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8)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심리학]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불행한 완벽주의자가 행복한 최적주의가 되는 법을 제시한다!
당신은 일 잘하고 꼼꼼하다는 말을 듣는가?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성취하지 못하고 성공하지 못하면 불행하다는 생각이 드는가? 완벽주의자나 일에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진정 내면의 행복을 누리고 있는지 돌아보라.
이 책은 크리스천 긍정심리학자가 완벽주의와 율법주의, 일중독, 결벽증 등 강박적 삶의 방식의 폐해를 진단하고 그 해답을 제시한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에서는 성공한 것 같은데 …… 어느 날 돌아보면 이 완벽주의가 결국 자기 자신과 가족과 주변사람들을 모두 힘들게 한 것을 깨닫게 된다. 특히 일 잘하는 완벽주의자들은 함께 생활하는 가족이나 직장동료에게 많은 스트레스와 불편함을 준다. 긴장하게 만든다. 그래서 사람들은 완벽주의자들을 아예 피하려고 한다.
완벽주의자들의 만족은 끝이 없고, 행복하지 않다. 완벽주의 성향이 있다면, 당신이 불행한 완벽주의자로 사는 것보다 행복한 최적주의자의 삶을 살도록 그 길과 방법을 알려준다. 성경의 가르침은 완벽함이 아니라, ‘성숙’이다.
▣ 완벽주의 성향 진단 테스트(5개 이상이면 해당됨).
- 잘 하려고 하다가 일을 마무리하지 못함.
- 세부사항, 계획 등에 신경 쓰느라 업무 핵심을 놓침.
- 자신의 방식을 강요하고, 남에게 일을 맡기지 못함.
- 일 때문에 여가를 즐기지 못함.
- 의사결정을 미루거나 시간을 끌음.
- 윤리나 도덕문제에서 지나치게 양심적임.
- 애정표현을 거의 하지 못함.
- 자기에게 유익이 없으면 관대함이 없음.
- 쓸모없는 물건을 버리지 못함.
- 책상이나 방이 어지럽고 복잡하면 짜증남.
 
 
우리나라는 성취하고 성공하는 경험에서 행복을 찾는다.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성취하지 못하고 성공하지 못하면 불행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온 국민이 성공을 추구하고 일에 몰입한다. 그러나 관계를 맺고, 대화하고, 사랑하고, 연결하는 일에는 미숙한 것이 현실이다. 이런 부분은 가르치지도 않고 배우려고 하지도 않는다. 우리는 관계를 맺고 연결하는 일에서 크게 뒤처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일과 성취에서 다른 사람을 이겨야 하기 때문에 경쟁에서 이겨야 하는 성취주의자는 완벽주의자가 되기 쉽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완벽주의자 곁에서는 편안함을 못 느끼고, 심지어 같이 있기만 해도 심적으로 얼어붙기 시작한다. …… 완벽주의는 사람을 온전케 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바리새인이나 율법주의자, 정서적인 신경쇠약자로 만들어버린다. …… 완벽주의자는 대개 강박성 성격장애자들로서 자신의 문제를 보지 않고 함께 사는 배우자나 동료에게서 갈등의 원인을 찾는다. 자신에게는 문제가 없고, 상대가 자기의 기대와 수준에 못 미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고 믿는다.
- 머리말 중에서
완벽주의의 문제를 성경에서는 자기 의(義)라는 개념으로 다룬다. 자기 의에 빠진 그리스도인은 마음이 굳어지고, 갈수록 답답해지고, 남을 불쌍히 여길 줄 모르며, 사랑이 없고, 거의 웃지도 못하는 신앙인이 될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하나님 앞에 나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이다. 하나님의 용서와 은혜에 의지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 외적으로 보기에 완벽주의자는 완벽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내적으로 완벽주의자의 삶은 외롭다. 우리는 자신의 상태에 대하여 솔직하고 정직해질 필요가 있다. 완벽주의자로서 자기파괴적이고 비생산적인 삶의 패턴을 극복한 슬레지는 이렇게 제안한다. ⑴ 혼자만의 힘으로 율법주의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함으로 시작하라. ⑵ 하나님께서 당신이 완벽주의를 극복할 수 있도록 당신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달으라. ⑶ 하나님 앞에서 당신의 완벽주의를 포기할 것을 결정하라.
- 6장 중에서
 
 
머리말
1장 완벽주의란 무엇인가?
완벽주의의 정의
완벽주의의 두 가지 측면
완벽주의와 연계된 심리장애들
완벽주의가 병을 부른다
완벽주의의 유형들
2장 완벽주의의 원인
1. 지나치게 비판적인 부모나 어른들의 비현실적인 기대
2. 정신역동적 이론들
3. 유전자, 기질, 그리고 문화
4. 타락한 세상에 대한 반응
3장 완벽주의의 증상 및 결과
완벽주의자에게 나타나는 부정적인 결과
완벽주의의 종류
완벽주의의 신학적 이해
4장 완벽주의의 특징: 사고 유형과 두려움
1. 전부 아니면 전무, 또는 흑백논리적 사고
2. 모호함을 견디지 못함
3. “마땅히 해야만 한다”는 당위성의 횡포
4. 매사를 바르게 하겠다는 강박적 태도의 한 가지 귀결은 꾸물거림과 우유부단이다
5. 인간관계는 완벽주의 아래 깔려있는 거절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손상되기가 쉽다
완벽주의의 증상들
5장 완벽주의에 대한 해답
은혜를 받아 누리는 것이 답이다.
변화를 위한 전략
완벽주의와 탁월함의 차이
완벽주의와 최적주의
변화를 위한 환경 - 대안적 가족
6장 불행한 완벽주의자가 행복한 최적주의자로
 변화될 수 있다
완벽주의 성향의 “과거 내재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행복한 최적주의자가 되라
외모나 능력의 완벽이 아닌, 성품의 완벽을 추구하라
완벽주의자를 위한 기도
참고 문헌
완벽주의 성격 진단 테스트
자기과시욕과 완벽주의에 대한 자기점검 테스트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11-02 (화) 10:32 2년전
"불행한 완벽주의자가 행복한 최적주의가 되는 법을 제시한다!"
책 제목대로만 되어진다면 좋을텐데...
좋은 책은 많은데 잘 바뀌지는 않아서 고민입니다.^^
주소 추천 0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11-02 (화) 13:18 2년전
네~ 사모님. 심리학 책이니깐 이런 책이 있다고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기독교심리학자들이 성경적인 관점과 심리학을 다양하게 혼합해서 사용을 하게 되기에 분별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성경적 상담사들이 도서를 올릴때 댓글로 이러한 심리학책이 성경적 상담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짧게 적고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심리학과 신학, 그리고 성경적 상담의 통합, 혁신, 전통에 대한 이해를 해보시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