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1 대화법]
- 나의 하는 말에 있어서 문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말할 때의 문제는 하나님안에서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
; 내가 말할 때의 문제는 나의 신념을 강하게 주장하며 그 논리로 상대방을 말로 이기려는 문제가 있다. 내 생각과 다르면 이를 따져서 잘못된 것을 증명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향이 있다. 말과 논리로 이길 수 있지만 다른 의견을 수용하는데 인색해지고 관계가 멀어지게 된다.
하나님 안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내 중심과 신념이 아닌 하나님의 마음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지금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많이 부드러워지고 하나님의 생각을 폭넓게 이해하고 말하려고 하지만 여전히 내 중심적인 사고와 언어가 있다.
- 나의 듣는 말에 대해서 문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듣는 것에 대한 문제는 하나님 안에서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
; 나는 젋은 시절 다분히 논리적이고 신념이 강하여 논쟁을 많이 하는 성향이었다. 그때 나의 듣는 말에 있어서 문제는 많이 듣고 기다리기 보다는 초조한 마음에 바로 나의 신념과 생각으로 응수한다는 것이다.
하나님 안에서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하라 (약1:19)는 교훈을 깨닫고 말로 이기는 것이 반드시 말을 잘하는 것이 아니고, 안다고 다 말하는 꼭 옳은 행동은 아니다는 깨달음이 중요하다. 사소한 것의 옳음을 과시하려고 하다가 더 중요한 관계의 훼손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