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상담과정 1.문제인식: 고민자는 사람들을 믿지 못하고 그들의 의도가 의심스러워 괴로운 상태인데 이렇게 의심하게 된 근원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병명에만 초점을 두다보니 해결은 되지 않고 갈수록 비정상적인 사고는 심해져서 괴로운 상태이다. 2.원인이해: 사람들이 나를 해코지 할 것 같아 두려우면서도 갑자기 전지전능한 능력이 생겨 세상을 구하고 여성들이 나를 좋아해서 쳐다본다는 상상을 계속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은 존경의 욕구가 마음속 깊이 있기 때문이다. 3.방법적용: 사람들의 시선 속에서 매일의 현상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신의 삶에 있어왔던 계획이 정말 중요했음을 인식하고 그것을 계속 이루고자 하는 마음 속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요동치 않기로 결심할 수 있게 된다. 4.변화형성: 평온한 마음으로 학생으로서 먼저 해야할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계속해서 방법을 적용해 나가기 위해 학업에서 나아가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찾고 감당함으로 점차 사람들과의 신뢰를 회복해 나간다.
Ⅱ. 단계주제 1. 영역: 개인, 사람들을 믿지 못하겠고 의심이 생겨서 괴롭다. 2. 유형: 심층, 사람들과 관계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이 여러 행동양상을 야기하고 과대망상으로 도피하는 모습도 나타난다. 3. 감정: 두렴,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해를 끼칠 것 같아 불안하고 두렵다. 4. 욕구: 존경,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다. 5. 소원: 계획, 나와 사람들의 시선 가운데서 매일의 현상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크신 계획 속에서 자신의 삶을 바라보려는 마음을 갖는다. 6. 결심: 화평, 계획의 소원을 따르니 걱정과 달리 큰 사고없이 살아올 수 있었음을 발견하게 되고 이제는 어떠한 상황에서든 요동치 않을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된다. 7. 실천: 충성,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마음을 쏟는 것이 아니라 고등학생으로써 먼저 해야할 학업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다. 8. 변화: 봉사, 학교에서 또 사회에서 필요한 일을 감당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경험을 계속 늘려나가고 삶의 긍정적인 의미를 찾아간다.
Ⅲ.사례해석 1. 악순환: 고민자는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을 믿지 못하기 시작했고/사람들을 의심하면 할수록 나를 헤코지 할 것만같아 두려운데/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낮아지고 싶지 않은 욕구가 있다보니/관계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은 갈수록 강해져서 여러 행동양상을 야기하고 심지어 과대망상으로 도피하는 악순환에 빠져있다. 2. 선순환: 내 삶에 이미 있던 계획의 의미를 생각하니 사람들의 행동에 요동치 않게 되며 새로운 결심가운데 학생으로서 먼저 학업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다보니 자신의 공부뿐만아니라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한 일을 감당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계속 찾게 됨으로 점차 신뢰를 회복해 나가게 된다. 3. 진입구: 사람들의 의도가 의심되고 여러 망상으로 괴롭지만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는 것에 소망이 있음을 말해준다. 4. 상담방향: 사람들을 믿지 못하고 나를 헤코지 할 것 같아 괴로우면서도 갑자기 전지전능한 능력이 생겨서 세상을 구하고 여성들이 나를 좋아해서 쳐다본다는 상상을 계속 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특별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은 존경의 욕구에서 비롯된 것임을 깨닫게 한다. 5. 상담계획: 존경의 욕구를 내려놓고 내 삶에 이미 있던 계획의 의미를 생각하니 평온한 마음으로 상황을 대할 수 있는 결심이 생기고 학생으로서 학업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된다. 6. 상담목표: 계속해서 방법을 적용해 나가기 위해 학업에서 나아가 학교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들이 무엇이 있을지 찾고 감당함으로 사람들과의 신뢰를 회복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