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0)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심리학] 남편을 버려야 내가 산다



x9791191104189.jpg

저자소개

저자 : 박우란

정신 분석 상담 전문가. 동국 대학교 교육 대학원 상담 심리학 석사를 마치고 서울 불교 대학원 대학교 상담 심리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안산 정신과 병원 심리 치료실, 서울시 청소년 상담지원... 더보기

목차

프롤로그 사랑에 자립하고 싶은 당신에게


1장 남편을 버려야 내가 산다 _아내의 욕망에 대하여

금지된 관계의 시작

그에게 나는 누구인가

가학적 관계에 놓인 사람

고통이 쾌락으로 느껴질 때

이상적 관계는 없다


2장 여자에게 사랑은 무엇일까 _아내의 결핍에 대하여

그래도 사랑일까

사랑과 도착 사이에서

사랑에는 언제나 확신이 필요하다

사랑에 대한 환상 때문에

애정의 조건, 애정의 자격

불만족의 늪에서

상실한 것에 대한 애도

불안이 주는 사랑의 쾌락

욕망은 결핍을 먹고 산다

판타지 속 숨겨진 사랑의 욕망

여자가 사랑하는 법


3장 남자에 대한 환상이 있었다 _아내가 바라는 남성상에 대하여

아버지라는 환상 속에서

가부장적 사회 속에서 자유하려면

아들을 떠나보내지 못하는 어머니

결혼과 출산은 도피처가 아니다

남성에게 투사된 어머니상

남편의 외도를 꿈꾸다

결혼은 두 아이의 만남

양손에 풍선을 쥐고 하나가 될 수는 없다


4장 여자, 나로 바로 선다는 것 _아내의 자립에 대하여

아내에서 내가 된다

무엇이 주체적인 삶인가

타자의 대상이 아닌 나로서

불편한 진실과 마주하는 용기

나에게 몰두하는 힘

수용, 받아들이는 마음

갈등을 극복하며 성장하는 삶

행복한 삶을 맞이하는 자세

자유로운 나를 찾아서


참고 문헌

책 속으로

‘그에게 나는 누구이며, 나는 어떤 의미인가?’

이것은 ‘나는 여성인가?’를 끊임없이 묻는 것과 같습니다. 이 물음의 해답을 얻기 위해 여성은 끝없이 남성이 원하는 어떤 지점에 가 있으려고 합니다. 남성이 원하는 대상이 되려고 하는 것이지요.

-26쪽 ‘그에게 나는 누구인가’ 중에서


남편이라는 증상은 지연 씨에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사람으로 살고 싶은지를 다시 마주하게 만들었습니다.

-63쪽 ‘그래도 사랑일까’ 중에서


생각보다 더 많은 부부들이 서로의 언어를 제대로 해독... 더보기

출판사 서평

“여성의 무의식에는 자립에 대한 욕망이 있다”

남성에게 자립해 ‘나’로 서는 ‘여자’를 위한 심리학


이 책에 나오는 사례들은 누구나 한번은 겪었을 법한, 현실적인 이야기를 담는다. 가령 남편과의 냉전과 화해를 반복하다가, 남편과 결국 이혼하게 되지 않을까 상상하고 불안해하는 아내, 상상이 아닌 진짜 외도를 하는 남편 때문에 죽고 싶은 마음을 끌어안고 사는 또 다른 아내, 나르시시스트 남자 친구와의 가학적인 관계에 진저리가 나면서도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는 여자의 이야기가 그렇다.

저자는 이러한 관계에서 남자가 아닌 ‘여자’에게 집중했다. 진정한 자립이 남성이 아닌 여성에게 일어나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이에 문제를 직면한 여성들에게 “스스로에게 속지 마십시오.”라고 말한다. 여성의 무의식을 지나가는 무수한 이유와 의미에 현혹당하지 않기 위해서 더 깊이, 더 집요하게, 더 집중해서 자신을 바라보기를 권한다. 마음속 깊은 곳에서 상상하지 못했던 폐허를 만날지라도 그곳에서 힘을 얻기를 바라면서.



#1. 남자에게서 자립해야 하는 이유


그렇다면 여성에게 자립의 발목을 잡는 사랑, 사랑은 여자에게 어떤 의미일까? 사랑은 눈에 보이지도 않고, 손안에 넣을 수 있는 실체도 아니지만, 그럼에도 우리 주변에는 사랑으로 고통을 치르는 여자들이 많다. 저자는 사랑에 의존하여 힘들어 하는 여자를 위해 책 속에 이러한 문장을 남겼다. “사랑은 주체적 의지를 가지고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을 억지로 사랑해 내는 것이 아니다.”

사랑의 능동성은 ‘수동적 능동성’이기에 온전한 받아들임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사랑을 받고자 욕망하고, 주고자 하는 마음은, 자신이 고스란히 상처를 맞아들이겠다는 의지로 표현된다. 그렇게 저자는 여성들이 의지를 가지고, 사랑하는 사람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이 책을 써 내려갔다.

#2. 정신 분석가가 파헤친 여성의 마음


저자는 그 과정에서 여자에게 ‘나는 무엇을 욕망하는가’,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질문의 중요성을 피력한다. 예를 들어, 남편과 관계를 이어 나가고 싶지만, 남편이 이혼을 원한다면, 그로 인한 좌절과 실망 앞에서 반드시 그 질문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립하는 여성에게 필요한 첫 번째 의지이자 시작인 셈이다.

사랑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남자에게 너무 의존한 여자가 사랑을 채우기 위해 무의미한 행위를 반복한다면, 그것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 상태, 즉 ‘나’를 상실한 상태가 된다. 저자는 이 책에 나를 상실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냈는데, 다양한 사람들만큼 사례가 다채로워, 어떤 사람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모두를 위한 이야기로 적용된다.


#3. 나로서 사는 여자가 마주하는 진실


누구나 자신의 깊은 내면을 직면하고 들여다보는 과정은 어렵다. 아이러니하게도 그 과정에서 자신이 원했던 바가 아닌 또 다른 진실과 조우하기도 한다. 이 책 맨 처음에 나온 남편과 사이가 좋지 않아 화합하려 했으나 사실은 남편과 떨어져 있기를 바랐던 아내의 사례처럼 말이다.

그렇기에 저자는 여성이 강하면서 용기 있게 살아가려면 마음 깊은 곳에서 올라오는 불안과 의구심에 주의를 기울이고 스스로의 존재에 대한 물음을 지속하라고 조언한다.

이 책은 그렇게 남성에 비춘 여성의 ‘진짜 내면’, 한 번도 꺼내 보지 못한 무의식을 마주함으로써 여성이 자립할 수 있는 생각의 전환점을 만들어 준다. 자신의 무의식을 차분하게 들여다보는 일, 자신도 몰랐던 마음의 진실을 발견할 것이다.



“자유한 여자는 자유한 나로 산다”

‘남편을 버려야 내가 산다’는 말의 진짜 의미


결혼을 하면 여자와 남자는 아내와 남편으로, 엄마와 아빠로 또 다른 역할을 부여받고 살아간다. 이 과정에서 여성들은 육아를 전담하며 남편에게 경제적으로 심적으로 의지하기도 한다. 남편이라는 존재는 내 사람이라는 명목 아래 이 세상에 존대하는 어떤 사람보다 믿음직하지만, 갈등을 겪을 때는 그 누구보다도 남처럼 느껴지는 나와 다른 존재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남편을 버려야 내가 산다’라는 의미는 상대와 이별하라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자립은 자신에게 있으며, 독립된 존재로서 함께 살아가라는 긍정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는 남편으로부터 어떻게 하면 심리적 자립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혼 여성을 위한 이야기이자, 사랑하는 사람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깊게 바라보고 싶은 여성 모두를 위한 이야기로 풀어진다.


저자는 ‘환상이 끝나는 지점에서 비로소 부부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모두 사랑에 환상을 가지고, 그 환상이 깨질 때에 비로소 각자 존재하지만 함께할 수 있는 부부관계, 남녀관계가 될 수 있다. 그 환상을 살피고, 내면을 돌아볼 수 있는 도구로써 이 책을 활용하고, 자유로운 나로서 사는 계기를 마련하길 바란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9-07 (화) 12:39 2년전
내용은 모르겠으나 제목이 압권입니다.
한 번 읽어봐?
왠지 끌립니다.
주소 추천 0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9-07 (화) 13:24 2년전
안녕하세요 ^^

일반상담도서중 분류를 보시면 심리학입니다. 상담사들이 다양한 분야에 어떤 자료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정보를 모으고 있습니다.

소원상담은 심리학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읽으시면서 참고하는 것은 가능하나 읽으시면서 심리학에 빠지시면 안됩니다.

내용을 다 읽어서 파악하는 법도 있겠지만 제목만 보더라도 심리학은 매우 자극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것이 나타납니다.
출판사 서평을 보시면 상대와 '이별하라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자립은 자신에게 있으며, 독립된 존재로서 함께 살아가라는 긍정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라고 적혀있는데 진정한 자립을 위해 지극히 자기 중심적인것을 추구하는 것이 심리학입니다.

성경은 사랑하라의 개념속에서 특히 가정을 통해 하나됨의 원리와 나보다 타인을 위하는 이웃사랑의 원리를 말하고 있습니다.

심리학은 매우 자기 중심적이며, 성경적 상담은 나를 버리고 이웃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주소 추천 0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9-07 (화) 12:48 2년전
비평을 적으라고 해야 하겠네요. 이런 선동적인 제목에 끌려서 그 내용을 받아들이려고 하면 위험합니다...
주소 추천 0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9-07 (화) 13:29 2년전
목사님~ 혹시 일반상담 도서자료, 성경적 상담 도서자료 공지에 이러한 자료에 대해 어떠한 관점으로 참고를 해야하는지 안내글을 올려주실 수 있으신지요?

다른 분들도 혹여나 올라오는 자료들이 참고해도 되는지 알고 혼란을 일으키실까봐 걱정이 되네요 ^^;;
주소 추천 0
  최현명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9-07 (화) 13:24 2년전
그러게나 말입니다.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