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96)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1성경세션] [용서] 5과. 변화의 용서

5과. 변화의 용서  <사도행전 1:9-11> 

9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10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 데 흰 옷 입은 두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11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 제자들은 예수님이 올라가신 곳을 향해 자세히 하늘을 살펴보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들의 행동은 헛된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어디로 올라가셨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 더 중요한 것은 주님이 내려오실 것을 준비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천사들은 제자들에게 그들이 해야할 일을 깨닫게 하였습니다. 

I.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용서의 대상은 끝이 없다.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오네시모는 몸종인데 주인의 것을 훔쳐서 도망한 것. 그것을 사도바울이 용서 권면하는 것. 용서는 끝이 없다.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고난받고 죽으심을 생각하는 것. 십자가에서 저들은 그들이 하는 것을 알지못한다 라고 하셨던 것을 생각하고자 하는 것. 이런 것을 생각해서 용서하는 것.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손양원목사님 사례. 또한, 소원교회 목사님께서 날 받아주신 것. 주의 일을 한다고 해도 상담이란 힘든 일인듯. 전공의, 교수 상담 등 다 해봤지만 상담을 해주는 일은 굉장히 고통스러운 일인 것 같음. 그래서 감사함이 참 큼. 상담받는 것 자체가 굉장히 감사함. 정말 큼. 내가 용서를 해준 사례는 없는 듯. 

*소감
/예화에 대해 다시 생각해봄. 하나님께서 연결해주신 사람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됨. 보람있는 해석같음. 
 

II. 관점적 해석

 
 
1)    당신은 우리가 주님의 재림을 어떻게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교회에 성실히 출석하고, 성도와 교제하기. 이웃을 돕고 복음을 전파하면서 준비해야겠다. 
 
2)    사람들은 성도들이 예수님의 재림을 어떻게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할까요? 
/1달란트 사람처럼만 안하면 될 거라고 생각할듯. 하나님이 주신 사람마다의 능력이 있는데 세상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 
 
3)    하나님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기를 원하실까요?
/용납받음을 항상 감사하면서 선순환 속에서 살아가는 것을 원하실 듯. => 어떤 선순환? -> 성경적상담 알기 전까지 변화되지 못하고 악순환만 있었는데 이걸 알고나서 선순환이 뭔지 알았음. 개인, 가정, 교회, 학교, 직장 등 영역에서 선에 동참하고, 욕구가 아닌 소원따르는 삶을 사는 것. 
 
4)    사탄은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준비를 어떻게 생각하도록 노력하고 있을까요?
/이 세상에 심판따위 없다, 자기 소견에 옳은대로 살아가는 것. 
 
*소감
/용서의 기회를 주시지 않고 다 데리고 올라가셨으면 하는 생각도 있음. 용서받고 변화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 같은데 삶이 너무 고통스러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함. => 1번도 고통인가? -> 그런듯. => 2번은? -> 허비하고 있지는 않은듯. => 본문은 어떤내용인 것 같나? -> 예수님은 다시 오실게 분명한데 쳐다보고있을게 아니라 너희는 세상을 일하라라고 하시는 듯. 너희도 변화하고, 다른 사람들도. => 자신의 생각과 지금 얘기를 대비해보면? ->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지 못하고 거절하는 모습인 것 같음. => 그렇게 되는 이유는 고통인가? -> 그런 것 같음.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을 주도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흰 옷 입은 두 사람의 발언. 갈릴리 사람들아, 하신 것을 보면 정신차리게 해주는 듯. 뉘앙스. 야, 이 시골촌놈들아, 같은 느낌. 내가 이런 존재였는데 받아주셨구나, 이런 것을 상기시키는 듯. 

2. 본문에서 나타난 ‘선에 동참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복음전파로 선을 동참하는 모습.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승천하는 것을 보고 절망감에 빠진 것인가, 능동적인 삶 살것인가 생각하는 것. 

4. 본문에서 나타난 ‘악에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절망, 원망하며 사는 것. 배운 것도 없는 것 같고, 뭘 해야하는지도 모르는데 가시면 어떻게 하나? 원망할 것 같음. 벗어나는 행위. 삶의 모습. 

*소감
/선동참 위해서는 선순환을 경험하는 걸 넘어서 깨달아야 할 것 같음. 


IV. 극본적 해석

1.본문중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승천. 

2.본문중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갈릴리 사람들. 하늘 쳐다보면서 애매한 감정을 느끼는 상황. 

3.본문중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천사 둘의 일침. 

4.본문중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앞으로 계속 있을 베드로 사역, 바울과 실라의 사역, 많은 사람들을 구해내는 모습. 

*소감
/나도 바울과 실라처럼 나또한 그런 온전한 자유함을 느끼는 그리스도인이 되고 싶음. 우선순위통해 헬스로부터의 자유함을 맛봄. 고통중에 공부할 수 없었는데 계획을 따르면서 고통으로의 자유함을 일부 경험함. 그런 자유함을 경험하고 싶음. 진장한 자유를 누렸기때문에 도망가지 않았던 바울. 중요한 것을 꾸준히 배우면 사람이 변화가능하다고 하셨음. 내가 그렇게 될 수 있을 것 같음.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고 그 사람들을 통해서 변화될듯. 다들 시골촌놈 배타는 사람들인데 얼마나 억세고 언어사용을 악하게 하는지 알고있는데 나도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함.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이해, 해석’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다 가르치셨고 다시 오실 때까지 용서를 통한 거듭남을 전파해야겠다, 이해해석에 해당하는 듯. 

2. 본문에서 나타난 ‘사건, 경험’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두 천사가 일침을 가한 사건. 
   
3. 본문에서 나타난 ‘감정, 감각’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불안, 복잡함, 혼란스러움. 일침이 있었기 때문에. 아직도 계셔주셔야하는거 아니야? 이런 마음. 

4. 본문에서 나타난 ‘신체, 행동’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멍하니 하늘을 올려다봄. 

*소감
/이해를 다시 해봐라. 뭔가 잘못됐기 떄문에 그런 감정이 나온 것임. -> 아마 편안 혹은 지배욕구가 있었던 것 같음. 전능하신 분이 함께 계시지 않으니까. 그리고 예수님이 있어줘야만 할 수 있다는 생각.  존경의 욕구도 있다고 할 수 있을듯. 같이 있어야만 정체성이 있다고 생각을 했을 듯. => 감정과 신체에 대해서 해석을 할 때에 이해해석에 맞는 내용이 와야한다는 것을 좀 세게 느낀듯.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