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관점적해석 '그림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세상에서 별거 아닌 존재 2. 타인: 타인(특정한 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남자여자 상관없이 나보다 더 좋고 많은 것을 이루어낸 사람들.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면 그래도 나보다 더 뭔가 잘 해내고 그런 면이 있지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그렸음. => 그런 사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부러운 마음이 있음. 나도 좀 저런 사람처럼 되고싶다는 생각이 들음. -> 여러가지로 이루어내서 나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손가락질 당하지 않는 사람. +비교대상이 아니라 용서해주는 존재를 그린다면? /대충 졸라맨처럼 그릴 수도 있기는 하지만 그러고 싶지는 않음. => 가족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음. 3. 하나님: (그림 속에 하나님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엄청난 헬리콥터. 무거운게 있더라도 어떻게 좀 올라갈 수 있는 장비. 4. 사탄: (그림 속에 사탄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너무 많은 생각. 자학. 열등감. 내 발목에 족쇠. 어떻게 올라가고 싶어도 올라가는게 매우 어려운 상황을 그린 것. 움직이기 매우 힘든. 무언갈 이루기 위해서 움직이는게 어려운 것. *소감 /이렇게 하니까 힘든게 덜하긴 함. 내가 직접 행동하고 그림그리는 걸 좋아하니까. 사물이건 상관없이 오늘 편하게 상담할 수 있었음. +존경이 아닌 용서라는 내용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그런 삶을 많이 바람. 나 자신을 용서하고 관대해지고 그렇게 됐으면. => 받은 용서를 생각해보기. 그러면 계속 있는 것을 얻을 수 있음.
#2관점적해석
'그림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세상에서 별거 아닌 존재
2. 타인: 타인(특정한 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남자여자 상관없이 나보다 더 좋고 많은 것을 이루어낸 사람들.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면 그래도 나보다 더 뭔가 잘 해내고 그런 면이 있지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그렸음.
=> 그런 사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부러운 마음이 있음. 나도 좀 저런 사람처럼 되고싶다는 생각이 들음. -> 여러가지로 이루어내서 나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손가락질 당하지 않는 사람.
+비교대상이 아니라 용서해주는 존재를 그린다면?
/대충 졸라맨처럼 그릴 수도 있기는 하지만 그러고 싶지는 않음.
=> 가족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음.
3. 하나님: (그림 속에 하나님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엄청난 헬리콥터. 무거운게 있더라도 어떻게 좀 올라갈 수 있는 장비.
4. 사탄: (그림 속에 사탄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너무 많은 생각. 자학. 열등감. 내 발목에 족쇠. 어떻게 올라가고 싶어도 올라가는게 매우 어려운 상황을 그린 것. 움직이기 매우 힘든. 무언갈 이루기 위해서 움직이는게 어려운 것.
*소감
/이렇게 하니까 힘든게 덜하긴 함. 내가 직접 행동하고 그림그리는 걸 좋아하니까. 사물이건 상관없이 오늘 편하게 상담할 수 있었음.
+존경이 아닌 용서라는 내용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그런 삶을 많이 바람. 나 자신을 용서하고 관대해지고 그렇게 됐으면.
=> 받은 용서를 생각해보기. 그러면 계속 있는 것을 얻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