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8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대인관계] 3-7) 친구랑 진로 겹침 /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1인생문제  















#대인관계 #진로문제

 

고3인데 제가 진로가 좀 많이 바뀌어오다가 저번주 주말에 응급구조학과로 마음을 다잡았어요 그런데 친한 친구 중에 똑같이 응급구조학과 희망하는 친구가 있고 최종적인 목표도 저랑 같은 소방 구급 경채 합격해서 구급대원이 되는겁니다 그 친구는 올해 초부터 응급구조학과로 희망하기 시작했는데 혹시 친구가 견제나 열등감 느낄 가능성이 있나요? 중학교 때 위에 친구랑 같은 친구는 아닌데 제일 친했던 친구가 저한테 열등감을 너무 느껴서 그 친구가 저랑 손절할 생각도 했었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그냥 진로가 같은 게 오히려 서로 의지될 것 같고 도움 받을 것 같아서 긍정적인데 그 친구는 그렇게 생각 안 할까요? 만약 그렇다면 그 친구 앞에서는 진로 이야기를 최대한 안 하려고요…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4 (수) 14:05 10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선순환, 악순환 안내
-진입구 및 상담방법 수정
-심층유형에 대한 설명 수정
-도덕적해석, 문제이해에서 선주도/선동참 설명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6 (월) 16:33 9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 해석점검
-어색한 문장, 단어 수정

2. 내용점검
-반복되는 내용 수정, 삭제
-중립도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내용수정
-도덕적해석 선~악 순차적인 내용 안내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7 (화) 04:55 9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서재영상담사입니다.

님이 진로와 겹친 친구와의 관계 안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최선의 것은 이전의 힘들었던 친구의 경험안에서도 함께하셨던 은혜를 깨달아 소망을 붙잡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전 경험안에 얽매이지 않고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음을 깨닫는것이 변화의 길로 들어서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때에 마음이 편안해져 친구의 반응에도 흔들리지 않게 되며 진로에 대한 고민과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얘기를 들어주며 서로에게 도움을 주게 되어 꿈을 향해 나아가는 우정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이것이 힘들다면 현재의 문제는 이전의 상황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님의 불편한 마음때문에 도망가려고 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입니다. 친구와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니 사실을 숨기는 것 보다는 어려움에서 도망가려고 하지 않고 현재의 상황을 잘 유지하려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지만 이것도 어렵다면 이전의 경험이 현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악순환이 되는 원인을 파악해보세요. 그리고 현재의 친구와 불편해지지 않으려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생각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장 안좋은 것은 친구와 진로가 겹치게 된 상황들이 이전 친구와의 경험과 연결되어 마음의 불안함때문에 그저 편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문제를 회피하는 행동입니다. 이렇게 되면 현재의 친구와의 대화는 더욱더 자연스럽게 이어나가지 못하게 되며 결국 이런 상황이 싫어 피하고자 하는 불편함은 더욱 커지는 악순환이 되는 것입니다. 힘들어질 것 같은 상황에서 도망가기만 한다면 우정 뿐 아니라 여러 관계안에서 오해들을 일으켜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가게 될 수 있으니 이것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하시어 친구관계와 진로문제 또한 발전적으로 나아가시는 삶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17 (수) 18:42 11개월전
I. 상담분석
 

1. 상담주제설명

1) 영역: 사회, 친구관계가 불편해질까봐 고민됨

2) 유형: 심층, 자신을 경계하는 예전 친구의 모습이 이해되지 못하여 현재 같은 꿈을 꾸게 된 친구에게 진로와 관련돤 말을 꺼내지 못함.

3) 감정: 편안, 불편하고 어색한 관계가 싫은 마음의 편안을 추구하고자 함.

4) 욕구:존경, 친구 관계에서 오해받거나 경쟁구도, 열등감의 대상이 되어 불편한 존재로 추락 혹은 멀어지고 싶지 않음

5) 소원:동행, 친구관계안에서 힘들때에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닫고 앞으로도 동행하실 것을 소망함

6) 결심:화평, 불편하지 않으려고 애쓰지 않게되니 마음에 평안을 얻음.

7) 실천:우애, 서로의 진로를 응원하는 우애 관계를 실천함

8) 변화:교제, 진로와 더 깊은 삶을 나누는 친구가 되어 함께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관계가 됨


 

2.사례해석

1) 악순환: 같은 진로를 결정한 친구에게 꿈을 나누지 못하는 상황은 이전의 친구관계에서 자신을 경쟁상대로 생각하며 멀어지려 했던 것이 이해되지 않았기 때문에 불편한 관계가 될것같은 상황을 피하려고 하면 할수록 친구에게 말하는 내용을 의식하는 악순환이 이루어진다.

2) 선순환: 이전의 관계의 어려움안에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달으며 주신 소망을 붙잡으려 하니 마음의 화평이 채워져 친구에게 더 나아가는 우애 관계를 실천하고 진로를 향해 오히려 이끌어주는 관계로 나아간다.

3) 진입구: 이제까지 결정하기 힘들었던 진로고민을 결정하였지만 친구와 마음을 터놓고 나눌 수 없었던 답답했을 마음을 위로하며 진입한다.

4) 방향성: 친구간에 좋은 영향을 받을수있어 긍정적으로 막상 적극적으로 마음을 터놓을수없는 것은 혹여나 불편한 관계가 되기 싫어하는 감정과 욕구로 인함임을 알게한다.

5) 상담계획: 친구관계에서 겪은 상처 가운데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께서 친구와 나누는 대화가운데 함께하실것을 소망하면서 담대하게 친구와 진로를 나누면서 감사할수 있게 된다.

6) 변화목표: 이미 허락하신 진로의 소망처럼 친구 관계도 이미 허락하신 소망임을 생각하며 함께 좋은 영향을 주는 우정으로 나아간다.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친구관계 안에서 피상담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힘들고 불편해지는 상황이 생길수있음을 위로하며 공감한다.
2) 이해하라: 친구와 서로 나누고 공감할때에 좋은 영향을 끼쳤던 것들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한다.
3) 말하라: 더 깊은 우정으로 나아가게 하는것은 숨기고 피하는 것이 아닌 함께 생각을 나누고 문제가 생겨도 잘 해결하는 것임을 알려준다.
4) 행하라: 친구에게 적극적으로 말하지 못하고 숨기만 했던 것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말들이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적게한다.
5) 확장하라: 친구관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안에서도 불편한 사이가 되기 싫어 참기만 했을때의 악순환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6) 통찰하라: 불편하고 어색한 사이의 관계 안에서 느끼는 감정과 그 안에 해결되지 않은 이해문제가 있음을 통찰하게 한다.


II.문제유형

6.심층유형   
1) 이해: 이전에 친구가 자신을 오해하여 경쟁구도로 만드는 상황과 친구의 멀어짐이 이해되지 않았다.
2) 사건: 현재의 친구와 같은 꿈을 꾸게 상황이다.
3) 감정: 불편한 사이가 되지 않고 친하고 편한 사이로만 있고 싶어하는 마음의 편안을 추구한다.
4) 신체: 말을 하지 않게 되며 마음을 숨긴다.


III. 해석답변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님이 같은 진로를 가게 되는 친구에게 적극적으로 말을 하지 못하게 된 것은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마음의 문제가 있음을 이해하고 해결하셔야 합니다.
2) 선동참: 이것이 힘들면 친구와 진로와 관련된 얘기만 나오면 불편해질까봐 자꾸 숨기고 싶어하는데에는 원인이 있다고 인식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중립: 그렇지 않다면 편하고 친한 사이로만 존재하고자 님의 욕구만을 붙잡고 싶을때 자신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것은 진솔하고 마음 깊은 내용은 배제하고 님의 마음이 편하고자 하는 대화만을 하는 것인데 이것은 서로 좋은 영향을 끼치는 관계가 아닌 마음의 벽이 존재하는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5-19 (금) 19:14 11개월전
1. 상담주제설명

유형: 문장이 어색한데 이렇게 수정해주세요~
친했던 친구가 자신에게 열등감을 느껴서 관계가 끊어질뻔한 적이 있는데 현재 같은 꿈을 꾸게 된 친구도 그렇게 될까봐 진로와 관련돤 말을 꺼내지 못함.

감정에 욕구를 쓰셨는데 수정해주세요~ 욕구도 편안으로 수정해주시고 편안으로 바꿨을 때 뒤에 나오는 주제에 대해서도 변경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해주세요.

결심, 욕구를 버렸을 때 생겨나는 마음을 쓰셨는데 은혜와의 연결고리도 넣어주세요.


2.사례해석
악순환: 반응(친구와 불편하게 되는 것을 피하려고 하니까), 결과(친구에게 말하는 내용을 의식하는 악순환)을 쓰셨는데 현재 어떤 상황인지에 대해서는 잘 나와있지 않습니다~ 이 사람에게 현재 어떤 뙤약볕같은 상황이 있는건지 나타나도록 수정해주세요.
선순환: 진로를 끌어준다는 것이 좀 비현실적으로 보입니다~ 악순환의 반대가 나와야 하는데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진로에 대해 나누고 그러면서 도움을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하며 교제하는 방향으로 수정해주세요.
진입구: 소망을 주는 것까지 써주세요.
방향성: 문장에 이어지지 않는 부분을 수정해주시고 문제를 알고 버리는 것 까지 넣어주세요.
상담계획: 이전에는 편안하려고 하다보니 상대를 의식해서 말을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담대하게 친구와 진로를 나눈다는 것은 조금 어색한 부분이 있는데 이전의 악순환의 반대는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상담방법
사랑하라: 그냥 공감, 위로만으로 진입구로 들어가기는 힘들고(심리상담과 비슷합니다) 피상담자가 진정 소망하고 있는 부분을 일깨워주며 마음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수정해주세요.
이해하라: 상담사 입장에서 쓰는 방법론이므로 수정해주세요.
말하라: 직면에 대해 말해주세요.
행하라: 마찬가지로 행하게 하는 것인데 좀 더 적절한
통찰하라: 불편하고 어색한 사이의 관계라고 나온 것은 아니므로 수정해주세요~

6.심층유형
감정에는 감정에 대해 써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1 (일) 12:36 10개월전
I. 상담분석
 

1. 상담주제설명

1) 영역: 사회, 친구관계가 불편해질까봐 고민됨

2) 유형: 심층 (친했던 친구가 자신에게 열등감을 느껴서 관계가 끊어질뻔한 적이 있는데 현재 같은 꿈을 꾸게 된 친구도 그렇게 될까봐 진로와 관련돤 말을 꺼내지 못함)

3) 감정: (미움, 불편하고 어색한 관계가 되는 상황을 멀리하고 피하고 싶음)

4) 욕구: (편안, 친구와 불편한 관계가 되고 싶지 않아 그저 마음 편하게 현재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함)

5) 소원: 동행, (이전의 친구관계안에서 힘들때에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닫고 진정한 동행의 의미를 깨달으며 소망함)

6) 결심: 화평, (멀어지고 가까워지는 친구관계를 집착하거나 애쓰지 않게되니) 마음에 평안을 얻음.

7) 실천: 우애, (어떤 반응에도 요동하지 않고 꾸준하며 견고한) 우애 관계를 실천함

8) 변화:교제, (자신의 진로에 대해 나누고 서로 들어주면서) 함께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관계가 됨


 

2.사례해석

1) 악순환: (이전에 친구관계안에서 경쟁의식이 있어 멀어진 경험으로 조심스러운 피상담자는 같은 진로를 결정한 새로운 친구에게 꿈을 나누지 못하는데 이렇게 불편한 관계가 될것같은 발언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지금의 친구와 어색하거나 멀어지기 싫고 마음 편하게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하는 편안의 욕구가 가중되어서이다.)

2) 선순환: 이전의 관계의 어려움안에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달으며 주신 소망을 붙잡으려 할때에 (관계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게 되니 마음의 화평이 채워지고 친구의 예상밖의 반응에도 요동하지 않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진로에 대한 생각도 나누면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우정의 관계로 나아간다.)

3) 진입구: 이제까지 친구와 마음을 터놓고 나눌 수 없었던 답답했을 마음을 위로하며 (마음을 나눌때에 맺을 열매가 있음을 소망하며) 진입한다.

4) 방향성: 친구간에 좋은 영향을 받을수있지만 막상 적극적으로 마음을 터놓을수없는 것은 혹여나 불편한 관계가 되기 싫어하는 감정과 욕구로 인함임을 알게하며 (관계만을 유지하려는 편안의 욕구를 버려야 함을 알려준다.)

5) 상담계획: 친구관계에서 겪은 상처 가운데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께서 친구와 나누는 대화가운데 함께하실것을 소망하면서 (자연스럽게 친구와 진로도 나누면서 더 깊은 우정의 관계로 발전될 수 있다.)

6) 변화목표: 이미 허락하신 진로의 소망처럼 친구 관계도 이미 허락하신 소망임을 생각하며 함께 좋은 영향을 주는 우정으로 나아간다.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친구와의 관계를 형성하는것이 마음과 다르게 괴롭고 힘들수있지만 결국은 우정의 깊은 의미를 배우며 함께 돕는 관계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면서 격려한다.)
2) 이해하라: (현재의 친구와의 관계안에서 이전의 친구와의 문제가 어떻게 드러나며 동일하게 악순환되는지 이해한다.)
3) 말하라: (이전의 친구관계의 경험으로 현재의 친구와 자연스럽게 대화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고 그저 상황을 피하고자 하는 것임을 알려준다.)
4) 행하라: (자신의 진로와 생각을 친구에게 나누듯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게한다.
5) 확장하라: 친구관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안에서도 불편한 사이가 되기 싫어 참기만 했을때의 악순환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6) 통찰하라: (불편한 관계가 될것같은 상황을 피하고자 할때에) 그 안에 해결되지 않은 이해문제가 있음을 통찰하게 한다.


II.문제유형

6.심층유형   
1) 이해: 이전에 친구가 자신을 오해하여 경쟁구도로 만드는 상황과 친구의 멀어짐이 이해되지 않았다.
2) 사건: 현재 친구와 같은 (진로를 생각하지만 자칫 자신의 말로 오해를 부르게 될 수 있어 말을 못하는) 상황이다.
3) 감정: (불편한 사이가 되려는 상황을 피하려는 미움의 감정을 추구한다)
4) 신체: (깊은 내면의)말을 하지 않게 되며 마음을 숨긴다.


III. 해석답변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님이 같은 진로를 가게 되는 친구에게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된 것은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마음의 문제가 있음을 이해하고 해결하셔야 합니다.
2) 선동참: (만약 당장 해결하는것이) 힘들다면 친구와 진로와 관련된 얘기만 나오면 불편해질까봐 자꾸 숨기고 싶어하는데에는 (어떠한 원인이 있을것이라는) 인식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중립: (이것도 어렵다면 그저 지금의 친구 관계로 유지만 하고자 하은 자신의 욕구라는 것을 아시는것도 방법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것은 (이전의 친구같은 일이 생길까봐 어떤 대화를 나눠야하는지 고민하면서 마음을 숨기는 것인데 이것은 친구와 마음의 벽을 만들고 더 큰 오해를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2 (월) 11:39 10개월전
사례해석

악순환은 순환되는 것이 나와야 하므로 피상담자는 친구와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해 마음이 불편한데 친구와 마음 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하니까 본인의 진로와 생각을 자연스럽게 나눌 수 없게 되었고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한 마음의 불편함은 여전한 상황인 것을 얘기해주세요~

그리고 편안을 추구하지 않고 동행하려고 하는 것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관계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게 된다(?)는 것도 이해가 힘든 부분이 있는데 수정해주세요.

진입구: 수정하신 부분이 조금 어색한데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니를 중간에 붙여주시고 마음을 나누는게 아니고 바꾸는 것으로, 소망하는 것은 상담사 혼자 소망하는 것 같으니 말해주는 것으로 변경해주세요~

사건: 친구와 같은 진로로 결정하게 된 것만 써주시고 말을 못하는 것은 신체로 빼주세요.
감정: 수정 전에는 편안욕구에 대한 설명이 들어가있어서 말씀드렸었는데 '불편한 사이가 되는 상황이 싫고 피하고 싶다' 정도로 수정해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2 (월) 12:34 10개월전
I. 상담분석
 

1. 상담주제설명

1) 영역: 사회, 친구관계가 불편해질까봐 고민됨

2) 유형: 심층, 친했던 친구가 자신에게 열등감을 느껴서 관계가 끊어질뻔한 적이 있는데 현재 같은 꿈을 꾸게 된 친구도 그렇게 될까봐 진로와 관련돤 말을 꺼내지 못함

3) 감정: 미움, 불편하고 어색한 관계가 되는 상황을 멀리하고 피하고 싶음

4) 욕구: 편안, 친구와 불편한 관계가 되고 싶지 않아 그저 마음 편하게 현재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함

5) 소원: 동행, 이전의 친구관계안에서 힘들때에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닫고 진정한 동행의 의미를 깨달으며 소망함

6) 결심: 화평, 멀어지고 가까워지는 친구관계를 집착하거나 애쓰지 않게되니 마음에 평안을 얻음.

7) 실천: 우애, 어떤 반응에도 요동하지 않고 꾸준하며 견고한 우애 관계를 실천함

8) 변화:교제, 자신의 진로에 대해 나누고 서로 들어주면서 함께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관계가 됨


 

2.사례해석

1) 악순환: (친구와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해 마음이 불편하지만 마음 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으니 자신의 진로와 생각을 자연스럽게 나눌 수 없고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한 마음의 불편함은 여전히 악순환 되고 있다.)

2) 선순환: 이전의 관계의 어려움안에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달으며 주신 소망을 붙잡으려 할때에  (마음에 평안이 채워져) 친구의 예상밖의 반응에도 요동하지 않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진로에 대한 생각도 나누면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우정의 관계로 나아간다.

3) 진입구: 이제까지 친구와 마음을 (터놓으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지만) 나눌 수 없었던 답답했을 마음을 위로하며 마음을 (바꿀때에) 맺을 열매가 있음을 (말해주며) 진입한다.

4) 방향성: 친구간에 좋은 영향을 받을수있지만 막상 적극적으로 마음을 터놓을수없는 것은 혹여나 불편한 관계가 되기 싫어하는 감정과 욕구로 인함임을 알게하며 관계만을 유지하려는 편안의 욕구를 버려야 함을 알려준다.

5) 상담계획: 친구관계에서 겪은 상처 가운데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께서 친구와 나누는 대화가운데 함께하실것을 소망하면서 자연스럽게 친구와 진로도 나누면서 더 깊은 우정의 관계로 발전될 수 있다.

6) 변화목표: 이미 허락하신 진로의 소망처럼 친구 관계도 이미 허락하신 소망임을 생각하며 함께 좋은 영향을 주는 우정으로 나아간다.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친구와의 관계를 형성하는것이 마음과 다르게 괴롭고 힘들수있지만 결국은 우정의 깊은 의미를 배우며 함께 돕는 관계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면서 격려한다.
2) 이해하라: 현재의 친구와의 관계안에서 이전의 친구와의 문제가 어떻게 드러나며 동일하게 악순환되는지 이해한다.
3) 말하라: 이전의 친구관계의 경험으로 현재의 친구와 자연스럽게 대화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고 그저 상황을 피하고자 하는 것임을 알려준다.
4) 행하라: 자신의 진로와 생각을 친구에게 나누듯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게한다.
5) 확장하라: 친구관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안에서도 불편한 사이가 되기 싫어 참기만 했을때의 악순환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6) 통찰하라: 불편한 관계가 될것같은 상황을 피하고자 할때에 그 안에 해결되지 않은 이해문제가 있음을 통찰하게 한다.


II.문제유형

6.심층유형 
1) 이해: 이전에 친구가 자신을 오해하여 경쟁구도로 만드는 상황과 친구의 멀어짐이 이해되지 않았다.
2) 사건: 현재 친구와 같은 진로를 (생각하게 되었다.)
3) 감정: (불편한 사이가 되는 상황이 싫고 피하고 싶다.)
4) 신체: (진로와 관련된) 말을 하지 않게 되며 마음을 숨긴다.


III. 해석답변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님이 같은 진로를 가게 되는 친구에게 자연스럽게 자신의 진로나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된 것은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마음의 문제가 있음을 이해하고 해결하셔야 합니다.
2) 선동참: 만약 당장 해결하는것이 힘들다면 (친구와 불편해지는 상황을 피하고 싶어하는데에) 어떠한 원인이 있을것이라는 인식해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3) 중립: 이것도 어렵다면 (친구관계를 유지하려는 데에 어떤 방법이 나은지 생각해보는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것은 이전의 친구같은 일이 생길까봐 (불편한 상황을 피하려) 마음을 숨기는 것인데 이것은 친구와 마음의 벽을 만들고 더 큰 오해를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3 (화) 19:13 10개월전
화평: 멀어지고 가까워지는 친구관계를 집착하거나 애쓰지 않게되니.. 인정욕구에 대한 설명인데 수정해주세요~

선주도: (가장 좋은 것은)~

선주도와 선동참이 비슷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되었는데 선주도를 좀 더 높여주세요. 문제인식 상담문인데 그 안에서 선을 주도하기 위한 문제인식을 하는 것과 선 동참을 위한 문제인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으로 작성한 사례의 사례분석을 참고해보세요~ https://swcounsel.org/practice/7984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4 (수) 08:54 10개월전
I. 상담분석
 

1. 상담주제설명

1) 영역: 사회, 친구관계가 불편해질까봐 고민됨

2) 유형: 심층, 친했던 친구가 자신에게 열등감을 느껴서 관계가 끊어질뻔한 적이 있는데 현재 같은 꿈을 꾸게 된 친구도 그렇게 될까봐 진로와 관련돤 말을 꺼내지 못함

3) 감정: 미움, 불편하고 어색한 관계가 되는 상황을 멀리하고 피하고 싶음

4) 욕구: 편안, 친구와 불편한 관계가 되고 싶지 않아 그저 마음 편하게 현재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함

5) 소원: 동행, 이전의 친구관계안에서 힘들때에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닫고 진정한 동행의 의미를 깨달으며 소망함

6) 결심: 화평, (친구와 불편해지는 상황에서 자유함을 얻어) 마음에 평안을 얻음.

7) 실천: 우애, 어떤 반응에도 요동하지 않고 꾸준하며 견고한 우애 관계를 실천함

8) 변화:교제, 자신의 진로에 대해 나누고 서로 들어주면서 함께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관계가 됨


 

2.사례해석

1) 악순환: 친구와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해 마음이 불편하지만 마음 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으니 자신의 진로와 생각을 자연스럽게 나눌 수 없고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한 마음의 불편함은 여전히 악순환 되고 있다.

2) 선순환: 이전의 관계의 어려움안에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달으며 주신 소망을 붙잡으려 할때에  마음에 평안이 채워져 친구의 예상밖의 반응에도 요동하지 않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진로에 대한 생각도 나누면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우정의 관계로 나아간다.

3) 진입구: 이제까지 친구와 마음을 터놓으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지만 나눌 수 없었던 답답했을 마음을 위로하며 마음을 바꿀때에 맺을 열매가 있음을 말해주며 진입한다.

4) 방향성: 친구간에 좋은 영향을 받을수있지만 막상 적극적으로 마음을 터놓을수없는 것은 혹여나 불편한 관계가 되기 싫어하는 감정과 욕구로 인함임을 알게하며 관계만을 유지하려는 편안의 욕구를 버려야 함을 알려준다.

5) 상담계획: 친구관계에서 겪은 상처 가운데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께서 친구와 나누는 대화가운데 함께하실것을 소망하면서 자연스럽게 친구와 진로도 나누면서 더 깊은 우정의 관계로 발전될 수 있다.

6) 변화목표: 이미 허락하신 진로의 소망처럼 친구 관계도 이미 허락하신 소망임을 생각하며 함께 좋은 영향을 주는 우정으로 나아간다.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친구와의 관계를 형성하는것이 마음과 다르게 괴롭고 힘들수있지만 결국은 우정의 깊은 의미를 배우며 함께 돕는 관계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면서 격려한다.
2) 이해하라: 현재의 친구와의 관계안에서 이전의 친구와의 문제가 어떻게 드러나며 동일하게 악순환되는지 이해한다.
3) 말하라: 이전의 친구관계의 경험으로 현재의 친구와 자연스럽게 대화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고 그저 상황을 피하고자 하는 것임을 알려준다.
4) 행하라: 자신의 진로와 생각을 친구에게 나누듯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게한다.
5) 확장하라: 친구관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안에서도 불편한 사이가 되기 싫어 참기만 했을때의 악순환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6) 통찰하라: 불편한 관계가 될것같은 상황을 피하고자 할때에 그 안에 해결되지 않은 이해문제가 있음을 통찰하게 한다.


II.문제유형

6.심층유형
1) 이해: 이전에 친구가 자신을 오해하여 경쟁구도로 만드는 상황과 친구의 멀어짐이 이해되지 않았다.
2) 사건: 현재 친구와 같은 진로를 생각하게 되었다.
3) 감정: 불편한 사이가 되는 상황이 싫고 피하고 싶다.
4) 신체: 진로와 관련된 말을 하지 않게 되며 마음을 숨긴다.


III. 해석답변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현재 상황에서 가장 좋은 것은 이전의 친구의 경험안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친구와 풍성한 삶과 진로의 생각을 나누며 나아가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2) 선동참: 만약 당장 해결하는것이 힘들다면 친구와 불편해지는 상황을 피하고 싶어하는데에 어떠한 원인이 있을것이라는 인식해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3) 중립: 이것도 어렵다면 친구관계를 유지하려는 데에 어떤 방법이 나은지 생각해보는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것은 이전의 친구같은 일이 생길까봐 불편한 상황을 피하려 마음을 숨기는 것인데 이것은 친구와 마음의 벽을 만들고 더 큰 오해를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4 (수) 12:12 10개월전
화평: 편안하고자 하는 마음을 내려놓고 동행하려 하니 자유함을 얻어~

https://swcounsel.org/practice/5198 이 링크를 건다는게 잘못 걸었네요^^:;

선주도: 방법적용, 변화형성처럼 되었는데 중간에 이해에 대한 부분을 넣어주세요.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마음의 문제가 있음을 이해하고, 이전에 이렇게 쓰셨었는데 이 문장을 활용해서 중간에 넣어주셔도 좋겠습니다~

선동참: 이전과는 다른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친구와의 관계가 불편해지지 않고싶은 마음때문에 오히려 관계가 위축되고 있음을 깨닫고 진정한 친구관계를 맺고자 하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으로 수정해주세요^^

중립: 선동참에 쓰신 내용은 친구와 불편해지는 상황을 피하고 싶어하는데에 어떠한 원인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 정도이니 이 내용을 중립으로 변경해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4 (수) 13:13 10개월전
I. 상담분석
 

1. 상담주제설명

1) 영역: 사회, 친구관계가 불편해질까봐 고민됨

2) 유형: 심층, 친했던 친구가 자신에게 열등감을 느껴서 관계가 끊어질뻔한 적이 있는데 현재 같은 꿈을 꾸게 된 친구도 그렇게 될까봐 진로와 관련돤 말을 꺼내지 못함

3) 감정: 미움, 불편하고 어색한 관계가 되는 상황을 멀리하고 피하고 싶음

4) 욕구: 편안, 친구와 불편한 관계가 되고 싶지 않아 그저 마음 편하게 현재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함

5) 소원: 동행, 이전의 친구관계안에서 힘들때에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닫고 진정한 동행의 의미를 깨달으며 소망함

6) 결심: 화평, (편안하고자 하는 마음을 내려놓고 동행하려 하니 자유함을 얻어 마음이 평안함.)

7) 실천: 우애, 어떤 반응에도 요동하지 않고 꾸준하며 견고한 우애 관계를 실천함

8) 변화:교제, 자신의 진로에 대해 나누고 서로 들어주면서 함께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관계가 됨


 

2.사례해석

1) 악순환: 친구와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해 마음이 불편하지만 마음 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으니 자신의 진로와 생각을 자연스럽게 나눌 수 없고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한 마음의 불편함은 여전히 악순환 되고 있다.

2) 선순환: 이전의 관계의 어려움안에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달으며 주신 소망을 붙잡으려 할때에  마음에 평안이 채워져 친구의 예상밖의 반응에도 요동하지 않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진로에 대한 생각도 나누면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우정의 관계로 나아간다.

3) 진입구: 이제까지 친구와 마음을 터놓으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지만 나눌 수 없었던 답답했을 마음을 위로하며 마음을 바꿀때에 맺을 열매가 있음을 말해주며 진입한다.

4) 방향성: 친구간에 좋은 영향을 받을수있지만 막상 적극적으로 마음을 터놓을수없는 것은 혹여나 불편한 관계가 되기 싫어하는 감정과 욕구로 인함임을 알게하며 관계만을 유지하려는 편안의 욕구를 버려야 함을 알려준다.

5) 상담계획: 친구관계에서 겪은 상처 가운데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께서 친구와 나누는 대화가운데 함께하실것을 소망하면서 자연스럽게 친구와 진로도 나누면서 더 깊은 우정의 관계로 발전될 수 있다.

6) 변화목표: 이미 허락하신 진로의 소망처럼 친구 관계도 이미 허락하신 소망임을 생각하며 함께 좋은 영향을 주는 우정으로 나아간다.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친구와의 관계를 형성하는것이 마음과 다르게 괴롭고 힘들수있지만 결국은 우정의 깊은 의미를 배우며 함께 돕는 관계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면서 격려한다.
2) 이해하라: 현재의 친구와의 관계안에서 이전의 친구와의 문제가 어떻게 드러나며 동일하게 악순환되는지 이해한다.
3) 말하라: 이전의 친구관계의 경험으로 현재의 친구와 자연스럽게 대화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고 그저 상황을 피하고자 하는 것임을 알려준다.
4) 행하라: 자신의 진로와 생각을 친구에게 나누듯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게한다.
5) 확장하라: 친구관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안에서도 불편한 사이가 되기 싫어 참기만 했을때의 악순환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6) 통찰하라: 불편한 관계가 될것같은 상황을 피하고자 할때에 그 안에 해결되지 않은 이해문제가 있음을 통찰하게 한다.


II.문제유형

6.심층유형
1) 이해: 이전에 친구가 자신을 오해하여 경쟁구도로 만드는 상황과 친구의 멀어짐이 이해되지 않았다.
2) 사건: 현재 친구와 같은 진로를 생각하게 되었다.
3) 감정: 불편한 사이가 되는 상황이 싫고 피하고 싶다.
4) 신체: 진로와 관련된 말을 하지 않게 되며 마음을 숨긴다.


III. 해석답변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현재 상황에서 가장 좋은 것은 이전의 친구의 경험안에 얽매이지 않고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마음의 문제가 있음을 이해하여) 나아가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2) 선동참: (만약 이것이 힘들다면 이전과는 다른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친구와의 관계가 불편해지지 않고싶은 마음때문에 오히려 관계가 위축되고 있음을 깨달아 진정한 친구관계를 맺고자 하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중립: (그렇지만 이것도 어렵다면 친구와 불편해지는 상황을 피하고 싶어하는데에 어떠한 원인이 있을것이라는 인식해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것은 이전의 친구같은 일이 생길까봐 불편한 상황을 피하려 마음을 숨기는 것인데 이것은 친구와 마음의 벽을 만들고 더 큰 오해를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4 (수) 14:05 10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양식점검
-어색한 문장 수정

2. 내용점검
-선순환, 악순환 안내
-진입구 및 상담방법 수정
-심층유형에 대한 설명 수정
-도덕적해석, 문제이해에서 선주도/선동참 설명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4 (수) 14:22 10개월전
선주도,

어려움이 있을 때 더욱 나누고 도우면서 극복할 수 있음을 기억하면서 더 좋은 방향으로 인도하는 삶을 살아가는 적극적인 모습을 표현해 주세요.


선동참,

어려움에서 도망가려고 하지 않고 현재 상황을 잘 유지하려고 하는 모습을 설명해 주세요.


이 둘의 차이를 기억하고 적용하면 선주도와 선동참이 잘 구별되겠습니다.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4 (수) 14:47 10개월전
I. 상담분석
 

1. 상담주제설명

1) 영역: 사회, 친구관계가 불편해질까봐 고민됨

2) 유형: 심층, 친했던 친구가 자신에게 열등감을 느껴서 관계가 끊어질뻔한 적이 있는데 현재 같은 꿈을 꾸게 된 친구도 그렇게 될까봐 진로와 관련돤 말을 꺼내지 못함

3) 감정: 미움, 불편하고 어색한 관계가 되는 상황을 멀리하고 피하고 싶음

4) 욕구: 편안, 친구와 불편한 관계가 되고 싶지 않아 그저 마음 편하게 현재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함

5) 소원: 동행, 이전의 친구관계안에서 힘들때에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닫고 진정한 동행의 의미를 깨달으며 소망함

6) 결심: 화평, 편안하고자 하는 마음을 내려놓고 동행하려 하니 자유함을 얻어 마음이 평안함.

7) 실천: 우애, 어떤 반응에도 요동하지 않고 꾸준하며 견고한 우애 관계를 실천함

8) 변화:교제, 자신의 진로에 대해 나누고 서로 들어주면서 함께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관계가 됨


 

2.사례해석

1) 악순환: 친구와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해 마음이 불편하지만 마음 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으니 자신의 진로와 생각을 자연스럽게 나눌 수 없고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한 마음의 불편함은 여전히 악순환 되고 있다.

2) 선순환: 이전의 관계의 어려움안에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달으며 주신 소망을 붙잡으려 할때에  마음에 평안이 채워져 친구의 예상밖의 반응에도 요동하지 않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진로에 대한 생각도 나누면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우정의 관계로 나아간다.

3) 진입구: 이제까지 친구와 마음을 터놓으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지만 나눌 수 없었던 답답했을 마음을 위로하며 마음을 바꿀때에 맺을 열매가 있음을 말해주며 진입한다.

4) 방향성: 친구간에 좋은 영향을 받을수있지만 막상 적극적으로 마음을 터놓을수없는 것은 혹여나 불편한 관계가 되기 싫어하는 감정과 욕구로 인함임을 알게하며 관계만을 유지하려는 편안의 욕구를 버려야 함을 알려준다.

5) 상담계획: 친구관계에서 겪은 상처 가운데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께서 친구와 나누는 대화가운데 함께하실것을 소망하면서 자연스럽게 친구와 진로도 나누면서 더 깊은 우정의 관계로 발전될 수 있다.

6) 변화목표: 이미 허락하신 진로의 소망처럼 친구 관계도 이미 허락하신 소망임을 생각하며 함께 좋은 영향을 주는 우정으로 나아간다.
 

3.상담방법
1) 사랑하라: 친구와의 관계를 형성하는것이 마음과 다르게 괴롭고 힘들수있지만 결국은 우정의 깊은 의미를 배우며 함께 돕는 관계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면서 격려한다.
2) 이해하라: 현재의 친구와의 관계안에서 이전의 친구와의 문제가 어떻게 드러나며 동일하게 악순환되는지 이해한다.
3) 말하라: 이전의 친구관계의 경험으로 현재의 친구와 자연스럽게 대화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고 그저 상황을 피하고자 하는 것임을 알려준다.
4) 행하라: 자신의 진로와 생각을 친구에게 나누듯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게한다.
5) 확장하라: 친구관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안에서도 불편한 사이가 되기 싫어 참기만 했을때의 악순환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의 확장을 돕는다.
6) 통찰하라: 불편한 관계가 될것같은 상황을 피하고자 할때에 그 안에 해결되지 않은 이해문제가 있음을 통찰하게 한다.


II.문제유형

6.심층유형
1) 이해: 이전에 친구가 자신을 오해하여 경쟁구도로 만드는 상황과 친구의 멀어짐이 이해되지 않았다.
2) 사건: 현재 친구와 같은 진로를 생각하게 되었다.
3) 감정: 불편한 사이가 되는 상황이 싫고 피하고 싶다.
4) 신체: 진로와 관련된 말을 하지 않게 되며 마음을 숨긴다.


III. 해석답변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현재 상황에서 가장 좋은 것은 이전의 친구의 경험안에 얽매이지 않고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음을 깨달아 진로에 대한 고민과 어려움이 있을 때 더욱 나누고 서로 도우면서 함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2) 선동참: 만약 이것이 힘들다면 (이전과 다른 상황이므로 친구와의 관계가 불편해도 어려움에서 도망가려고 하지 않는것이 중요함을 이해하면서 현재의 상황을 잘 유지하려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중립: 그렇지만 이것도 어렵다면 친구와 불편해지는 상황을 피하고 싶어하는데에 어떠한 원인이 있을것이라는 인식해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것은 이전의 친구같은 일이 생길까봐 불편한 상황을 피하려 마음을 숨기는 것인데 이것은 친구와 마음의 벽을 만들고 더 큰 오해를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14 (수) 15:03 10개월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2 (목) 14:22 10개월전
a2, 8단계를 쓰는 것이 아니라 이해의 방향을 쓰는 것이라 이전 사례 3-6 참고하셔서 수정해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2 (목) 21:15 10개월전
a2챠트 수정하였습니다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2 (목) 21:30 10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챠트점검
-없음

2. 내용점검
-a2내용 수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2 (목) 21:51 10개월전
전반적으로 펜 두께가 너무 두꺼워서 읽기 어려우니 펜 두께를 줄여서 읽기 쉽게 해주세요.

A1,
유선형 도구를 사용해서 선이 부드럽게 표현되도록 해주세요.

A2,
내부 원 안의 도형은 감정과 욕구를 의미합니다. 미움과 편안으로 표시해 주세요.

A3,
해석은 가능한 간단하게 써야 합니다. 말끝을 경어체로 쓰지 말고 간단하게 줄여주세요.

A4,
스트레스가 주된 문제증상이면 그 반대는 적응력이니까 기본목표를 적응력으로 하고 나머지를 각각 구성해 주세요.

A5,
가능한 똑바로 (기울여지지 않고) 쓰도록 해보세요.

A6,
전반적인 계획을 계획해서 기록하는 것이니 단어나 어구중심으로 가능한 간단하게 적으시고 5회기까지 적어보세요. 인턴상담이 5회기로 끝이납니다.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5 (일) 08:37 9개월전
챠트 수정하였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5 (일) 23:18 9개월전
네 잘 했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6 (월) 11:29 9개월전
상담문

1) 선주도: 현재 상황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최선의 것은 이전의 친구의 경험안에 얽매이지 않고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음을 깨달아 변화하고자 하는 소망을 갖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떄에 친구와의 관계가 고민과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나누고 서로 도울 수 있는데에 거리낌없는 관계가 되면서 함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우정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2) 선동참: 만약 이것이 힘들다면 현재의 문제는 이전의 상황과 다름으로 친구와의 관계가 불편하더라도 어려움에서 도망가려고 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입니다. 불편해지려는 상황을 피하거나 도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함을 이해하면서 현재의 상황을 잘 유지하려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중립: 그렇지만 이것도 어렵다면 어떤 상황이 관계안에서 불편한 상황이며 그리고 자신은 왜 친구와 불편해지지 않으려 노력하는지 잠시 생각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여전히 불편한 관계를 피해 마음을 숨길 수 밖에 없더라도 한번이라도 어떠한 원인이 있을것이라고 고민하는 순간이 있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것은 이전의 친구관계안에 여전히 갇혀 대인관계안에서 문제가 일어날때마다 회피하게 되는 자신 악순환을 이해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저 친구와 불편한 상황이 되기 싫어 마음의 벽을 만들고 도망가기만 한다면 우정 뿐 아니라 모든 관계안에서 오해들을 일으켜 악순환되는 방법이므로 이것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6 (월) 14:56 9개월전
1) 선주도: ~나아가는, ~나아갈, 한 문장안에 반복되는 부분을 수정해주세요.

2) 선동참: 불편해지려는 상황을 피하거나 도망하지 않는 것이 => 동일한 말의 반복이니 축약해세요. 그리고 이 피상담자는 어찌됐든 친구와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이니 좋은 마음을 가지고 잘 유지해가는 것을 좀 더 부연설명해주세요.

3) 중립: 여전히 불편한 관계를 피해 마음을 숨길 수 밖에 없더라도 한번이라도 -> 굳이 부연할 필요가 없는 말이라 삭제해주세요.

이전에 경험이 현재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추가해주세요.

중요하다고만 나왔는데 그렇게 해서 악순환되는 원인을 파악해보려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거라고 덧붙여주세요. 그래야 선주도/선동참은 안 되더라도 중립에 머무를 이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4) 악동참:
이전의 친구관계안에 -> 이전 친구와의 경험 안에
대인관계안에서 -> 대인관계에서
회피하게 되는 자신 악순환을 이해하지 않는 것입니다 -> 회피하고 자신의 마음을 숨기기만 하는 것입니다.
모든 관계안에서 -> 모든이라고 하면 상담사가 잘 모르는 영역에 대해서도 격하시켜 얘기하는 느낌이 들어서 거부감이 생길 수 있으므로 여러 관계가운데 로 바꿔주세요~
오해들을 일으켜 악순환되는 방법이므로 -> 문장이 좀 어색한 것 같습니다. 악순환이라는 말을 다른 말로 대체해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6 (월) 15:51 9개월전
상담문

1) 선주도: 현재 상황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최선의 것은 이전의 친구의 경험안에 얽매이지 않고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음을 깨달아 변화하고자 하는 소망을 갖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에 친구와의 관계가 고민과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나누고 서로 도울 수 있는데에 거리낌없는 관계가 되면서 함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우정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2) 선동참: 만약 이것이 힘들다면 현재의 문제는 이전의 상황과 다름으로 친구와 (어려움을 겪더라도) 도망가려고 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입니다. (피하려는 방법보다  좋은 마음을 갖고 친구와 잘 지내려는 것의) 중요함을 이해하면서 현재의 상황을 잘 유지하려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중립: 그렇지만 이것도 어렵다면 어떤 상황이 관계안에서 (불편하며 이전의 경험이 현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하여 현재의) 친구와 불편해지지 않으려 노력하는지 잠시 생각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어떠한 원인이 있을것이라고 고민하는 순간이 있다는 것은 (중요하니 악순환이 되는 원인을 파악해보는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것은 (이전 친구와의 경험 안에) 여전히 갇혀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날때마다 (회피하고 자신의 마음을 숨기기만 하는 것입니다.) 그저 친구와 불편한 상황이 되기 싫어 마음의 벽을 만들고 도망가기만 한다면 우정 뿐 아니라 (여러) 관계안에서 오해들을 일으켜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가게 될 수 있으니) 이것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6 (월) 16:14 9개월전
다름으로 친구와 (어려움을 겪더라도) ->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님의 불편한 마음때문에
회피하는 방법보다  좋은 마음을 갖고 친구와 잘 지내려는 것의) 중요함을 이해하면서 -> 친구와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니 사실을 숨기는 것 보다는 어려움에서 도망가려고 하지 않고

중립:
첫 문장이 읽기 힘든데 자연스럽게 수정해주세요.

어떠한 원인이 있을것이라고 고민하는 순간이 있다는 것은 중요하다
악순환이 되는 원인을 파악해보는것이 도움이 된다
=> 동일한 내용의 반복처럼 느껴지는데 그렇게 보이지 않게 수정해주세요~ ex) 악순환이 되는 원인을 파악해본다면 ... 도움이 될 것입니다.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6 (월) 16:27 9개월전
상담문

1) 선주도: 현재 상황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최선의 것은 이전의 친구의 경험안에 얽매이지 않고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음을 깨달아 변화하고자 하는 소망을 갖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에 친구와의 관계가 고민과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나누고 서로 도울 수 있는데에 거리낌없는 관계가 되면서 함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우정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2) 선동참: 만약 이것이 힘들다면 현재의 문제는 이전의 상황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님의 불편한 마음때문에) 도망가려고 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입니다. (친구와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니 사실을 숨기는 것 보다는 어려움에서 도망가려고 하지 않고) 현재의 상황을 잘 유지하려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중립: 그렇지만 이것도 어렵다면 이전의 경험이 현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악순환이 되는 원인을 파악해보세요. 그리고) 현재의 친구와 불편해지지 않으려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생각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것은 이전 친구와의 경험 안에 여전히 갇혀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날때마다 회피하고 자신의 마음을 숨기기만 하는 것입니다. 그저 친구와 불편한 상황이 되기 싫어 마음의 벽을 만들고 도망가기만 한다면 우정 뿐 아니라 여러 관계안에서 오해들을 일으켜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가게 될 수 있으니 이것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김지인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6 (월) 16:33 9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 해석점검
-어색한 문장, 단어 수정

2. 내용점검
-반복되는 내용 수정, 삭제
-중립도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내용수정
-도덕적해석 선~악 순차적인 내용 안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6 (월) 18:13 9개월전
선순환을 선주도, 선동참 수준에서 말해주고 악순환을 악동참, 악주도 수준에서 설명해 주는 방식인데 너무 기계적이 되어 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전 악순환, 선순환에서 나왔던 표현이 이 해석에서 다시 사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해서 수정해 보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6 (월) 20:44 9개월전
상담문

1) 선주도: 현재 상황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최선의 것은 이전의 친구의 경험안에 얽매이지 않고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음을 (깨닫고 변화의 길로 들어서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에 친구와의 관계가 고민과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나누고 서로 도울 수 있는데에 거리낌없는 관계가 되면서 함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우정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2) 선동참: 만약 이것이 힘들다면 현재의 문제는 이전의 상황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님의 불편한 마음때문에 도망가려고 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입니다. 친구와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니 사실을 숨기는 것 보다는 어려움에서 도망가려고 하지 않고 현재의 상황을 잘 유지하려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중립: 그렇지만 이것도 어렵다면 이전의 경험이 현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악순환이 되는 원인을 파악해보세요. 그리고 현재의 친구와 불편해지지 않으려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생각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악동참: 가장 안좋은 것은 이전 친구와의 경험 안에 여전히 갇혀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날때마다 회피하고 자신의 마음을 숨기기만 하는 것입니다. 그저 친구와 불편한 상황이 되기 싫어 마음의 벽을 만들고 도망가기만 한다면 우정 뿐 아니라 여러 관계안에서 오해들을 일으켜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가게 될 수 있으니 이것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6 (월) 22:41 9개월전
1) 악순환: 친구와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해 마음이 불편하지만 마음 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으니 자신의 진로와 생각을 자연스럽게 나눌 수 없고 진로가 겹친 것으로 인한 마음의 불편함은 여전히 악순환 되고 있다.

2) 선순환: 이전의 관계의 어려움안에서도 함께하셨던 성령님의 은혜를 깨달으며 주신 소망을 붙잡으려 할때에  마음에 평안이 채워져 친구의 예상밖의 반응에도 요동하지 않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진로에 대한 생각도 나누면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우정의 관계로 나아간다.


여기에 나온 악순환, 선순환이 악주도, 선주도가 되고 그 사이에 악동참, 중립, 선동참을 넣으면 더 좋은 해석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항상 생각했던 상담분석와 연결되는 도덕적 해석을 넣어주세요.

정확히 맞는 것 같지는 않지만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개념만 이해해 주세요. 최종 상담문을 써주세요.
조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7 (화) 04:55 9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서재영상담사입니다.

님이 진로와 겹친 친구와의 관계 안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최선의 것은 이전의 힘들었던 친구의 경험안에서도 함께하셨던 은혜를 깨달아 소망을 붙잡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전 경험안에 얽매이지 않고 대인관계 안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음을 깨닫는것이 변화의 길로 들어서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때에 마음이 편안해져 친구의 반응에도 흔들리지 않게 되며 진로에 대한 고민과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얘기를 들어주며 서로에게 도움을 주게 되어 꿈을 향해 나아가는 우정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이것이 힘들다면 현재의 문제는 이전의 상황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님의 불편한 마음때문에 도망가려고 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입니다. 친구와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니 사실을 숨기는 것 보다는 어려움에서 도망가려고 하지 않고 현재의 상황을 잘 유지하려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지만 이것도 어렵다면 이전의 경험이 현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악순환이 되는 원인을 파악해보세요. 그리고 현재의 친구와 불편해지지 않으려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생각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장 안좋은 것은 친구와 진로가 겹치게 된 상황들이 이전 친구와의 경험과 연결되어 마음의 불안함때문에 그저 편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문제를 회피하는 행동입니다. 이렇게 되면 현재의 친구와의 대화는 더욱더 자연스럽게 이어나가지 못하게 되며 결국 이런 상황이 싫어 피하고자 하는 불편함은 더욱 커지는 악순환이 되는 것입니다. 힘들어질 것 같은 상황에서 도망가기만 한다면 우정 뿐 아니라 여러 관계안에서 오해들을 일으켜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가게 될 수 있으니 이것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하시어 친구관계와 진로문제 또한 발전적으로 나아가시는 삶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서재영상담사 #1이해문제 #1문제이해 #3도덕적해석 #44존경-55동행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6-27 (화) 14:13 9개월전
수고하셨습니다. 나머지 횟수는 원하시는 대로 자유롭게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