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가정상담] 과제3: 부부간에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3가지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4가지 중에서 내가 잘하는 것과 잘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과제 3: 부부간에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3가지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4가지 중에서 내가 잘하는 것과 잘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가?
1. 갈등해결을 위한 3가지 방법 산업화 시대를 살아가면서 가정을 소홀히 했던 나로서는 이번 과목 속에서 나의 약한 부분때문에 괴로웠던 문제를 발견하고 치료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1) 가정생활에 인격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보다는 승패의 결과만 집착했을 경우가 많다. 교회 개척을 하면서 교회부지를 사고 교회를 지어야 하는가? 협조할 성도들이 없는데, 어떻게 목사 혼자서 짓는단 말인가? 아내는 그것을 이해를 하지 못한다. 그러나 목사인 나로서는 모든 사람이 다 싫다해도 목사는 사명감으로 죽을 각오하고 지어야 하는 것 아닌가? 결과적으로 교회를 짓고 나서 그때 가서 보자 이런 생각이 있기에 부인과 대화보다는 갈등의 시간이 많았다. 가정의 화목을 위해서는 아내를 설득하고 나중에는 부인에게 설득이 되지 아니하면 교회를 짓지 말아야 하는데, 그것을 참지 못했다. 결론적으로 보면 교회를 지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생각은 부부간에 냉각기를 오래 갖게 했다. 2) 사역을 행함 부인은 가정을 돌보지만 목회에 대해서는 목사인 내가 결정하는데 믿어달라고 강제적으로 행했다. 아내는 남편이 벌려놓은 일을 하지만 항상 남편이 하는 일이 불안정스럽게 위기를 계속 만들어내는 것 같으니 같은 사역을 하면서 도 대화가 되지 않아서 아내는ㄴ 고통을 당했다. 남펴인 내 입장에서는 아내를 설득시킬만한 능력이 없다. 모두 무에서 길을 만들듯이 도저히 불가능한 일인데 믿어 달라고 하니, 그덧도 뒤치닥거리는 아내가 해야 하는 것이 많으니 갈등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나는 갈등이 있을 지라도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니 아무의 이야기도 듣지 않고 밀어 붙였다. 그러나 갈등이 계속 되었고, 불안 고통을 이기지 못하고 쌓이게 되고 그러니 몸이 아프고 질병이 오고 견디기 어려운 정황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3)_ 사랑의 실천을 행함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서로 권명하고 허다한 죄를 덮여 주면 서로를 의지하고 함께 극복할 힘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나는 그런 훈련이 되어 있지 아니하다. 서로를 배려할 힘도 없을 뿐더러 무심하게 살았다. 그런데 만약 마음에 여유를 내어 허다한 죄를 덮어주고 격려하면 그게 어색하여 오히려 더 오해가 쌓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까지 견디게 되고 성경적 상담을 통하여 회복의 시간을 기다리게 되니 얼마나 하나님의 은혜가 감사한가? 그러나 이3가지를 통하여 갈등의 해결방법을 잘 습득하여 건강한 삶으로 나갔으면 좋겠다.
2.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항 4가지 관점
1) 배우자의 장점들에 집중하라 아내는 시골에서 억척같이 살아와서 무엇을 해도 성공할수 있는 훈련이 어린 시절부터 되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내는 남편이 무능을 용서하지 못한다. 남편이 비난 받으면 자기 자신이 비난받는 것처럼 억울해서 못견뎌한다. 물론 나는 나대로 최선을 다한다고 했는데, ... 어떻게 하면 배우자의 장점을 인정해주고, 남편의 능력에 관계없이 자신이 하는 일에 만족을 느끼며 정서적 지원을 남편에게 받지 않고 스스로의 사명에서 기쁨을 발견하고 하나님과의 친밀감을 더 갖게 할수 있을까? 나는 그것을 찾아 주지 못했다. 그저 하는 말은 내 팔 내가 흔들고 네팔 네가흔든다는 말고 책임회피했던 것 같다.
2) 배우자의 행동방식을 이해하라. 배우자가 사랑할 만해서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무조건 사랑와 용서를 통하여 하나됨과 친밀감을 걸었으면 좋겠는데,... 내가 보기에는 아내의 눈속에 우리 아버지의 성격이 급하고 나를 무시하는 그때의 모습이 보인다. 무서워서 사랑하기 보다는 나 자체가 부인앞에서는 얼어붙기 때문에 실제적인 정서를 표현하기 어려웠다. 사랑하는 정서를 개발하지 못했다. 계속 노력하면서 남편의 위치를 통해서 부인의 행동방식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말을 해야 했었는데....
3) 자신의 사랑의 방법들을 개발하라. 누구에게나 나름의 사랑의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개발하여 친밀감을 높이때 배우자와 관계가 더욱 발전될 수 있다는게 성경적 상담의 원칙이다. 성경적 상담을 배우지 아니했기 때문에 무식했다. 개발할 만한 마음의 여유가 없다. 서서히 지쳐가는 나자신을 알지만 어떻게 할 수 없었다.
4) 함께 나눌 경험을 가지라 : 능동적, 상호인식적, 대화사용 감사한 것은 세월이 많이 흘러 지금은 함께 경험을 나눌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갖게 되었다. 에 부인의 선교단체를 좋아하기에 함께 선교센터를 통하여 복음화의 훈련에 함께 참여하고 단기 선교훈련에 회갑나들이 여행으로 참여할 계획을 만들고 있다. 더욱 감사한 것은 성경적 상담을 같이 공부하면서 공통적 관심을 가지고 함께 길을 걷게 된것이다. 이것은 성경적 상담으로 가도록 인도하신 하나님의 은혜라고 본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