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눅]24:44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눅]24:45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눅]24:46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눅]24: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눅]24:48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눅]24:49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눅]24:50 예수께서 그들을 데리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손을 들어 그들에게 축복하시더니
[눅]24:51 축복하실 때에 그들을 떠나 [하늘로 올려지시니]
[눅]24:52 그들이 [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에 돌아가
[눅]24:53 늘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I.적용적 해석
1.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원리’는 무엇입니까?
/말씀하신 대로 믿고 때를 기다리면 약속대로 이뤄진다.
2.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예화’는 무엇입니까?
/ 아브라함의 경우. 기다림. 결국은 이루심
3.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기다리는 것.
=>대조되는 것은? ->조급함, 불신, 결국은 하나님의 뜻 아닌 악한 결과들. =>기다리는 것은 대상이 있죠~ 기다리지 않는다는 것은 내가 선택하고 결정한다. 그래서 대상과 동행할 수 없다. 대상과 기다림이 동행이고 대상이 없을 때는 혼자고 다르다.
4.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례’는 무엇입니까?
/원한 것들을 기도했을 때 응답이 이뤄졌던 경험 여러번 있다. 성령의 인도 하심이 아닌 개인적인 수준에서 였었다. 내가 소원하는 것들을 기도 함, 믿음반 불신 반으로. 감사도. 하나님 처음 체험 때에->하나님께 감추지 말자! 가까워지려는 시도 했을 때 가 생각남. 문득문득 말씀이 생각 나는 체험들. 그 기쁨을 알려 주세요~ 할 때 응답이 오래 안 걸렸다.
=>순수할 때 생각하고 기다리는 모습이 있었고 그게 동행이었네요.
*소감
II. 관점적 해석
1.본문에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믿음 없고 기다리지 못한다.
=>부분적인거죠 전부는 아니잖나. ->혼자 있을 때는 그게 사실적인 삶이 아니었구나. 부딪침이 없으니까. 한국에 와서는 아니구나~를 알게 됨. 혼자일 때 그동안은 내가 나쁘지 않지~ 했다가, 그게 내가 아니었나보다.. 베드로 같은 나.
2.본문에서 ‘타인’(특정한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제자들에게 축복 약속을 주고 가셨고. 가족이 힘들지만 모두에게 지금도 약속이나 명령이나 다 있을텐데~~. 인간적인 방법을 생각할 때 내가 보지 못한 장점이 있을텐데 함. 힘든때 동행하지 못하는 저를 보게 됨. 나가 조금 낫다고 생각 했는데, 가족들은 내가 보지 못한 장점이 있을텐데. 각자를 생각해보게 됨.
3.본문에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부모라고 한다면 자식을 위해 계획을 바꿀 수도 있는데 그냥 그 계획대로 행하신다는 것. 고통 중에도 하신일. 그래서 하나님이 정말 크시다. 나의 유익이 아니라 전체의 유익이라고 해도 왜? 할때가 있었다. 나는 그 선하심을 믿고 기다려야 하는데 잘 안되는 구나!
4.본문에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한 제자는 유다는 빠지게 됨. 교회를 빨리 정하지 않아도 믿음에서 떨어져 나가거나 할 일은 그런 일은 절대 없을 꺼예요! 했던 내 말과 생각이 안일한 것 같다.
*소감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선을 주도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말씀하셨을 때 경배하고 기뻐 받아들이고 가는 것
2. 본문에서 ‘선에 동참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계속 말씀 가지고 가서 성전에서늘 (쉬지 않고) 찬송한 것.
3. 본문에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말씀을 받았지만 그냥 생각만 하고 행동이 없는 것?
4. 본문에서 ‘악에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말씀을 잊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확인하지 않고 내 맘대로 이거다 라고 확신 하는것 율법적으로.
=> 내 뜻대로 좌로 우로 치우치고 균형을 잡지 못함.
*소감
IV. 극본적 해석
1.본문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
2.본문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짐, 마음을 열어 깨닫게 하심, 모든 것을 설명하심,
3.본문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너희가 증인이니 능력을 덧입혀 줄 것이다.
4.본문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축복하심 떠나가심 그리고 기다리는 제자들.
*소감
V. 분석적 해석
1.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단어’는 무엇입니까?
/약속: 하나님의 약속이니까.
2.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어구’는 무엇입니까?
/마음을 열어: 강권적인 역사하심 같다. 깨달음에. 모든 상황에서. 서로 다름 가운데 다루시는 하나님.
3.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문장’은 무엇입니까?
/너희는 이 모든 일에 증인이라: 나를 포함 하니까.
4.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문단’은 무엇입니까?
/47절~49절 : 궁극적으로 예수님이 오신 목적이니까.
*소감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이해’가 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동행의 의미를 더 알기 위한 시간. 제자들이 부활 하신 것도 두려워 믿지 못하고 하는데 리얼하게 증거해 주시고 친절하게 설명해주심, 연약함 중에도 끝까지 사명을 감당하도록 약속을 주심. 나는 다 안다고는 하지만 성숙하지 못한 모습. 제자들도 힘든 시간을 보냈겠다. 지금의 나처럼. 늘 그렇지 못한.
2. 본문에서 그 이해와 관련된 ‘사건’의 내용은 무엇 입니까?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면: 동행한다면 힘들어할 필요가 없다. 허락하신 상황을 내가 못 참았다.
3. 본문에서 그 사건과 관련된 ‘감정’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감사와 기쁨이다.
4. 본문에서 그 감정과 관련된 ‘행동’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경배하고 찬송하고 성전에 가는 것.
*소감:
/말씀을 자세히 보니까 기쁘고 감사하다. 내 의가 나오는걸 하나님께 드리고 나를 돌려주셨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