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분류 제목
6 304고통
과제 4) 소감쓰기   사람의 마음에는 고통을 피하고 싶고, 고통에 대한 반감이 존재한다. 그리고 고통의 존재로 인해, 하나님을 믿지 못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이해할 수 없는 참담한 고통을 겪는 사람들도 많다. 나의 고통 뿐만 아니라 타인의 고통을 보면서 괴로워하고, 자신이나 남을 탓하는게 고통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일 뿐이었다.   그런데 고통 과목을 들으면서, 먼저 고통의 이유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로써도 비롯되며, 또한 타인으로써도 비롯되고, 하나님이나 사단 역시 고통…
5 304고통
과제4: 고통 과목을 듣고 난 후 소감쓰기    인간이 당하는 여러가지 고통들에 대해서 부정적인 측면을 많이 생각했던 것습니다. 단순히 고통을 통해서 오는 아픔, 슬픔, 두려움, 그리고 절망의 감정들로 인해서 소망을 가질 수 없게 만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고통 강의…
4 304고통
과제4) 고통 과목을 듣고 난 소감쓰기   고통에 대한 강의와 과제를 하면서 내 내면의 깊은 심해를 탐구해 볼 수 있었다. 자신, 타인, 하나님, 사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통을 더 폭넓게 생각해 보게 되었고, 복합감정(슬픔 원망 불안 걱정 후회 도피), 근원 감정(미움 분노 절망 두려움 죄책감 수치심), 사건들을 뭉치게 하는 힘인 감정의 근원인 욕구(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를 알게 되었다. 강의를 조금씩 나누어서 듣다보니 소감문 쓰기가 상당히 어렵게 느껴졌다. 앞서 들은 내용을 잊어 버리기도 …
3 304고통
고통에 대한 소감문   인간의 삶 가운데 벗어나지 못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통해 느끼는 정확히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을 구체적으로 세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상담적으로 체계화시켜 온 것은 세상에 보편화되어있는 어떤 심리상담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멋진 접근방법임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다. 이 일이 얼마나 많은 과정을 거치며 어려운 가운데 정립되어 왔을까를 생각하며 이 성경적상담을 고집해 온 웨스트민스터대학에 감사를 드리며 새로운 터전이 한국에 뿌리를 내리기 위해 애쓰시는 윤목사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린…
2 304고통
고통 소감문   먼저 이렇게 훌륭한 강의를 듣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올린다.고통과목을 시작하며 베드로가 이해할 수 없어 물에 빠지고 그것이 감정의 바다로 몸의 심해로 빠지는 고통의 과정을 보며 시작부터 이 과목은 나를 사로잡았다.내게는 고통이라는 단어가 문자 그대로 전해져오듯 큰 눈덩이 같은 무게감으로 다가오는데, 이를 살펴보니 큰 덩치인 고통속에 굉장히 세밀하고 복잡한 것들이 있음을 해부하듯 샅샅이 분해해서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이 고통과목을 통해 나의 고통을 포함하여 나의 주변사람들, 그리고 교회지체들의 고통을…
1 304고통
    우선 고통을 이렇게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들여다 볼 수 있다는게 신기하다.  내가 고통을 느꼈을때 그 고통이 어느 단계 즉 이해의 차원인지 감정적인 차원인지 더 나아가 신체증상까지 유발하는 고통인지에 대한 구분이 우선 명쾌하고 이해의 차원에서 다시 네가지로 나누어 나자신과 타인, 하나님, 사탄의 이해라는 네가지 측면에서 상황을 바라보고 성경적 원리를 들어 이해 불가의 상황을 이해 가능으로 끌어올림으로 이해단계에서 고통을 해결하는 방법도 유익한거 같다. 보통 사람이 고통에 처하면 이렇게 다각적인 …
목록


모바일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