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교회사역법] 과제2) 교회사역상담의 3가지 단계에 따라서 우리교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그 변화 계획을 세워보기
현재 특별한 문제는 없어서 옛날 문제를 예를 들어서 해보겠습니다.
1) 문제인식: 전도행사에 있어서 활발히 되면서 4차례에 걸쳐서 전도행사가 은혜가운데 이루어지고 열매들이 많이 나타났고 여성리더로 한분이 세워졌다. 그러나 다른 권사님들과 갈등이 생겼다. 실수가 아닐 수도 있는 것이 큰 실수로 확대되면서 공동의회에서 거론되면서 문제가 되었다. 결과적으로 그 행사가 멈추었다. 교회에는 혼돈이 왔고 성도들은 근심하게 되었다. 다른 권사님들의 거친 대항에 여성리더는 사과를 했고 결국은 권사직도 내려놓았다. 다른 권사님들의 반응은 뒤담화를 하고 그 여성리더에게 완고한 태도를 취했다. 그들이 뒷담화를 하고 완고한 태도를 보이는 것을 돌이키기가 어려웠다. 왜 그런 반응을 보이는지 생각해 볼 때, 이기심과 이해의 틈이 없음, 분노가 일어난 것은 그뒤에 숨겨진 시기와 질투가 문제임을 보게 되었다.
2) 원인이해: 교회의 전도사역이 활발해지고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귀한사역임에도 한 권사님의 시기와 질투, 그리고 동조했던 다른 권사님들의 완고한 반응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해 볼 때, 그 여성리더가 앞으로 나오고 드러나는 것이 싫었던 것이고 그것이 싫었던 것은 자신들도 중심에 서고 싶었던 인정의 욕구가 작용했던 것 같다. 하나님께서는 완고했던 권사님들의 자기중심적인 마음도 용서하길 원하시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그들도 함께 기뻐하며 동참하길 원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교회의 전도사역에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 깨닫게 된다면 그 이기적이고 완고한 마음이 회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3) 방법적용: 인정의 욕구를 깨닫고 깊이 있게 자신을 들여다 볼 때에 지금이 그들에게 주신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혜가 그 여성리더에게 흘러가야 할 상황임을 깨달을 것이다. 자신들이 심판자로 서려고 했던 것을 회개하고 우리를 무한히 용서하셨던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는 것이다. 그럴때, 상황속에서 가시같은 시기와 질투가 아닌 긍휼한 마음을 품고 나아가 전도 사역을 통해 맺는 열매에 함께 기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하나님께서 교회를 향해 갖고 계신 큰 계획을 발견하고 나아갈 때 교회의 직분자로 왜 세워졌는지를 되새길 수 있고 그 계획에 동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 선순환을 이루며 사역을 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