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0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1성경세션] [능력] 1과. 완성의 능력

1과. 완성의 능력 


<창세기 1:6-13> 

6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 가운데에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뉘라 하시고 

7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8 하나님이 궁창을 하늘이라 부르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둘째 날이니라 

9 하나님이 이르시되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10 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부르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부르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11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어 

12 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13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셋째 날이니라


+ 하나님께서 전능하시다는 것은 능치 못하시는 일이 없고, 모르시는 일이 없고, 계시지 않는 곳이 없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한 신이 아닙니다. 그분은 전능자요 창조자이십니다. 그 전지전능하심 속에서 이 세계의 모든 것을 만드셨습니다.

 

I.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지구의 생태계, 환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움직인다. 하나님께서 지구를 만드셨다. => 능력의 하나님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예수님께서 파도와 바람을 잔잔케 한 것. 새가 떨어지는 것도 허락해야 한다는 말씀.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 살아있어야 내가 선순환한다. 나와 지구가 선순환한다.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지구가 파괴되고 있다. 사람들이 하나님으로 멀어진 이후로 자연은 파괴되어왔다. 지금의 사람이나 과거의 사람이나 파괴되는 경향이 높다.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 살아있지 못하니까 내가 망가지고 지구의 관리자가 망가지는 것이니까 지구가 망가지는 것이고.

변경=> 사람은 스스로 부족한 존재임을 인식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지않고는 살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방법인 것 같다.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우주에 존재하는 인공위성이나 지구의 아파트, 이런 것들이 저절로 45억년동안 만들어졌을 것 같지 않다. 저절로 생기는게 아니라 사람이 창조를 해내는 것이다. 사람은 훨씬 복잡한 존재이다. 

변경=> 사람들은 인공위성을 쏘아올릴 때에도 전세계의 천재를 다 모아두고서도 의식을 치룬다고 한다. 자기들만의 영역이 아닌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인공위성도 4호가 없다. 병원은 4층이 없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신경을 안 쓰는 부분인데. 사람들은 스스로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부분이 너무나 많은 곳에서 발견되는 것 같다. 


*소감

/내가 능력을 발휘하려고 하니까 고통, 괴로움, 불안에 빠지더라.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항상 놓쳤던 것 같다. 관점적해석이 참 중요할 것 같다. 그걸 통해서 날 부르신 하나님을 생각하고, 거기서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생각이 나올 것 같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생각하지 않으니까 하나님의 부르심을 생각하지 않더라. 



2. 관점적해석


1)    당신은 하나님께서 이 세계의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성적으로 믿어지지는 않지만 믿음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아직은 온전히 믿어지지 않는다.


2)    세상 사람들은 하나님의 창조하심에 대해서 왜 믿지 않을까요?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자신들의 이해수준으로 끌어내리기 때문이다.


3)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창조하심을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기를 원하실까요? 

/오직 믿음으로 그 사실을 믿기를 원하실 것 같다.


4)    사탄이 하나님의 모든 창조의 사역을 의심하고 부인하게 만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의 창조하시 그 능력을 부인하는 것 자체가 자기자신과 함께 망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러는 것 같다.


소감: 사람마다 믿음의 수준이 제각각인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창조주이심을 믿는 그 믿음의 수준까지 도달해야 할 것 같다. 

중립에서 선에 동참할 때가 있고 악에 동참할 때가 있고 반반인 것 같다. 진화론, 빅뱅이론 등에 빈틈이 많이 보인다. 그것에 대해 반박하고 반론을 제기한다. 반면 어떤 사람이 믿음에 대해 창조과학에 대해 얘기하면 그것이 잘못하면 무식일 수도 있고 정말 믿음일 수도 있다는 식으로 교만한 모습을 보일 때가 있는 것 같다. 



V. 분석적 해석


1.본문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말씀. 말씀으로 온 우주를 창조하셨으니까. 


2.본문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그대로 되는 것, 말씀에 이어진다. 말씀하셨더니 그대로 되었으니까.


3.본문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말씀하셨더니 그게 그대로 되었고, 된 것에 대해서 기뻐하셨다. 아주 중요한 관점인 것 같다.


4.본문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온 우주만물과 인류를 만드셨다. 인류에 초점을 맞췄다. 인류또한 만드신 그대로가 가장 보기에 좋았을 것 같다. 


*소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게 무엇인지 조금은 알겠다. 만드신 그대로 따라가는게 가장 좋은 것이니까. 여섯가지의 소원을 따라가는 훈련을 하는 것이 가장 기뻐하실 것 같다.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이해, 해석’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는 인류로 하여금 희락이나 화평이나 사랑, 이러한 선한 것들을 누리게 하시기 위해서 온 우주만물과 인류를 지으셨다.


2. 본문에서 나타난 ‘사건, 경험’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말씀만으로 온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것.


3. 본문에서 나타난 ‘감정, 감각’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사람의 관점, 소망이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마음. 마침내 누리게 될 것이라는 든든함이 있다. 

-> 희락인 것 같다.


4. 본문에서 나타난 ‘신체, 행동’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허락하신 선한 것들에 충성하는 것. 행동으로 나타날 모습이다.

-> 마침내 인류까지 창조하시고 기뻐하신 것. 예수님을 화목재물로 주심. 너무나 보기에 좋으셨는데 사람이 못 누리고 있으니까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우리로 하여금 화목하여서 희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친히 행동하신 것 같다.


*소감

/하나님이 느끼시는 기쁨을 누리길 원하신다는 것. 나도 그것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게 됨. 든든하고 기분이 좋음.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