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심층상담] 심층상담 과제4. 소감<심층상담 소감>
중독상담을 공부할 떄도 비슷한 생각이었지만, 정신과 약을 먹고 감각이나 몸에 이상현상까지 나타나는 심층적인 문제들은 어떻게 다루는 것이고 정말 치료가 되는 것일까 궁금했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정신과 약을 복용할 경우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는 의미를 이해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원인인데 나타난 증상을 완화시키려다 오히려 부작용의 문제가 더 커지는 사례들을 보면서, 약이 효과적으로 회복될 수 있는 정신기능을 더 약화시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증상이 심각하든지 결국에는 마음의 문제이기에 마음을 다룰 때 해결이 될수 있음을 봅니다.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고통을 호소하는 피상담자의 마음에 어떤 감정과 어떤 욕구가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는것이 가장 핵심이라는 것을 다시금 꺠닫게 됩니다.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올라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며 뭉쳐져 있는 감정을 풀어서 이해의 수준으로 올릴 때, 그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충분한 사례를 접하며 적용해 나갈 때 피상담자의 거대한 문제에 대해 '와 이런 문제를 상담할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이 아니라 믿음과 소망으로 다가가 도울 수 있는 역량이 커질 것을 기대합니다.
피상담자의 상태에 따라 당연히 정신과 약의 도움을 받을수 있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본질적인 치유와 회복을 위한 상담의 방법을 제시해 주시고 좋은 열매들로 보여주시는 귀한 강의와 사역에 감사드립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