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70)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3급 강사실습] 3-1) 101 성경적 상담학 개론 PPT  

  msnl-2021_0203.pptx 2.0M 7 2년전



 

 

성경적 상담학 개론

 

*목차

 

 

A. 상담

  • 상담이란 무엇인가?
  • 상담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상담이 필요한 상황은 무엇인가?
  • 상담이 필요한 영역은 무엇인가? 



B.심리상담

  • 인간관(비성경적)
  • 방법론(비신앙적)
  • 접근의 어려움
  • 검증 효과 부재


C.성경적상담

  • 성경적이어야 한다.
  • 교회가 주도해야 한다.
  • 준비된 도구이어야 한다.
  •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 세 가지 경향
  • 상담과정, 상담단계, 상담효과, 상담특징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윤에스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3 (토) 22:29 3년전
ppt 잘 보았습니다. 각 항목마다 세부적인 것을 간단하게나마 추가하면 이해하는데 더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프리젠테이션도 하시나요?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3 (토) 23:03 3년전
네. 나중에 프레젠테이션도 해요.
ppt는 최대한 간단하게 핵심만 넣어야 강의를 진행 할 때 사람들이 강사가 하는 말에 집중을 잘 해서요.
글자가 많으면 그만큼 뇌가 거기에 집중을 하게 되어서 강사의 말에 집중할 수 없거든요.
그럼 강의 효과가 떨어지는 거죠.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3 (토) 22:56 3년전
파일로 올린 것은 현장 용인데 기본 용(기본초안)으로 다시 만들어서 올릴까요? 그래서 그 초안을 기본으로 현장이 어디냐에 따라 수정 보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까요?  안내 만 해주시면 거기에 맞게 수정해서 올리겠습니다.

"앞으로 그걸로 평생(?) 강의를 한다고 생각하세요^^" 이렇게 말씀 하셔서 보조적인 내용도 넣으려고 했는데 일단은 그것은 차후에 하는 걸로 하고 일단 동영상과 교재에 나오는 내용들을 가장 핵심적이다라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구성해봤습니다.

1차적으로 ppt를 만드는 목적을 어디에 둬야 할지 몰라서 일단 올려봤습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4 (일) 10:37 3년전
ppt가 완성되면 10분정도 영상을 찍어서 올리는 것으로 할 계획이니 전체적인 것을 보시고 부분적인 것도 봐주세요. 교재를 기본으로 하는데 보완했으면 하는 내용도 말씀해 주세요.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25 (월) 09:01 3년전
개론이 크게 '상담에서 성경적 상담까지'와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으로 나눠지더라구요.
이렇게 생각해 볼 때 목차 구성과 내용에 있어서 아래와 같이 제안해 봅니다.

1. 보완:
상담, 심리상담, 성경적상담을 I~III에서 설명이 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서 2가지가 보완되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1) 심리학적 상담이론의 문제를 먼저 비성경적인 인간관으로 접근했습니다. 이에 앞서 성경적인 인간관은 무엇인지가 설명 되면 이해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처음부터 심리학적 상담이론의 문제를 이야기 하기보단, 먼저 진리가 무엇인지를 설명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그 진리에 심리학적 상담이론이 비춰질 수 있도록 하면 구성이 자연스럽게 될 것 같습니다.

2) 성경적 상담이 심리학적 상담을 대응하기 위해서 시작된 상담이라는 설명은 나왔는데 그렇다면 심리학적 상담이론을 만들어 내는 학문으로서의 심리학은 왜 생기게 되었는지도 설명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수정:
IV. 성경적 상담의 과정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 이야기"

1) 24, 25페이지를 수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3.밥법적용에 나와 있는 감정은 2.원인이해로, 2.원인이해에 나와 있는 은혜 부분은 3.방법적용으로 수정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2 (화) 10:57 3년전
교재 목차구성과 내용은 추후에 다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보완할 사항이 있는데 간사체크가 끝난 다음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소 추천 0
윤에스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3 (수) 00:39 3년전
수고하셨습니다.
보완에서 심리학을 다루는 것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개론을 하고있지만, 상담의 기본원리의 목차에서 1-4까지의 창세기에 나타난 인간론의 내용을 비교 대조해서 심리학의 부족함을 잘 설명할 수있습니다. 심리학의 4가지 개념이 어떤면에서 사람들을 혼돈에 빠뜨리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변화되고 성장하는데 방해요소가 되는지를 완곡?하게 또는 지식적으로 충분히 준비해보는 것도 성경적 상담의 개론을 잘 알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3 (수) 01:09 3년전
네. 그렇지 않아도 성경적 상담의 기본원리 ppt를 준비하면서 그 원리를 개론 강의할 때 인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모든 과목 ppt를 만들어보면 전체적인 윤곽이 잡히면서 그 안에서 설명이 모두 가능하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는 이렇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3 (수) 09:51 3년전
윤에스더 간사님이 말한 부분을 ppt에 적용해야 할 것 같은데요 강의는 10분정도만 녹화할 거라서 강의때 ppt 이상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4 (목) 06:26 3년전
윤에스더 간사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추가해서 새로운 파일 올렸습니다.
슬라이드 18번입니다. 그리고 화소가 떨어져 아쉽긴하지만 그림도 삽입했습니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3 (수) 20:28 3년전
저희가 서로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일주일 내내 그 다음 지시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댓글이 없어서 저는 이번 학기는 강사실습을 못하는 줄 알았습니다. 몇일 전에 에스더 선교사님과 통화를 하면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했는데 ppt를 바꿔야 하는지는 몰랐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개론 교재 외의 내용이고, 제가 제안한 내용은 현재 교재에 대한 보완 내용이었구요.

에스더 선교사님의 제안은 ppt를 보완하라 한 것이 아니라 나중에 강의할 때 그렇게 설명하라는 것으로 이해를 했습니다. 그리고 목사님께서 ppt는 교재에 충실해서 교재만 다루라고 하셔서 교재 내용만 ppt로 만들었습니다.


그동안 목사님이 말씀 하신 내용을 한번 정리해보면 이게 맞는지 봐주세요.

1. 실습생은 교재에 충실해서 해당과목에 대한 ppt를 구성하여 제작한다.
2. 간사는 실습생이 올린 ppt가 교재에 충실해서 구성 제작되었는지 확인하고 체크한다.
3. 학생은 간사의 체크에 따라 수정 보완한다.
4. 간사는 담당체크 완료를 다음과 같이 알린다. "@담당체크: ppt 제작 완료"
5. 실습생은 원장체크를 요청한다.
6. 원장지도에 따라 실습생은 ppt를 보완한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3 (수) 20:29 3년전
<ppt제작 시 참고 사항>

1. 교재에 충실해서 ppt를 구성해서 올린다.
2. 전체적인 것을 다루되 부분적인 것도 고려를 한다.
3. 간사나 원장의 지도에 따라 수정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 생각이 되면 그 부분을 보완한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3 (수) 20:41 3년전
<10분 영상 녹화 제안>

교재에 충실한 기본ppt가 만들어지면, 그 다음에는 10분 강의 주제를 정하고, 그 강의 대상과 목적과 효과를 정하고, 전체 기본 ppt에서 강의 목적에 맞게 필요한 슬라이드를 선택하고 취해서 또 보완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개론을 10분으로 담아낼 것인지, 50분, 횟수로도 2번에 나눠서 할 것인지, 10번에 나눠서 할 것인지에 따라 내용의 깊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런 기본적인 것들이 정해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3 (수) 20:51 3년전
그렇게 획일적인 것이 아닙니다. 간사님이 요구하는 대로 PPT를 수정하는 것이고 (상담실습처럼) 그래서 체크가 끝나면 그 다음에 저와 그 PPT에 대한 수정을 해나가는 것입니다. 기본 베이스는 교재를 통한 것이지만 수정을 통해서 전혀 새로운 것으로 만들어 갑니다. 그게 완성이 되면 10분 영상을 제작합니다. 그렇게 해주시면 되는데 위에 올리신 것은 제안을 올리셨네요. 제안이 아니라 수정만 필요합니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3 (수) 22:13 3년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상담과 심리상담 ppt 사이에 102원리 교재를 참고해서 한번 추가해서 보겠습니다~
그래서 심리상담의 한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해보겠습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3 (수) 23:01 3년전
1. 실습생은 교재에 충실해서 해당과목에 대한 ppt를 구성하여 제작한다. => 처음에는 이것이 기본입니다. 임의로 추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2. 간사는 실습생이 올린 ppt가 교재에 충실해서 구성 제작되었는지 확인하고 체크한다. => 교재와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간사가 보았을 때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요구할 수 있고 그것을 보완해서 ppt를 추가합니다. 이제부터 교재와 달라져도 괜찮습니다. 교재기반의 ppt에 살을 붙이는 것입니다.

3. 학생은 간사의 체크에 따라 수정 보완한다.
4. 간사는 담당체크 완료를 다음과 같이 알린다. "@담당체크: ppt 제작 완료"
5. 실습생은 원장체크를 요청한다.
6. 원장지도에 따라 실습생은 ppt를 보완한다. => 학생의 수준을 고려해서 다시 한번 살을 붙여서 좀더 특별한 ppt를 만듭니다.


교재는 교재이고 실습ppt는 학생이 지도를 받아 만든 ppt입니다. 나중에 다시 교재로 채택되지 않습니다. 해당 실습학생이 만들어본 습작 발표ppt 입니다.


이런 개념으로 강사실습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상담실습이 상담사를 키우는 것처럼 강사실습도 강사를 키웁니다. 강사 자신의 달란트를 개발하는 것이 핵심이니까 그렇게 강사실습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3 (수) 23:25 3년전
네, 실습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속이 후련합니다~
주소 추천 0
윤에스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3 (수) 23:49 3년전
@담당체크

PPT를 잘 읽어보았습니다. 52개의 슬라이스인데 10분정도의 영상제작을 하려면 좀더 개론의 포인트가 되는 것들을 몇가지 선택하고 세부적인 항목들을 넣어서 다시 한번 만들어보세요. 한꺼번에 많은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개론'에서 강조되는것을 하시면 좋을것같아요. 역동성 그림과 관련된 것들은 역동성에서 다루면 좋겠습니다. 10개 내외의 슬라이스를 만들어야 10분정도 할것같아요.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4 (목) 00:15 3년전
일단 기본 ppt제작이 간사의 담당체크 완료를 거쳐서 원장체크 완료까지 가야 하고
그리고 나서 10분 영상제작을 위한 단계로 가는 걸로 알고 있어요.


I. 단계 <기본 ppt 제작>

1. 실습생 ppt 구성 제출

2. 간사 체크 -> 실습생 수정 -> ('간사 체크 -> 실습생 수정'이 반복될 수 있음)

3. 간사의 "담당체크 완료"

4. 실습생의 원장체크 요청

5. 원장체크 -> 실습생 수정 -> ('원장체크 -> 실습생 수정'이 반복될 수 있음)

6. 원장체크 완료



II. 단계 <10분 영상제작>

1. 주제 설정
2. 영상제작에 필요한 슬라이드 선택
3. 녹화 ->
.
.
.
.
.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4 (목) 00:26 3년전
자꾸 내용을 반복해서 설명하지 마시고 다음 단계로 이동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주소 추천 0
윤에스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4 (목) 03:21 3년전
@담당체크:

슬라이드 18번에서 여러가지 원리를 대응하셨는데요,
아래와 같이 간단히 적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여러개를 복합적으로 대응하는것보다는 PPT부터 준비하시고 발표하실때 한가지 핵심을 깊이있게 준비하시고 설명하시면 좋겠습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정신분석
죄문제<->인간존중
마음문제<->인지행동
고통<->가족치료

다만 저의 의견이니 참고만해주세요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4 (목) 07:45 3년전
아주 좋습니다. 수정하여 올리겠습니다~
주소 추천 0
윤에스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4 (목) 07:42 3년전
@담당체크: ppt 제작 완료

목사님, 일단 만든 ppt를 체크하였습니다. 강의를 기초로 개론을 잘 정리하셨습니다. 목사님께서 다음 스텝을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4 (목) 10:41 3년전
윤에스더 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2,

일반 -> 심리상담 -> 성경적상담 으로 세 가지 구분으로 나누세요.

#3, 4,

앞에서 설명했으니까 삭제하는 것이 좋겠네요.

#5,

각각을 풀어서 설명해주세요. '상담의 정의가 무엇인가?' '상담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상담은 왜 필요한가?' '상담이 필요한 상황은 무엇인가?' '상담이 필요한 영역은 무엇인가?'
각각이 중요한 주제입니다.

#16-19

심리상담의 문제가 무엇인가? 라고 문제제기를 해주세요. 그리고 '인간관의 문제''방법론의 문제' 등으로 기록하세요.

#19,

관련논문의 경향을 제시해주면 좋겠습니다. 사이트>참고논문자료 로 들어가서 한국학술지인용색인을 살펴보고 거기서 다음을 검색해서 어떤 논문들이 제시되고 있는지를 소개해주세요.
https://www.kci.go.kr/kciportal/po/search/poCitaView.kci?sereId=000523&from=sereDetail

제목만 봐도 되니까 몇개만 적절한 것으로 심리상담의 연구주제가 문제해결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어려우면 건너뛰어도 됩니다.

#26,

3가지 경향을 세 가지 경향으로 바꾸세요.


#27,
이 슬라이드 다음에 내용을 추가해서  통합주의의 관심사와 혁신주의의 관심사 전통주의의 관심사를 논문을 중심으로 비교해주세요. 사이트의 성경적상담 논문자료/참고 논문자료 란을 참고해주세요. 그런데 이것도 어려우면 건너뛰세요.

우선 여기까지 수정해 보시고 완료되면 알려주세요.


ppt는 매번 바뀐 최신의 것으로 올려주시는 것이 좋겠네요. 이전 것은 다 삭제하세요.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8 (월) 10:06 3년전
#2, 일반 -> 심리상담 -> 성경적상담 으로 세 가지 구분으로 나누세요.
=> #2 에 구분

#3, 4, 앞에서 설명했으니까 삭제하는 것이 좋겠네요.
=> 삭제

#5, 각각을 풀어서 설명해주세요. '상담의 정의가 무엇인가?' '상담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상담은 왜 필요한가?' '상담이 필요한 상황은 무엇인가?' '상담이 필요한 영역은 무엇인가?'
각각이 중요한 주제입니다.
=> #3~14 수정

#16-19, 심리상담의 문제가 무엇인가? 라고 문제제기를 해주세요. 그리고 '인간관의 문제''방법론의 문제' 등으로 기록하세요.
=> #15 수정

#19, 관련논문의 경향을 제시해주면 좋겠습니다. 사이트>참고논문자료 로 들어가서 한국학술지인용색인을 살펴보고 거기서 다음을 검색해서 어떤 논문들이 제시되고 있는지를 소개해주세요.
https://www.kci.go.kr/kciportal/po/search/poCitaView.kci?sereId=000523&from=sereDetail

제목만 봐도 되니까 몇개만 적절한 것으로 심리상담의 연구주제가 문제해결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어려우면 건너뛰어도 됩니다.

=> #16-18 추가


#26, 3가지 경향을 세 가지 경향으로 바꾸세요.
=> #25, 32, 33 수정

#27, 이 슬라이드 다음에 내용을 추가해서  통합주의의 관심사와 혁신주의의 관심사 전통주의의 관심사를 논문을 중심으로 비교해주세요. 사이트의 성경적상담 논문자료/참고 논문자료 란을 참고해주세요. 그런데 이것도 어려우면 건너뛰세요.
=> #30 추가


<기타>
#6, 수정

덜 약한 자가 좀 더 약한 자를 대화로 도와 주는 것이다

=> 덜 약한 자가 좀 더 약한 자를 대화로 도와 주고 섬기(Therapeutic)는 것이다.

*참고: 막4:23 '고시치니’는 헬라어로 ‘테라퓨오 (therapeuō) ‘라는 동사, '치료'라는 뜻의 '테라피(therapy)'가 이 단어에서 파생, 뜻은 ‘고치다’, ‘섬기다’이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8 (월) 19:59 3년전
수정하는 과정에서 부족하지만 여러 가지로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개인적으로는 (내 안에 여전히 버젓하게 살아 주인 행세하고 있는) 지적 호기심에 대한 우상을 다시 한번 보게 되면서 이런 제 자신과 싸워야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내용적으로는 이번에 논문과 책 리뷰를 다른 시각으로 살펴보면서 든 생각은 ...

역시 심리학은, 내용은 화려해 보이고 그럴듯해 보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들을 유혹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였습니다. 그러나 그야말로 인본주의 학문의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습니다. 인본주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더 큰 것'을 위해 지음받은 인간을 그 한계 속에 가두고 있음에 사실 마음이 좀 많이 답답했습니다.

그리고 전통주의, 혁신주의, 통합주의에 대해서 좀 더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갖게 된 것 같습니다. 통합주의적인 글들은 논리성에서 굉장히 교묘하게 심리학과 신학을 통합시키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오늘까지 정리가 된 것은, 결국은 세 가지 성경적 상담의 차이와 결과는 문제의 근원이 되는 죄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다루느냐에 달려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혁신주의는 죄를 다루는 방법이 그야말로 역동적이고, 전통주의는 죄로 인해 더 죄책감들게 만들고, 통합주의는 죄를 죄로 인정하지 않게 만든다는 생각이 듭니다. 교회 안에서 당연한 것을 당연하지 않게 여기고, 당연하지 않은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양상들이 이러한 원인 때문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죄를 다루는 스킬에 있어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이 굉장히 뛰어나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고, 그래서 상담의 결과가 양적으로 뿐아니라 질적으로도 다를 수밖에 없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8단계까지 가지 않더라도 4단계까지만 가더라도,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면서 변화되는 것들이 많은 게 소원상담센터에서 이뤄지는 상담이기 때문이지요. 이런 면에서 결과 데이터를 한번 내서 그걸 자료화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혼을 살리는 일에 귀한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8 (월) 18:54 3년전
기타만 삭제해야 하겠네요.

#6
일반상담의 의미라서 성경인용과 헬라어 인용은 좀 무리가 되네요. 다 삭제해주세요. 그리고 그 구절을 그렇게 쓸 수 있는가도 역시 무슨 문헌적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성경적으로 상담을 하는 것이지 성경적 상담이 특별한 성경인용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 이외에는 잘 되었습니다. 최종본을 다시 올려주시면 완료하겠습니다.

그 다음에는 새글로 10분 영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교재 부분은 다 넘어가고 특별히 선교사님이 연구하신 부분을 중심으로 녹화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영상녹화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8 (월) 19:32 3년전
네. 수정해서 다시 올렸습니다.
그리고 원글도 수정했습니다.


주제를 제가 알아서 정해서 10분 영상을 위한 PPT를 새글에 올리라는 말씀이시지요?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8 (월) 20:17 3년전
첫 페이지에 몇번 고쳤는지를 표시하도록 v.4 (고친 숫자를 써서) 을 붙입니다. 첫 페이지를 고쳐서 올렸습니다.

파일명도 첨부파일처럼 이름이니셜-연도_날짜.ppt 로 해주세요.

영상녹화를 위한 프로그램 준비를 해보시고 잘 모르는 것이 있으면 물어보세요.

PPT 내에서 어떤 슬라이드를 쓰던지 10분만 녹화한 뒤에 새글로 올려주세요. 다른 자료를 쓰면 안됩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8 (월) 20:51 3년전
완료를 위한 마지막 한마디 소감 써주세요.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8 (월) 21:24 3년전
상담하기 위해서 자료 찾으며 공부하는 것과는 또 다른 수준의 학습이었습니다. 나를 위해서 공부할 때는 그냥 알고 넘어가면 되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줘야 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이기에 아무래도 한 자라도 더 보고 확인하고 과연 이것이 하나님의 뜻인가도 보게 되니 확실하게 내 것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강의를 해보면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더욱 확실해지겠지요.
상담에서 내게 맡겨진 한 영혼도 귀한데, 강의는 그 정도 수준이 아니기에 더욱 하나님의 뜻에 의지해서 ㅖ자료를 준비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전에 공부할 때는 교수만 통과하면 된다 생각을 했는데, 사실 그것도 엄청난 것이라 생각했는데, 이번에는 더 크신 하나님의 뜻을 바라보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든 생각이, 예전에도 이렇게 능력의 은혜를 의지해서 공부할 걸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30년 전에 내가 성경적 상담의 원리를 알았더라면 내 인생이 어떻게 펼쳐졌을까 잠시 상상의 나래도 펴봤습니다~ ㅎㅎ
이런 기회를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8 (월) 21:38 3년전
좋은 소감 감사합니다. 그래서 상담은 늘 배우면 배울수록 왜 이걸 이제야 배웠을까라는 아쉬움을 갖게 합니다. 저도 늘 느끼는 생각이구요^^;
주소 추천 0
  안전지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4-13 (화) 21:21 3년전
엄청나군요. 소통도  엄청나고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