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성경연구법] 과제4 극본적 해석 및 소감문창 6: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1. 발단
아담과 하와의 후손들이 땅 위에 번성하였습니다. 죄인이었기에 그들의 자녀들도 죄 가운데에서 태어난 죄인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은 육신의 정욕에 좋아보이는 여자는 원하는대로 모두 아내로 삼아 자식을 낳았고 이들은 세상적 명성을 쌓으며 살았습니다.
세상에 죄악이 가득하여 하나님께서는 근심하셨습니다.
2. 전개
하나님이 사람을 멸하실 것을 계획하셨으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은 자였고, 하나님과 동행한 자였습니다.
하나님은 노아와 그 가족을 구원할 방주를 지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노아는 그 말씀을 지켜 방주를 만들었고, 세상의 생물들은 방주에 들어갔습니다.
하나님은 택하신 자를 보호합니다. 자녀에게 피할 길을 알려주시고, 노아는 말씀에 순종하여 구원에 길에 들어갔습니다.
3. 절정
하나님은 40일간 비를 땅에 내리셨습니다. 물이 150일간 땅에 넘쳤고, 방주안에 있는 생물과 노아의 가족을 제외하고는
모두 죽었습니다. 방주는 아라랏산에서 멈췄습니다.
노아가 산 위에 배를 만드는 오랜기간 보았을 다른 백성들은 회개가 없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오랫동안 경고를 했고, 육신의 정욕을 쫓아 어제처럼 오늘도, 내일도 살아갔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고 돌아오는 자 없는 죄악된 세상을 하나님은 멸하십니다.
4. 결말
방주에서 나온 후 노아는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재물을 번제로 드립니다.
하나님은 그 향기를 받으셔서 지금처럼 모든 생물을 다시 멸하지 아니할 것을 약속하시고 무지개를 증거로 보이신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생육과 번성, 충만하라는 복을 주셨습니다.
노아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였습니다. 그 은혜를 직접 경험하였습니다. 그는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고, 하나님은 이 제사를 받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의인이 노아와 그 자녀들에게 에덴에서 아담과 하와에게 주셨던 복을 다시 한 번 주셔서, 화답하셨습니다.
5. 소감문
말씀 안에깊이 들어가는 것과 의미를 알게 된거 같았습니다. 창세기 구절을 말씀을 보며, 하나님의 시선으로 바라보려고 해야한다는
목사님의 설교와 의미도 알게 된거 같습니다. 주님의 마음을 더 알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