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7미술세션] 과제3) 사례2에서 상담과정 중에 사용할 만한 자료들을 뽑아서 정리하고 상담계획을 세워보기사례2: 자신이 너무 초라하다고 생각하는 형제 #1 타인이 바라보는 자신의 모습
1)극본적해석 발단:넘어지게 되는것. 살면서 어려움이 닥치게 된것. 같은 나이에서 흐름에 떨어지는 느낌 전개:가족들이 빨리빨리 일어나고 본인들이 먼저 가는 것. 절정:나누는 것이 어색함 결말:사회가 발전하고 있는데 못따라가는 것 -->문제 영역과 유형을 살펴볼수 있겠다. 발단이 되는 내용들이 어떤영역에서의 부분인지를 파악하고 또한 언제부터 이런 일이 시작되었고 심화되었는지를 질문하고 그 마음을 살펴보면서 어떠한 유형으로 이 문제를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을지 방향성을 가진다. 2)분석적해석 단어:자신이 문으로 들어가는 것 어구:가족과 타인과 섞여야한다. 그래야 이 문으로 들어갈 수 있다. 문장:하나님께서 허락안하시는 듯하다 문단:미래로 가야 살 수 있다. -->문으로 들어가야한다는 절박함을 알 수가 있다. 이 문으로 못들어갈 때 어떤 감정을 갖게되는지 또한 이 문으로 왜그렇게 들어가려고하는지, 이문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질문하여 감정과 욕구를 살펴본다. 이와 더불어서 허락을 하시지않는 하나님에 관한 부분도 어떠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보고 욕구를 살펴보고 이 부분을 올바르게 이해시켜줌이 필요하겠다. 3)관점적해석 자신:마지막기회이다- 미래로 가야할 것 같고 그렇지않으면 도태 될 것 같다 타인:엄마는 나를 절망스럽게 생각함 하나님:자신 옆에서 치료해주셨으면 좋겠다. 사탄:나를 놓아주지않고 붙잡고 있다.
-->이러한 문으로 들어가기위해서 나의 욕구를 가지고 나아가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은혜에 관해서 설명해준다. 자신에 대한 것. 타인에 관한 것에 대해 감정이 생기지않도록 올바르게 이해를 시켜주고 가장 중요한 것은 피상담자 자신 말한대로 하나님을 의지하려고 하는 마음이며 또한 반대로 이것을 못하게 하려는 사탄에 관해 이해시켜줌으로써 은혜로 나아가도록 돕는다. 4)적용적해석 원리:나의 생각을 완전히 바꾸어야한다는 것을 깨달음 방법:매일 성경1장 읽기, 주일교회활동
-->결심, 실천을 적용해본다. 원리를 통해서 나의 생각을 바꾸어야한다는 것을 깨달은 결심이 생겼고 또한 이러한 결심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유지해야함을 알려주고 실천에 있어서 방법을 적용해본다. 이를 잘 실천함을 통해서 예화와 사례가 본인에게 생기므로 이것이 하나님을 경험한 귀한 열매가 될 수 있겠다.
#2 내면의 나와 외면의 나, 하나님 1)극본적 해석 발단:남을 대할 때 어떻게 대해야 한다는 그런 것을 의식하고 대했다 전개:가면이 많아지면서 자신을 잘모르게 되고 자신이 악하게 된 것도 많아지고 그런 것을 모르는 것 또한 많아지게 되었다 절정:모든게 가면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지금 말하는 것도 틀에 맞추어 말하려고 하는 것 같고 모든게 가면 같다(~척하는 것) 결말:자신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진짜 해야할 일도 못하고 혼란만 더해진다 -->이러한 내용 속에서 사람을 대할 때 의식하게 됨을 알 수 있기에 마음을 깊이 들어가기에 앞서 진입구로 감정을 살펴볼 수 있겠다. 사람을 의식하지않고 대한다면 어떤 감정, 기분이 드는지를 물어보고 이를 통해서 욕구를 살펴볼 수 있는 마음의 길로 들어갈 수 있다. 2)분석적 해석 단어:맨 밑이자신의 표정이 간사함. 우유부단,유약함. 어구:다른사람들은 나를 모른다. 나조차도 잘 모르고 표현할 기회가 없었기에 문장:내가 다른사람과 분리가 되어있다. 제대로 다른 사람들처럼 산적이 없는 것 같다 문단:나만의 세계를 만들고 밖의 세상에 불만족하다. 내 욕심 때문인 것 같다. -->영역, 유형을 살펴볼 수 있다. 다른 사람과의 분리, 나만의 세상, 밖의 세상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 일들이 어떠한 영역에서 일어난 것인지 즉, 학교인지, 교회인지, 직장 또는 사회영역에서의 일이었는지를 살펴보고 영역에서의 일을 파악하면 유형도 그에 따라 맞게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을지 파악할 수가 있다. 3)관점적 해석 자신:간사하고 우유부단하게 느껴진다 타인:다른 사람도 자신을 그렇게 생각할 것 같다. 엄살부린다고. 하나님:망치로 때리고 벌하신다. 잘못된 자아를 없애고 하나님뜻대로 살도록 하기위한 의도이다 사탄:내가 사탄이랑 같은 의미일 것 같다. 피해다니고 가면을 많이 만든다 -->욕구로 인해 타인을 의식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며 또다른 악순환의 감정이 생기고 있음을 볼 수있다. 자신을 향해 간사하고 우유부단하게 느끼는 감정을 살펴보고 자기자신에게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또한 함께 상담을 통해 다루어준다. 하나님에 대해서 일부 오해하고 있는 점이 있기에 올바른 이해로 나아가야하는 편이 필요하며, 이러한 대인적인 또한 개인적인 욕구를 버리고 붙잡아야하는 은혜를 제시해준다. 4)적용적 해석 원리:가식적인 것 많았다 예화: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대할까 생각많이 했는데 하나님을 바라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방법:하나님을 바라보는 연습을 많이 해야겠다. 성경적인 가치관을 받아들여야겠다 사례:변화가 필요하다. 자신의 모습을 신경안쓰니까 에너지 소모가 덜할 것 같다. -->결심,실천,사역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내용들이다. 피상담자가 말한 그대로를 되받아서 원리와 예화를 얘기해주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을 의식함으로 인해 갖게 되었던 가시들을 버리고 하나님을 바라볼 때 열매를 맺을 수 있음을 이야기해준다. 그러기위해서는 결심과 실천이 필요하고 구체적인 방법 또한 피상담자 스스로에게 물어보거나 모를 때는 상담자가 제시해줄 수 있다. 더불어 변화가 필요함을 인식하는 피상담자에게 사역의 부분 속으로 들어가도록 인도할 수 있으며 그렇게 나아갔을 때 이러한 변화를 통한 선순환을 지속적으로 이룰 수 있음을 소망가운데 이야기 해준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