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세션영역, 유형 살펴보기}
단계: 문제인식(영역, 유형 살펴보기)
도구: 모래놀이, "놀이터" 만들기
대상: 초등학교 5학년(대인기피)
방법: 피상담자가 마음에 와닿는 피겨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놀이터를 만든다.
<극본적 해석>
"놀이터"의 내용을 이야기로 만들어서 기,승,전,결로 나누어 볼 때
1. 발단(그 일이 처음으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2. 전개(시작된 일이 어떻게 되었는지)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3. 절정(진행된 일이 어떻게 고조되면서 절정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4. 결말(절정에 이르렀던 일이 결국 어떻게 종료되었는지)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관점적 해석>
"놀이터"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사물이나 환경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요?
2. 타인: 타인(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요?
3. 하나님: (놀이 속에서 발견하는)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요?
4. 사탄: (놀이 속에서 생각할 때)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요?
<분석적 해석>
"놀이터"의 내용 중에서
1. 단어: 가장 의미 있게 생각되는 인물이나 사물의 대상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어구: 그 대상과 연결되는 추가적인 대상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3. 문장: 그 대상들과 연결되는 더 큰 상황이나 환경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4. 문단: 모든 것을 포함하는 더 크고 광범위한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적용적 해석>
지금까지의 "놀이터"의 모래놀이에 대한 소감을 통해서
1. 원리: 자신이 알게 된 것은 무엇일까요?
2. 예화: 그것을 삶 속에서 경험한 적이 있나요?
3. 방법: 그것을 삶 속에서 실천하거나 경험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4. 사례: 그 방법을 직접 실행했던 경험(사례,간증)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요? 없다면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까요?
- 추가 질문
1. 자신이 만든 "놀이터"에 제목을 붙인다면, 어떠한 제목을 붙일 수 있을까요?
2. "놀이터"를 만들면서 어떠한 감정이 생겼나요? 그러한 감정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