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23)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심리학] 이젠 내 힘으로 공부할 수 있어요



목차

머리말


Part 01 프로그램 개관

1.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1) 자기조절학습의 의미와 이론적 발달

2) 자기조절학습의 구성 요소

3) 선택이론과 현실요법

4) 자기조절학습과 현실요법의 관계

3. 프로그램 개발

1) 통합의 기본 방향 설정

2) 프로그램의 성격 및 적용 대상

3) 프로그램의 구성

4. 프로그램 개발 결과 및 제언


Part 02 프로그램의 실제

1회기: 나를 소개합니다

2회기: 나의 기본욕구와 학습 스타일

3회기: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

4회기: 구체적인 목표 세우기

5회기: 마법사가 선물로 준 하루

6회기: 나는 시간을 잘 활용하고 있는가?

7회기: 일상생활 계획표 만들기

8회기: 일상생활 계획표 수정 및 보완

9회기: 나의 학습 자원 관리

10회기: 행동의 선택

11회기: 나의 가치! 공부의 가치!

12회기: 나의 읽기 습관은?

13회기: 읽기 학습전략 1, 2 단계 익히기

14회기: 읽기 학습전략 3, 4 단계 익히기

15회기: 읽기 학습전략 5, 6단계 익히기

16회기: 읽기 학습 전략의 적용

17회기: 수학 문장제 해결은 이렇게!

18회기: 계산과정이 1회인 수학 문장제 해결

19회기: 계산과정이 2회인 수학 문장제 해결

20회기: 계산과정이 3회인 수학 문장제 해결

21회기: 수학 문장제 해결전략의 완결!

22회기: 이젠, 내 힘으로!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학업문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비롯하여 행동이나 정서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습 전략적 측면을 고려한 인지적 접근뿐만 아니라 행동적ㆍ정서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자기조절학습은 동기, 행동, 인지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는 학습이론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인지조절 측면을 강조한 학업성취 향상에 중점을 두고 적용되어 왔다. 반면에 상담적 접근 방법인 현실요법은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 내적 통제력을 길러 학습습관을 개선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학습습관, 성취동기, 학업성취도를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조절학습의 학업성취 측면의 강점을 살리고, 동기와 행동 측면을 보완할 수 있는 현실요법과의 통합이 필요하였다.


이 책에 소개된 ‘현실요법적 자기조절학습 상담 프로그램’은 동기조절 4회기, 행동조절 6회기, 인지 및 초인지 조절로서의 읽기 학습전략 5회기, 수학 문장제 해결전략 5회기, 시작 회기와 정리 회기가 각각 1회기로 총 22회기로 개발하였다. 동기조절 프로그램에서는 자신의 기본욕구를 이해하고,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의 탐색을 통하여 자신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도록 하였으며, 나아가 성취의 가치를 스스로 인식하게 구성하였다. 행동조절 프로그램에서는 일상생활 계획표를 만들고 수정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하도록 하였으며, 도움 구하기 및 학습 자원관리 계획을 세우고 올바른 학습행동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인지 및 초인지조절 프로그램은 읽기 학습전략과 수학 문장제 해결전략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읽기 학습전략은 시각 바꾸기, 훑어보기, 질문하기, 답 찾으며 읽기, 통합하기, 글로 표현하기 등 6단계로 개발하여 각 단계를 차례대로 익힌 후에 맨 나중에는 종합적으로 적용하도록 하였다. 수학 문장제 해결전략의 단계는 읽기, 바꾸어 말하기, 그림으로 나타내기, 계획하기, 계산하기, 검산하기 등 6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기마다 수준을 높여 가며 지도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11-16 (화) 15:31 2년전
이 책은 학습을 위한 동기, 인지, 행동, 현실요법의 통합적인 학습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깊은 마음까지는 살펴보지 못한다.

성경적상담의 학습법은 학습자의 마음을 다루며 극복해야 할 감정과 욕구를 다뤄 은혜의 소원으로 학습의 방향을 설정한다.
많은 사람들이 학습에서 마음을 들여다 본다는 것은 시간낭비라고 생각하여 신속한 방법 제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느리지만 안전한 방법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는 것이며, 악순환의 마음이 변화된 선순환의 방법적용과 변화형성을 이룰 수 있다.
성경적 상담의 학습법은 마음의 변화를 통해 선순환으로 나아가기에 학습의 열매가 더욱 풍성할 것이다.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