를 참지 못해 소리를 지르고 물건을 부수거나 집어던지는 등의 폭력성을 보이며 분노를 표현한게 10회는 넘는것 같습니다.
문제는 얼마전입니다.
부모님앞에선 절대 화를 내지 않았습니다만 어머니와 대화를 하던 중, 어머니가 제 이야길 믿지 않으시고 누명을 씌우는것처럼 느껴져서, 저도 모르게 손이 올라갔습니다.
폭행으로 이어지진 않았고 엄마를 때리겠단 의지도 없었습니다. 습관처럼 옆에있는 물건을 허공에 집어던지려 했던건지 정말 저도 모르게 때렸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결과가 어떻건간에 저는 죄를 지은게 되어버렸고 충격에 어머니는 말을 잇지 못하셨습니다..
죄책감이 너무 컸지만 한편으로는 엄마가 여전히 제말을 믿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 분노를 느껴 스스로 아파트 밖으로 몸을 던지려 베란다로 뛰어가기까지 했습니다. 어머니앞에서 제 몸을 수도없이 때리며 분노를 표출했습니다.
모두 저의 이성이 통제하지 못했습니다.
돌이켜보면 절대 해선 안되는 행동들인데..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가 나면 더 폭력적으로 변하는 제모습이 무섭습니다.. 이러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씻을수없는 상처를 남길것같습니다. 제 스스로가 너무 무섭습니다.. 분노조절장애인지 아니면 스트레스로 인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다스리면 이러한 폭력성도 없어질 수 있을런지 모르겠습니다..
심리상담치료를 받아야할지, 아니면 제 상태는 이미 그 이상이 되어버린걸까요?
정신과 상담을 받아야 한다면 받겠습니다. 폭력성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다시는 이러한 죄를 짓고 싶지 않습니다..
부끄러움 무릅쓰고 조언 구합니다.. 어떤 치료방법이 있을까요

<분석적해석>

단어- 참고

님은 남자친구와 잦은 싸움이 있었고 그때마다 '그냥 참고 넘어가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남자친구를 향한 진정한 사랑과 배려의 마음 없이, 상황에 대한 이해없이, 지금 그 순간을 모면하기 위하여 마음없는 용서와 감정을 마음에 담은채 참는 방법을 그동안 반복했습니다.
=> 악순환에 대한 설명
 
어구- 뭔가 억울하다 느끼게 되었어요

그 상황에 대한 이해 없이 참는 방법은 그때뿐의 해결방법이 되었고 더 큰 감정의 골을 님 마음안에 만들게 되었습니다. 님 자신안에 억울함만이 가득차고 분노의 감정이 쌓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신도 모르게 화를 내고 발작을 하고 폭력적인 행동이 돌출되는 더 큰 몸의 문제까지 만들어내고 말았습니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활화산 같은 마음의 상태, 분노의 감정이 항상 님 마음안에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비슷한 상황이 되면 폭발해버리는 것입니다. 감정은 하나의 사건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상황이 되면 스스로를 지켜나가기 위해 더 커지고 확장되어집니다. "
=> 악순환의 결과

문장- 부모님앞에서 절대 화를 내지 않았습니다만 어머니와 대화를 하던 중 어머니가 제 이야길 믿지 않으시고 누명을 씌우는 것처럼 느껴져서 저도 모르게 손이 올라갔습니다.

현재는 남자친구와의 관계에서 확장되어 어머니에게도 같은 행동이 나타났습니다. 자신의 뜻과 생각이 잘못 받아들여진다고 느껴지면, 나한테 억울하다고 생각되면 분노를 표출하게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 믿지 않으시고 누명을 씌우는 것

그 감정안에는 나 자신이 인정받고자는 하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감정은 더 커지고 단단해집니다. 그러나 자신의 분노감정과 관련된 상황에 대해서 그 상황을 바르게 이해하면 그 상황에 대한 예민함이 사라지고 감정을 절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분노감정과 분노상황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을 버리고) 인생의 더 중요한 목표(효도,예의,본심)에 초점을 맞추면 그 상황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문단: 돌이켜보면 절대 해서 안되는 행동들인데 ~ 폭력성도 없어질 수 있을런지 모르겠습니다.

이미 님은 지금 님의 감정이 자신 뿐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되고 있음을 깨달으셨고 변화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변화될 수 있습니다. 언제 이러한 분노와 폭력적 행동이 나타나는지, 왜 분노감정이 생기는지 그 상황을 이해하고 그 순간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한다면 이 소용돌이치는 분노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22세에 여우조연상을 받은 헐리우드 배우 제니퍼 로렌스는 학창시절 분노조절 장애를 겪었다고 합니다. 많은 방황을 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한 사춘기 시절 분노조절이 안되어 정신과 치료까지 받았지만 별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다 자신이 잘하는게 무엇인지 깨닫고 배우의 꿈을 품고 연기에 몰입하면서 분노가 조절되고 성격이 변하여 사람들과의 관계도 원만해졌다고 합니다.

님도 분노감정을 일으키는 상황을 이해하고 분노를 절제하고, 더 큰 인생의 목표를 찾는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힘내세요.



*공포증
[사례]
환공포증..

정신과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궁금해서 묻습니다
저는 환공포증을 심하게 앓고있습니다
환공포증이 실제등록되지않은 정신질환이라고하던데
저는 환공포증처럼 동그란게 모여있으면 정말
죽고싶을정도록 힘듭니다
정말 죽고싶고 기절할것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다하지만
저는 석류도 보기힘들고
테니스장의 바닥역시 볼 수 없습니다
많이 심각하다고 주위에서 그러는데
정신치료를 받아야할까요?
환공포증테스트같은 사진은 제발올리지말아주세요


<관점적해석>

자신

공포증은 자신이 경험한 사건에서 시작됩니다. 동그란 것이 모여있는 것을 보며 두려워했던 처음의 사건을 떠올려보세요. 무엇이 두려움을 가져다준건지 이유를 알고 그 상황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상황 이해로 인한 두려움의 감정은 비슷한 상황을 만날때마다 더욱 확장되어 더 큰 공포로 자리매김 될 것입니다.

타인

같은 상황에서 같은 경험을 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두려움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이 어렸을때 개에게 목을 물려 병원에서 꿰맨 경험이 있어 그 후로 개가 무서워 피하기도 했지만 개만 보면 도망다니는 공포증이 생기진 않았습니다. 그때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인이 아닌 사람이 갑자기 다가와 자기를 쓰다듬을려고 했을때 강아지 입장에서 놀라 덤빈 경우로 자연스럽게 이해하며 자신이 키우는 개가 아니면 물 수 있으니 함부로 만지면 안된다는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환공포증으로 석류나 테니스바닥 보기를 무서워하는 님을 보며 가족과 친구들은 무슨 마음이 들까요? 일상생활이 어려운 님을 바라보며 안타까운 마음과 함께 이 상황을 이겨내길 바라는 마음 뿐일 것입니다. 공포증을 이겨낸 사람들처럼 님도 두려움을 주는 상황을 바로 이해한다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녀가 두려움에 빠져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며 마음이 많이 아프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환경을 정복하며 풍족히 누리며 살길 원하셔서 많은 것을 주셨습니다. 님을 힘들게 하기 위해서 두려운 환경을 만들지 않으셨습니다. 모든 것을 만드시고 다 아시는 하나님께 의지함으로 두려움을 이겨내보세요. 인생을 사는 동안 많은 두려움을 줄 수 있는 상황들이 생깁니다. 이 한번의 두려움을 극복함으로 인해 앞으로 또 다른 두려운 상황에서도 더 담대히 넘겨버릴수 있는 굳건한 마음이 생길 것입니다.

사탄

사탄은 지금 님이 공포증으로 인해 꼼짝도 못하고 바닥에 주저앉아있길 바라고 있습니다. 님을 향한 더 많은 두려운 상황을 준비하고 있으며 좌절하고 회복되리라는 희망조차 갖지 못하도록 님에게 더 큰 두려움을 심어주기 위해 계속되는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님이 두려움을 경험한 상황을 바로 이해하고 사탄이 만들어내는 다가올 두려운 환경을 이겨야겠다는 결심을 하며 극복하길 바라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보고 그 분께 의지함으로 공포증을 이겨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동성애
[사례]
기독교신자이고, 동성애자입니다

제목 그대로 입니다..
이런 글 지식인에 많이 올라올텐데, 그들하고 똑같은 고민입니다.
솔직히 죽고싶은데, 이상태로 사는것이 두려운데,
죽으면 영원히 불탈까봐 죽는것은 훨씬 더 두렵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성애 자체가 나쁘다고는 생각 안하지만.. 누구든 당연히 자기에게 좋게 생각하겠지요.
그 생각 하는 이유까지 있습니다.
1.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신다.
솔직히.. 이것 하나만 믿고 살아간다 해도 모자른게 없을정도입니다.
2. 인간은 삶 자체가 죄악이다.
인간이 행동 하나하나를 할때마다 예수님을 죽이는 행동인데, 그런데조차 성령님을 마음속에 두고 회개하면 구원받을수 있는데.. 동성애를 한다 해도 미친듯이 노력하면 구원받을거라 믿고 싶습니다.
3. 동성애가 내가 원하는게 아니다.
저는 여자를 좋아하고 싶어 미치겠습니다. 실제로 억지로라도 결혼을 하고, 아이들과 행복하게 살아갈 생각입니다. 제가 동성애자라는것을 제 인생의 한 순간으로 배제해버리고 싶습니다. 남자는 절대 만나지 않을거고, 지금도 어떻게든 자제하는 중입니다.(->사실은 만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저를 이렇게 만드셨는데.. 하나님이 저의 아버진데.. 구원받을 가능성조차 몰수하시지 않을거라 믿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솔직히 자제하는 동성애자보다 음란한 이성애자가 더 큰 죄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 음란한 동영상이건 뭐건 보지 않고 살아가려 미친듯이 노력합니다.(->사실은 보고있습니다)
기도도 짧게나마 매일 하고요, 수요 저녁예배나 주일 예배는 아무리 바빠도 어떻게든 참여해 기도합니다.
찬양단에 속해 주말마다 모여 하나님 이름을 노래하고요.
전도사님이 게이들을 위해 눈물흘리는것과, 모든 동성애자가 아닌, 퍼레이드를 벌이는 음란한 게이들을 겨냥해 우리가 기도하지 않아 저들이 저렇게 된것이라 슬퍼하시는것을 봐도..
게이 자체가 아닌, 하나님을 배제하고 살아가는, 가능성이 없는 게이들을 동정하시는것 같았습니다.
실제로 이런말하기 좀 그렇지만 제가 가끔씩 기도가 잘될때 기도하는 모습을 보면.. 하나님이 저를 사랑하셔서 은혜를 주신다는것이 아니라면 믿기 힘들정도로 열심히 기도드립니다.
 
..제가 제 입장으로 꼬아서 해석하는게 아닌가, 싶어서 질문 올립니다.
여러분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솔직히.. 내가 이렇게 되고싶어서 된것도 아닌데, 구원받을 가능성도 없이 지옥으로 떨어져야 한단 것은 너무나 잔인합니다..
내가 이리 되고 싶어서 된것도 아닌데, 죽어서도 '영원히'인간세계에선 비교도 할수 없는 고통을 받아야 한단것.. 상상만해도 고통스럽습니다.
여러분, 생각을 말해주세요


<적용적 해석>

원리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를 만드셨고 둘이 하나가 되어 아름다운 가정을 이루며 함께 연합하여 하나님의 뜻가운데 살길 원하십니다. 님이 동성애적 성향을 띄게 된 원인은 님 자신에게 있지, 하나님이 님을 그렇게 만드신 것이 아닙니다. 님은 지금 원인을 하나님께 두며 책임을 하나님께 돌림으로 자신의 죄를 덮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 동성애 성향을 가지게 된 때 이전의 삶을 생각해서 하나님이 날때부터 동성애 성향을 갖게 한 것이 아님을 설명할 수 있음,

예화

처음부터 잘못 끼워진 단추는 결국 옷을 잘 여미지 못하게 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사랑으로 모든 것을 덮어버리고자 하는 것은 (동성애에 대한 하나님의 생각을 바라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우상숭배하는 사람들도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그렇게 만드셨으니 자신들을 심판한다는 것은 너무나 잔인한 일이며 그러니 그들을 사랑하셔서 그들도 용서해야한다는 논리와 같아집니다.
=>(가인이 자신이 아벨을 죽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지만 하나님은 그 죄의 소원을 다스려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방법

지금 중요한건 하나님께서 원치 않는 일이므로 뒤돌아서기 위해 님 안에 동성애에 대한 마음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때 무슨 일이 있었던 건지 생각해보고 왜 내가 동성애에 빠졌는지 스스로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또한 여자에 대한 상처가 있었던가 하는 여자를 사랑할 수 없게 된 이유를 찾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자보다는 남자에게서 성적욕구가 더 채워지는건 아닌지, 남자에 대한 환상이 있는건 아닌지 자신의 깊은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탄은 님에게 동성애를 정당하다고 합리화시킬 생각들을 가져다주지만 중요한건 하나님의 마음을 살피고, 내 생각과 감정, 욕구들을 주님앞에 내려놓는 것입니다. 내가 나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선택하느냐 하나님의 뜻을 선택하느냐 결단해야만 합니다.
=> 뒤를 돌아보지 말고 하나님께로 나아가야 합니다.

사례

[Out of a Far Country: A Gay Son's Journey to God]의 저자 크리스토퍼 원은 어렸을때 우연히 친구의 집에서 포르노 잡지를 보고 자신의 성적지향에 혼란이 왔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살이 되면서부터는 본격적으로 게이바에 다니기 시작했고, 낮에는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밤에는 마약과 동성애를 하며 생활했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속이며 이중생활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으나 치과대학졸업을 몇개월 앞두고 동성애자인 것이 발각이 되어 대학에서 퇴학을 당했고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약장사를 하고 그 돈으로 동성애적 생활을 즐겼다고 합니다. 그러다 마약판매혐의로 체포되어 6년형을 받고 거기다 에이즈 양성 판정을 받아 완전히 절망적인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그의 뒤에는 항상 그를 위해 기도하는 부모님이 계셨고, 부모님의 기도 덕분에 감옥에서 성경책을 읽게 되고 희망을 발견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성경말씀을 계속 읽으면서 그는 자신이 결단을 해야만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하나님과 그의 말씀을 떠나 내가 누구인가라는 감정을 인정한 동성애적 삶을 사느냐, 아니면 나의 감정에서 벗어나 동성애적 삶을 떠나 주님을 따를 것인가? 그는 하나님을 따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는 감옥에서 출소한 후 무디신학교의 강사가 되었고 지금도 내적인 싸움이 있지만 더이상 자신의 성적인 감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결정짓지 않는다고 합니다.

님도 어떤 선택이 하나님의 뜻인지 분별하고 하나님 앞에 바른 삶을 살게 되시길 기원합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공지] ★5/15 업데이트★ 학차별 학생 진도표 (2주마다 업데이트)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3-04-26 0
[공지] 학생 학기별 멤버쉽 상황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0-08-04 0
[공지] [필독] 과제작성은 비밀글이 불가하며 공개로 진행됩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5-11-26 10
4430 305성경세션 희생,용서,충만,동행 관련 성경구절 살펴보고 그 중에서 두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그것이 어떻… 1 bowjes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6-05-24 3 1795
4429 305성경세션 희생,용서,충만,동행 관련 성경구절 살펴보고 그 중에서 두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그것이 어떻… 1 milal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7-04-04 1 1307
4428 103역동성 확장된 질문을 만들어서 올리기 (5개이상) 1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5-03-11 4 994
4427 304심층상담 화 날때 1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0-22 0 1368
4426 101개론 현대 성경적 상담에 있어서의 중요한 문제들.번역본 읽고 주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03-21 4 1186
4425 301상담역사 현대 성경적 상담에 있어서의 중요한 문제들...소감문 지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2-05-17 3 1490
4424 104방법론 행동수정 과제, 아신대 교육대학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07-02-07 9 2068
4423 201문제진단법 합의진로문제 꿈과비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2-03 4 1074
4422 201문제진단법 합의진로/선악선택 과제 소망공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03-13 5 1106
4421 201문제진단법 합의진로/선악선택 꿈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03-13 6 1218
4420 201문제진단법 합의진로 선악선택 과제 1 토마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09-21 3 1301
4419 201문제진단법 합의사례 1   YoujungO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2-10-12 2 342
4418 201문제진단법 합의문제(문제진단법 과제1) 미들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5-07-29 12 1147
4417 201문제진단법 합의문제 2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1-26 6 1267
4416 201문제진단법 합의문제 1 꿈꾸는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7-02-11 8 1297
4415 201문제진단법 합의 문제 1 느티나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1-25 4 1268
4414 204학습상담법 학습상담법 과제4. 영어상담법 듣고 난 소감문 1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2-20 1 252
4413 204학습상담법 학습상담법 과제3. 이미 작성한 사례에 '은혜-결심-실천-사역'을 적용하기 1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2-10 1 216
4412 204학습상담법 학습상담법 과제2. 사례3개 학습문제 분류를 포함한 상담주제 분석해서 올리기 1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2-01 1 223
4411 204학습상담법 학습상담법 과제1. 영어고민 사례를 분류해서 올리기 1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4-01-24 1 216
4410 102원리 하나님의 형상을 따르지 않는 그리스도인의 삶 1 금날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02-15 4 1255
4409 106대화법 하나님의 사용하시는 자원을 활용하라. 평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03-30 5 1477
4408 106대화법 하나님의 사용하시는 자원을 활용하라. 샤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03-31 5 1469
4407 106대화법 하나님의 사용하시는 자원을 활용하라 hann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04-01 2 1455
4406 105가정상담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할때의 실수들을 읽고 데이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2-09-27 5 1046
4405 105가정상담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할때의 실수들 행복한사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2-09-25 3 1171
4404 106대화법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할 때의 실수들 평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03-30 8 1414
4403 106대화법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할 때의 실수들 샤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03-31 6 1474
4402 105가정상담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할 때의 실수들 뷸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2-09-27 7 1218
4401 105가정상담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할 때의 실수들 솔파미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2-10-02 6 1181
4400 105가정상담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할 때의 실수들 금날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06-26 1 1185
4399 105가정상담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할 때의 실수들 1 momma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08-03 0 5
4398 105가정상담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할 때의 나의 실수들 동반의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2-09-20 4 1194
4397 105가정상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가정의 모습 hann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02-20 11 1534
4396 105가정상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가정의 모습 마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02-23 7 1479
4395 105가정상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가정의 모습 샤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02-24 4 1546
4394 106대화법 하나님은 나의 말을 통해 무엇을 이루기 원하시는가? 1 평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06-19 5 1794
4393 209사례연구법 하나님께 쓰임받기를 원하는 마음은 귀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07-07-12 9 2471
4392 106대화법 하나님 말씀을 사용할 때 실수 1 hann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04-01 6 1833
4391 207상담전도법 평소 나의 전도방법 토마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10-23 4 1036
4390 107진로상담 타인의 5가지 이해를 생각해보면서 이해되지 않는 질문을 생각해보고 자답하기 나그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03-26 3 1034
4389 105가정상담 친밀감을 촉진시키는 방법들 샤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03-16 4 1541
4388 209사례연구법 친구는 먼저 친구의 취미와 감정의 교류에 관심을 가집니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07-04-25 9 2335
4387 209사례연구법 친구가 뭔가 전과 다르다고 느낀 것이 거의 10개월이 된 거 같습니다.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1-10-22 7 1809
4386 104방법론 치유와 회복의 동반자를 읽고 금날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01-15 8 1142
4385 104방법론 치유와 회복의 동반자 7-8장을 읽고 감상문 토마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03-17 8 1292
4384 108고통 취약한 몸의 문제 gracele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2-06-28 6 1198
4383 207상담전도법 추과과제: 상담 전도법을 사용하여 전도의 계획이나 방안을 기록하기 2 킹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8-09-13 1 2380
4382 108고통 추가과제] 고통과목의 발전방향과 제안사항등 쓰기 눈부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3-04-21 1 157
4381 209사례연구법 추가과제: 사례연구법에 대한 제안사항, 발전방언 1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2-04-18 1 319
4380 209사례연구법 추가과제: 사례연구법 시험 오답 1 요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2-04-18 1 293
4379 308놀이세션 추가과제: 각 단계별 놀이 1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2-08-08 2 341
4378 209사례연구법 추가과제. 사례연구법 과목의 발전방향 1   한나0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0-09-19 1 714
4377 207상담전도법 추가과제) 한국교회에 상담적인 전도를 보급하고 발전시킬수 있는 방법 1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6-08-29 4 1073
4376 205챠트작성법 추가과제) 차트상담법에 대한 발전과 개발에 대한 제언, 보충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건의 2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0-10-05 1 593
4375 209사례연구법 추가과제) 질문사항 2   선샤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3-03-04 0 275
4374 303중독상담 추가과제) 중독상담의 발전방향과 제언 3 승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3-20 1 602
4373 107진로상담 추가과제) 과목에 대한 제안사항이나 발전방향 혹은 활용방안에 대하여 작성하기 1 어느멋진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3-02-23 2 267
4372 106대화법 추가과제) 과목에 대한 제안사항이나 발전방향 혹은 활용방안 1   선샤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2-12-29 3 290
4371 209사례연구법 추가과제) 건의사항 1   선샤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3-03-05 3 270
4370 106대화법 추가과제) 5가지 질문을 만들고 그에대한 답변을 알아서 기록하기 1   선샤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2-12-29 2 295
4369 209사례연구법 추가과제 2 킹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9-10-30 0 615
4368 209사례연구법 추가과제 2 내이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11-08 1 358
4367 107진로상담 추가 과제:진로상담을 한국교회에 전파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좋은지? 1 무지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6-09-14 9 1027
4366 104방법론 체리님 과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11-08 0 6
4365 302세대상담 청소년기, 장년기, 노년기의 영역, 유형, 감정, 욕구를 1개 이상 적어오기. 1 bowjes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7-10-12 1 885
4364 209사례연구법 청년의 때를 지날 때면 마음속에 흠모하는 남성이 있다는 것은 결코 잘못된 일은 아닐것입니다… 1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07-07-05 8 2356
4363 101개론 첫번째 과제. 짧은 소견 올립니다. 주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03-14 7 1193
4362 205챠트작성법 챠트작성법을 들은 소감과 발전을 위한 제안 1 milal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7-03-08 4 822
4361 205챠트작성법 챠트BC사용 사례 2 milal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7-03-11 1 806
4360 205챠트작성법 챠트A를 사용해서 사례 올리기 1 milal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7-03-09 1 767
4359 205챠트작성법 챠트 A,B에 대한 설명 #3 (추가과제) 1 꿈꾸는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8-03-31 0 791
4358 404성경연구법 창세기 3장1절의 적용적해석 1 소리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07-31 6 1407
4357 404성경연구법 창세기 3장1절의 적용적해석 1 소리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07-31 6 1459
4356 404성경연구법 창세기 3장 1절의 적용적해석 데이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04-18 4 1123
4355 404성경연구법 창세기 3장 1절의 적용적해석 데이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04-18 4 1161
4354 205챠트작성법 차트작성법 과제1. 상담사례를 하나 선택하고, 그 상담사례에 대한 상담계획을 적고, 그 상… 2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3-10-17 1 249
4353 205챠트작성법 차트작성 과제4. 차트작성법을 들은 소감을 쓰고 이 과목이 발전되기 위해서 제안하는 것이 … 1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3-11-01 0 299
4352 205챠트작성법 차트작성 과제3. 지식인 사례 선택후 차트 B,C를 완성하고 사진파일로 올리기 2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3-10-31 0 292
4351 205챠트작성법 차트작성 과제2. 지식인 사례 선택후 차트 A, B를 완성하고 사진파일로 올리기 2   블루지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3-10-26 0 283
4350 101개론 질문올리기 hann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2-05-13 6 1255
4349 101개론 질문만들기과제 mananit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1-27 6 844
4348 304심층상담 질문만들기 뷸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0-29 0 975
4347 304심층상담 질문만들기 뷸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1-04 0 1060
4346 101개론 질문만들기 다이애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1-28 3 920
4345 101개론 질문과제 나탈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1-27 7 828
4344 104방법론 질문2. 상자모델로 성경에 나타난 하나의 사건을 선택하여 그 사건에 대해서 그 사건의 주인… 1 Meer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2-07-03 1 299
4343 101개론 질문 올리기 과제- gracele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2-04-26 1 1017
4342 101개론 질문 만들기 과제입니다. 1 clar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5-01-23 4 1062
4341 103역동성 질문 만들기 1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6-11-05 10 1103
4340 101개론 질문 만들고 스스로 답하기 꿈과비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1-19 5 905
4339 304심층상담 질문 동성한테 이상한 감정을 느껴요 맑은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0-22 1 1240
4338 107진로상담 질문 & 내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인도하심의 방법 1 새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03-11 8 1283
4337 101개론 질문 1 체루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4-10-08 5 1048
4336 104방법론 진입구를 경험했을때의 상황에 대해 설명하기 소망공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11-07 4 922
4335 104방법론 진입구 경험 꿈과비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11-06 4 993
4334 104방법론 진입구 경험 뷸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3-11-14 9 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