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분류 제목
11 2급자격시험
  2급자격시험을 준비하면서, 배운 이론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할 수 있어 좋았다. 2급 과목은 교회, 학업 등 여러 영역에 걸쳐 상담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는 과목이 많아 상담에 대한 적용 분야를 확장하여 배울 수 있었다. 상담이 전 생애와 전 영역에 걸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데 있어 큰 의미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상담자로서 각 분야와 영역에 대한 지식도 많이 쌓아야겠구나 책임감도 느꼈다.   또한 의미있었던 것은 다양한 사례를 연구했다는 점이다. 사례 하나 하나를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보…
10 304고통
과제 4) 소감쓰기   사람의 마음에는 고통을 피하고 싶고, 고통에 대한 반감이 존재한다. 그리고 고통의 존재로 인해, 하나님을 믿지 못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이해할 수 없는 참담한 고통을 겪는 사람들도 많다. 나의 고통 뿐만 아니라 타인의 고통을 보면서 괴로워하고, 자신이나 남을 탓하는게 고통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일 뿐이었다.   그런데 고통 과목을 들으면서, 먼저 고통의 이유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로써도 비롯되며, 또한 타인으로써도 비롯되고, 하나님이나 사단 역시 고통…
9 403상담전도법
상담 전도법을 익히면서, 전도가 상담이 되고, 상담이 전도가 된다는 것이 참 경이롭게 느껴졌다. 단순히 상담실 내에서만 한계가 지어진 것이 아니라 내 주변 누구나가 상담의 대상/전도의 대상이 될 수 있구나 생각하니 오히려 그 안에서 더 힘이 나고 성경 상담을 깊이, 잘 알고 싶다는 열심이 생기는 것 같다. 역동적이라고 느껴진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마음이 필요하고, 끝없이 기도하며, 상대방을 향한 민감하고 세심한 관심이 필요한 것 같다. 이는 정말 나중심적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이며 이웃…
8 202성경연구법
1) 극본적 해석   “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창6:5)      ① 발단 :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든 생각들은 악한 쪽으로 흘러간다.사람들은 오직 선한 가치와 생각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다는 것을 잊었고, 자신의 뜻과 좋은대로 생각한다. 그러한 계획들은 결국 자신을 변호하거나 합리화하거나 자신의 이익에 추구하는 것들로 흘러갈 뿐이고, 관계에서 타인을 섬기고 희생하기보다는 경쟁적이고…
7 301상담역사
주제: 역사 과목을 듣고 느낀점과 결심   사람이 만든 심리학의 역사는 한계가 많고 오히려 하나님과의 관계로 나아가는 데 부정적인 영향도 많이 끼친다는 것을 알았다. 그럼에도 요즘 심리학적 상담은 너무 만연해있고, 전문적 상담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하는 조언이나 위로 역시 이런 관점이 많이 반영되있음을 느꼈다. 그리고 심리학에서 말하는 인간관은 세상 문화 곳곳에 자리잡고 있는 듯하다. 우려되는 점이라면, 교회에도 이러한 심리학적 이론들을 기반으로 한 상담프로그램, 설교가 많다는 것이다. 오히려 성경으로만 기준을…
6 402교회사역법
과제4) 교회 사역과 상담을 듣고 난 소감문 쓰기   교회 사역을 조망할 수 있는 큰 틀을 알게된 것 같아 좋다. 그리고 어느 곳에도 치우치지 않고 교회가 일을 감당할 때에 균형잡히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을 것 같다. 한편, 교회 사역에 대해서 그동안 너무 등한시 했던 점을 반성했고, 미약하지만 누군가 교회 사역에 대해 물어볼 때 성경적인 관점에서 조금은 설명해줄 수 있을 것 같아 다행이라 생각이 든다.   한편, 그동안 교회에서 목사님의 역할에만 큰 비중을 두고, 목사님께서 정당치 못한 모습을 보인…
5 301가정상담
  가정 상담 영역을 들으면서, 가정을 이룬다는 것이 하나님의 창조 중 하나라 참으로 아름답고 신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많은 책임감과 노력이 필요하고, 분별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아직 나는 자녀 양육을 하지 않지만, 향후 자녀를 양육할 때에는 책임감과 분별력이 더욱 필요할 것을 생각하니 정말 아내와 부모됨을 준비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요즘같이 가정의 형태가 다양하고, 여러 세계관이 …
4 104방법론
  방법론을 공부하면서 배운 점이 많았는데, 특히 사랑하라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방법론이란, 말 그대로 방법적이고 과정적인 면에 초점을 두는 것인데, 이 모든 것은 바탕은 사랑으로 행해져야 함을 깨달았다. 그리고 그 사랑의 기초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먼저 보이신 무한하고 한량없는 사랑일 것이다. 이 점이 나 자신을 겸손하게 하고, 이 점이 우리가 상담적 접근을 할 때 기본적으로 공급받아야 할 에너지가 될 것이다.   또한 방법론에서 말하라, 행하라 부분에서도 많은 시사점을 얻었다. 사실 상대방이…
3 103역동성
과제4] 소감 - 역동성을 공부하면서, 나 역시 그동안 악순환에 살았던 것을 자각할 수 있었다. 삶에 하나님의 소원은 매우 미미했고, 나의 욕심이 가득했고 문제가 빨리 해결되기만을 바랐던 것 같다. 하나님의 무궁하신 은혜와 사랑을 너무 적게 생각하고 심지어 믿지 않았던 것도 같았다. 그래서 소망을 가지고 선을 실천하기 보다는, 의심하고 불안하고 무기력하게 삶을 살았고, 염세적으로 미래를 바라봤던 것 같다. 역동성 과정을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다시 한번 묵상할 수 있어 좋았다. 내 인생부터 선순환의 과정 속…
2 102기본원리
기본 원리에서 인상적이었던 부분. 고통을 다루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자기, 타인, 하나님, 사단으로 나눠졌었는데, 이 부분이 명쾌했던 것 같다. 사람들이 흔히 고통의 이유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하는데, 이를 설명할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1 302대화법
과제4) 대화법 소감쓰기   내가 말하는 것을 점검하면, 주로 무기력하거나 험담하거나 하소연하는 말들이 많았던 것 같다. 말은 내 마음을 반영하는 것인데, 그 정도로 내 마음은 많이 부정적이고 염세적인 부분이 컸던 것 같다.   말을 돌아보면서, 내 마음을 돌아볼 수 있었고, 그러니 마음이 스스로 직면이 되면서 하나님게 솔직한 내 모습을 고백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하나님을 다시 바라볼 때에, 하나님은 생명과 소망의 근원이 되심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하나님은 생명과 지혜와 소망을 후히 주…
목록


모바일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