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정I의 문제인식(영역, 유형)을 위한 놀이세션을 구성하기
-놀이세션
놀이방법: 모래놀이 구성
놀이목표: 다양한 모형의 피규어를 사용해서 문제의 영역과 유형을 표현하게 함.
2. 그 놀이세션에 대한 네가지 해석 질문을 만들어보기
-극본적해석
1) 발달, 시작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전개에 해당하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3) 절정에 해당하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감당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4) 결말에 해당하는 어려움을 감당하고 이룬 목표의 결과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관점적해석
1) 자신: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2) 타인: 타인(의식대상)에 대해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3) 하나님: 놀이 속에서 발견하는 하나님(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4) 사탄: 놀이 속에서 생각할 때 사탄(악)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분석적해석
1) 단어: 가장 의미있게 생각되는 인물은 누구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어구: 그와 연결되는 추가적인 대상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3) 문장: 그 대상들과 연결되는 더 큰 상황이나 환경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4) 문단: 모든 것을 포함하는 더 크고 광범위한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적용적해석
1) 원리: 모래놀이 속에서 자신이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2) 예화: 그것을 삶 속에서 경험하신 것이 있습니까?
3) 방법: 그것을 삶 속에서 실천하거나 경험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4) 사례: 그 방법을 직접 실행했던 경험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없다면 어떻게 실행할 수 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