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4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3급 강사실습] 3-2) 102 성경적 상담의 기본원리 PPT  



#1

 

슬라이드2.jpeg

 

슬라이드3.jpeg

 


 

 

슬라이드5.jpeg

 

 

슬라이드6.jpeg

 

#2

 

슬라이드2.jpeg

 

슬라이드3.jpeg

 


 

슬라이드5.jpeg

 

슬라이드6.jpeg


 

 #3

슬라이드1.JPG

 

첫 슬라이드(서론):


1. 목적: 성경적 상담이 어떠한 원리에 의해서 이뤄지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2. 구성: 먼저 어떤 원리에 의해서 문제가 진단되며, 어떤 원리에 의해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그리고 최종적인 목표점과 목적이 무엇인지를 다룬다.


-> 의도: 어떻게 하면 성경적 상담의 기본원리를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삶에 적용할 수 있게 할까를 고민하는 중에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로 접근하여 자연스럽게 목표점이 어디인지를 알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귀납적 방법으로 시작함


첫 슬라이드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두번째 슬라이드에서는 첫 번 슬라이드 마지막에 다뤘던 내용(목표)인 ‚하나님의 형상 회복‘으로 성경적 상담의 첫 번째 원리를 설명한다.  

슬라이드2.JPG


 

두 번째 슬라이드(본론1)


1. 목적: 첫 번째 원리제시 즉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초월적인 존재로 지음 받았음을 제시한다. 이런 초월적인 존재로서 살아가기 위해서 하나님이 마련하신 것을 설명한다.


2. 결과: 그러나 지금 우리에게는 어떠한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는지 왜 그러는지에 대해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들(그동안 상담하면서 깨닫게 된 것)을 나눈다.

슬라이드3.JPG

 

세 번째 슬라이드(본론2, 결론)


1. 목적: 두번째 슬라이드에서 제시한 원리대로 삶이 나타나지 않는 과정과 회복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며 해결 방안에 대한 소망을 심어준다.


2. 과정: 

죄로 인해서 고통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었고, 그 고통은 마음에 일어나는 다양한 악한 감정으로 드러나고, 그 감정 뒤에는 감정을 일으키는 인간의 욕망이 있는데 이 욕망이 죄인지 아닌지는 오로지 말씀(쓰여진 말씀, 성경)을 통해서만 비춰볼 수 있다. 

이런 욕망으로 인한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서 (말씀이 육신이 되신 살아있는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육신 하셔서 상담의 모범을 보이셨다. 즉 그 분을 통해서만 죄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고 이미 죄값을 다 치르신 그 분의 은혜로 들어가서 그 은혜가 우리 안에 채워질 때 선순환의 시작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성령을 통해 선한 마음의 목표가 생기면서 변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해 나아가는 과정이고 이러한 원리와 목표로 나아가는 상담과정이 바로 성경적 상담이다.   



악순환과 선순환에서 더 나아가 8단계로 연결 시키는 것은 어쩌면 원리의 의미를 축소시킬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단계로는 연결을 시키지 않고 성경적 상담의 원리를 죄의 타락으로 인해서 어떤 지경에 이르게 되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이미 준비 되어 있는지 제시하면서, 그 제시된 은혜를 좇을 때 우리의 삶은 소망에 찬 삶이 될 수 있음을, 처음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지음받은 그 뜻대로 회복되어 갈 수 있음을 제시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아무래도 슬라이드 3개만으로 내용이 충분히 10분이 될 것 같아서 4, 5번째 슬라이드는 사용할 기회가 닿지 않을 듯 하다.


 

슬라이드4.JPG

 

슬라이드5.JPG

 

 

 

#4


슬라이드1.JPG

첫 슬라이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서론):

 

1. 목적: 성경적 상담이 어떠한 원리에 의해서 이뤄지고 있는지 전체적인 윤곽을 한 눈에 본다.

 

2. 구성: 창조, 타락, 구속, 성화의 과정임을 설명한다.

 

3. 전략:

-말씀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 자체가 상담사이고 상담 중심에 있음을 강조. 즉 죄로 타락했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미 이루신 일을 통해서 변화 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상담임을 설명한다.

슬라이드2.JPG

두 번째 슬라이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본론1)

 

1. 목적: 첫 번째 원리제시 즉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초월적인 존재로 지음 받았음을 제시한다. 이런 초월적인 존재로서 살아가기 위해서 하나님이 마련하신 것을 설명한다.

 


슬라이드3.JPG

번째 슬라이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본론1)

 

2. 결과: 그러나 지금 우리에게는 어떠한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는지 왜 그러는지에 대해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들(그동안 상담하면서 깨닫게 된 것)을 나눈다.


슬라이드4.JPG

네 번째 슬라이드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본론2, 결론)

 

 

1.목적: 앞 슬라이드에서 제시한 원리대로 삶이 나타나지 않는 과정(이유)과 회복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며 해결 방안에 대한 소망을 심어준다.

2.과정:
-죄로 인해서 고통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었고, 그 고통은 마음에 일어나는 다양한 악한 감정으로 드러나고, 그 감정 뒤에는 감정을 일으키는 인간의 욕망이 있는데 이 욕망이 죄인지 아닌지는 오로지 말씀(쓰여진 말씀, 성경)을 통해서만 비춰볼 수 있다.
-이런 욕망으로 인한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서 (말씀이 육신이 되신 살아있는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육신 하셔서 상담의 모범을 보이셨다. 즉 그 분을 통해서만 죄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고 이미 죄값을 다 치르신 그 분의 은혜로 들어가서 그 은혜가 우리 안에 채워질 때 선순환의 시작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성령을 통해 선한 마음의 목표가 생기면서 변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해 나아가는 과정이고 이러한 원리와 목표로 나아가는 상담과정이 바로 성경적 상담이다.   

3. 성경적 상담의 실재 (결론)

-이런 원리에 따라서 (신자/비신자) 상담을 할 때 어떤 실재가 나타나는지 실제적인 경험을 제시한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1 (화) 16:16 2년전
일단은 철저하게 교재 중심으로 PPT를 만들었습니다.
괜찮다면,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각 원리 끝에는 제가 상담하면서 깨닫게 된 핵심적인 내용들을 연결 시켜 보려고 간단한 메모로 ppt를 한 장씩 추가해 보았습니다. 이 부분은 아직 안내 되고 허락 된 것이 아니라서 제 의도 정도로만 표현을 했습니다.

보시고 안내와 지도 부탁 드립니다.
주소 추천 0
윤에스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2 (수) 05:16 2년전
@담당체크: 완료

선교사님! 고생하셨습니다.
교제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PPT를 만드셨네요, 이 PPT를 가지고 두번째 영상을 잘 만드시길 소망합니다.
제 생각을 조금 적어본다면, ppt내용이 중복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summary형식으로 ppt를 만드신것같은데 핵심적인것을 중심으로 20 슬리이드 하셔도 될것같긴한데요, 그러나 이것은 저의 생각입니다.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2 (수) 06:33 2년전
강사실습은 '성경적 상담의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서 평생 사용할 수 있는 PPT를 제작하는 것이라 하셔서요.
썸머리로는 강사실습 PPT가 될 수 없어서요. 어느 부분이 중복된다 생각되시는지 그 부분을 좀 정확하게 말씀해주시면 살펴보겠습니다.
주소 추천 0
     
     
윤에스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2 (수) 08:23 2년전
@담당체크: 완료

10분 영상을 만드는 자료인지 알고 너무 많은 정보가 있어 보여서 그렇게 말씀드렸는데, 목사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셨으니 잘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7 (월) 00:15 2년전
1번을 해보니까 ''성경적 상담의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서 평생 사용할 수 있는 PPT'는 할 필요가 없겠네요. 그냥 10분 영상을 위한 ppt만 만드세요. 그정도에서 통과가 되면 나머지는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의활동' 속에서 다루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은 정보'를 '10분 영상을 위한 적절한 정보'로 바꿔주세요.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7 (월) 07:26 2년전
영상 용 PPT 올렸습니다.
5슬라이드 올렸는데 영상 찍을 때는 3개만 사용할 것 같습니다.
일단 찍어봐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 같아서 5개 다 올렸습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7 (월) 12:32 2년전
담당체크를 부탁드립니다~
주소 추천 0
윤에스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7 (월) 13:06 2년전
@담당체크: 완료

7가지 상담의 원리를 챠트 형식르로 잘 나타내셨습니다. 스크립트를 잘 만드시고 PPT에 나타난 개론을 잘 설명하시도록 기도합니다.

챠트에서 한가지 말씀드리면 방법적용과 변화형성 단계에서 예수와 성령만을 쓰셨는데, 하나님(주권자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 예수님(십자가), 그리고 성령님, 삼위일체의 모습으로 인간의 마음에 유기적으로 일하심을 넣어도 좋을것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7 (월) 13:22 2년전
네.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영상을 찍을 때는 그러한 부분을 고려하겠습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7 (월) 14:43 2년전
슬라이드에 번호를 삽입하세요.

악순환-선순환에 성령, 예수, 형상 이러한 말을 빼시고 (하나님)형상->(예수님)모범->(성령님)변화->(교회)사역 으로 바꾸세요.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 교회는 빼도 됩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7 (월) 14:44 2년전
신학적인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예수'는 지양하시고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 으로 해주시고 성령은 성령님, 혹은 성령 다 괜찮습니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7 (월) 17:09 2년전
네. 수정해서 올렸습니다~
'제7원리 진정한 변화는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진다.'를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먼저 마음의 목표가 생기고 그래서 사역을 포함한 일상에서 실천이 가능하게 한다로 원리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8 (화) 22:57 2년전
목사님, 원리 PPT에서 상담 8단계로 연결시키지 않고 이야기를 할 수도 있어요. 그야말로 순수하게 원리만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차라리 그렇게 할까요?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8 (화) 23:27 2년전
너무 어렵게 하셨네요. '문제인식-원인이해-방법적용-변화형성' 개념을 힘들게 사용하고 있어요. 또한 기존의 순서도 다 바꿔놓았구요. 왜 이렇게 하셨는지를 설명해주시겠어요?

각각의 슬라이드 밑에 왜 이렇게 하셨는지를 적어주세요~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9 (수) 02:59 2년전
각 슬라이드에 메모 삽입하여 제작 목적과 의도를 설명했습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9 (수) 17:12 2년전
그러면 다시 슬라이드를 열어봐야 하니 메모를 삽입하지 마시고 원글을 수정하고 위의 각 파일 밑에 내용을 기재해 주세요. 그래야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ppt 슬라이드를 보고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슬라이드는 보고용으로만 만들어 주세요.

앞으로 PPt슬라이드는 첨부파일에 올리지 마시고 제가 해드린대로 jpg 파일로만 올려주세요. 그리고 그 파일 밑에 필요한 내용을 써주세요. 실습생은 자신의 PPT를 소유하고 있고 올릴 때는 jpg로만 올리겠슴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9 (수) 17:14 2년전
이미 올리신 것은 다 지웠습니다. 도용의 위험이 있네요.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9 (수) 18:58 2년전
각 슬라이드에서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목적을 적었고 (1) 그리고 어떻게 어떤 내용으로 전달할 것인지(2)를 적었습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19 (수) 19:42 2년전
#1
'1문제인식, 2원인이해, 3방법적용, 4변화형성' 개념을 넣었으니 그런 개념을 사용할 것이라면 '1문제인식, 2원인이해, 3방법적용, 4변화형성' 단어를 사용해 주세요.

그렇게 하기가 어렵다면 교재내용만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방향은 삭제해주세요.

#2 ( 슬라이드 번호를 크게 해주세요. 할수 있다면)

1원리, 2원리 등이 중요하니 그것을 상담방향이라는 말로 바꾸지 마세요. 1원리, 2원리의 개념을 더 강조해 주세요.

#3

7개의 원리와 그것이 상담의 과정임을 설명해 주세요. 역동성으로 해석하니까 이런 그림이 되었는데 순서는 '형상->모범->역사->변화' 로 바꿔주세요.

#4

2원리를 강조해 주시고 '사람은 죄문제로 인해 타락하였다'를 넣어주세요. 교재내용을 참고하세요.

#5

3원리까지는 하지 마시고 2원리를 좀더 설명하세요.
주소 추천 0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5-31 (월) 06:57 2년전
새로 수정해서 올렸습니다~
주소 추천 1
윤에스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6-02 (수) 02:17 2년전
@담당체크: 완료

내용을 깊이있게 준비하셨네요. 영상도 기대하겠습니다.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6-02 (수) 10:54 2년전
네 잘하셨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으로 영상을 만들어 보세요.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