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09)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1성경세션] [계획] 2과. 인도의 계획

2과. 인도의 계획


<로마서 8:14-16> 14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5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16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증거는 성령이 우리 마음에 계시다는 것입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고 그 영으로 인도함을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고 따른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라는 뜻입니다. 여기에는 다른 증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자체만으로 충분히 확실한 증거가 됩니다.



I.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성령님이 내주하심으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다.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성경에서 그렇게 증거하고 있다. 예수님을 주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성령님이 내주하시는 증거다,라고 하니까. 성경이 확실한 예화이다.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성령님의 내주하심을 간구하는 것. 또한, 믿어야 함. 그것을 믿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 같음. 그렇게 인식해야할 것 같다. 기도할 때나 평상시에 성령님을 거의 인식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어린아이같은 수준인 것 같다.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수련회에서 기도하고 눈물도 흘리지만 나포함 다들 똑같다. 성령님의 내주하심을 망각하는 것 같다. 아버지라고는 하지만 아버지 하나님은 그들을 모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행함없는 모습이 명백하기 때문에. -> 마가의 다락방. 장면에 대한 해석. 성령을 기약없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 


(무엇이든 교회에서 하려거든 성령께서 계셔서 그 마음으로 하는 것인지 생각해봐라, 라는 얘기를 들은 적 있다. 무엇인가 행동을 해야하고, 결정을 내려야하는데 기다린다는게 참 감당하기 힘들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성령님을 기다려본적 없는 사람들이 하는 답변인 것 같다.)


*소감

쉬지않고 인식하는 것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이 된다. -> 좀 더 구체적으로 바뀜. 무엇을 선택하고 결정하려거든 동행하심을 정말로 생각해야겠다. 성령께서 함께하시는데 도로에서 싸우고 어떻게 해도 돌아오지 않으면 지켜보는 것처럼, 성령께서 역사하시기는 글른 것 같다. 선택하려할 때 동행을 생각해야할 것 같다. 운전할 때 부모님이 함께계시면 그렇게 행동하지 않는다. -> 사람들과의 동행을 생각해서 감정, 욕구를 희생하는 것. 동승하는 자들이 지켜야할 존재라고 생각하면 그렇게 하지 않음. +용서



II. 관점적 해석


1) 당신은 왜 성령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심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증거가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면 성령님의 인도를 받지않고 거부하니까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것을 믿는 우리는 마땅히 하나님의 자녀라는 증거가 되는 것 같다.


2) 사람들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요?

/부모는 자녀를 올바르게 인도하는 존재. 자녀는 부모를 신뢰하고 그 길을 따라가야하는 존재. 


3)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자녀임을 어떻게 깨닫기를 원하실까요?

/내가 깨닫는 과정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통해서 깨닫길 원하시는 걸 느낌. 그게 인도인 것 같음. 


4) 사탄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됨을 훼방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성령의 인도를 전혀 생각지 않고 눈에 보이는 어떤 문화를 자진해서 인도받기를 누리게 하는 것 같음. 


*소감

쉬지않고 하나님을 생각지 않으면 잘못된 길로 인도받는 것 같음. 그것을 느끼고 있음. 쉬지않고 하나님의 선한도구를 생각하는 것. 성경적상담의 사고하는 방법들을 생각하는 것. 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길이기 때문에 그것을 생각함.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을 주도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영을 사람에게 주셔서 그 영의 영향을 받는 것. -> 16절. 성령님이 친히 증거하신다. 그리스도인이 영향력을 받고있음. 


2. 본문에서 나타난 ‘선에 동참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내주하시는 성령님의 존재를 인식하는 것. -> 세상의 영을 따라서 두려워하는 모습이 아니라 항상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생각하는 것. +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성령님을 느낄 수 없다고 생각하는 모습, 성령님의 존재를 인식하려고 하는 그 사이에 있는 것 같다. 


4. 본문에서 나타난 ‘악에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눈에 보이는 것에 근거해서 성령님의 존재를 부정하고 이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문화가 주는 쾌락, 편안을 따르는 것. 


*소감

/하나님의 동행과 능력을 쉬지않고 생각하면 좋겠지만 힘들때가 있더라도 그 때에 생각을 일단 다행이겠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