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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에니어그램



에니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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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nea org.png
에니어그램의 상징

에니어그램(Enneagram)은 사람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 유형 지표이자 인간이해의 틀이다. 희랍어에서 9를 뜻하는 ennear와 점, 선, 도형을 뜻하는 grammos의 합성어로, 원래 '9개의 점이 있는 도형'이라는 의미이다. 대한민국에서는 2001년에 윤운성교수에 의해 표준화를 거친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KEPTI)가 정식으로 출판되었다.

목차

유래와 역사

유래

에니어그램의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으나, '에니어그램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고대의 지혜가 그 유래가 된다고 추정되고 있다. 에니어그램 시스템은 구전되어 온 고대 지혜와 보편적인 진리를 집대성해 놓은 것으로,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유태교 등 종교의 가르침과 더불어 여러 가지 철학이 포함되어 있다.

유태교에서는 구약성경의 아브라함을 에니어그램의 창조자로 보고 있으나 정확한 근거는 없으며, 현대에는 기원전 2500년경에 바빌론 또는 중동 지방(지금의 아프가니스탄 일대)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현대 에니어그램의 역사

에니어그램 시스템은 피타고라스와 신플라톤학파(기원전 100년경)를 거쳐 그리스와 러시아의 동방정교회(서기 500년경), 이슬람교의 수피즘(14~15세기)으로 구전이 이어졌다. 입으로만 전해 내려오던 에니어그램 시스템을 서구에 처음으로 소개한 것은 러시아의 신비주의자 구르지예프(Gurdjieff)이다. 그는 수피즘의 단체인 나크쉬밴디스(Naqshbandis)를 통해 에니어그램 시스템을 소개받아 자신이 연구한 것을 1915년에서 1916년 사이에 파리에서 공개하였다. 이후 볼리비아의 이차소(Ichazo)가 1960년대에 칠레 아리카연구소에서 에니어그램 시스템을 기반으로 9가지의 유형을 개발했고 1970년대에 클라우디오 나랑호(Claudio Naranjo)에 의해 미국 기독교계에서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그 후 에니어그램의 신비주의적, 종교중심적인 접근법에서 벗어나기 위해 구르지예프와 이카조는 에니어그램을 재정리하여 성격심리학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대한민국에 에니어그램이 소개된 것은 1984년에 박인재가 번역한 구르지예프의 저서 '위대한 만남(Meeting with remarkable men)'이 최초이다. 그 후 일부 천주교 사제들을 중심으로 지엽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다가 우재현이 1997년 한국에니어그램협회를, 윤운성이 1998년에 한국에니어그램학회를 창설하고 에니어그램을 대중에게 알렸다. 우리나라 최초의 에니어그램 검사지는 우재현이 개발 출판하였으며, 이후 윤운성은 2001년에 표준화된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를 출판했다.

한국형에니어그램

한국형에니어그램이란

한국형에니어그램 5단계 프로그램(five stages of Korean Enneagram program)

윤운성(2001b)에 의해 개발된 ‘한국형에니어그램 5단계 프로그램’을 말한다. 즉 1단계: 에니어그램 이해(나를 찾아가는 여행), 2단계: 에니어그램 탐구(나의 길을 따라가는 여행), 3단계: 에니어그램 적용(너와 내가 함께 가는 여행), 4단계: 에니어그램 평가(통합으로 가는 여행), 4.5단계: 심층 에니어그램 발달수준(여기 그리고 지금), 5단계: 에니어그램 슈퍼비전(가르치고 배우는 여행)을 말한다. 지금까지 학계, 종교계, 기업계, 사회단체 등 각계각층의 100,000여명 이상의 지도자들이 수강하였고 또한 그들에 의해 국내에 전파되고 있다. 강의, 시청각 교수매체, 토의 및 발표, 명상, 춤치료, 인터뷰, 반복질문, 역할극, 패널지도, 강사훈련, 무의식관찰, 고백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내면의 모습을 드러내고, 서로를 치유하는 기회를 갖는다. 특별히 참가자들의 소중한 경험을 토대로 에니어그램의 지혜와 본질에 접근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육과정은 자기 자신의 통합적 자각을 통하여 곧 우주적 존재로서의 깨달음을 얻게 하는데 궁극적 사명을 다하고 있다(저작권등록).

한국형에니어그램 9가지 명칭(9 titles of Korean Enneagram)

문화적 타당도와 건강수준을 고려하여 건강한 수준에서 표기하고 있다(윤운성, 2001b). 1번 유형(개혁가), 2번 유형(조력가), 3번 유형(성취자), 4번 유형(예술가), 5번 유형(사색가), 6번 유형(충성가), 7번 유형(낙천가), 8번 유형(지도자), 9번 유형(중재자)이다. 이렇게 명칭을 일관성 있게 부여하는 것은 각각의 유형에 따른 타당도는 물론 각각의 유형 내에 존재하는 발달수준을 같은 수준의 의미로 표기함으로써 명확한 이해를 돕고자하여 2001년부터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1번 유형은 국내에서 개혁가, 완벽주의자 등으로 별칭 되지만, 발달수준에서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국적 상황 속에서 발달수준을 고려하면, 개혁가라고 하면 통상적으로 발달수준 2-3수준에서 사용되는 건강한 용어로 사용되는데 비해, 완벽주의자라는 의미는 발달수준이 낮은 6수준의 용어로 이해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형에니어그램의 각각의 별칭은 대략적으로 건강한 2-3수준에서의 용어로 표기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형에니어그램의 별칭도 저작권에 등록되어있다(저작권등록: 제 C-2005-000486).

한국형에니어그램교육체계

한국형에니어그램은 윤운성교수에 의해 설립된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를 통해 가장 체계적이고 과학적이면서 심리학 및 관련된 학문들과 영성을 통합한 프로그램으로 한국형 에니어그램 지도자 양성을 교육목표를 두고, 건강하고 행복한 인간육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체계적으로 개발된 한국형 에니어그램 5단계 프로그램과 문화적 타당도 및 신뢰도가 양호한 ‘한국형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KEPTI)'를 통하여 동서고금의 에니어그램의 지혜를 통합함은 물론 다양한 교수방법을 동원하여 나를 관찰하고 이해하고 변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학계, 종교계, 기업계, 사회단계 등 각계계층의 50,000여명 이상의 지도자들이 수강했으며, 또한 그들에 의해 국내에 전파되고 있다.

강의, 시청각 교수매체, 토의, 발표, 집단작업, 명상, 춤치료, 인터뷰, 반복질문, 역할극, 패널지도, 강사훈련, 무의식 관찰, 고백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신의 내면의 모습을 드러내고 서로를 치유하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국제적인 Riso & Hudson 및 Palmer & Daniels의 에니어그램연구소 등의 체계를 흡수하여 독창적인 한국형에니어그램의 학문적 체계를 과학적으로 구조화하여 교육과정의 통합성 및 계열성을 중시하고 있다. 특별히 참가자들의 경험을 소중히 여기는 교수법이 에니어그램의 지혜와 본질에 도달하는 효과성을 깨닫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통합적 통찰로 이해하고 우주적 존재로 연결되는 깨닫음을 중요시하고 있다.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에서 발급되는 한국형에니어그램청소년강사, 한국형에니어그램강사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으로 등록되어 있다.

  1. 자격의 종류: 한국형에니어그램청소년강사(리더십,진로,자기주도학습,가족상담), 한국형에니어그램강사(해석상담사,일반강사,전문강사)
  2. 등록 번호: 한국형에니어그램청소년강사(2014-2859), 한국형에니어그램강사(2014-2860)
  3. 관리ㆍ운영 주최: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한국형에니어그램 검사도구

한국형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KEPTI)

고대 동양의 지혜에서 비롯된 인간이해와 성숙의 도구로서 직장, 가족, 친구사이의 역동을 이해하고 나의 내면을 탐구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엄격한 표준화 과정을 거쳐 2001년부터 사용되고 있으며, 검사해석의 전문성 및 검사 사용의 윤리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자를 위한 전문교육이 제공되고 있으므로, 에니어그램은 이러한 전문교육을 받은 사람들에 의해 책임 있게 검사되고 해석되어야 한다. 윤운성(2001)이 개발한 9가지의 성격유형으로 81문항으로 된 전국 표준화검사이다(N=2500명). 5점척도로 이루어진 이 검사의 Cronbach =.90, 재검사신뢰도 =.89 , Riso(1996)와 공인타당도는 .82로 유형별 문항의 양호도가 높은 검사도구이다. (저작권등록: C-2004-005438 )

한국형에니어그램 진로 및 학습유형검사(KEPTI-CLS)

한국형에니어그램 진로 및 학습유형검사지 (KEPTI-CLS)는 9 가지의 성격유형에 대해 81 문항으로 구성된 전국 표준화 검사이다. 본 검사의 Cronbach-α는 .879, 재검사 신뢰도는 .830로 매우 양호한 검사이다. 이 검사는 정확한 자기발견을 통하여 건강한 청소년의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즉, 청소년들의 리더십스타일과 진로 및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하여 건강한 청소년 문화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 한국문화에 적합한 진로 및 학습유형검사는 윤운성교수에 의해 표준화되었으며, 검사문항의 전문성 및 검사사용의 윤리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자를 위한 전문교육이 제공되고 있다. (저작권등록: C-2012-012627호)

한국형에니어그램 청소년용(KEPTI-J)

한국형에니어그램 청소년용검사지 (KEPTI-J)는 9 가지의 성격유형에 대해 81 문항으로 구성된 전국 표준화 검사이다. 본 검사의 Cronbach-α는 .879, 재검사 신뢰도는 .830로 매우 양호한 검사이다. 본 검사는 정확한 자기발견을 통하여 건강한 청소년의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즉, 청소년들의 리더십스타일과 진로 및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하여 건강한 청소년 문화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 한국문화에 적합한 청소년용은 윤운성교수에 의해 표준화되었으며, 검사문항의 전문성 및 검사사용의 윤리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자를 위한 전문교육이 제공되고 있다. (저작권등록: C-2004-005438호)

한국형에니어그램 아동용(KEPTI-C)

한국형에니어그램 아동용용검사지 (KEPTI-C)는 9 가지의 성격유형에 대해 81 문항으로 구성된 전국 표준화 검사이다. 본 검사의 Cronbach-α는 .879, 재검사 신뢰도는 .830로 매우 양호한 검사이다. 본 검사는 정확한 자기발견을 통하여 건강한 아동의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청소년 검사 보다 더 쉬운 낱말과 어휘를 사용하여 아동이 검사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도록 더욱 유하게 수정했다. 그리고 아동용 프로파일 또한 알고 이해하기 쉽게 표기 했으며 선생님 또는 부모가 아이들을 지도시에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한국문화에 적합한 청소년용은 윤운성교수에 의해 표준화되었으며, 검사문항의 전문성 및 검사사용의 윤리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자를 위한 전문교육이 제공되고 있다. (저작권등록: C-2013-014720호)

한국형에니어그램성격 하위유형검사(Korean Enneagram Personality SubType Indicator: KEPSTI)

윤운성(2013)이 한국형에니어그램성격유형검사(KEPTI, 2001))를 근간으로 개발한 27가지의 성격유형이다. 최종 문항에 대한 신뢰도 α=0.76, 2주 간격의 재검사신뢰도는 .837(p<.001, N=45)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에니어그램의 기본유형과는 별개로 인간 모두에게 삶에 대한 생존 본능적인 동기가 있다. 이를 하위유형(생존본능)이라 하며, 생존본능의 근원은 신체의 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생존 본능의 에너지는 우리의 9가지 유형의 열정과 결합되어 27가지 유형의 각각의 삶의 모습을 만들어 낸다. 건강한 성격은 하위유형(생존본능)에 대한 균형과 조화에 있다. 가장 먼저 우리가 우리의 선호된 하위유형을 찾음으로써 생존 기제를 이해하고 건강한 성격통합으로 갈 수 있다. (저작권등록 제C-2014-006181호)

한국형에니어그램 간편성격유형검사 검사지(KESPTI-A: Korean Enneagram Simple Personality Type Indicator for adult)

한국형에니어그램 간편성격유형검사(KESPTI-A)은 9가지 의 성격유형에 대해 36문항으로 구성된 전국 표준화 검사이다. 본 검사는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엄격한 표준화 과정을 거쳐 개발된 한국형에니어그램을 성격유형검사(KEPTI)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저작권등록: C-2015-008886호)

한국형에니어그램 간편성격유형검사 검사지 (아동청소년용)(KESPTI-Y: Korean Enneagram Simple Personality Type Indicator for Youth)

한국형에니어그램 간편성격유형검사-아동·청소년용(KESPTI-Y)은 9가지 의 성격유형에 대해 36문항으로 구성된 전국 표준화 검사이다. 본 검사는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엄격한 표준화 과정을 거쳐 개발된 한국형에니어그램을 성격유형검사(KEPTI)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저작권등록: C-2015-008887)

도형

에니어그램의 상징은 세 가지 도형이 합쳐진 형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Ennea circle.png

원은 하나의 선으로 이루어진 도형으로, 조화와 통일성을 의미하며, 모든 것은 한 가지로 귀결된다는 1의 법칙을 내포한다. 9가지 성격유형은 하나로 통합됨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삼각형

Ennea triangle.png

9-6-3…으로 이어지는 삼각형은 3가지 힘이 균형을 이룰 때 가장 완벽해진다는 3의 법칙을 내포하며 이는 에니어그램의 삼분법을 의미한다. 3의 법칙으로써 이상적인 인간상에 다다를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헥사드(Hexad)

Ennea hexad.png

1-4-2-8-5-7…로 이어지는 이 도형은 헥사드라고 불린다. 헥사드는 방향성과 연속성을 의미하며, 9가지 성격유형이 항상 상호작용하고 변화한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헥사드는 우주가 7을 기준으로 순환한다는 7의 법칙(월화수목금토일, 도레미파솔라시, 원소 주기율표)을 내포한다. 또한 142857이라는 숫자는 1을 7로 나눈 순환소수 0.142857…과 대응하고 있어 원래 하나였던 것이 7가지로 분열되어 흐른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성격유형론

에니어그램은 9가지 기본 성격유형으로 구성되지만 에니어그램을 보는 시각에 따라 각 유형은 다양한 그룹으로 분류되며, 이 분류에 의하면 총 486가지의 세부적인 성격유형이 나타난다.

힘의 중심

힘의 중심은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을 나누는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다. 몸의 에너지가 어디를 중심으로 순환하는지에 따라 장(배) 중심, 가슴 중심, 머리 중심으로 나뉜다. 각 중심은 다시 3개의 유형으로 세분되어 9개의 기본유형을 이루게 된다. 학자에 따라서 힘의 중심은 3개의 자아라고 불리기도 한다.

장 중심[

본능과 습관 중추. 현재중심적이며 식도에서 항문에 이르는 하복부와 소화계에 무게중심이 있다.

대개 체격이 건장하고 투쟁적, 도전적인 인상을 준다. 주관심사는 환경에 대한 저항과 통제이며 그로 인해 독립성을 강하게 추구한다. 이들이 주로 느끼는 감정은 분노이다.

장 중심 유형(장형)은 다시 8, 9, 1번으로 나뉜다.

가슴 중심[

감정과 정서 중추. 과거중심적이며 심장을 비롯한 순환계에 무게중심이 있다.

둥글둥글한 체격을 가지고 있으며 부드럽고 매력적인 미소가 특징이다. 주관심사는 자아이미지와 인간관계이며 타인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기를 원한다. 이들이 주로 느끼는 감정은 수치심이다.

가슴 중심 유형(가슴형)은 다시 2, 3, 4번으로 나뉜다.

머리 중심

사고와 논리 중추. 미래중심적이며 뇌와 신경계에 무게중심이 있다.

보통 허약하고 빈약한 인상을 주는 체격이 많다. 주관심사는 객관적 이치와 정보수집이며 안전을 추구한다. 이들이 주로 느끼는 감정은 두려움이다.

머리 중심 유형(머리형)은 다시 5, 6, 7번으로 나뉜다.

9가지 유형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은 보통 이 9가지 유형을 일컫는다. 1에서 9까지의 숫자로 명명된 9가지의 유형은 3가지 힘의 중심에서 세분화된 에니어그램의 기본유형이다. 각 유형의 특징을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많은 학자들이 각자 다른 별칭을 붙이고 있으나 숫자로 부르는 것이 원칙이다. 각 숫자에 좋고 나쁜 가치가 부여되어 있지는 않다. 따라서 숫자가 크다고 좋거나, 작다고 나쁜 성격은 아니다.

1번

이성적이고 완벽주의적인 유형이다. 이들은 스스로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부도덕함과 결함이 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이 때문에 완벽하고 올바른 것에 집착한다. 이들은 '완벽주의자', 혹은 '개혁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1번 유형의 장점: 매사에 완벽하고 끝맺음이 정확하다. 공정하고 정직하다. 깔끔하다. 자제력이 있다. 믿음직하다.

1번 유형의 단점: 세부사항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지나치게 비판적이다. 인간관계를 별로 중요시하지 않는다. 독선적이고 강박적이다. 매우 완고하다. 사소한 일에 걱정이 많고, 흠잡기를 좋아한다.

여기에 속한 사람은 바른 생활자다. 모든 것을 완전하게 하려고 하고, 자기 자신이나 주변환경(집, 인간관계, 직장)도 완벽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어떤 일이 너무 쉽게 풀리면 의심부터 한다. 모든 일이 다 그만한 값을 치러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실수와 무질서는 그들에게 부담을 주고, 그들을 화나게 만든다. 그들의 약점은 ‘화’다. 다른 사람들이 고집스럽고, 심술궂다고 생각하는 분노를 품고 있다. 그들의 장점은 인내심과 끈기와 여유다. 1번 유형의 사람들은 삶의 목표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한다. 삶이 지고한 목표를 갖고 있다는 생각이 그들 머릿속에 깊이 각인되어 있다. 그들은 정치, 사회, 종교적 이념에 개방적이고, 일반적으로 그들의 목표는 이렇게 표현될 수 있다. “나는 뭔가 새롭게 변화시키고 싶어.” 9가지 성격유형의 각 유형별로 그러한 특성을 갖고 있는 나라가 정해진다. 1번 유형에 맞는 나라는 스위스다. 물론 그렇다고 스위스에 1번 유형의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러나 국민성의 근간에는 완벽주의와 융통성의 부족 그리고 농담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진지함이 숨어 있다. 그들은 체면을 중시하면서 동시에 실속을 차린다. 그들은 출처가 불분명한 돈도 먼 외국에서 일어난 일이라 자기들은 모른다며 그냥 받아들인다. 고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1번 유형은 미키 마우스, 아스테릭스와 돈 카밀로 등이다. 1번 유형의 특징은 까다로운 비평가에서 찾아볼수 있다. 그들은 글을 직접쓰지는 못하면서 다른 사람의 잘못에 대해 가차없이 지적하는 냉혹함을 지니고 있다.

2번

매우 사교적이고 남을 도와주기 좋아하는 유형이다. 타인들에 대해 민감하고 예리하기 때문에 남들의 기분을 이해하고 잘 맞춰준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자신이 사랑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자신이 사랑받기 위해서 남에게 베푸는 데 집착한다. 이들은 '조력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2번 유형의 장점: 정이 많고 마음이 넓다. 친절하고 세심하다. 사람을 잘 돌본다. 눈치가 빠르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잘 이해하고 칭찬해 준다.

2번 유형의 단점: 헌신의 뒷면에 대가를 바란다는 욕구가 있다. 남을 돌보느라 자신의 문제를 보지 못한다. 뭐든지 돌려서 표현한다. 타인을 조종하고 독점하려 한다. 감정이 너무 강해 논리적이지 못하다. 히스테리가 심하다.

3번

성공과 유능함을 추구하며, 야망이 있고 역할이나 지위에 대해 주목받기를 원하는 유형이다. 또한 실용적이고 실적 중심적이다. 이들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몸의 희생도 불사할 수 있으며, 가슴 중심 유형이지만 성공을 위해 감정을 내려놓기도 한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자신이 가치없는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그래서 성공에 집착하게 된다. 이들은 '성취자', 혹은 '선동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3번 유형의 장점: 유능하고 어디서나 주목받는다. 자신감이 많다. 판단력과 화술이 뛰어나다. 정열적이고 실용적이다.

3번 유형의 단점: 지나치게 성공에 집착한다. 겉치레를 중시하며 허영적인 모습을 보인다. 약간의 나르시즘을 갖는다. 주변 인물을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다.

4번

매우 개인주의적이며 독특함과 유일무이함을 원하는 유형이다. 특별해지고 싶어하여 에니어그램의 어느 유형에 (자신을 축소시켜) 속하기를 가장 거부하는 유형이다. 감정이입에 능하기에 타인의 정서를 읽거나 공감하는데에도 능하지만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것에 더욱더 큰 에너지가 향한다. 평범하고 보통인것을 거부하고 자신이 가지지 않은것에 대해 갈망하고 시기한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자기 존재감을 잃는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스스로의 자아 정체감을 강화하기 위해 스스로를 타인과 차별화시켜려 한다. 이들은 '예술가', 혹은 '개인주의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수줍음이 많고, 감동적인 것을 추구한다.

4번 유형의 장점: 섬세하고 서정적이며, 정서적인 면에서의 통찰력이 뛰어나다. 자기성찰이 뛰어나다. 독창적이고 개성이 뚜렷하다. 예술적 재능이 있다. 감수성이 풍부하다.

4번 유형의 단점: 사소한 일에도 쉽게 상처받고 우울해진다. 자의식과 수치심이 지나치게 심하다. 지나치게 내성적이다. 쉽게 고민에 빠진다. 질투심이 심하다.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자신에게 지나치게 몰입해서 다른 사람에게 무심하다. 원한의 뒤끝이 길다.

5번

분석력과 통찰력이 있고 지식을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유형이다. 객관적이고 관찰력이 뛰어나다. 말수가 적고 조심스러운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혼자 있는 것을 즐기며,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을 중요시한다. 그래서 사생활에 대해 경계심이 강하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자신이 무능한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유능한 사람이 되기 위해 지식과 정보수집에 집착한다. 이들은 '사색가', 혹은 '관찰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5번 유형의 장점: 분석적이고 객관적이다. 현명하다. 끈기가 있다. 통찰력과 자제력이 뛰어나다. 지적이고 사려깊다. 지식이 풍부하다.

5번 유형의 단점: 오만하고 고집이 세다. 지식을 나누기를 아까워한다. 흠잡기를 좋아한다. 지나치게 내성적이고 소극적이다. 참여하지도 않은 일에 대해 한걸음 물러서서 판단만 한다. 행동하기 전에 항상 생각하지만 생각을 너무 하느라 막상 행동하지 못할 때가 많다.

6번

폐쇄적이고 겁이 많으며, 짜여진 지침과 틀에 잘 적응하는 유형이다. 책임감이 강하고 안전을 추구하며, 전통이나 단체, 혹은 친구에게 특히 충실하다. 협동심이 강하고 주위로부터 믿음직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따라서 자신을 옳은 방향 으로 가이드해 줄 사람에게는 남다른 충성심을 보인다. 이들은 '충성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6번 유형의 장점: 규범과 규칙에 충실하다. 공동체의식이 강하다. 주변과 조화롭게 지낸다. 정이 많고 다른 사람을 잘 돌본다. 책임감이 있다. 상대방에게 호감을 준다.

6번 유형의 단점: 지나치게 신중하다. 피해망상적이다. 자기방어가 심하다. 사고에 융통성이 없다. 화를 잘 낸다. 안전하고 확실한 것이 아니면 절대 하지 않는다. 자신감과 주체성이 없이 남이 시키는 대로만 하려고 한다. 우유부단하다. 지나치게 보수적이다. 자립심이 부족하다.

7번

낙천적이고 명랑하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유형이다. 자기도취적인 면이 다소 있으며 언제나 쾌락과 재미를 추구한다. 무언가에 도전하기를 좋아해서 남다른 재능이 많다. 아이디어가 많지만 그 아이디어의 질을 생각하지 않는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고통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자신이 고통받지 않고 불행해지지 않기 위해 어떤 일에서든 즐거움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이들은 '낙천가', 혹은 '만능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7번 유형의 장점: 항상 남들을 즐겁게 해 준다. 자신감과 자주성이 강하다. 상상력과 호기심이 많다. 건설적이고 변화를 추구한다. 다재다능하다.불안을 웃음과 즐거움으로 해소한다고 한다.

7번 유형의 단점: 지나치게 자기도취적이고 충동적이다. 한가지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 낙관주의가 과장되어 있다. 깊은 인간관계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쉽게 열광적인 상태에 빠진다. 고통에 대한 공포가 지나치게 심하다.

8번

리더십이 강하고 권력과 승리를 추구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걸고 싸울 준비가 되어 있다. 나는 강하고 힘이 넘친다는 자아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자신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에 올라가려고 노력한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통제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통제당하지 않기 위해 거꾸로 남을 통제하는 데 집착한다. 이들은 '지도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8번 유형의 장점: 단도직입적이고 단호하다. 권위있다. 자신감이 넘치고 성실하다. 게으름을 피우지 않는다. 상대방에게 안정감을 준다. 남다른 행동력이 있다.

8번 유형의 단점: 남을 조종하려 한다. 지나치게 반항적이고 오만하다. 고집이 세다. 자신이 원하는 것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자신만의 정의를 너무 추구한다. 자신의 행동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자신의 약점과 한계를 인정하지 않는다. 파괴적이고 독재적이다. 자신의 몸만을 지키려 하기 때문에 동료를 쉽게 버린다.

9번

안정과 평화를 추구하고 넓은 포용력을 가진 유형이다. 갈등이나 긴장을 피하는 사람들이며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편견이 없고 냉정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고민을 잘 들어주기도 한다. 어떤 상황이 와도 불만을 표출하지 않으며 언제나 만족감에 차 있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혼자 남겨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친구와 동료를 잃지 않기 위해 평화로운 것에 집착한다. 이들은 '조정자', 혹은 '평화주의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9번 유형의 장점: 붙임성이 있고 온순하다. 인내심이 강하다. 포용력이 많다. 편견이 없다.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9번 유형의 단점: 현실적인 대처능력이 부족하다. 자신에게 무관심하다. 강박관념이 심하다. 둔감하고 수동적이다. 타인에게 지나치게 쉽게 동일시한다.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못한다. 자아존중감이 낮다. 게으르고 나태하다

날개

날개는 기본유형 이외에 부수적으로 갖는 두 번째의 유형이다. 기존에는 원상에서 기본 유형의 양쪽에 인접하는 두 개의 유형을 날개라고 하였으나, 현대 에니어그램에서는 양쪽 날개를 균형있게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보고 있으며, 두 개의 날개 중 더 강하게 나타나는 쪽만을 날개라고 부른다. 성격의 전반적인 부분을 형성하는 것은 기본유형이지만 거기에 날개의 특성이 합쳐져서 전체적인 성격이 형성된다. 같은 유형이라도 어느 쪽 날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주는 인상은 상당부분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기본 유형이 6번인 사람은 5번과 7번 중 하나를, 기본 유형이 1번인 사람은 9번과 2번 중 하나를 날개로 취하게 되며, 날개의 개념을 합치면 총 18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기본유형과 날개를 표기할 때는 '기본유형w날개'로 표기한다. 즉 기본유형이 1번이고 날개가 2번인 경우 1w2로 표기한다.

각 유형별 날개의 별칭

1w9: 이상주의자 1w2: 사회운동가
2w1: 봉사자 2w3: 안주인
3w2: 매력적인 사람 3w4: 전문가
4w3: 귀족 4w5: 보헤미안
5w4: 인습타파주의자 5w6: 해결사
6w5: 방어자 6w7: 친구
7w6: 엔터테이너 7w8: 현실주의자
8w7: 독립자 8w9: 곰
9w8: 중재자 9w1: 몽상가

분열과 통합

에니어그램에서는 정신적으로 쇠약해진 상태를 분열, 건강해진 상태를 통합이라고 한다. 에니어그램의 각 유형에 연결된 삼각형과 헥사드는 분열과 통합의 방향대로 이어져 있다. 분열의 방향은 1-4-2-8-5-7-1 / 9-6-3-9이고 통합의 방향은 그 반대이다. 이 순서에서 기본유형을 기준으로 양쪽에 있는 유형 중 더 강한 유형의 방향을 살피면 자신의 분열과 통합 상태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본유형이 1번이라면 4번과 7번 중 더 강한 것이 무엇인지 보면 된다. 만약 4번이 7번보다 더 강하다면 분열의 방향이고, 반대로 7번이 4번보다 더 강하다면 통합의 방향이다. 1번 유형이 4번 방향으로 분열할 때는 4번 유형의 단점을 닮게 되고, 7번 방향으로 통합할 때는 7번의 장점을 닮게 된다.

분열과 통합은 건강과 불건강의 방향을 나타내는 것뿐으로 유형의 분류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하위유형(생존본능)

에니어그램의 각 유형은 어떤 때 위협을 느끼고 어떻게 생존하려 하는지, 즉 어떤 본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에 따라 다시 다음의 3가지로 나뉜다. 같은 날개를 가진 같은 유형이라도 하위유형에 따라 인상이 달라진다.

자기보존 본능 (Self-Preservation subtypes: SP)

내 몸이 곧 나(I am my body). 안전의 욕구가 강하고 매일매일의 생존에 가장 관심이 있다.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나'이다. 살아남기 위해 언제나 자기 자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이들은 방어적이고 조심스럽고 개인주의적이다. 예측하지 못한 재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항상 만반의 준비를 갖춘다.

성적 본능 (Sexual subtypes: SX)

일대일의 친밀감이 곧 나(I am my intimate relationship). 사랑의 욕구가 강하고 사적인 일대일관계에 가장 관심이 있다.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너'이다. 살아남기 위해 일대 다수로서가 아닌 일대일의 관계를 쌓는다. 이들은 경쟁적이고 집중력이 강하다. 자신에게 쾌락과 자극을 주는 소수의 동반자를 원한다. 이 '동반자'에는 사람, 사물, 일거리 모두 포함된다.

사회적 본능 (Social subtypes: SO)

집단이 곧 나(I am my group). 소속감의 욕구가 강하고 단체와 지역관계에 가장 관심이 있다.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우리'이다. 살아남기 위해 어딘가에 소속하려 한다. 이들은 다수의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발달 수준

에니어그램의 각 유형이 주로 하는 행동의 건강과 불건강의 수준을 발달수준이라고 한다. 자신의 유형을 어떤 행동에서 주로 보게 되는지 살펴보면 발달수준을 알 수 있다.

발달수준은 크게 건강한 범위, 평균 범위, 불건강한 범위로 나뉘고, 각 범위는 각각 3수준씩을 가지고 있어 발달단계는 총 9단계가 된다. 건강한 범위(1~3수준)는 각 유형의 장점들을 나타낸다. 평균 범위(4~6수준)는 각 유형의 평균적인 행동들을 나타낸다. 불건강한 범위(7~9수준)는 각 유형의 단점과 기능적 장애를 나타낸다.

비판

에니어그램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숫자들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단순한 미신이라는 비판이 있다.[1] 에니어그램의 성격검사 결과가 들어맞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포러 효과로 설명이 된다.[2]

각주

  1.  “회의주의자 사전 - 에니어그램”. 2011년 9월 1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8월 19일에 확인함.
  2.  “Enneagram Theory: Does it Work?”. 2010년 8월 3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8월 19일에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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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 이론과 실제 1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9 1 365
148 심리학
스위치_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설계의 힘 2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9 1 301
147 심리학
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지낸다. 1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8 1 264
146 심리학
아들러 심리학 입문(오늘을 살아가는 무기, 용기의 심리학) 1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7 1 332
145 심리학
신이 된 심리학 2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6 1 312
144 심리학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6 1 267
143 심리학
엄마표 마음처방전 (0세부터 12세까지 우리 아이 심리학) 1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6 1 341
142 심리학
기독교가족치료 1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2 1 312
141 심리학
정신과 의사에게 배우는 자존감 대화법 3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2 1 299
140 심리학
우울증, 슬픔과 함께 온 하나님의 선물 2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2 1 321
139 심리학
너 이런 심리법칙 알아? 2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1 1 362
138 심리학
EQ 감성지능 2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1 1 331
137 심리학
가르치고싶은 엄마 놀고 싶은 아이 1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30 1 264
136 심리학
회복력 수업 1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9 1 250
135 심리학
가짜감정 2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8 1 265
134 심리학
내가 예민한게 아니라 네가 너무한 거야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8 1 298
133 심리학
깊은분노 1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6 1 257
132 심리학
심리학과 목회상담(Handbuch psychologie und seelsorge)_Mich… 1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6 1 284
131 심리학
남자아이 심리백과 1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6 1 278
130 심리학
레즈비언 혁명 1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5 1 305
129 심리학
스키너의 심리상자 문열기 1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5 1 278
128 심리학
당신이 옳다 1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4 1 270
127 심리학
불안한 엄마 무관심한 아빠 2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4 1 260
126 심리학
핵심감정 1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3 1 337
125 심리학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2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2 1 277
124 심리학
행복의 기원 1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9 1 284
123 심리학
아프면 아프다고 힘들면 힘들다고 외로우면 외롭다고 말하라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9 0 126
122 심리학
프레임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9 0 124
121 심리학
감정코칭 1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9 1 274
120 심리학
화내는 부모가 아이를 망친다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9 0 125
119 심리학
우리들의 MBTI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8 0 129
118 심리학
새터민 아동을 위한 교육멘토링 1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8 1 274
117 심리학
오은영의 화해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7 0 142
116 심리학
영혼을 생기나게하는 영성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5 0 134
115 심리학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1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4 1 357
114 심리학
성경으로만 하는상담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3 0 134
113 심리학
마음 읽기_황상민 1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2 1 303
112 심리학
저는 심리학이 처음인데요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2 0 117
111 심리학
틱증상, ADHD, 발달장애 가정에서 치료하기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2 0 127
110 심리학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책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2 0 124
109 심리학
은혜로 사는 부부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1 0 116
108 심리학
더 해빙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10 0 134
107 심리학
인간 이해와 상담 1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9 1 286
106 심리학
기독교 상담자를 위한 상담 및 심리치료의 과정과 실제 2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7 1 321
105 심리학
사람은 어떻게 변화되는가? 1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7 1 317
104 심리학
불안한 마음 괜찮은걸까?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5 0 127
103 심리학
크리스천 노인상담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5 0 115
102 심리학
격려를 통한 영적성장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4 0 128
101 심리학
설득의 심리학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3 0 124
100 심리학
미움받을 용기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3 0 129
99 심리학
하나님 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2 0 128
98 심리학
구조화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누구나 쉽게 집단상담을 할 수 있는 방법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2 0 140
97 심리학
관계의 기술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01 0 126
96 심리학
상담론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8 0 118
95 심리학
Z세대 부모를 위한 SNS 심리학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8 0 120
94 심리학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8 0 122
93 심리학
내 안의 어린아이가 울고 있다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7 0 128
92 심리학
코로나블루 긴급처방전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7 0 123
91 심리학
홀로서기 심리학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5 0 120
90 심리학
예수님 마음담기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5 0 135
89 심리학
상담학 개론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4 0 124
88 심리학
대상관계상담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3 0 128
87 심리학
두려움을 느낄때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4 0 129
86 심리학
엄마와 딸의 심리학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4 0 121
85 심리학
왜 얼굴에 혹할까?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4 0 128
84 심리학
돈의 심리학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4 0 120
83 심리학
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하는 걸까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3 1 297
82 심리학
심리학자 아버지가 아들, 딸에게 보내는 편지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2 0 129
81 심리학
마음을 살리는 실천심리상담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1 0 129
80 심리학
마음코칭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8 0 128
79 심리학
기독교 위기상담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7 0 131
78 심리학
기독교 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점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7 0 147
77 심리학
유리멘탈을 위한 심리책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7 1 309
76 심리학
남편을 버려야 내가 산다 5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6 1 344
75 심리학
목사와 상담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6 0 149
74 심리학
오은영의 화해 상처받은 내면의 나와 마주하는 용기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5 0 126
73 심리학
기독교상담학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4 0 150
72 심리학
두려움을 느낄때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4 0 123
71 심리학
심리학, 신학, 영성이 하나 된 기독교 상담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2 0 161
70 심리학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2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7-26 1 273
69 심리학
성경적 상담 기법으로서의 독서치료 활용에 관한 연구 빛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7-04 0 191
68 심리학
동성애에 대한 복음주의 상담적 접근   kellysow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7-04 0 174
67 심리학
실천신학개론   kellysow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6-26 0 196
66 심리학
실천적 칼빈주의와 성경적상담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6-14 0 200
65 심리학
실천신학론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6-08 0 186
64 심리학
신비주의 경향으로 나타나는 신앙망상에 대한 성경적상담   kellysow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30 0 235
63 심리학
클라인정신분석심리상담연구소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1 0 312
62 심리학
착한벗 심리센타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1 0 268
61 심리학
글로리아 가족상담소. 중노년연구소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1 0 283
60 심리학
마인드엔심리상담센터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1 0 268
59 심리학
휴앤 마음디자인 상담센터 1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0 2 536
58 심리학
한국심리상담협회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3 0 273
57 심리학
찌질한 임상심리사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3 0 349
56 심리학
영재오 심리발달 센터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3 0 270
55 심리학
aha connects 송인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3 0 250
54 심리학
글로리아 중장년 연구소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3 0 266
53 심리학
큰사랑심리상담소 송인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7 0 368
52 심리학
허그맘허그인 상담센터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6 0 269
51 심리학
블레스병원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6 0 296
50 심리학
평신도 이단 대책 협의회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6 0 275
49 심리학
가톨릭 영성 심리 상담소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9 1 390
48 심리학
이상한 육아심리상담소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9 0 258
47 심리학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_상담전문과정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9 0 295
46 심리학
이룸심리상담연구소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8 0 294
45 심리학
심리상담센터 엠브레스마인드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3 1 324
44 심리학
하모니 헬퍼 한국 가족 상담 연구소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2 0 288
43 심리학
맘앤맘소풍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2 0 271
42 심리학
대구기독교상담센터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0 0 289
41 심리학
사이버1388 청소년상담센터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04 0 288
40 심리학
미드미 심리상담센터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04 0 263
39 심리학
마음쉼터상담센터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04 0 292
38 심리학
백석상담센터-“삶의 희망을 만들어가는 따뜻한 사람들”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03 1 308
37 심리학
서울대학교 대학생활 문화원_심리상담부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30 0 318
36 심리학
한국심리상담센터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9 0 270
35 심리학
한국상담심리치료센터 송인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9 0 329
34 심리학
정신분석심리상담 조인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9 0 319
33 심리학
한국심리커어 마음치유연구소 송인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2 0 294
32 심리학
위 클래스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1 0 280
31 심리학
희망부부 가족상담센터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0 1 300
30 심리학
마음가다(찾아가는 마음레슨)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9 1 313
29 심리학
이주은 부부상담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5 0 407
28 심리학
한양아이소리심리센터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4 0 353
27 심리학
한국심리학회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4 0 282
26 심리학
오은영 의원 5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08 1 812
25 심리학
온라인고민상담소 송인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02 0 460
24 심리학
홀트 아동복지회 심리상담센터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01 0 356
23 심리학
GBC미주복음방송_신앙상담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8 0 293
22 심리학
국제심리상담학회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8 0 356
21 심리학
Jesus christ story 1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3 0 548
20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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