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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TS] PC 14K Marriage & Peer Counseling

PC 14K Marriage & Peer Counseling (by 정정숙, 황규명)


<성경적 상담학 / 일상생활의 상담>

*상담은 필요한가?
-미국의 경우, 여러 목사님들이 상담의 필요성을 거부하는 자들이 있었다.
-상담이 제일이다. 설교도 그 속에 들어간다/ 빈센트 필, 로버트 슐러(Self-esteem), -상담지상주의

#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 대중적, 예방적, 교인들을 상담실로 찾아오도록 만든다.(눅 3:3이하, 변화를 촉구하는 것) / 상담은 개인적, 치료적,(눅3:14, 자세한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 회개의 실천, / 세리들의 회개: 좀더 구체적인 회개가 필요하다. 옷 한벌씩 나누어주는 것으로 회개가 되는 것이 아니다. 군병들의 회개; 강포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사람들마다 직업들마다 각 자에게 회개의 방법은 다 다르다. ->개인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 행20:31 그러므로 너희가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설교로 선포하는 것이 아니라,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는 것. / 설교만으로 교인들의 필요가 채워지지 않는다.
# 골1:28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각 사람을 상대로 하는 사역이 분명히 존재한다. 권하고(luceteo-lucetic , 권면적 상담)
엡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양육하고 권면하는 것.
# 권면적 상담->성경적 상담; 더욱 그 영역이 넓어지기 때문에, 보완하고 탈피하고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 이름을 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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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ams Crabb Collins Narramore | Clinebell
온건파

Biblical Counseling; 이름은 내세우면서도 내용은 다른 경우가 있다. 그 내용에 따른 적절한 이름을 붙여야 한다.

@CCEF; 성경적 상담학을 이루는 기관, 대외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인재양성은 웨스트민스터에서 이루어짐, 학생배출,

* 상담이 왜 중요한가?
1. 누구나 상담받을 문제가 있다.
2. 상담 없이는 개별적인 보살핌이 불가능하다.

3. 상담을 통해 전도가 이루어진다.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도록 도와준다.
% 한 간증자, 삶에서의 죄로 인해 고민이 많았는데, 상담실에서 상담목사님이 보여주시는 성경말씀으로 인해 자신이 얼마나 죄인인가를 알게 해 주셨다. 그리고 그 죄가 사해졌음을 성경으로 보여주셨다. 그래서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 상담을 통해 선교가 이루어진다. 선교사 가정조차 상담의 필요를 느끼고 있음.

4. 상담은 설교의 재료와 방향을 제시해 준다.
# 상담을 통해 교인들의 삶과 생활을 알게 된다.

5. 사람마다 알게 모르게 상담을 주고받고 있다.
# 그렇지 않다면, 불행한 사람이다.

% 타 심리학과의 연계성에서 받아들여야 하는 것; 우리 약점의 문제점을 지적해 주는 것, 상황적인 필요를 지적해 주는 것-->성경적으로 해석하였다.

@Recast; 방법을 따가지고 와서 집어 넣는 것이 아니다. 성경적으로 고쳐야 한다. 문제점과 필요성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보충해야 한다. Recycle이 아니다. 완전히 융해되어 새롭게 나타나는 것.

@상담이 필요한 사람;
% 각각의 조직이 서로 유기적이어야 한다. 한 사람의 아픔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지 못하면 교회의 문제가 생긴다.

* 누가 상담을 해줄 것인가?
평신도 상담자들을 키워야 한다.
@sympathy --- antipathy
@empathy --- apathy

# 무관심 때문에 인류가 망할 것이다. 사랑의 반대는 무관심이다. 극히 악한 자들때문이 아니라, 다수의 무관심 때문에 망할 것이다.
% 도덕성과 사회에 관한 관심이 없어서 교회는 세력을 잃어버렸다. 대중의 신뢰를 잃어버렸다. 자신의 교회 키우기에만 관심을 갖기 때문에 중요한 다른 관심을 잃어버렸다.

@ 어떻게 관심을 가질 것인가?
-갈6: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 잡고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6:2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
;문제가 있는 사람에 대해서,
1. 대놓고 비난한다
2. 뒤에서 흉본다
3. 아예 말을 안한다, 자기문제에만 관심, 1,2보다는 낫지만 성경적인 것은 아니다. ‘바로 잡아야 한다’ /시몬스 침대 같은 것, 아무 영향 없는 것,
‘온유한 심령으로’ ; 사랑과 용서를 하시지만, 죄를 용납하는 것은 아닌, 자기 자신도 죄를 지을 수 있는 자임을 깨닫는 것, 상황은 동일하지만 서로 돕는 것,
% 욥의 세친구; 자신의 의로움을 내세우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자신의 죄성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었다.


% 한국 상담교육의 역사

* 성경적 상담의 기본 개념(자아 확인)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다.
- 창 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 자아실현을 하기 전에 자아 확인부터 해야 한다. / 인본주의자: 지극히 선하다, 과연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가? 하나님을 앞세우는 것,

# 언제부터 창조되었는가? 창조의 과정이 다른 피조물과 다르다. 창조시부터 다른 피조물보다 다른 점이 있다. 대화가 있다. 언어가 있다.
# 인간이 언제부터 상담이 필요한가? 상담은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인간과 대화를 하신다.
“창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Cultural Mandate; 위임, 인간의 목표, 방향을 보여주는 것.
-식생활 문제에 대해서 지도해주심. 인간은 놔두면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는다. 그러므로 가르쳐 주신다. 교육하신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먹지 말라.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쳐 주시기 위해서. 인간을 악하게, 골탕먹게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다. 하나님 노릇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만물을 다스릴 뿐만 아니라, 하나님처럼 되려고 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가르쳐주신 것이다.

“창 2:18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2: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인간의 가정생활에 대해서 가르쳐 주심, 여자의 존재를 확인시켜 주심. 창세기 2장을 이해하는 것이 가정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기초임.

“레 19: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 상담에 이르러서 모든 것을 부인하기 때문에 문제이다. 인간이 어떠한 존재인가를 보여주어야 한다.

@ Systematic desensitization (체계적 둔감화)

@ Assertive training( ) ; 부분적 일시적 도움을 주는 훈련을 하게 한다. 하지만 진정한 치유가 이루어졌는가? 성경적 상담은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가는 데까지 만드는 것.
% 평신도 신학교에서, 압력에 늘 밀리고 있던 사람, 고민하던 중 치유를 받았다, 책을 소개받아서 그 책을 읽으면서 치유를 받았다. 상대방을 강하게 대항하게 되었다. 작은 문제를 해결 받았는지는 몰라도, 큰 문제는 해결되지 못했다.

@ Flooding ; 두려워하는 것에 홍수처럼 상상 속에서 빠져 들어가는 것, 면역을 키우는 것,

@ Aversive therapy ; 상벌을 통해서 길들일 때, 부적 강화를 더욱 주는 것,

@ Operant conditioning; 상벌을 통해서 길들이는 것,












2. 인간은 죄로 인하여 타락하였다.

# 2보 후퇴를 위한 전진 ‘하나님께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사탄의 유혹, 흑이냐 백이냐 삶이냐 죽음이냐의 정면 대결, 하와의 결단, 마음이 변한 것, / 행동은 마음을 따라간다. / 안먹으면 못견디게 된다.
# 죄의 결과,
1. Covering up 자신을 가리려고 숨기려고 함. 수치감, 벗었음을 깨닫고, / 본성에 부끄러움에 대한 생각이 있음,
% 서양문화는 Guilt 문화이고, 동양문화는 Shame 문화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죄의식과 수치는 원죄 때문에 시작되었고, 문화현상으로 존재하게 된다.
%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뭔가가 자신을 가리워주기를 바란다. 예수님은 십자가로 희생하면서 우리를 가리위 주신다. / 죄로
2. Blaming Shifting 책임전가, 하나님에게서 숨어버렸고, 그다음엔 하나님이 주셔서 먹게 하신 그 여자가 먹게 했다고, 다른 사람에게 핑계를 댐, 하나님이 주셔서 - 하나님도 책임이 있다. 하나님께 책임을 전가시킴.
@Victimization; 희생당한 존재, 희생당한 존재로 보는 것, / 정신분석의 중요한 결과, 다른 사람, 환경, 상황의 탓으로 돌림, 사회적 범죄를 달리 해석하려고 하는 것, 죄인이 아니라 환자일 뿐이다. 심리적 장애를 갖도록 만든 부모와 사회에 책임이 있다.

@ 죄문제-정신분석학, 인본주의 심리학, 타락-행동주의,
인간의 두 가지 본능은 쾌락을 추구하는 것, 본능이 채워지지 않을 때 문제가 생긴다. 무의식을 찾아내서 과거의 경험을 찾아내서 무의식으로부터 해방하는 것이 치료이다. / Free association 무의식을 표출하는 가운데, 해석하고, 행동해서, 무의식세계를 의식세계로 끌어 들이는 것,

% 정신분석학, 1955,

@내적치유
-이성헌 ‘내적치유’
; 원마음, 원죄, 복음, 모든 문제가 다 원마음(하나님께 버림받아 상처받은 마음)에서 온다. 원죄로부터가 아니라 원마음으로부터 시작된다. (victim 프로이트의 개념, 질병, 상처)
-

3. 사람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이다.
-사람은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이 심리학자들의 말이다. 진정한 변화는 마음의 변화이다.
“시106:6 우리가 열조와 함께 범죄하여 사특을 행하며 악을 지었나이다”
“시106:19 저희가 호렙에서 송아지를 만들고 부어 만든 우상을 숭배하여
시106:20 자기 영광을 풀 먹는 소의 형상으로 바꾸었도다“
-인간의 뿌리 깊은 문제는 우상숭배이다.
-죄악된 존재이지만, 하나님께서 은혜로 구원해 주셨다.
“롬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1: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1:22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둔하게 되어
1: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1:32 저희가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하다고 하나님의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느니라“

<그림설명>

Heat: 어려움, 상황,
Bad fruit: 나쁜 열매를 맺고 있는 상황,
Bad Root: 나쁜 열매를 맺은 이유들, 집착하는 것,
-일시적인 방법과 기술로서 상황을 호전시키려고 함, 마음에서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안된다.
-그리스도로 인해 마음의 변화가 일어나야 함, 성령의 생수의 강이 부어지고 일어난다.

Good Root / 3;13 지혜의 온유함, 4:6 겸손 4;8-10 회개와 믿음
Lord / 4;6,10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 4;11 심판하시는 하나님,
Bad Root / 동기 3;14 시기, 다툼, 4;1-3 정욕 4;4 세상과 벗됨, 4;6 교만 4;8 두마음, 4;11,12 하나님노릇하려는 마음,
Bad Fruit / 4;1 싸움, 다툼 4;8 더러운 손 3;1-12 쓴 물
Life style / 3;16 요란함 모든 악한 일

Heat / 약 1;2
Reap 1;12 생명의 면류관


3. Humanistic Approach - Rogers, Maslow
- 모든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다
- 성장과 적응과 자립을 위해
- 주관적 경험, Feeling을 의해 결정
- 인간의 문제는 Faulty, inhibitive Socialization
- 문제의 해결은 인간 스스로 믿도록 도와줌으로 이루어진다.

4. 상담의 주요 도구는 성경이다.
“딤후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책망;
-바르게 함: 고치는 것
-의로 교육하기: 훈련
# 올바른 패턴이 정착할 때까지 훈련을 시켜야 한다. (제이 아담스) /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는 것이기에 성경을 잘 알아야 한다. / 상담학적 관점으로 성경을 보아야 한다. 'Homework Manual' (Wayne Mack, J Adams) Use of Scripture, Gospel Commununication

5. 성경적 상담의 본보기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 니고데모, 수가성 여인, 부자청년
“요4:3 유대를 떠나사 다시 갈릴리로 가실새
4:4 사마리아로 통행하여야 하겠는지라
4:5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4:6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행로에 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제육시쯤 되었더라“; 문제가 있는 곳에 찾아가는 상담을 하셨다. 대화의 시작은 물을 달라 하심으로부터,
4:1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물을 달라고 했던 이가 물을 준다고 하니, 여자는 이상하게 생각했다.
4:11 여자가 가로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이 생수를 얻겠삽나이까 ; 당신에게는 물 길을 그릇이 없고, 그릇이 없으면 깊은 우물에서 물을 길을 수 없다.
4:1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4: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이 우물물이 아니라, 다른 생수이다.
4:15 여자가 가로되 주여 이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도 않고 또 여기 물 길러 오지도 않게 하옵소서; 복음 초청의 단계, 물 길러 오는 것이 그녀에게 있어서 고통이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피하기 위해서 자신의 심적 고통이 크다, 이 사람의 삶의 고통에서 가장 힘든 것, 그 힘든 시간에 예수님은 여자를 만나고 계시다.

4:18 네가 남편 다섯이 있었으나 지금 있는 자는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
4:19 여자가 가로되 주여 내가 보니 선지자로소이다
4:20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이 여자의 심각한 영적 고민이 나타나게 됨.

6. 사람은 이 세상에서 고통 당하는 존재이다.
% Berium, 진통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잊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려고 한다. 아픔이 없으면 터질 때까지 고통의 근원을 알지 못한다. 고통을 느낄 때 변화하게 된다. 상담은 고통을 제거시켜 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위로하고 그 고통에 함께 동참하는 것.

7. 진정한 변화는 성령님의 역사로 이루워진다.
% 전도도 성령님의 역사로 이루어진다. 사람들의 능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성경적 상담자는 기도해야 한다. 그 사람을 위해서 기도해 주어야 한다. 떨어져 있을 때도 기도해야 한다./ 숙제를 하는 동안, 상담을 하는 상태에서,

@ Integration 통합주의 ; 과연 통합은 가능한가?
# Integration or Inundation? 통합한 것이냐, 심리학에 덮힌 것이냐? / 케ㅇㅣㅋ 위에 얹은 크림일 뿐, / 심리학 Ph.D + 신학 주일학교 수준 / 신학은 영혼이 있는 사람 + 심리학은 쥐,---통합화 / 자동차 부품도 통합이란 있을 수 없다. / 이론적으로 통합이 되지 않는다.



일상생활의 상담

1. 알고 행하는 진리

2. 사역의 기술

3. 주인 의식과 계획
-하나님을 위해 섬기는 사역

1. 그리스도의 몸안에서 사명이 무엇인지를 찾으라


<성경적 가정상담>

*강의계획서

‘음악과 신앙의 만남 ’: 중고등, 대청년, 상담/전도용 접촉점 찾기용. 클래식 음악의 저작자들의 생각과 삶을 생각.
‘성경이 가르치는 동성애’ : 한국 50만명정도, 5개의 사이트, 음성적인 지역들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 실제로는 그 이상, 군대나 대학기숙사 자취방, 동성애가 일어남, 가정, 교회, / 평균 50건의 동성애 상담. / 또 다른 하나의 선택이라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문제가 있어서 상담을 해주어야 할 때 이것은 심각한 문제, 성경적인 접근이 필요. 동성애 단행본으로는 성공.
-상담과 선교, 한 주제로 책 한권을 씀. 논문 다섯 편, 지상 상담 다섯 편, 읽으면 좋을 책들 소개, ; 어떻게 상담을 할 것인가,
‘고통과 소망의 신학’ : 질병, 치유, 죽음, 그 이후의 생활, 신학적 면에서 논문 형태로 쓰여진 책,
‘성공적인 목회자의 아내’ : 여러 가지 사모의 모습에 대한 조언, / 한 사람의 모범적인 교인으로서의 생활,
‘우리는 야곱의 사다리를 오르고 있다’ : 고난 중에 있는 피상담자를 위한, 환난과 역경중에 있는 자들을 위한 책,
‘어머니 모니카와 아들 어거스틴’
‘경험적 가족치료’ : 가족치료의 방법과 실제, 쉽게 쓰여짐
‘성경이 가르치는 자아형상’ : 목회의 성공, 행복한 삶, 성도들의 유익을 위해, 꼭 한번 읽으면 좋을 책, 강의하는 곳마다 필독서, / 크리스찬이라고 하면서 하나님의 인정속에서 행복하지 못한 자들, 사람들의 인정과 칭찬속에서만 기뻐하는 우리들. 자아형상의 확립이 중요. 다른 사람들이 나를 평가하는 것으로 좌지우지 되지 않기 위해서. / 자기를 알기 때문에 변화가 일어나게 됨. 자기가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가 중요.
‘가족상담을 위한 J. Haley와 V. Satir의 가족의사소통 이론 비교연구’
‘성경속의 가정’
‘사모를 위한 상담’ ; 상담을 위해서 초보자를 위한 상담. 하루 아침에 사모가 된 사람들, 준비되지 못하고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책, / 기초적인 상담케이스를 위한 책.
‘행복한 가정을 위하여’
‘스트레스에서의 해방’
‘흐르는 세월 속에서’ ; 교육에 관련된, 모든 연령의 사람들과의 상담.
‘기독교 교육학’ : 상담에 대한 정의, 정의를 통해 내용과 방법론, 철학과 태도를 알 수 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피상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대면관계에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 피상담자가 가지고 있는 감정과 사고와 행동과 성품을 성령님의 역사에 의해서 성경적인 사고와 감정과 행동과 성품을 갖도록 재교육시키는 것” 이것이 바뀌지 않으면, 매일 동일한 것이 반복된다. 그들을 변화시키는 것은 성령님. /
‘한국기독교여성교육사’ : 최신간, 한국 여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상담할 수가 없다. 여성을 잘 이해하고 남자 성도들을 가능하면 성도하고, 여성도들은 사모가 상담하면 효과적이다. 윤리적 문제가 생겨서 떠나야만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함. / 여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성경이 가르치는 결혼, 이혼, 재혼’ ; 핵심적인 내용,
‘그리스도인의 가정생활’ ;
‘크리스챤의 가정생활’;
‘결혼의 일곱가지 얼굴’ ; 일곱가지 성향과 현상들에 대한 분석
‘교회와 장년교육’; 올바른 가정교육, 올바른 부모됨에 대한 준비, 가정에 관한 것.
‘Solving Marriage Problems'; 실제로 결혼생활 중 당면하는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가정이 기독교 적으로 유지되지 못하도록 하는 세력들, 사람들의 영향. 어떻게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가?
‘The Family' ;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
'Generation to Generration'; 가족치료에 관한 내용, 가족간의 문제가 한 가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자녀에게까지 전승되어 내려간다는 것. 책의 내용은 한국 교회에 적용이 잘되는 책. 가정의 문제가 곧 교회의 문제.
‘Strengthening Your Marriage': 웨스트민스터 박사학위 논문, 부부생활 성경공부,
‘Bowen Family Systems Theory'
'Family Building'; 가족 목회사역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자료 목록이 나와 있음.
‘Family Ministry';

과제목적: 이들이 주장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친숙, 자신의 가정에 관한 문제를 생각, 이 분야로 공부를 하면 좋겠다는 것.

‘기독교 상담학’ ; 기초가 없는 자들을 위한 상담학 강의, 상담학과의 연결을 보여주는 것.


현대사회와 기독교 가정-문제의 발굴 및 진단

@기독교 가정: 질서, 평화, 예배, 사랑이 있는 가정. 현대에서 달라져 간다. 와해되고 있는 현실, 거리가 있는 가정의 모습. / 어디서부터 문제가 시작되었는가?

-변화하는 가정의 요인들
1. 산업화의 영향; 농촌->도시, 농경지->대도시, 자급자족->대량생산, 소비, 대중교통발달.
2. 도시화의 현상; 농촌의 피폐, 오늘날 한국의 농촌은 날마다 심화되고 있음, 상가의 변하는 모습, 작은 규모의 상점들의 소멸,
3. 기술화의 영향; 기계화, 자동화, 현대화된 편리한 시설, 자연과학, 행동과학 등의 발전으로 야기됨, / 비인격화되는 현상들이 나타남, 인간 경시 풍조, 인간성 상실, 사회적 병리현상 발생,
4. 소비중심적인 형태; 돈이 필요한 세대가 됨.
5. 가정중심적인 형태->기관중심적인 시대; 약국, 병원, 학교, 법원, 경찰.....
6.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절대적 가치 상실, 자기의 기호와 비즈니스로 인해 신앙적 관심이 사라짐. / 교회출석률의 저조가 예상, 놀이가 더욱 강조되는 시대 /
7. 부모중심->아동중심사회, ; 자녀는 집안일에 도움이 되고 순종하는 상황이었지만, 현재는 자녀가 상전이 됨, 예배의 대상이 되어버림, 자녀를 인격체로 존중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자녀 뜻에 끌리는 것은 옳지 않다.
8. 여성열등적->여성의 활발한 참여. / 여성우월주의, 남자가 여자에게 심한 대접을 받음.
9. 지식의 폭발적 증가, 컴퓨터를 조정함. / 도구에 매달려서는 안된다.
10. 인구 이동의 변화 / 세계가 지구촌화, 각종 이유들 때문에 거주지를 옳기는 현상. 가족과 친족간에 멀리 떨어져 살아야 한다는 결단이 필요. / 기러기 아빠, 상담 사역과 연결된 문제들이다. 성혁명.
11. 권위의 문제.-예전의 남편, 아버지에게서 아내, 엄마에게로 변하고 있음.
12. 나쁜 상황을 타개하고자 하는 방법으로서의 이혼;
13. 음식과 환경의 변화/ 자녀들의 문제. 상대적 빈곤
14. 각종 문제들/ 상대적 빈곤, 매스컴의 영향, 의식화의 도구들, / 텔리비젼에 중독된 사람들. / 채널에 구속됨, 획일적, 문화적 여건들 속

*가정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1. 동반자적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 두 사람이 사랑해야 존속한다는 내적인 흐름을 중요하게 생각함. / 그렇지 않을 때 파국을 생각함.
2. 남편의 위치가 고정적, 아내가 남편의 역할을 대신한다
3. 확대가족, 대가족, -->핵가족으로 바뀌고 있다. , 새로운 가족관/ 사랑이 식어지고, 부부관계의 종결, 고아들이 많아진다.
4. 자녀들이 연합적인 개념으로 바라봄. /
5. 자녀의 수가 적어지고, 수명이 길어집으로 각기 따로 오래 살계 됨.
% 이러한 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
6. 일인체질에서 이인 체제가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7. 배우자 선택이 다양해졌다. 국제화 시대가 되었다. 파생된 문제들,
8. 성에 대한 태도가 변하고 있다. / 최근 미국에서는 더욱 보수적인 분위기로 변하고 있다. / 교회에서 변화된 성의 풍조에 관심을 가지고 지도를 해야 한다. /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바로 세우고 가르쳐야 한다.

제 1장 가정사역의 의미가 무엇인가?

% 한국의 가정사역의 의미와 운동은 오직 5월에만 집중될 뿐이다. 가정사역이란, 문제의 고민을 하는 것, 일년 열 두달 하는 것, 매주일의 예배와 성경공부를 통해서 가정에서의 적용을 잘 해주는 것.
% 서울 200쌍의 부부에 설문조사, 교회에서 배운 것이 얼마나 적용되는가? 5%정도만 적용된다. 말씀을 듣고 교회당을 나오면서 다시 제자리로 돌아간다. / 어렵게 가르치면 잘 모른다. 목회자들이 잘 가르쳐야 한다. 쉽게 가르쳐야 한다. 친절한 적용, 구체적인 적용이 필요하다. 가정의 문제를 많이 다루어 주었으면 좋겠다.
% 지교회는 큰 가정이고, 그 속에 소속된 세대들을 작은 교회라고 했을 때, 작은 가정 교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것이 큰 가정, 교회의 역할이다.

#. 창세기의 문화명령을 성취하는 것이 기독교 가정이 해야 할 일, 하나님의 가정창조의 참의미를 깨달아야 한다.
1. 가정의미를 회복,
2. 그리스도인들의 사역
3. 총체적인 사역이다.

#. 왜 필요한가?-하나님의 명령, 시대적인 응답, 복음제시를 위해서,
- 현실적인 필요를 충족해야 한다. 대가족, 핵가족, 홀로 있는 가정을 돌아보아야 한다. 이혼한 독신자, 사별한 독신자, 다양한 형태를 따른 도움이 필요.
- 교회에 소속된 모든 사람들이 하나의 가정이다. 교회에는 자녀가 있다. 내가 돌보아야 한다. 그리스도안의 가정이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할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바른 교회론을 정립해야 한다. / 사도행전에 나오는 공동체적 가정이 제시되어야 한다.
- 바른 가정이 되기 위해서, 바른 교회가 되어야 한다. 바른 가정교회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잘 가르칠 수 있도록 부모들을 교회가 가르쳐야 한다.
- 가정과 교회가 경쟁적인 관계가 아니라, 협력적인 관계를 가져야 한다.
% 교민사회의 교회들은 남녀노소 바쁘게 일을 하기 때문에, 금요, 토요일 정도만 집회를 갖는다. 교회의 프로그램은 좋지만, 정작 자녀들 얼굴을 볼 수 있는 날은 없다. 부모와 식사할 시간도 없다.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정말 중요한 것은 관심이다. 자녀를 잘 기르는 법은 특별히 다른 것이 없다. / 주중에서 일터로, 주말에는 교회로 가는 부모들 / 가정과 교회가 협력해서 부모들로 하여금 자녀 교육을 시키도록 하는 것. 교회에서 할 것은 자녀의 연령에 맞추어 지도하고 훈련시키는 것. 그러면 자녀 문제가 덜 일어날 것이다. 예방상담은 단시일에 지속적, 집중적, 상담이 필요한 문제들을 미리 차단할 수 있다. / 가족 단위의 함께 할 수 있는 방법들이 필요하다.
% 가정예배를 잘 드리도록 노력하라. 가정 예배가 있다면 다른 문제들은 해결이 될 수 있다.

@가정의 기원
@가정의 목적 : ‘성경이 가르치는 결혼....‘과 연계해서 읽어보라.
@가정의 본질 : 창조의 질서, 전인격적인 결합-떠남과 연합의 개념, 여자만 떠나는 것이 아니라, 남자도 떠나는 것, 두 사람이 연합하는 것. 몸만 떠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경제적으로 떠나야 한다. 결혼 이전에 가졌던 이성과의 관계, 나쁜 취미로부터도 떠남, /
- 떠남이 없으면 연합이 없다. 없는 만큼 연합이 없다. /
- 가정 문제의 대부분은 이러한 떠남과 연합이 없어서 비롯된 것이다. /
- 숨기는 것이 없어야 바람직한 관계가 될 수 있다. 솔직한 관계가 비로소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 전인격적인 연합.
- 배타적인 결합 ; 다른 사람의 개입을 허락하지 않는 것.
- 결혼의 영구성 ; 가장 좋은 사람을 하나님께서 주신 것.
% 남자와 여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내 아내, 내 남편만의 문제가 아니라, 여자와 남자의 문제이다.



5장 결혼 준비와 결혼

@만남, 사랑:
1. 기도하라
2. 준비하라 ; 외모에 치중하거나, 물질준비가 아니라,/ 전인격적인 성숙을 준비하라./ 정서적으로 성숙한 것./ 사람을 보는 눈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 /
3. 적극적으로 찾으라 ;

@데이트
1. 그룹 Group
2. 랜덤 Random
3. 스테디 Steady
# 세 번째로 직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상처가 되는 일이 많다. 만나는 단계, 익히는 단계, 사귀는 단계, 자신에게 맞는 사람을 찾기 위해서 여러 번 만나는 경우,

@약혼에 대한 성경적 원리
;약혼을 안하는 것이 현재의 추세. 약혼식, 결혼식이 아닌 약혼예배, 결혼예배 / 약혼식은 신부측 부담이기 때문에 생략, / 약혼의 중요성을 별로 가르치지 않음, 교회에서도 / 신22:23, 약혼한 사람이 부정한 관계를 맺을 때 죽임을 당하는 것, 부적절한 성관계는 간음과 동일시된다. 마1:16-조용히 끊고자 했던 예수, 네 아내 데리고 오기를 두려워 말라. 성적 연합을 제외한 결혼의 첫 단계,
# 약혼의 좋은 점, 대부분의 경우 좋은 점들이 많이 있다. /경제적인 이유를 지혜롭게 처리할 수 있다. 오히려 돈 때문에 약혼을 하지 않으려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약혼예배는 건강한 가정을 이루어나가는 요인,

@결혼의 목표
창 2;25, 돕는 배필, 영적 연합, 정신적, 육체적 연합,

@ 남편과 아내의 역할 ; 건강한 결혼생활을 위해 어떻게 부부가 역할을 감당할 수 있을까.
1.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

@ 화해의 능력 ;

@ 성숙함의 필요 ; 일반적으로는 반듯한 부모님 밑에서 모가 나지 않은 인격을 소유, 자아 중심적, 방어적 부정적 대화의 패턴을 갖지 않음.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부모들이 자녀를 다시 미성숙하게 만듦. / 자신을 고치려고 하지 않음, 목회자들의 가정에도 문제가 많다. 고통의 회오리,

@ 놀이와 유머가 필요하다.

@결혼생활의 유형들 ; ‘일곱 가지 유형’-미국의 상황 속에서 발견됨.
1. 상호 성향에 대한 매력에 이끌려서 결혼하게 됨. 장점이 문제가 되어 갈등을 겪게 됨. 상처를 입지 않을 까 하는 두려움에 아무런 반응을 하지 못함.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짐, 상처받는 것을 두려워하여 회피함. / 회피하지 말고 대면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2. 24% 예리하고 능력있는 사람, 각각의 길을 간다.
3. 흡족하게 생각하지만, 정서적으로 분노하게 된다. 스스로에 대한 죄책감, 분노를 가지고 살아가는 과정이 됨
4. 마쵸식, 전제주의적 남편의 가정 생활.
5. 정략결혼, 목적이 없는 결혼 생활,
6. 청소년 결혼 유형, / 도와주어야 한다. 낙태 방지, 미혼모 돌봄. ..../ 예식을 담당하는 프로그램 전담자 설정, / 결혼을 유지해 갈 수 있도록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7. 두 사람이 함께 성숙해 나가야 한다. 미성숙한 배우자는 끌려 올려진다는 의식없이 끌려 올려져야 한다. 인내의 길을 가야 하는 아픔이 있다.

@ 결혼생활에 대한 기대
# 기대감이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것을 가져야 하는가를 알려주어야 한다.
#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 성격차이가 문제가 아니다. 남자와 여자의 성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배우자만의 독특성은 평생 찾아야 하는 내용이다. 성격차이는 기질의 차이, 기질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용납하고 보듬어 주는 것이다.
# 가치관의 차이, 결혼생활에 대한 남녀의 관점 차이, 사고의 용어와 감정 표현이 다르다. 이런 것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스트레스
#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는 현실적인 상황과 연계해서 언급되어야 한다./ 동일한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스트레스의 충격정도가 달라진다.

@웨인 맥의 실제적인 제안; 9번까지는 일반적, 상담하러 오지 않는다. 10번은 심각한 상황, 11번이상은 위기상황에 처해 있을 때 사용되는 방법이다.

#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들어주고 받아주는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


@ 결혼의 성

# 결혼 안에서는 친밀감의 도구이지만, 밖으로 가면 죄짓는 도구가 된다.
# 성적 만족은 맹목적인 욕구 충족이 되어서는 안된다.
# 성적인 협상을 해서는 안된다.
# 서로 동등하며 상부상조적인 것이다. 우월한 권리를 가질 수 없다. 상호 자극, 상호 주도, 상호 권리, 상호 책임, 기본적 가르침. 가정 문제를 위해서.
# 프로그램의 준비, / 부부를 위한 시간이라는 제목이 붙어야 한다 / 교회마다의 분위기를 고려.

@ 부모의 역할
# 부모의 직무; 왕적, 제사장적, 선지자적 직무가 있고 이것을 잘 해야 한다.

@ 교사의 역할
Norman E. Harper, ‘도전받는 20세기의 기독교 교육’-가장 훌륭한 교사는 어떤 교사인가?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가?
헬만 바빙크 ‘기독교 교육 철학’ -신앙과 학문을 이원론적으로 보지 않고, 이 둘을 통합론으로 보고 자세히 설명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책.
Cornelius Jaarsma, 'Herman Bavink의 기독교 교육 철학‘ 정정숙 역 (서울:총신대출판부, 198?)

@ 부모 교육의 목적
# 올바른 부모됨에 대한 교육, 둘이서 사랑하니까 교육할 수 있다, 부모됨에 대한 준비와 훈련, 자녀됨에 대한 준비와 훈련,
# 하나님 됨에 대한 훈련,
# 자신에 대한 바른 자세,
# 이웃과의 바른 관계,

@ 부모 교육의 특성 ;
-성경적이어야 한다. 걸러 낼 수 있는 여과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적이어야 한다.
-부모 자신을 위한 교육을 해야 한다. / 하나님과 부모 자신과 올바른 관계 정립이 되었는가?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고 살아가는가?

@ 자녀 교육의 특성;
- 자녀가 하나님의 권위 아래서 살아갈 수 있는가
- 적절한 교육이 일어나는가
- 삶의 관계 속에서 교육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 연령에 따라 적절히 가르쳐 져야 한다. / 취학전, 유초등부, 중고등부, 대청년부, 예비부부,
- 가장 좋은 부모교육은 모범을 보이는 것, 왕적 권위를 가지고 가르치고 통제하는 것, 언어를 통한,체벌을 통한, 지지와 후원을 통한,/ 말로만, 매질만, .... 한가지만 한다는 것은 문제이다.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표현이 필요,
- 성경적 가치관, 각 자녀의 원리를 통해서, ‘인간발달과 상담’

@ 결혼전 상담

# 약혼을 하고 결혼을 하기까지 / 결혼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람들 / 스스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 / 반드시 함께 상담을 받도록
1. 독립성의 문제
부모를 떠나 독립하는 인격적인 존재, 두 사람만 살아갈 수 있는가? / 부모의 개입이 필요해서는 안된다.
2. 부부의 성생활 문제
성지식을 갖고 있는가? 건전한 성교육을 받았는가?
3. 부부의 Communication
마음속에만 두어 문제를 만드는가?
4. 다른 배경과 문화 속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둘이서 잘 적응할 수 있는가?

# 적어도 7회 상담을 한다. 그냥 점검하는 것, / 문제가 있을 경우. 치료가 필요, 실제 상담은 길어질 수 있다. 잘 끝나서 결혼식을 했다면, 실제로 결혼전 상담을 했던 대로 다시 상담, 그 후에 끝이 난다.

@ 1회상담; 결혼 당사자들의 신앙상태, 결혼에 대한 이해, 중생의 체험, 신앙적 결혼을 위해서
- 성적 관계들에 대한 문제, 의학적 종합 검진, 문제를 해결한 후에 결혼해야 한다. 이혼 경력, 부모됨에 대한 준비,
- 성격검사, MBTI,(칼 융의 심리학), 테일러 잔슨 테스트, ‘The Sex Knowledge Inventory' 가정예배를 드리게 한다. 과제물 부여
@ 2회상담:
@ 3회상담; 여러 가지 토론을 하게 함. 과제물을 점검하는 것,
@ 4회상담; 경제문제, 수입에 대한 운용, SKI 토론, 정신질환자, 점검이 필요하다, 상관관계가 존재, 동일한 스트레스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
@ 5회상담; 여러 가지 관심들에 대해서 논의, 결혼식, 약혼식, 가족간 문제, 결혼날짜에 대한 토론
@ 6회상담; 가정예배, 가정 성경공부, 결혼식 날짜와 진행방향...
@ 7회상담; 그 외에 다른 문제들이 있는가? 결혼후의 상담날짜,

3. 가정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가정교육 방향.
클라인 벨, 온누리 교회, 기독교가정사역연구소, 사랑의 교회 가정생활세미나, 침례교의 프로그램, 청소년교육선교원, 온누리 자녀교육 세미나, / 각 교회별로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을 통해 프로그램을 실시, 노회단위, 같은 지역에서 연합해서, 어느 것이 필요한가, 개교회 특성에 맞는 가감이 필요
-침신대 기독교 교육 연구소, 자녀됨과 자녀교육을 따로 만들 수 있을 것.
-청소년을 위한 부모교육, 조정이 필요, 취사선택이 필요,
-기타교회에서의 프로그램,

18장 가정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1. 가정생활 세미나 ; 몇일을 할 것인가, 교회에 무엇이 필요한가, 교회에서 주문할 수 있다. 원리-강사를 청할 때, 성경적인 강사가 필요, 자발적인 참여 유도, 지속적인 프로그램으로 이끌어야 한다. 새롭고 참신하며 유용한 것을 하지 않으면 별 효과가 없다.
2. 가족 수양회 ; 각 연령층 별로 목표를 다양하게 해야 한다. / 자신의 교회에 맞는 가족 수양회를 고심해야 한다. / 목표,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짜야 한다. 개 교회에 맞는 프로그램이 필요.
3. 가족 캠프; 소단위의 캠프, 뜻이 맞는 몇 사람들이 모여서 하는 가족 캠프, 교인들중 일부는 가능하지만, 교회단위의 행사는 어려움이 많다.



첫째강좌
성경적 상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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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EF서점입니다. 팩스 1-800-318-3872

1.상담이 꼭 필요합니까?
1.필요없고 설교면 다 된다는 주장이 있었습니다.-Ockenga. 하지만 목사가 교인을 일대일로 만난다면 부작용이 일어납니다.
2.상담이 제일이며 설교도 일종의 집단 상담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Peale, 로버트 슐러
하지만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이며 상담보다 대중적입니다. 상담은 주로 개인적이며 치료적입니다. 설교는 상담보다 예방적입니다. 설교가 교인을 상담실로 찾아오도록 만듭니다.

누가복음 3:3-14
3 요한이 요단 강 부근 각처에 와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4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 쓴 바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5 모든 골짜기가 메워지고 모든 산과 작은 산이 낮아지고 굽은 것이 곧아지고 험한 길이 평탄하여질 것이요 6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 함과 같으니라 7 요한이 세례받으러 나오는 무리에게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장차 올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9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리라 10 무리가 물어 가로되 그러하면 우리가 무엇을 하리이까 11 대답하여 가로되 옷 두 벌 있는 자는 옷 없는 자에게 나눠 줄 것이요 먹을 것이 있는 자도 그렇게 할 것이니라 하고 12 세리들도 세례를 받고자 하여 와서 가로되 선생이여 우리는 무엇을 하리이까 하매 13 가로되 정한 세 외에는 늑징치 말라 하고 14 군병들도 물어 가로되 우리는 무엇을 하리이까 하매 가로되 사람에게 강포하지 말며 무소하지 말고 받는 요를 족한 줄로 알라 하니라

본문을 보면 세례요한이 7절, 9절에서는 세례받으러 온 사람들 전체에게 회개를 촉구하고 10절부터는 구체적으로 상담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상담은 회개를 실천하라는 것으로서 세리들과 군병들에게 각 자에게 맞는 회개의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진정한 회개란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므로 개인적 지도가 필요합니다.

상담은 가르침과 권면함의 결합입니다. 사도바울도 각 사람을 훈계했습니다.
행20:31 그러므로 너희가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사도 바울은 3년간 목회하면서 설교로만 선포한 것이 아니라 한 사람 한사람을 붙들고 상담을 하였습니다. Personal Ministry를 한 것입니다. 교인들의 Need는 설교만으로는 채워지지 않습니다.
골1:28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헬라어 Nutheteo는 권면이라는 뜻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권면해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엡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아담스는 성경적 상담을 시작한 사람이기에 아직 미숙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비판도 받았습니다. 권면이 중요하지만 전부는 아니라는 비판입니다. 크랩은 성경적 상담이라는 말을 사용하기 시작한 사람입니다. 그가 아담스의 권면적 상담을 비판했습니다. 비판적 관심을 가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아예 권면적 상담을 상담으로 쳐주지도 않았습니다. Biblical Counseling이라는 말은 여러 사람이 사용하지만 내용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권면적 상담도 성경적 상담으로 이름을 바뀌었는데 그 위치에 따라 분류해 봅시다.

성경 심리학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dams Crabb Collins Narramore Clinebell

심리학과의 관계:타 심리학에서 성경적 상담의 약점이나 문제점을 지적해 주는 것, 또는 상황적인 필요를 지적해 주는 것을 Recast합니다. 이것은 그들의 방법을 따가지고 와서 집어 넣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적으로 고쳐 사용하는 것입니다. 문제점과 필요성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보충하는 것입니다. Recycle이 아닙니다.

2. 상담이 왜 중요합니까?
1.누구나 상담받을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권면이 있습니다. 걱정거리가 있는 사람은 와서 이야기 합시다. 걱정거리가 없는 사람은 왜 걱정거리가 없는지 이야기해 주십시오.
2.상담 없이는 개별적인 보살핌이 불가능합니다.
3.상담을 통해 전도가 이루어집니다. 구원뿐 아니라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도록 도와줍니다.
어떤 사람의 간증입니다. 그는 삶에서의 죄로 인해 고민이 많았는데, 상담실에서 상담목사님이 보여주시는 성경말씀으로 인해 자신이 얼마나 죄인인가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성경말씀으로 자신의 죄가 사해졌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전도뿐 아니라 선교의 일환으로도 상담이 필요합니다. 상담을 통해 선교가 이루어집니다.
4. 상담은 설교의 재료와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상담을 통해 교인들의 상태를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5. 사람마다 알게 모르게 상담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자기 문제를 털어놓는 것이 바로 상담입니다.

웨스트민스터의 모든 과목은 언약신학과 반틸의 변증학 등이 흐르고 있습니다. 반틸은 하나님이 없다는 전제에서 출발하면 하나님이 없다는 결론이 나오고 하나님이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면 하나님이 있다는 결론이 나오므로 하나님이 있다는 전제에서 시작해 보자고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을 믿게 된다는 것입니다. 반틸이 철학에 대해서 한 일을 제이 아담스가 심리학에 대해서 했습니다.

래리 크랩은 제이 아담스에 대해서 공격하기를 어떻게 고범죄에서만 고통이 나오느냐고 했습니다. 다른 사람의 죄로 인한 고통이나 천재지변으로 인한 고통도 있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IMF사태는 천재지변만도 아니고 나의 죄만도 아니고 너의 죄만도 아닙니다. 하지만 제이 아담스는 심리학이 죄의 책임을 무시하므로 죄의 책임을 강조한 것이지 고범죄에서만 고통이 나온다고 한 것은 아닙니다. 인간은 고통받는 존재입니다. 시편은 고통을 다룬 책입니다. 욥처럼 천상의 이유로 당하는 고통이 있습니다.

제이 아담스의 이론 중에 독특한 것이 있습니다. 인간이 구원을 받고 변화된 후에도 죄를 짓는 이유에 대해서 두뇌에 입력된 죄의 패턴 때문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마음은 변화되었으나 죄의 패턴은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이론은 성경적인 것은 아닙니다. 성경은 칭의에 의해서 구원을 받으나 성화를 통해서 구원을 이룬다고 말씀합니다. 마음의 변화는 성화의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상담 때 행동 패턴만 아니라 마음의 변화를 중심으로 삼아야 합니다. 현재 CCEF는 마음의 문제를 끌어내고 있습니다. 현재 CCEF는 성경적으로 더욱 깊어졌습니다. 마음, 우상, 고통의 문제를 다룹니다. 심리학의 철학이나 배경, 전제를 받아들인 것은 아니고 심리학이 지적하는 사람들의 필요와 문제점을 본 것입니다. 이것은 RECAST(재조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CAST란 다른 차의 부속을 빼다가 쓰는 것이 아니라 그 차를 보고 비슷한 기능을 하는 차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성경적 상담은 심리학의 방법을 차용해서 쓰는 것이 아닙니다. 심리학의 방법은 심리학의 이론과 전제에서 나온 것이므로 그대로 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적으로 변형시켜야 합니다. 일반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만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적 상담은 상담자가 피상담자를 도와 상담자이신 하나님께로 이끄는 삼각관계입니다.

3. 상담을 필요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각 사람’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한 자로 세우려’함입니다. 만약 이제까지 한번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권면을 받아본 적이 없는 그리스도인이 있다면 그는 불행한 사람입니다.

4.누가 상담을 해줄 수 있습니까?
목회자 혼자 다 할 수는 없습니다. 바울은 모든 성도가 참여하기를 기대했습니다. 그러므로 평신도 상담자들을 키워야 합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성도는 그 몸의 각 부분입니다. 한 사람이 울면 나머지도 같이 울고 한 사람이 기뻐하면 다른 사람도 기뻐합니다. 성도들은 오래된 침대의 스프링과 같아야 합니다. 교회는 각각의 조직이 서로 유기적이어야 합니다. 한 사람의 아픔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지 못하면 교회에 문제가 생깁니다. 대형교회 지향하는 한국교회는 교인들의 상담에 관한 문제점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형교회는 cell 사역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교회 내에서 서로에 대해서 갖는 감정에는 네가지가 있습니다.
sympathy(동정심)
antipathy(반감)
empathy(감정이입)
apathy(무관심)-무관심 때문에 인류가 망할 것입니다. 사랑의 반대는 무관심입니다. 킹 목사는 말하기를 이 세상이 망한다면 극히 악한 자들때문이 아니라, 다수의 무관심 때문에 망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보수교회가 사회 부조리에 대해서 침묵했습니다. 도덕성과 사회에 관한 관심이 없어서 교회는 세력을 잃어버렸습니다. 대중의 신뢰를 잃어버렸습니다. 자신의 교회 키우기에만 관심을 갖기 때문에 중요한 다른 관심을 잃어버렸습니다. 우리가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갈6: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 잡고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2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
우리는 죄지은 사람 혹은 문제가 있는 사람에 대해서 대놓고 비난하거나 뒤에서 흉을 보거나 나만 잘하면 된다고 하면서 아예 상관하지 않는 반응을 보입니다. 하지만 바울사도는 우리가 적극적으로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비판이 아니라 신령한 자세로 하는 것입니다. 온유한 심령으로 바로 잡으라는 것은 심리학처럼 책임을 면제해주는 것이 아니라 용서하고 또한 습관을 고치도록 돕는 것을 말합니다. 너 자신을 돌아보아라는 말씀은 자신도 동일한 죄인이라는 것을 의식하고 유혹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을 경계하라는 말씀입니다. 욥의 세친구는 욥의 문제를 상담할 때 자신들의 의로움을 내세웠습니다. 욥에 대한 사랑은 있었지만 자신들은 재앙을 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죄가 없다고 생각한 것이 이들의 문제였습니다. 이들은 사람을 괴롭게 하는 안위자였던 것입니다. 가장 성경적인 상담은 “나도 다같은 죄인으로서 주님은 나나 당신 같은 사람을 다 고칠 수 있다”고 하면서 자신이 피상담자를 상담해 주는 것이 아니라 결과적으로 주님께로 이끌고 가는 것입니다. 심리학에서는 전문 상담만을 인정하고 일반 대화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상담으로 보지 않지만 성경적 상담은 성도들끼리의 나눔까지 상담으로 봅니다.

한국 기독교 상담학사
황규명교수의 논문을 참고하십시오. 양은순 사모가 효시입니다. 그 다음이 정정숙 교수입니다. 정정숙 교수는 약 20년 전 쯤부터 성경적 상담을 시작하였고 1994년부터 본격적으로 CCEF가 세미나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당시 MBC에서 하루종일 가출 청소년문제 방송을 하였습니다. 가출 청소년들은 상담 받을 곳이 없었습니다. 주무부 장관이 나와서 미국은 초등학교까지 카운슬러가 배치되어 있으며 PH.D가 상담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 방송이 끝날 때쯤 서강대 총장이 방송사에 전화해서 학교 내에 상담학과를 신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 당시 대학에도 상담학과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 후 황규명 교수의 형이 명지대 교목실장으로 와서 상담실을 열었습니다. 전국에 있는 대학에서 그 상담실을 견학하러 왔습니다. 신학대학에서는 아세아 연합신학대학에서 처음으로 상담학과를 개설했습니다. 총신대에서도 이제 상담학을 시작하였습니다. 1980,90년대에는 상담학이 급격하게 유행이 되어서 이제는 너도 나도 상담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상담사 과정을 한국에 개설한 것은 성경적 상담이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일반 상담에 덮이고 말 것입니다. 의식구조를 바꾸는 것은 10년 늦으면 백배 늦습니다. 그러므로 지도자를 키워야 합니다.
둘째강좌
성경적 상담의 기본개념

1.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습니다.
사람은 그 존재와 삶이 하나님께 의존하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하나님의 상담이 없이는 본래 창조된 목적에 맞게 살 수 없습니다. 상담은 인간의 삶의 일부이며 타락 전에도 필요했습니다.

창 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1.자아실현-매슬로우에 의해 사용된 심리학적 용어로서 성선설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2.자아확인-성경적 심리학에서 추구하는 것으로서 자아가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창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인간이 상담을 필요로 한 것은 창조때부터입니다. 인간이 대화하는 존재로 지어졌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언어가 있습니다. 상담을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으로만 생각하면 타락 이후부터 상담이 필요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담은 창조때 인간의 사명이었으며 정체성이었습니다(Cultural mandate). 창세기 1:29에서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식생활에 대해서 지도하셨습니다. 다른 피조물은 창조해 놓으신 대로 창조목적대로 살고 있습니다.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므로 하나님이 교육시키지 않아도 창조목적대로 사는 것입니다. 하지만 인간은 그냥 놔두면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사명을 가르쳐 주십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과실을 따먹지 말라는 말씀은 인간의 한계를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행복을 위한 명령입니다. 내 위에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자각시키는 것입니다.

창 2:18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결혼과 가정생활에 대해서도 가르쳐 주셨습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과실을 따먹기 이전에 주신 교훈입니다. 주님께서 여자를 남자의 갈비뼈에서 취하신 이유는 발아래나 머리꼭대기 않지 않고 옆에서 돕는자라는 것을 가르치시는 것입니다. 창세기 2:18-25에 결혼상담이 다 들어있습니다. 성 상담을 하면서 호텔에서 결혼상담세미나를 하고 호텔 방에서 실습하도록 하는 것은 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데서 오는 것입니다. 또한 성문제가 부부문제의 대부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창세기 본문에서는 성적인 문제는 부차적인 것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레위기 19: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다른 피조물과는 달리 인간에게만 거룩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시편 8:1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주의 영광을 하늘 위에 두셨나이다 2 주의 대적을 인하여 어린아이와 젖먹이의 입으로 말미암아 권능을 세우심이여 이는 원수와 보수자로 잠잠케 하려 하심이니이다 3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주의 하늘과 주의 베풀어 두신 달과 별들을 내가 보오니 4 사람이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권고하시나이까 5 저를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6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을 다스리게 하시고 만물을 그 발 아래 두셨으니 7 곧 모든 우양과 들짐승이며 8 공중의 새와 바다의 어족과 해로에 다니는 것이니이다 9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인간을 하나님이 고귀하게 창조하셨습니다. 인본주의자들이 인간의 고귀함을 예찬하지만 시편만큼 인간을 고귀하게 말하는 것은 없습니다. 이렇게 뻔한 것을 상담에서는 내팽개쳐 버리고 있습니다.

2.사람은 죄로 인해 타락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상담을 따르지 않고 뱀의 상담을 따랐습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존재하기를 거부하고 독립된 자아로 존재하려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가 모두 깨어졌습니다.

1.사람은 잘못된 상담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상담을 따르지 않고 뱀의 상담을 따랐습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존재하기를 거부하고 독립된 자아로 존재하려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가 모두 깨어졌습니다.
창세기 3:1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사단은 참으로라는 말로 하와를 꾀였습니다.
창세기 3:2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실과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하와는 뱀에게 과잉 대응했습니다.
창세기 3: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하와가 조금 흔들리니까 정면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대치되는 말을 하였습니다.
창세기 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사단은 말씀을 변질시키며 하나님에 대한 의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사단의 상담은 하나님의 상담과 대치되는 상담입니다. 하와는 두 개의 상담을 놓고 딜렘마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어느 것에 순종할 것인가? 두 개의 상담 속에서 취사 선택이 아니라 정면으로 대치되는 죽음과 삶의 결단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창세기 3: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마음이 빼앗겼습니다. 흔들렸습니다. 안 먹고는 못견딜 것으로 보였습니다. 행동은 마음을 따라갑니다.

창세기 3: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8 그들이 날이 서늘할 때에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담과 그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9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10 가로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2.죄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1).Covering up
범죄한 후에는 하나님의 낯을 피하고 자신의 수치를 가리려고 하였습니다. 2장에서는 벗었어도 부끄러워하지 않았으니 이제 수치감이 생겼습니다. 인간은 누가 자신의 얼굴을 뻔히 쳐다보면 벌거벗김을 당하는 것같은 느낌을 갖습니다.
shame culture-동양문화입니다. 일본의 사무라이 정신, 한국의 체면문화 등이 다 이런 문화입니다. 하지만 서양의 기사들이 명예 손상 때문에 목숨을 걸고 결투하는 것도 수치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guilt culture-서양문화입니다. 하지만 동양의 天사상도 guilt culture입니다.
인간에게 있어서 죄의식과 수치는 원죄 때문에 시작되었고, 문화현상으로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죄는 문화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지만 각 각 존재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뭔가 나를 감추고 가리워 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로 죄를 없애주시고 또한 우리의 수치를 가리워 주시며 영광스럽게 하십니다. .

아담과 하와는 죄를 짓고 나서 주님을 두려워하여 숨었습니다.

창세기 3:11 가라사대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고하였느냐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실과를 네가 먹었느냐 12 아담이 가로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하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실과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2).책임을 전가하는 것입니다(blame shifting).
부부사이에 책임을 전가한 것 뿐 아니라 ‘하나님이 주셔서’라는 말로써 하나님에게까지 책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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