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32)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1성경세션] [동행] 7과. 경건을 이루게 하시는 동행

7과. 경건을 이루게 하시는 동행


<디모데전서 3:15-16> 

15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 것을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  

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 15절에서 말하고 있는 '하나님의 집'은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이 교회 안에서 행하는 일은 진리의 기둥과 터라는 말씀대로 진리를 세우며 연습하는 것이고 이를 경건훈련이라고 합니다. 경건의 훈련에는 비밀이 있고 이 비밀은 그리스도를 통해 나타났습니다. 경건의 모습을 통해 예수님께서도 온전한 사명을 이루실 수 있었습니다. 


I.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경건을 이루려면 성경을 통해서만 이룰 수 있다. 

=> 예수님과 동행하는 것이 믿음의 경건을 이루게 한다.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경건한 사람의 예가 나와있다. 스데반집사님. 회중들의 무지가 자기들이 몰라서 그런다는 것을 얘기하더라. 그들에게 책임을 돌리지 않는 모습. 

=>예수님과 동행한다고 믿는 사람은 댓가를 바라지 않고 사람을 도와준다.(믿음의 경건)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성경에 나온 내용을 세상속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

=> 나의 능력으로 이루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상황속에서도 예수님께서 동행한다는 믿음으로 절망하지 않고 악순환에서 나오는 것.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빌레몬서. 오네시모를 친히 직접 용서하고 받아들일 것을 권면한다. 

/영어, 수학, 과학에 대한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준 것. 무엇을 바라지 않고 했다. 교회봉사. 찬양팀 악기연주. 셀리더로써 청년을 보듬으려고 했던 것도 있었다. 인내하고 도우려고 하는 마음이 있었다.

=> 내가 앞으로 해야할 것.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악순환속에서 내가 나의 능력으로 빠져나오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동행하시는 예수님을 믿고 전능하심을 신뢰하여서 빠져나오려고 노력하는 것. => 선순환에 대한 소망을 가져야 한다.


*소감

/내가 경건을 전적으로 이루지 못한 것은 아니구나. 본질적으로 중심이 잘 잡혀있지 않기때문에 결국에는 선순환을 이루지 못한 것 같다.

=> 선순환을 생각하는게 아니라 악순환만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 느껴진다. 



2.관점적해석

1)    당신은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경건의 비밀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하나님께서 제시해주신 것을 따라가는 것. 제시해주신 것은 성경.

=> 예수님의 대속사역을 믿는 것. -> 예수님, 따라가는 것.


2)    사람들은 경건의 훈련을 통해 무엇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할까요?

/어떤 상황이든지 평안이 이루어지길 소망하는 것 같다. 나또한 그러하다. 사람들도 동의할 것 같다.


3)    하나님은 경건의 비밀을 알아가면서 누가 누구를 닮아가게 되기를 원하실까요?

/하나님 믿는 성도가 예수님뿐 아니라 변화된 제자들을 닮아가게 되길 바라시는 것 같다.

=> 예수님을 닮아가기를 원하심.


4)    사탄은 경건의 목표가 어떻게 변질되게 되도록 노력하고 있을까요?

/경건으로 가는 길이 꼭 예수님을 통해서 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함.


소감: 글이 짧아서 당황스럽다. 

=> 삶속에서 선택할 때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라는 생각을 안 하고 지냈구나. 쉬지말고 기도하라라는 말씀이 있었는데, 쉬지말고 하나님을 생각하라, 라고 받아들이면 된다고 하셨었다. 내가 무엇을 선택할 때 예수님이 어떻게 하셨을까 생각하는 것이 경건을 삶에서 이루는 시작이 아닐까 생각하게 되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