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중독상담] 중독상담 소감문중독상담을 듣고 난 소감, 제언, 의견, 질문 등을 기록하기
중독상담을 다루며 가장 어려웠던 부분들은 상담의 내용이 완전 다른 세계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너무 당황되고 내 자신의 경험과 지식에 한계성을 느끼며 한 사례를 다룰 때마다 며칠씩 고민하며 할 말을 찾아 시작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상담문작성법의 4종류를 사례를 따라 다양하게 작성해보며 각각의 다른 해석법에서 설명되지 못하는 부분들을 다른 해석법이 커버할 수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다양한 방법의 해석법으로 같은 문제점들을 다른 관점으로 접근 이해할 수 있음에 흥미를 느꼈고 또한 다른 양식으로 써 내려가면서도 서로 혼합시켜서 상담문을 설득력있게 이끌어 낼 수 있음 또한 새롭게 발견했다. 사례를 통해 상담문해석의 다른 점들을 재인식할 수 있었음에도 막상 상담문을 써 내려 갈 때는 해석법이 서로 엉켜 각각의 해석법에 따른 상담문을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낼 수 밖에 없었다. 적용적해석에는 원리에 따른 예화에 부족함을 느꼈을 뿐 아니라 원리와 동일성이 있는 예화찾기는 더욱 어려웠다. 관점적해석은 하나님과 사탄의 관점이 있어 선악의 문제를 다루기에 좋은 해석방법으로 여겨졌고 자신과 타인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볼 때 양자의 서로 다른 입장을 폭 넓게 이해할 수 있었음을 느꼈고 상담자의 생각을 양자의 관점에 자연스럽게 가미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분석적해석은 깊은 의미가 담긴 한 단어를 찾아 실마리를 풀어가는 색다름이 있었다. 기승전결의 극본적인 해석은 필수적인 이야기로 시작되어 가상되는 선순환으로 이끌어 가는 방법으로 보편적 쉽게 사용하는 해석법으로 다가왔다. 기승전결 안에 다른 해석방법들을 조금씩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되는 기쁨도 있었다. 전체적인 상담문작성법은 단계를 거치며 발전적이어야 하고 긍정적이고 성경적인 결론으로 연결되어야 함을 습득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상담에 접목하는 새로운 관점으로 성경을 읽는 습관을 갖게 된 것이 내게 있는 큰 변화 중에 하나이다.
여러 종류의 중독상담사례 중, 특별히 남편의 성중독에 대한 상담사례를 다루며 사람의 힘으로는 감당할 수 없고, 해결책이 없는 인간의 죄악의 뿌리의 깊이를 느끼며 모든 문제의 답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 앞으로 이끌어 내는 방법 밖에 없음을 중독상담에서 절감한다. 이 사례에서 새롭게 얻은 상담방향은 가족의 일원이 중독일 때 피상담자가 보여주는 대상의 악순환보다는 말하는 사람의 악순환에 집중해서 관찰하며 피상담자를 도울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 이 사례에서 얻은 가장 큰 소득이다. 또한 상담계획을 세우며 유형 중에 선악의 문제로 다룰 것인지 심층문제를 다룰 것인지, 또한 두려움을 느끼는 감정 뒤에 숨어져 있는 욕구가 편안인지 유익인지를 가리며 문제점을 둘러싼 인간의 감정의 미묘함과 복잡성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였다.
여전히 사례를 대할 때마다 쉽게 상담문을 작성하지 못하고 너무도 많은 생각으로 고민하며 어떤 해석법을 택할지, 또 해석법을 정하고도 상담 과정을 구체화시키지 못하는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키 포인트를 놓치고 지나간 부분이 있는지에 대한 재점검과 부가적인 설명의 필요성을 느낀다. 반복되는 사례과제를 통해서 주시는 목사님의 코맨트에서 정확한 이해를 얻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음에 감사를 드린다.
목사님이 주신 코멘트 중 중요한 부분이라 모두가 보며 참고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알코올 중독 분석적 상담문 “아쉬운 점은 좀더 성경적 상담적인 용어로 상황에 대해서 감정적으로 반응함으로 인해 오는 악순환이라든지 아버지를 긍휼히 여김으로써 올 수 있는 선순환을 설명하셨으면 더 설득력이 있고 좋았을 것 같습니다. 실제 상담에서도 이러한 설명이 충분해야 피상담자가 기분나빠하지 않고 잘 받아들이면서 어떻게 하면 선순환을 이룰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됩니다. 사랑하며 이해하며 말하며 행동하는 방법론을 잊지 마시고 그러한 마음이 잘 나타나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
도박중독사례/극본적 상담문 “발단 부분을 원리로 쓰셨네요. 차라리 전개부분이 발단이 되게 하시고 발단부분은 빼버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극본적 해석은 이야기가 필수적입니다. 그 속에 원리도 곁들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이야기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절정부분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전개와 절정으로 하시면 좋겠습니다. 극본적 해석의 핵심은 원리를 설명하는 것이기 보다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가상적으로나 혹은 계획만으로도 이런 저런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음을 설득시키는 것입니다. 그런다음 극본적 해석의 구분(발단, 전개, 절정, 결말)만 제외하면 그 자체로 하나의 상담문이 됩니다. 이번 극본적 상담문에는 그런 의미가 좀 부족하니 원래의 목적을 다시 한번 상기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야기가 있어야 원리 설명도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게임중독사례/적용적 상담문 적용적 해석에서는 예화부분이 좀 부족합니다. 피상담자 자신의 문제를 다시 언급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상담자의 이야기를 하든지 혹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든지 주제의 환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예를 생각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상담시간에도 좋은 예를 즉시 생각해 낼 수 있습니다. 그런 연습을 위해서 구체적인 예화(사람, 대상, 상황, 사건)이 등장하는 이야기를 생각해 보세요. 안그러면 예화 부분이 또 다시 원리 설명으로 반복되게 됩니다. 지금도 그랬습니다. 반면 사례부분은 아주 좋았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