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성경연구법] 성경 연구법 과제2: 창세기3장1에대한 적용적 해석
성경 연구법 과제2: 창세기3장1에대한 적용적 해석
성경연구법 과제2: 창세기3장 1절에 관한 적용적 해석
성경적 성경이기에 성경적 구절을 가지고 삶의 적용하는 문제를 다루어 볼 수 있다는 것이 일반 사회의 심리학으로는 맛볼 수 없는 행복인 것 같다.
본문: 창세기3장 1절 “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하 하더냐”
적용적 해석의 원리는 원리, 예화, 방법, 사례에서 그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설명하는 거이다.
1.원리 성경적 상담의 7원리중에 가장 중요한 원리는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선택하셔서 부르시고 사명을 주셨다. “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이 사명에 충실하게 사람들은 항상 인생의 우선순위를 하나님께 두고 하나님과 합의하여 주님과의 친밀감을 유지하며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살 때 선순환적으로 삶을 살 수 있다. 그렇지 않고 하나님의 부르심에 멀어질 때 우선순위가 하나님에 사명에서 멀어지고 하나님 과의 친밀감도 멀어진다. 나중에는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권세 잡은 자 뱀의 말을 듣게 되고 그게 반복되다 보면 악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져서 고생하게 된다. 는 것을 명심하고 피상담자를 만나야 할 것이다. 2. 예화: m피상담자는 자동차 자격증을 받고 연수를 받아야 하지만 연수를 받지 아니하고 그냥 얼렁뚱땅 어깨너머로 동생이 차 운전하는 것을 옆에서 보고 배우고 운전을 했다. 그랬더니 운전 법규를 모르고 자기 멋대로 운전을 한 것이다. . 한번은 u 턴하지 말하야 할 곳에서 운전하다가 거기 숨어있는 교통경찰에게 발각되어 벌금을 물었다. mㅡ상담자는 그래놓고도 배우지 않고 그냥 운전하다 걸려서 벌금의 교통딱지를 끊을 때가 더러 있었다. 그게 악순환되지만 자기 잘못이라 생각하지 않고 요새 순경들이 자기 건수 채우려고 무리수를 두어서 자기에게 벌금의 건수로 만들었다고 말한다.
3. 방법: 먼저 그 원리를 익숙하게 배워야 한다. 배우면서 상담의 원리에 친숙하다 보면 거기에 지혜가 생길 것이다. 관계도 좋아질 것이다. 친밀해지고 익숙해지면 그 하는 일이 재미가 있고, 보람이 있다. 그때까지 훈련과 교육을 통하여 원리를 나의 사상과 인격의 원리가 되어 나의 마음을 다스리는 기구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하와는 그 당시 가르쳐 줄 교회도 없고, 성경도 없어서 하나님과 직접 대면하지 않으면 배울 수 없으니 약간 방심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방심하거나 중간지대로 마음이 움직이며 마귀가 알아채고 접근한다. 마귀가 접근하여 자꾸 달콤한 미끼를 던지면 방심한 사람이라, 마음이 허한 사람은 여기에 빠져들기 쉽다. 그러나 지금은 성경도 있고, 교회도 있고, 성경적 상담도 있으니 좋다. 선순환으로 나갈 길이 너무 많으니 좋다.
4. 사례 j는 교사로서 은행에 재형저축 4000만원을 들었다. 납입은 만기가 되었지만 앞으로 수령은 10년에 걸쳐서 40만원씩 나누어서 받는다. 그런데 j에게 일이 생겼다. 딸이 거쳐를 마련하기 위해 4000만 원이 필요했다. 그는 10년 후에 40만 원씩 여러 번 받아 쓰는 것보다 지금 목돈이 필요해서 원금만 받아도 좋다고 생각하고 해약했다. 그래서 딸의 거처를 마련해주었다. 그런데 나중에 종합소득세신고 때 그 사건으로 인하여 800만원이라는 세금을 물리게 된다. 왜 그렇을까? 재형저축으로 10년 후에 매달 40만 원씩 받아 쓰라고 한 것인데, 그법을 어겼다는 것이다. j는 내돈 저축했다가 내돈 원금만 받았는데, 왜 그러냐는 것이다. 속이 타고 억울했다. 감정이 악순환이 일어날 판이다. 그러나 자세히 생각해보면 ‘금지’내용을 벌칙을 몰라서 원칙대로 적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 볼수 있다.
결론 성경적 상담에서 적용적 관점으로 창세기 3;1을 적용하여 해석해보면 원리를 무시하면 꼭 많은 손해를 본다. 또 계속 원리를 무시하고 변칙을 쓰면 악순환이 점점 심하여 나중에는 걷잡을 수 없는 사태가 일어난다. 그러므로 원리는 문서로 기록된 글자 그대로, 말씀한 내용그대로 잘 이해하여 적용하도록 예화를 찾아 설명해주고 잘 적용하도록 도와주어야 하겠다. 그f니까 원칙이 내 마음에 자리 잡을 때 까지 확실하게 정립해야 한다. 세상에 나가면 마귀가 ㅓ어떤 모습으로 사기치고 거짓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혼용되게 마음에 속삭일지 모른다. 그러니 속지 않도록 원칙에 충실하자, 그게 창세가 3:1의 적용적 해석에서 배울 점이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