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상담. 심리 등의 이론이 아닌 실제 삶을 변화시키고 선순환의 열매를 맺도록 하는 분명한 방향성이 있는 성경적 상담의 목표에 대해 다시금 인지하게 됩니다.
심리학에서 가져온 용어가 아닌 철저히 성경에서 하나님의 말씀의 관점으로 추출해낸 단어를 사용하는것이 왜 중요한지도 배우게 됩니다.
아직은 제 마인드에도 심리학적 개념과 요소들이 많이 혼재되어 있지만 최고의 지혜가 되시는 하나님 말씀의 원리들을 더욱 순전하게 알아가고 싶습니다. 귀한 가르침에 감사드립니다.
도형을 통한 성경적 상담의 과정을 다시 한 번 정리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성경적 상담을 선순환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인데 그 과정을 세탁기에 비유하신것이 와닿았습니다. 더러워진 세탁물을 세탁,탈수, 건조의 단계를 거쳐야지만 깨끗해지는 것처럼 인간의 문제도 상담의 단계를 순서대로 거쳐야지만 해결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앞으로 상담을 함에 있어서 내담자를 그 과정으로 잘 이끌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성경적 상담을 배우는 많은 사람들이 역동성과 전혀 상관없는 세계관을 창조하는데 그것들은 어디선가 심리학적인 것들을 가져올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럴 때 역동성의 틀의 도형 안에 집어넣었을 때 성경적으로 풀어가는 방향성이 생기는 원리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목회상담이 이미 교회 안에 넘치고 있는 시대에 살지만 현실만 보고 좌절할 게 아니라 하나님이 행하실 먼 미래까지 높고 넓게 바라보는 성경적 상담 공부가 되어야겠습니다. 우리 시대에 모든 열매를 맺어야겠다는 마음보다 하나님께서 이 시대에 각자에게 주신 소명을 따라 충만한 삶을 살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