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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급 강사실습] 3-4) 방법론 목차해석  



항목 설명 예화 사례
I. 사랑하라  (Love): 하나님의 사랑을 바라보기                              1. 그리스도를 닮은 관계성립기술 1) 그리스도를 닮은 성도의 모습 관계의 중요성과 그  관계를 어떻게 세우는지를 이해하는 모델                             <그림. LOVE 의 단계이해> 사마리아 여인과 그리스도 [사고이상] 순간적인 기억상실의 지속
  2. 목적이 있는 용납 1) 칭의(justification) 하나님께서는 죄인을 불러 의인이라고  불러주심<챠트,B4>> 돌아온 탕자 [대인관계] 친구들 다 군대가서
    2) 성화(sanctification)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변화된 삶을 살아가는  것<챠트,A3> 빌3:12~14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3) 양자됨(adoption) 하나님과 새로운 자녀의 관계를 형성     <그림. 하나님, 상담자, 피상담자 간의 관계> 롬8:15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3. 성육신적인 관계형성 1) 성육신적인 관계는 상담사 자신을 위한 보호가  된다.  피상담자에 대해서 무한책임이 아닌 하나님의 일에 동참한다는  섬김의 마음을 가짐<챠트,B4>     막6:38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가 있더이다 하거늘 [가정문제] 삼촌사태 조언부탁드립니다
    2) 성육신적인 관계는 생동감 있는 모범을  보여준다.  성육신은 이 세상에 어떤 목적과 의미를 이루시기위해  오셨는가를 보여줌<챠트,A3> 막2:17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3) 성육신적인 관계는 주님이 행하시는 일들에 대한 근거가  된다.  주님이 행하신 일들의 의미와 가치를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챠트,B7> 막10:52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  
    4) 성육신적인 관계는 그리스도가 중심이 되게  한다.  상담사가 피상담자와 맺게 되는 성육신적인 관계는 그리스도가  상담의 중심이 되게 하는 것<챠트,B7> 골3: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4. 그리스도와의 연합 1) 같은 하나님의 가족이 된다.  동일한 하나님의 가족으로서  그리스도의 변화의 뜻을 이룸<챠트,B4>   롬8:16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동성애] 제가 성소수자 인데요..
    2) 같은 위치에 있음을 깨닫는다.  성경적 상담사는 압제적이고 주도적인 위치가 아니라  피상담자와 동일한 인간이라는 것을 깨달음<챠트,B4> 아나니아가 사울에게 안수하며 자신을 낮추고 그리스도를 높임  
    3) 같은 고통의 경험을 공유한다.  무의미한 고난당함이 아니라  숭고한 가치가 있는 고난이었음을 깨달음<챠트,A3>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  
  5. 피상담자의 마음에 대한  진입구 1) 피상담자의 마음으로 들어가는 과정 현재 피상담자가 힘들어 하는  부분        <그림. 진입구(entry gate)의  구성도> 행8:30 빌립이 달려가서..듣고 말하되 읽는 것을  깨닫느냐 [대인관계] 진지하게 고민상담 해주실 분만
II. 이해하라  (Know): 마음을 살펴보기 위한 자료수집                   1. 자료수집의 목표 1) 단지 문제를 밝히기 위하거나 죄를 드러내기 위한 것이  아니다.  상담자의 호기심을 충족,  어떠한 정보나 세부사항을 알기 위함이 아님                   <그림. KNOW의 단계이해> 피상담자의 직업, 재력, 집안 등 사적인 궁금증들 [사고이상] 정신건강의학과 부문 상담...
    2) 자료수집의 목표는 피상담자의 인격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반응과 태도와 표현과 행동을  살펴보면 그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인격을 알 수 있음<챠트,A2> 삼하12:5 다윗이 그 사람으로 말미암아 노하여.. 이  일을 행한 그 사람은 마땅히 죽을 자라
 
 
 
    3) 인격을 이해하는 것은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잠  4:23). 반응과 태도와 표현과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         <역동성 그림> 삼하12:9 나 보기에 악을 행하였느냐   
    4) 상담자의 목표는 피상담자의 자기인식과 자기이해가  생기도록 만드는 것이다.  상황과 환경의 문제가 아닌  피상담자의 왜곡된 자아의식이 있음.<챠트,A1> 하만의 분노, 아합의 괴로움  
    5)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성경적인 신앙이해가 향상되도록  해야 한다. 올바른 성경적 사고에  입각하여 피상담자가 자신의 신앙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함.     <챠트,B7> 삼하12:7 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  사람이라...  
  2. 자료수집시 전제의 문제 1) 상담자는 자신의 경험을 상담에 끌어들여서 그것으로  피상담자의 경험을 해석해서는 안된다.  상담자  자신의 경험은 자료를 정리할 때 가장 큰 방해가 됨<챠트,B8> 자녀:학교다니기  힘들어요.        엄마:공부만 하는데 뭐가 힘들다고 그래. 나때는  더 힘들었어 [가정문제] 제가받고있는  심리상담의 방향이 맞는지 궁금해요
    2)  피상담자의 자료를 얻으려고 하지 않거나 임의로 가정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생각대로 가정해서  피상담자의 경험을 구성할 수 있음<챠트,B8> 우리 아들은 MBTI가 I라서 내향적이고 소심하다  
    3) 피상담자로부터 얻은 자료들을 잘못 적용하면 피상담자의  거짓된 모습을 창조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는 실제 존재하지  않는 피상담자의 모습을 만들어 냄<챠트,B8> 우리 아들은 성향이 내향적이라서 친구관계에 적응을 잘  못한다  
    4) 상담자의 판단은 반드시 구체적이고 명확한 자료수집에  근거한 것이어야 한다. 불명확한 자료에 근거해서  판단을 내리면 전체적인 자료가 전부 신뢰성을 잃게 됨<챠트,B8> 우리 아들에게 감정, 욕구가 있어서 친구들 사이에서 이런  일들이 생겼구나  

3. 질문을 통한 자료수집과정 1) 개방된 질문과 폐쇄된 질문 폐쇄된 질문: ‘예,  아니요’ 대답만 얻음                 개방된 질문: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챠트,A8>      페쇄-오늘 기분이 안좋니?:네            개방-네가 가지고 있는 것은 6가지 중에 어떠한 감정같아?  왜 그런것 같아? [대인관계] 혹시 이런증상이 성격장애에 해당되나요?

  2) 깊은 질문과 넓은 질문 깊은 질문: 삶의 한 부분  영역을 깊이 질문                                             넓은 질문: 다양하게 묻는 것 <챠트,A8> 깊은 질문-심층적                   넓은 질문-여러 영역,유형을 다룸  

  3) 특정한 정보를 얻는 질문 ‘육하원칙’이라고 알려져  있는 6가지의 질문<챠트,A0>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왜  

  4) 자료 수집의 결과 파생된 질문들이 점층적으로  쌓여지는 정보의 총량이 되어야 함<챠트,B5> 지금까지의 상담내용을 정리해보자면, 개인의 순위 문제에서  미움의 감정이 있고 이것은 쾌락의 욕구 때문이다.  
  4. 자료를 성경적 상담의 원리로 조직함 1) 자료 정리의 목표는 문제에 대한 성경적인  해석이다.  피상담자의 개념을 성경적인  원리, 주제, 범주, 교리로 형성하는 것<챠트,B6> 기본원리: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 [동성애] 같은 학년에 래즈가 있어요
    2) 개념화되지 않은 피상담자는 성경적인 상담을 할 수가  없다.  개념화란 피상담자의 상황과  생각과 사고가 이해가 된 상태를 의미, 성경에 근거해야만 함<챠트,B7>   자녀의 무기력 증이 있는데 칭찬과 격려로 지지를 해주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3) 각각의 사례들은 개별적인 방법에 따라 개념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 사례에 맞는 개별적인  방법이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서 개념화가 이루어져야 함 <챠트,A0> 세탁물이 모두 함께 섞여 있다고 할 때 하나씩 끄집어 내서  그 세탁물에 맞는 방법에 따라서 세탁을 해야 한다.   
    4) 자료를 성경적으로 의미 있게 만드는 성경적  방법  상자모델은 동일한 사례의  내용을 다각도로 살펴보는 다양한 관점의 이해를 보여줌<그림. 상자모델의 이해> 영역, 유형, 감정, 욕구  
    5) 자료에 대한 상담자의 이해도를 확인하는 세 가지  단계   자료를 상담자가 성경적  상담의 원리에 따이해하고 개념화를 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챠트,B5> 피상담자의 자료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1 단계. 용어정의  2 단계. 사건의 명확화 3 단계. 의미에 대한 설명  
    6) 상담자의 피상담자에 대한 사례 해석 상담자는 사례를 해석하고 그  해석에 따라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음<챠트,A8> 악순환, 선순환, 진입구, 방향성  
III. 말하라  (Speak): 사랑으로 진리의 말을 하기                            1. 성경적인 직면의 준비 1) 마음의 본성적 거짓 때문에 (히  3:12~13)  모든 사람의 마음 속에는  본성적인 거짓이 존재함                                                      <그림. 말하라(SPEAK)의 단계이해> 시51:5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사고이상] 자꾸 까먹어요
    2) 비성경적인 생각 때문에 (삶에 대한 성경적인  해석)  피상담자는 자기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편리한 대로 나름대로의 결론을 짓게 됨      <챠트,B8>          하나님은 약자의 편이고 긍휼이 많으신 분이기에 동성애를  용인해주실 것이다  

  3) 감정적인 생각 때문에 감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힐 때 피상담자는 올바른 사고방식으로  생각하지 못함       <챠트,A1> 삼하25:22 내가 그에게 속한 모든 남자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아침까지 남겨 두면..  
    4) 고백과 회개가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에  진실이나 지속적인 변화는 고백과 회개를  포함함.<챠트,B7> 눅15;18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탕자)  
    5) 사람의 인생관은 경험으로 강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경험내용의 해석에 따라  앞으로 삶의 모습이 좋은 방향 또는 나쁜 방향이 될 수 있음<챠트,A3> 예배를 강요하는 부모님 때문에 교회다니기 싫었기에 내  아이에게는 절대 강요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하도록 하겠다.  
  2. 직면 모델에 대한 이해 1) 직면의 성경적 의미  상담자의 생각을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것으로 오해해서는 안됨. <선악 도형> 핏대를 세움, 삿대질, 큰 목소리, 얼굴을 붉힘, 눈을  부릅뜨는 것 [가정문제] 중간고사 다 빵점인데 어떻하죠..
    2)  직면을 이루기 위한 준비  하나님 앞에서 어떤 책임도  기꺼이 수용, 미래적인 소망을 갖겠다는 헌신이 필요   <챠트,A1> 눅15:19 나를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3. 직면 과정1: 배려 1) 피상담자에게 마음을 열게 하는 질문을 하라.  마음의 생각, 동기, 욕구  등을 살펴보게 하는 질문을 하라.<챠트,A0> "그 상황에서 당신은 행동과 생각과 감정에서  어떻게 반응하였습니까?"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대인관계] 자기주장을말하지 못하는사람
    2) 피상담자가 얘기하는 방식에 주목하라.  피상담자의 마음은 그가  사용하는 언어에서 노출됨<챠트,A0> 희생당함, 자신의 의, 분노, 사람을 두려워 함 등  
    3) 피상담자의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라.  피상담자의 반응들을 지적해서  노출한 것에 관하여 스스로 털어놓을 수 있도록 이끔<챠트,A1> 피상담자가 어떻게 반응을 보이는가? 그의 감정은  어떠한가?       그의 신체적 언어는 무엇을 얘기하는가?   

  4) 과제로 글을 쓰게  하라.  어떤 주제 있는 글을 쓰도록 하는 것도 스스로 깨닫게 하는  좋은 과제임<챠트,A8> 소원상담센터에서는 매회기 상담 후에 과제를 내주고 있다  
    5) 피상담자에게 피드백을 주라.  요약,정리해서 피드백을  전달핟 때 피상담자는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보게 됨<챠트,B5> 상담시간에 챠트를 통해서 피상담자의 상태를 설명해 준다.  
    6) 반응과 그로 인한 결과를 설명하라.  마음에 품은 목적으로 인해  그의 생각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설명해주어야 함     <역동성  그림 또는 챠트,A1> 챠트를 통해 악순환, 선순환을 설명해준다  
  4. 직면 과정2: 고백 1) 피상담자의 죄의 고백을 대신해주지 말고 그가  고백하도록 인도하라.  피상담자가 동조나 동의  정도로 하게 되는 고백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음<챠트,B7> 동생이 언니에게 잘못했을 때 엄마가 대신 "동생이  잘못했데 미안하데" 사과해 줌. 본인이 직접 하도록 해야함. [동성애] 제 성 정체성이 너무 궁금합니다..(게이)
    2) 피상담자의 죄의 고백을 대신해주지 말고 그가 고백하도록 인도하라.    피상담자의 고백이 일반적이고 모호한 고백이 되서는  안됨<챠트,B7> 동생:"알았어 미안하다고. 됐지?"  이렇게 고백하면 안된다.  
    3) 피상담자의 고백이 약화된 부분을 지적하라.  피상담자의 고백이 상황이나  대상에 대한 책임전가가 되지 않도록 해야함<챠트,B7> 동생:"언니가 이래서 나도 이럴 수 밖에 없었어.  미안하긴 한데 나도 억울해"  

  4) 피상담자의 고백이 수직적이며 수평적인지(하나님과  사람에게) 확인하라. 고백은 수직적으로 하나님께 대해서 수평적으로는 사람에게  대해서 이루어져야 함 <챠트,B7> 동생:"하나님 잘못했어요, 언니 미안해"  
  5. 직면 과정3:  헌신  1) 하나님의 권위를 따름에 대한 헌신 하나님은 피상담자를 하나님이  원하시는 상황에 두실 수 있고 그것을 받아들임    <챠트,B7> 하나님이 남편을 용서하라고 하셨으니 용서하겠습니다 [가정문제] 엄마가 갑자기 화가 난 것 같아요
    2) 하나님의 말씀을 자신을 평가하는 거울(기준)로  삼겠다는 헌신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자기  삶의 모든 영역을 정직하게 돌아볼 것을 서약함        <챠트,B7> 시119:11내가 주께 범죄하지 아니하려 하여..  

  3) 변화를 위한 성경적 단계를 따르겠다는 헌신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능력과 변화를 위한 모든 자원들을  공급하시는 것을 인정함                                                 <그림. 삼위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이해> 왕하5:13 하물며 당신에게 이르기를 씻어 깨끗하게 하라  함이리이까 하니                                                                                                                                                                                                 교회에서의 성경공부, 기도모임, 소모임, 각종 봉사에 참여함.  
    4) 새로운 일상습관을 세우겠다는 헌신 피상담자가 새로운 습관을  세울 필요를 인정하게 함<챠트,B5> 매일 성경읽기,매일 큐티를 한다. 제자훈련에 참여 등  
  6. 직면 과정4:  변화  1) 피상담자에게 내면화된 헌신의 증거가 있어야 함 변화는 피상담자가 상담상황 이외의 환경에 대해서 적용할 때  이루어짐<챠트,A4> 무심했던 가장이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관심을 갖고 대화함.  아내를 도와 집안일을 함
  [대인관계] 혹시 이런증상이 성격장애에 해당되나요?
    2) 피상담자에게 생길 수 있는 거부반응의 징조를 이해함 피상담자는 직면과 변화에  대한 거부반응의 징조를 나타낼 수 있음<챠트,A8> 빈번한 약속 취소, 과제 미실행, 거리감의 표현 등  
    3) 피상담자의 저항이나 거부를 다룰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 저항과 거부를 다루기 위해서  비난하지 말고 피상담자에게 다시 질문해야 함        <챠트,A8> 두려움, 오해, 다른 압력, 기타 숨은 주제 등이 등장할  수 있다  
    4) 상담자가 피상담자의 직면 과정에 동참해야 함  다른 사람을 직면할 때 범할  수 있는 전형적인 잘못들은 무엇인지를 숙지해야 함   <챠트,B4> 엄마:"니가 한거 다 알고 있어. 잘못했다고 빨리  말해, 혼나기 전에"  

  5) 성경적 직면의 모델은 죄를 깨닫고 권면하는  것  서신서에서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이 서로를 권면하게  하심<챠트,B7> 삼하 12장 나단 선지자의 책망  
IV. 행하라  (Do): 삶의 변화를 이루는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기          1. 자신의 책임감을 깨닫게  함 1) 이 상황에서 나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이 무엇인가를  생각함   하나님의 부르심이란  책임으로서 하나님이 오직 나에게 원하시는 일                     <그림. 행하라(DO)의 단계이해> 자녀의 신앙교육을 교회선생님이 아니라 부모에게 맡기셨다 [사고이상] 기억 끊김…??
    2) 그 상황에서 피상담자의 책임은 무엇이고 다른 사람들의  책임은 무엇인가를 생각함  자신의 책임, 다른 사람들의  책임이 무엇인가를 구별하여 자신의 책임을 감당해야 함                        <챠트,B4> 부모가 해야할 일이 있고 자녀가 해야할 일이 있다.  
    3) 앞으로 변화를 이루려고 할 때 구체적인 행동의 목록을  작성함   이루고자 하는 변화의 모습에  대해서 구체적인 행동의 목록이 필요<챠트,B3> 하나님이 하라 하시는데 하지 않고 있었던 일들은  무엇인가?
  자신이 더 이상 해서는 안되는 것들은 무엇인가?
 
  2.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움 1) 상담자 자신이 준비한  실천 계획은 무엇인가를 살펴보라 상담자는 ‘피상담자와 무엇을  할 생각이며 어떻게, 왜 그렇게 하려고 하는가’를 생각함<챠트,B3> 헬스트레이너가 회원에게 운동계획을 세워서 제시함 [동성애] 동성애 강박사고..?
    2) 피상담자가 변화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하게 하라 피상담자는 상황 속에서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함        <챠트,A3> 돕는 배필로서 남편을 돕고 자녀를 돌보는 것이 아내의 사명  
    3) 피상담자가 수행할 수 있는 상담과제를 주어야 한다. 매회 상담과제를 내주어서 적절한 변화를 위해서 계속 움직일  수 있도록 격려함   <챠트,A8> 소원상담센터에서는 매 회기마다 상담과제를 내줌  

  4) 상담기간 동안의 삶의 변화를 소감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하라.  상담을 통해서 삶의 변화를 이룬 것을 소감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해야 함      <챠트,A8> 소원상담센터에서는 상담진행 중에 그리고 상담 후에도  상담소감을 작성하게 함  
    5) 피상담자와 함께 소감 속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나누어 보라. 상담자는 소감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무엇이 좋은점 ,  나쁜점이었는지 설명,해석해 줌<챠트,A8> 상담소감에 대해 상담시간에 나누어 본다  
    6) 새로운 행동, 활동, 관계, 반응들에 대한 연극이나  발표나 행사를 해보라.  여러 가지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시간들은 새로운 변화의 모습을 구체화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됨<챠트,A5> 교회 소모임, 교사, 주차, 성가대,주방 등의 새로운 봉사  참여  
    7) 피상담자에게 상황을 제시한 다음 성경적으로 생각하고  말하게 하라.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그럴  때 어떻게 성경적인 생각과 언행을 할 것인지 표현하게 함<챠트,A5> 친구들이 밤새 게임을 하자고 요청을 해온다면 어떻게 할 것  인가?  
    8) 문제 상황 속에서 피상담자의 목표는 무엇이 되어야  할지를 기록해 보게 한다. 앞으로 있을 문제 상황을  미리 준비해서 그럴 때 생각해야 하는 목표를 기록하게 함<챠트,B2> 학생은 게임이 아닌 공부를 하여하고 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는 삶을 살아야한다.  
    9) 목표에 따라서 피상담자가 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들어  보라.  목표를 세웠으면 그에 따른  구체적인 계획을 생각해 봄<챠트,B5> 핸드폰에 게임 앱을 지운다           친구들에게 목표를 이야기하고 도움을 청한다                               매일의 공부계획을 세워  공부한다   
    10) 완성된 계획을 매주마다의 평가자료로  사용하라.  계획을 가지고 매주마다  평가하여 그 계획을 올바르게 실천했는지를 확인 함        <챠트,B5> 세운 게획들이 잘 실천이 되었는지 안되었다면 왜 안되었는지  나누어 봄  
    11) 상황이 변화될 때나 혹은 문제점이 나타날 때 계획을  수정하는 것을 계속하라.  이후로도 피상담자가 스스로  계획을 수정해서 계속적으로 새로운 삶을 살도록 격려<챠트,B5> 안된 부분을 그냥 내버려두지 말고 다시 수정해서  함-독서실에 가서 공부를 해본다, 핸드폰을 2G로 바꾼다 등  
  3. 마음에 방해가 되는  부분을 다룸  1) 거부감(resistance) 피상담자는 새로운 삶의  모습에 대해서 거부감을 가질 수 있음                           <그림. 어리석음의 악순환> 학생:"이제 와서 무슨 공부야 살던대로  살아야지" [가정문제] 유부남 유부녀 선배님들 결혼 상대 질문  입니다.
    2) 짜증(annoyance)  피상담자의 짜증은 상담자가  아닌 변화된 삶 자체에 대한 마음 임<챠트,A1> 학생:"안하던 것을 하니 힘들고 짜증이 난다.  피곤하다"  
    3) 아쉬움(regret) 뒤를 돌아보고 이전의 삶을  희구하는 것은 마음 속에 있는 아쉬움 때문임<챠트,A1> 학생:"예전이 편하고 좋았는데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  
    4) 걱정(worry) 선순환을 시작하는 것은  소망과 기쁨이지만 동시에 부담감과 어색함을 가짐. 피상담자에게는 걱정이 생길 수도 있음          <챠트,A1> 학생:"이렇게 하면 정말 내 인생이 변화가  될까?"  
    5) 자기의 (self-righteousness)  변화를 거부하는 마음이  자기의에 대한 추구로 나타남<챠트,A1> 학생:"프로게이머가 되면 되지.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해야해. 이게 옳은거야"  
    6) 비통함(bitterness) 변화에 대한 복잡한 감정이  모두 함께 섞이게 되면 피상담자는 비통함을 느낄 수 있음<챠트,A1> 학생:"이유없이 괴롭고 슬프다. 왜 이런지  모르겠다 그냥 인생자체가 서럽다"  
    7) 성경적인 자기 정체감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마음의 방해가 정리되었다면  이를 대치할 수 있는 올바른 자기 정체감이 세워져야 함<챠트,B7> 벧후1:4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4. 성경적 활동 계획을  평가함 1) 상황(영역) ‘피상담자의 생활에서 문제는  무엇이며 해결되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챠트,A1> 끊어진 관계, 생각하지 못한 이사, 직업의 변화, 교회의  변화, 재정적 변화 등 [대인관계] 어떤 상황에서 순발력이 떨어지는 이유
    2) 구조(유형)  ‘피상담자의 사고를 더  어렵게 하는 비성경적인 요소는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이 영역들에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챠트,A3> 6가지 유형으로 설명해줄 수 있다  
    3) 정신(감정) ‘자신의 삶에 우상숭배, 비성경적인 목표, 비성경적인  태도나 가치관의 증거가 있는가, 그것들은 어떻게 지적되어야 하는가?’<챠트,A3> 이러한 질문들 속에서 나타나는 감정들을 살펴본다  
    4) 전략(욕구) ‘피상담자는 옛 생활을 벗고  새 생활을 입는 과정에 헌신되어 있는가? 그리고 그에 따른 우선순위가 부여된 계획이 있는가?’ <챠트,A3> 욕구를 살펴보고 은혜로 바꾼다  
    5) 실천계획의 평가  계획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파악하기 위해서 상담자가 스스로 점검해 보는 질문<챠트,B5> 피상담자의 성숙도와 이해에 비추어볼 때  너무 어렵거나 비현실적이지는 않은가?                   현재의 상황에 부적합,  맞지 않는방식으로 원리가 적용되었는가?  
  5. 삶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함 1) 피상담자와 신뢰와 이해의 관계를 세운다.  상담자와  피상담자와의 신뢰 속에서 새로운 삶의 모습을 함께 나눌 수 있음            <챠트,A1> 헬렌켈러와 설리번 선생님 [동성애] 이성애자일까요  동성애자일까요
    2) 피상담자가 자신의 마음의 상태를 계속 자각하게  한다.  피상담자는 상담 이후에는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살펴보아야 함                                   <그림.  지혜로움의 선순환> 부모가 자녀에게 이야기 해준 내용을 이제는 스스로 마음을  살펴보고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지 생각해 보도록 하게 함  
    3) 피상담자가 깨달아야 하는 듣기 불편한 말을 계속  듣고자 하는지 살펴본다.  피상담자가 계속해서 그런  조언의 말을 잘 받아들일 수 있는지를 확인 함               <챠트,B4> 부모, 선생님, 목사님의 권면이 듣기에 어떠한 지 물어봄  
    4) 피상담자의 삶에서 실제적인 변화의 일부가 되어서  필요하면 도움을 준다. 상담자는 여건이 허락하는대로  피상담자의 삶과 환경에 조언과 도움을 줄 수 있음.   <챠트,A8> 선한 사마리아인  
    5) 성경적 상담의 원리는 성경에 나오는 두 가지 큰  계명에서 유래하였음을 기억한다.  지속적인 변화의 삶은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두 가지 큰 계명을 이루는 것         <챠트,B6> 마22: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6) 지속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자신의 몸과 같이  사랑하게 한다.   어떻게 하나님을 사랑,  이웃을 사랑할 수 있을 지를 고민하고 스스로 실천하게 격려   <챠트,B6> 고후8:3 그들이 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에 지나도록  자원하여  
  6. 선순환의 삶을 준비함 1)  피상담자의 마음의 변화를 나타내는 증거를 확인하라. 행위의  변화가 아니라 마음의 변화를 확인, 그 증거를 구체적으로 강조해야 함         <챠트,A3> 탕자의 마음의 변화 [가정문제] 고부갈등 어떻게  대처하세요.
    2) 피상담자의 행동에서 구체적인 변화의 증거가 나타난  곳은 어디인지를 확인하라. 피상담자의 마음의 변화  이외에 삶의 변화의 모습 속에서 구체적인 변화를 확인 함<그림. 지혜로움의 선순환> 바울이 핍박자에서 복음의 전달자로 변함  
    3) 피상담자가 문제가 되었던 영역에서 성경적인 원리들을  계속 적용하며 살아가게 한다. 상담자는 예전의 악순환의  영역들 속에서 성경적인 원리를 계속 적용해야 함        <챠트,A1> 골3:9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4) 피상담자의 삶에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고착된 것처럼  보이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한다.  계속해서 끊지 못하거나  버리지 못하는 악순환이 있다면 그 악순환을 찾아내야 함<챠트,A1> 학창시절의 대인기피 증상이 교회, 직장에서도 지속됨  
    5) 피상담자가 혼자서도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의지를 갖게  한다.  상담 이후의 삶은 일반인처럼  혼자서 결정하고 판단하며 행동하는 삶 <챠트,A1> 다윗이 성인이 되어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하나님 마음에 합한  사람이 됨  
V.  확장하라(enlarge): 더 큰 하나님의 뜻을 생각함                        
 
1. 최초의 문제상황이 무엇인가를 파악함 1) 처음 문제의 시작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찾는다. 문제를  찾을 때 처음 문제의 시작은 현재 문제의 시작으로 한정해야 함.                <그림. 확장하라(ENLARGE)의  단계이해> 현재의 문제가 어린시절과  연관되어 있을 것이라는 추측으로 바로 성장환경에 대해 상담하려는 심리학적 요소를 버려야 함.
  [사고이상] 줏대가 없어요 규칙적으로 사는 게 힘들어요. 고치고 싶어요
    2) 문제의 시작이 되는 내용에서 사건이나 경험이나 상황이  무엇인가를 확인한다.  마음에 대한 이해는 문제의  시작에 영향을 주는 사건이나 경험을 확인할 때에 가능 <챠트,A8>      어떤 사건이나 일이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질문함  
    3) 문제의 시작에 영향을 주었던 다른 악순환을  예상한다.  하나의 문제만을 생각하지  말고 그 문제에 영향을 주었던 다른 악순환이 있는가를 찾아보아야 함 <챠트,A5> 가정에서의 조직문제가 동시간 대의 학교, 교회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악순환  
    4) 이후에 필요하다면 문제의 시작점을 다른 것으로 바꿀  수도 있다.  피상담자가 이해하고 납득할  만한 새로운 문제의 시작점을 발견하면 처음의 문제 시작을 새로운 것으로 바꿀 수 있음         <챠트,A1> 자녀의 문제로 상담을 하였는데 중요한 것은 자녀의 문제가  아닌 부부간의 문제였음  
  2. 문제상황이 어떻게 확장되고 있는가를 깨달음 1) 현재 문제의 모습은 과거에도 반복해서 일어났음을  발견한다.  현재  문제의 양상을 과거의 경험에서 발견할 수 있음 <챠트,A9> 유치원시절부터 부모에게 짜증을  내고 말을 안듣던 아이 [대인관계] 자존감이 낮아요
    2) 과거 문제의 반복이 현재의 악순환으로 발전했음을  확인한다.  현재의 악순환과 과거 문제의  반복적인 발생이 서로 연관되고 있음을 확인           <챠트,A9>          초등학생이 되어 부모를 때리고 욕을 함  
    3) 하나의 악순환이 다른 사건과 경험과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아낸다.  어떤 한 유형의 악순환이  어떻게 다른 유형의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함 <챠트,A1> 부모에 대한 폭력과 욕설이 학교친구들에게 까지 이어짐  
    4) 인과관계의 확장을 통해서 과거의 일을 현재의 일과  연결시킨다.  과거의 일과 현재의 일이  연결되고 하나의 문제가 다른 문제와 연결,인과관계의 문제<챠트,A5> 어린시절의 교육의 부재가 현재까지 이어지고 가정에서 학교로  이어지는 더 큰 악순환이 되고 있음  

3. 앞으로 어떤 새로운 국면이 나타날지를 예상함 1) 현재의 악순환에서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이나  상황을 찾는다. 현재 진행 중인 악순환이  반복되다 보면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들로 나타나게 됨<역동성 그림> 초등시절의 폭력과 불손한 태도가 중,고등학교와 성인이  되어서 더 심각해질 수 있게 된다 [동성애] 친한 친구랑 레즈 하게 됐는데 어카죠

  2) 악순환이 어떻게 선순환으로 바뀔 수 있는지를  이해한다.  미래의 예상할 수 있는 더  큰 악순환을 생각했을 때 문제해결의 필요성을 깨달음        <챠트,A1> 초등학생이 된 지금이라도 올바르게 교육을 한다면 악순환을  막고 오히려 선순환이 될 수 있다  

  3) 선순환이 될 때에 가능한 사건이나 상황을  구성한다.  미래의 선순환을 악순환과  정반대의 모습으로 새롭게 구성하여 피상담자에게 제시<챠트,A1>    부모를 공경하고 예의바른 아이로 자람. 학교에서도  교우관계가 좋고 칭찬받는 어린이로 자람  

  4) 악순환의 미래를 피하면서 선순환의 미래를 바라볼 수  있도록 인도한다.  피상담자는 선순환의 소망을  깨닫고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일을 행함<챠트,A3>  선순환을 이루고자 상담을 하며 성경적으로 다시 자녀를  교육함  
  4. 변화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깨닫고 소망을 가짐 1) 처음 문제의 시작에 비해 전혀 달라진 결과의 모습을  생각한다.  처음과 끝을 비교하는 것은  모든 것이 얼마나,어떻게 달라졌는지를 깨닫게 함.         <챠트,A3> 상담과제와 상담소감을 통해 알 수 있다 [가정문제] 결혼문제...
    2) 결과의 비교를 통해서 애초의 문제의 의미가  무엇이었는지를 찾는다.  달라진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면 이전에 달라지지 않았던 상태에서의 문제가 어떤 의미인지를 깨닫게 됨<챠트,A1> 사도바울-자신의 욕구를 따르는 삶이었음을 자각함  
    3) 그 의미가 하나님 안에서의 계획과 부르심으로 연결됨을  깨닫는다.  변화의 의미와 가치가 좀 더  이어져서 하나님 안에서의 계획과 부르심으로 연결이 됨<챠트,A9> 바울을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  
    4) 최초의 시작점에서 최후의 종착지와 미래의 소망을  생각한다. 확장을 통해서 처음 문제의  시작에서부터 나중 결과의 열매를 생각, 미래의 소망을 깨달음 <챠트A1> 딤후4:8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  
VI.  통찰하라(insight): 주 안에서 인과관계를 깨달음                       1. 이해와 해석의 내용을 찾음 1) 이해와 해석의 필요성을 생각한다.  통찰(Insight)이란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그림. 통찰하라(INSIGHT)의 단계이해> 아내:남편이 그런 행동을 하는게 도저히 이해가 안가요 [사고이상] 살기 싫을때
    2) 이해가 되지 않았을 때의 악순환이 무엇인지를  확인한다. 이해되지 않고 해석되지  않았던 상황에서 일어났던 악순환이 무엇인가를 살펴 봄   <챠트,A5> 그런 행동을 하는 남편을 보니 화가 나고 말을 하기가  싫어지는 악순환이 진행되고 있다.  
    3) 이해해야 하는 내용과 그로 인해서 알게 된 의미를  설명한다.  문제에 대한 통찰을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이해 하며,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제시<챠트,A5> 아내의 반응으로 인해 악순환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려준다  
    4) 이해와 해석을 통해서 이룰 수 있는 선순환의 내용을  확인하고 격려한다.  미래의 선순환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살펴보는 것이 중요. <챠트,A3> 아내의 욕구를 버리고 은혜를 의지할 때 부부관계의 개선이  가능  
  2. 경험과 시간의 의미를 찾음 1) 감정과 반응에 영향을 주었던 경험과 사건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감정과 반응과 연결되어 있는  경험과 사건을 찾는 것이 중요<챠트,B6> 니느웨의 이스라엘 침략 [대인관계] 너무 소외감들어요.
    2) 그 경험과 사건 속에 있는 욕구와 원함이 무엇인지를  이해한다.  경험과 사건 속에는 감정,  반응만 있는 것이 아닌 욕구와 원함도 함께 포함되어 있음 <챠트,B4> 요나는 니느웨가 회개하길 원치 않고 망하기를 바람  
    3) 과거의 경험이 어떻게 현재의 감정과 악순환을  만들었는지를 설명한다.  악순환이 계속 역으로  이해되면서 그 이전으로 올라가야 함<챠트,B4> 니느웨는 원수의 나라이다  
    4) 경험과 사건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앞으로 필요한  이유를 제시한다.  어떻게 과거의 경험이 잘못  이해되면서 현재의 삶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깨달아야 함<챠트,A5> 하나님과 화목치 못하고 사명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요나의  악순환이 진행되고 있음을 깨닫는다  
  3. 감정과 반응의 원리를 찾음 1) 현재 삶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감정과 반응이  무엇인가를 확인한다. 피상담자에게 일어나는 감정,  그로 인한 다양한 증상들과 반응들이 무엇인지를 확인<챠트,B6> 다시스로 가는 배를 탐 [동성애] 양성애자 벗어나는법
    2) 감정과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 욕구와 원함이 무엇인지를  이해한다.  감정과 반응을 찾고 이어서  그 감정의 근원이 되는 욕구와 원함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챠트,A5> 요나의 자신의 뜻대로 되길 바라는 지배의 욕구  
    3) 욕구와 원함의 대상과 영역이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한다.  욕구의 대상과 영역은 욕구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음           <챠트,A5> 니느웨에 관한 선악의 문제  
    4) 감정과 욕구에 대한 이해의 결과가 어떤 것인지를  설명한다.  자신의 감정과 욕구가 어떻게  문제에 대한 악순환을 만들어내는지를 잘 알지 못함   <챠트,A5> 자신의 뜻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대적하고  있음  
  4. 신체와 행동의 이유를 찾음 1)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신체와 행동의 모습과 원리를  파악한다.  신체에서 일어나는 이해할 수  없는 증상들은 감정과 욕구의 발현에서 생겨 남       <챠트,A2> 취업 실패 후 아무것도 하기싫은 무기력증 [가정문제] 너무 힘들고 죽ㄱ싶어요
    2) 신체와 행동의 모습 속에 있는 의도와 목표를  이해한다.  신체와 행동의 모습에 영향을  주는 감정, 욕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의도, 목표가 있는가를 알아야 함.<챠트,B6> 노력해봤자 내 뜻대로 되지 않기에 해도 소용이 없고  아무것도 하기 싫다  
    3) 의도와 목표의 변화 속에서 앞으로 이루려고 하는  변화를 예상한다.  감정과 욕구를 찾고 소원과  결심으로 바꿀 때 의도와 목표의 변화가 이루어 짐       <챠트,A3> 욕구를 버리고 계획을 생각할 때 한발한발 나아가면서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다  
    4) 변화된 모습을 이루기 위해서 가야 하는 방향을  구체화해서 설명한다.  선순환이 자신의 삶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타인의 삶에도 영향을 줌. 더 큰 의미가 생기는 것을 바라보아야 함.            <챠트,B7> 취업 준비 과정 중 배운 노하우를 가지고 다른 사람도 도와  줄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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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윤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6-04 (화) 17:03 3개월전
사례는 사고이상인데 이부분에 관한 내용이 많이 없기도 하여서 총 6장인데 하나씩 넣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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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6-04 (화) 22:41 3개월전
설명에는 도형 설명을 넣어주세요. 추가를 하든 삭제를 하든 설명 부분에 가능한 대로 교재에 있는 도형(그림들) 설명을 넣거나 추가 도형을 넣거나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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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윤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6-05 (수) 09:57 3개월전
수정하여 새로 첨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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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6-05 (수) 11:04 3개월전
도형을 직접 갖다 붙이지 말고 도형 이름만 적어보세요. <그림. Love의 단계이해> 이런 식으로만 적어서 텍스트로 만들어도 됩니다. 그림 자체를 넣지는 마세요. '설명' 란 안에만 넣으시고 다른 곳에 '도형'항목을 추가하지는 마세요. 필요한 도형은 여러 가지 집어 넣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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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윤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6-05 (수) 13:51 3개월전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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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6-05 (수) 14:36 3개월전
설명내용은 간략하게 줄여 주세요

예) 상담에서 관계의 중요성과 그 관계를 어떻게 세우는지를 이해하는 모델을 그리스도의 사역으로부터 이끌어 내는 것이다.    <그림. LOVE 의 단계이해>

=> 관계의 중요성, 관계모델에 대한 설명, <그림. LOVE 의 단계이해>

교재 내용을 가져오지 말고 어떻게 설명할지를 준비해서 대략적으로 써보세요.


예화의 성구도 다 쓰지 말고 핵심만 쓰세요.
예) 빌3:12~14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 빌3:12-14 달려가노라



사례는 이전 주제인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중에서의 사례로 좀더 추가해 넣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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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윤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6-07 (금) 15:21 2개월전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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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6-07 (금) 15:45 2개월전
<그림> 은 설명 내용 에서만 써주세요. 그 이외의 내용인 장 내용에서 <그림>은 삭제해 주세요.

<챠트> 사용이 없으니 각 설명 내용에서 <챠트, .......>표시를 해주시고 사용할 수 있는 챠트를 기록해 주세요. a챠트와 b챠트의 내용을 넣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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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윤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6-08 (토) 10:56 2개월전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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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6-10 (월) 11:43 2개월전
네 잘 하셨습니다. 이제 이걸로 영상을 만들어서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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