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23)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1성경세션] [동행] 4과.좌절속에서의 동행


4과. 좌절속에서의 동행

<사도행전 13:46-52> 46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히 말하여 가로되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버리고 영생 얻음에 합당치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  47주께서 이같이 우리를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니  48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49주의 말씀이 그 지방에 두루 퍼지니라  50이에 유대인들이 경건한 귀부인들과 그 성내 유력자들을 선동하여 바울과 바나바를 핍박케 하여 그 지경에서 쫓아내니  51두 사람이 저희를 향하여 발에 티끌을 떨어 버리고 이고니온으로 가거늘  52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니라
 
+ 제자들은 때로 낙심을 당하며 배반과 배척을 당하게 될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분명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에 주눅들거나 좌절하거나 슬퍼하지 않고 더욱 담대하여져서 기쁨과 성령에 충만했습니다. 삶에 대한 분명한 해석과 판단과 생각이 성령충만을 가져오고 기쁨충만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I.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본가지가 거부하면 다른 가지로 이동한다. 우리는 접붙임받은 가지이다. 본래의 사람들이 거부하면 이방의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것이 성경의 원리더라.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유대인이 아닌 다양한 인종이 예수님을 믿게 된 것.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뜻을 받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 듣고자 하는 자들에게 전하는 것. 하나님이 시키신대로 전달하는 것. 쫓김을 전하더라도 다르곳에 전할 것이다.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노방전도를 해봤는데 들을 생각이 없는 사람들은 이유를 불문하고 다 거절하더라. => 긍정적사례? -> 나 자신인 것 같다. 난 기독교에 정말 부정적인 사람이었다. 내가 듣고자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필요로하니까 정말 열심히 듣고 공부를 하게 되었다. 


*소감

나에게 주어진 은혜를 꼭 누려야겠다. 왜냐면 그것을 누리지 않으면 그 은혜는 다른 사람에게 가겠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내 욕구대로 살면 다른 대로 가게될 것 같은 느낌이다. 


II. 관점적 해석

1)    당신은 지금 현재의 삶 속에서 성령충만과 기쁨충만으로 채워지기 위해서는 어떤 생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바람과 바다를 쳐다보는게 아니라 예수님께서 고물에서 주무시고 계시는 평안만을 바라봐야할 것 같다. => 님의 생각은? => 욕구를 먼저 파악하고 소원을 생각한다. 그리고 내게 주어진 그 다음을 진행한다. 이겨내려고 발버둥쳐봤자 이겨내고자 하는 것에대한 집착이 커지기 때문에 주어진 일을 따라가는것이 가장 좋은 것 같다. 
2)    세상 사람들은 모든 어려움과 낙심 중에서 그것을 이겨내기 위해서 어떤 생각을 하면서 살아갈까요?

/하나님의 능력을 모르니까 어떨 때는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대로, 어떤 사람은 절망에서 이겨내기 위해 자살을 하기도 하고, 그게 이겨내는 것은 아니지만. 달란트가 좋은 사람들은 끝까지 버틸 것이다. 해결을 하려고 여기저기 조언을 얻고 책을 많이 보면서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달란트대로 대처할 것이다. 능력없는 사람은 스스로 목숨끊거나 나쁜 것들을 받아들일 것이다. 뇌물이라던지... => 성경본문과 연결해보면? -> 소송을 할 것이다. 받아들이 않고 끝까지 내가 옳다, 당신이 틀렸다라는 것을 논리적으로 끝까지 설명할 것이다. => 왜? -> 이익과 손해를 따져야하기 때문에 그렇다. 하나님바라보면 쫓아냄을 당해도 그것이 가치있는 일이지만 세상사람들은 아니기 때문에. 돈많으면 소송도 하겠고, 끝까지 반항하겠고. 아니면 타협할 것이다. 절망하고 불안할 것이다. 


3)    하나님은 우리가 모든 괴로움 속에서 어떻게 하나님을 의지하게 되기를 원하실까요?

/하나님의 능력에 초점을 맞춰야할 것 같다. 그러면 불가능이 없는데 괴로움이 계속 있다면 그것에 뜻이 있겠다. 계획과 능력을 신뢰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4)    사탄은 성도들이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게 만들고자 할까요?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 자체가 추상적이고 보이지않는 것이다. 그러힉 때문에 아무래도 허무맹랑하다, 보이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게 만들 것 같다.
*소감
/내가 어떻게 고통에서 나아가야하는지를 분명히 생각하게 되는 것 같다. 나는 그동안 설교중에 남는게 없었는데 남는게 생겼다. 바람과 바다가 순종하고, 이것은 예수님의 능력을 나타낸다. 제자들은 죽을까봐 걱정했는데 예수님은 평안하셨다. 이 사건을 생각하면서 이것을 확실히 붙잡아야겠다. 내가 딱 그 상황이니까. 이 생각을 며칠 놓고 살았는데 확실히 잡고 생각을 하게 되었다.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을 주도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47-48절에 복음을 확실하게 전달하는 모습. 이방인에게 주는 것. 타인을 끌어올려줬으니까. 

 2. 본문에서 나타난 ‘선에 동참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타인에게 교훈을 주는 것이니까 그들이 발에 티끌을 벗어버리고 이고니온으로 가거늘,, 그들은 저항하지 않았다. 하나님의 뜻을 따른 것. 하나님의 뜻에 따른다는 것은 먼지를 떨어버리고 갔다.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바울과 바나바는 자신 민족을 긍휼히 여긴다. 그것을 그대로 놔두고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할것인가, 그런 고민을 한다면 중립일 것이다. 

 4. 본문에서 나타난 ‘악에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바울과 바나바가 쫓아냄 당할 때 끝까지 자신의 민족만 생각한다면 그것이 악동참같음. => 주어가 달라진다면? -> 유대인들이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고 거짓선동하는 것이 악에 동참하는 것 같음. 
*소감
내가 가족에게 영향력있는 존재가 되는 것이 맞다. 왜냐면 현재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다. 유일한 아들인데 부모의 힘이 아니라 짐이라고 어머니가 말씀하셨다. 나는 그것에 대해 단 한마디도 하지 못했고 인정하고 있다. 어머니를 꼭 날 통해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알고싶어 하셨으면 좋겠다. => 그것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 선 주도이다.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이해, 해석’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받아들이는 자에게 전하는 것이 옳다. 이방이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 것이 보인다. 유대인들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51절보면 그들은 이해, 해석을 그렇게 했다. 듣고자 하는 자에게 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2. 본문에서 나타난 ‘사건, 경험’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이방인은 기뻐하며 믿지만 유대인들은 충동질해서 악을 행했다. 

3. 본문에서 나타난 ‘감정, 감각’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안타까움과 기쁨이 같이 있다. 이방인들에게도 전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기쁨이 있음. 하지만 안타까움은 자기민족은 그것을 거절하고, 안타까울 것 같다.

4. 본문에서 나타난 ‘신체, 행동’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머물러있거나 이동하는 것. 죽일 듯 거부하면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고, 감사하고 기쁜마음으로 잘 받아들이면 머물러서 가르치는 것이다. 

 *소감

/쭉 해석을 해보니 관점이 다 똑같은 것 같다. 나 자신의 고통에 대해서 많이 힘들어하고 집착하고 있다. 거기에서 나와야하는데 그건 하나님의 능력믿으며 기도하는 수밖에 없다라는 생각을 하게 됨.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