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26)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1성경세션] [계획] 3과. 구원의 계획

3과. 구원의 계획


<요한복음 3:14-17> 14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7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 하나님께서는 십자가에 달리셨던 아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뒤에 그분을 모든 인간들의 주님이요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구주임을 고백할 때에 구원을 얻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구원의 의무이자 구원의 권리입니다. 세상의 창조주이시자 심판자이신 하나님께서 정하신 원칙입니다

I.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구세주임을 믿는자는 빠짐없이 구원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셨다.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베드로 설교. 그들이 구원을 받았다고 하니까.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믿는 것. 예수님이 유일한 구원자이심을 믿는 것.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나는 구원을 받았고 구원을 누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처음부터 누리지는 않았지만 믿음을 고백하는데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믿음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관점적해석

 

1)    당신은 왜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유일한 구주로 삼으셨다고 생각하십니까?

/사람으로써는 구원자가 될 수 없으므로 창조주이신 당신의 아들을 구주로 삼으신 것 같다.


2)    세상 사람들은 왜 예수님이 유일한 구주이심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할까요?

/지식이 구원해주고, 돈이 구원해주고, 사람이 구원해줄 것을 믿는다. 무엇보다도 죄성때문에 깨끗해지고자 하지않고 항상 어두움을 더 좋아하는 것 같다. 


3)    하나님은 예수님이 어떻게 세상의 구주가 되게 하셨습니까?

/창조주이면서 동시에 사람이 되게 하셨다. 죄의 삯은 사망인데 사망을 겪게함으로써 주게 되게 하셨다.


4)    사탄은 왜 예수님이 구주가 되심을 사람들이 믿지 않게 만들려고 할까요? 

/자기자신은 심판받았으므로 다른 존재들도 같이 고통받게하고 싶어서.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선을 주도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설명. 


2. 본문에서 나타난 ‘선에 동참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말씀 믿는것, 그리고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 내용을 잘 이해하는 것. 


3. 본문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제자들처럼 넘기는 것이 아니라 물어볼까? 하는게 중립. 이해하지 않고 넘어가니까 도망갔었던 모습. 


4. 본문에서 나타난 ‘악에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베드로의 대답처럼 상황을 지배, 통제하고 싶어하는 것. 날 알려줘야하는데 왜 죽냐고 하는 것. 악에 동참, 주도하는 모습. 구원의 계획을 하나도 이해하지 못하고 욕구대로 얘기하는 것이니까. 


*소감

/하나님께서는 내가 상황을 지배하고, 하나님 뜻 궁금해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항상 주님 뜻 구하는 태도를 원하심. 그것이 계획을 따라가는 모습이라고 생각함. 난 아직 부족함. 이렇게 살고싶다고 생각함. 하나님은 상황, 사람 등 통해 뜻을 알리시는데 기다리지 못하고 있다. 그게 아쉬움. 행동은 취하는데 하나님이 응답해주신거구나, 라는 생각을 안하니까 남는게 없음. 문제가 너무 많이 생기니까 문제에만 몰두하다보니 이전 기도응답은 넘어가게 됨.


/성경적 상담내용을 잘 설명해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지금 하게 됨. 해석해줄 수 있는 수준의 사람을 만났다면 좋았겠지만 아마 믿지 않았을 듯. 때에 따라 지금 하고 있는 듯하다. 놀라운 도구구나 라는 생각을 함.



V. 분석적 해석


1.본문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사랑, 근본마음. 구원의 핵심은 사랑이다. 사랑하지 않으면 구원할 필요도 없다.


2.본문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독생자를 주셨으니. 사랑의 증거로써 완전한 하나인 아들을 주셨다는 것. 


3.본문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신다,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아들 주셨는데 그 방법이 오직 그 아들이 행한 것을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게하는 계획을 주신 거니까. 구원의 계획이 너무나도 쉽다. 사랑과 연결이 되는 것 같다. 


4.본문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사람이 상상할 수 없는 수준으로 세상을 사랑하셨다. 그것의 증거는 아들을 주신 것이다. 세상 모든 이가 심판받지 않고 돌아와서 구원받기를, 사람의 상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원하시는 것 같다. 


*소감  

/확장하려고 노력을 해봄. 하나님의 사랑이 확장되는 것같이 느껴진다. 상상을 뛰어넘는 수준인 것 같다.

당신이 키우는 개 한마리만 희생하면 이 개들을 살려주겠다, 하는 상상을 해봄. 난 다른 개들을 사랑한다. 그러나 나의 개를 희생시킬 수 없고 오히려 그 개 주인을 죽여야한다고 생각을 함. 내가 사랑하는 존재를 그렇게 보낼 수 없다. 완전한 하나이신 아들을 주셨다는 것 자체가 상상할 수 없는 사랑이다.

예수님을 나와 연관시켜야 올바르게 될 것 같은데 그렇게 잘 하지를 못하겠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